버브 클리코, 샴페인 여왕을 기억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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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브 클리코, 샴페인 여왕을 기억하며!
버브 클리코 Vueve Clicquot는
매년 수백만 개의 독특한 골드 라벨 병을 판매하는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고 인지도가 높은 샴페인 브랜드 중 하나이다.
하지만, 항상 그렇게 쉽게 잘 팔리던 샴페인은 아니었다.
사실 샴페인을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독점적인 축하주로 만들고,
버브 클리코를 주요 브랜드로 만든 사람은 젊은 미망인이었다.
이 갤러리에서 마담 클리코가 어떻게 아직도 번창하고 있는 '
샴페인 제국을 건설했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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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시작
세계의 많은 위대한 발명품들처럼, 샴페인은 우연히 만들어졌다.
17세기 프랑스 샹파뉴 지방의 포도주 제조업자들은
수도사들로, 어느 추운 겨울에 그 폭발적인 진미를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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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판
저장된 와인을 확인하기 위해 그들의 창고에 들어갔을 때,
수도사들은 많은 병들이 폭발한 것을 발견하고는 깜짝 놀랐다.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서 포도주 병에 가스를 발생시켜
많은 포도주 병들이 팽창하고 파열되는 두 번째 발효를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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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의 와인
수도사들은 악마가 그들의 생산물을 파괴하려고 한다고 믿었다.
이와 같이, 나중에 샴페인으로 알려지게 된 음료는
원래 "악마의 포도주", 즉 '레 빈 두 디아블'로 명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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돔 페리뇽 (1638-1715)
돔 페리뇽이라고 불리는 유명한 베네딕도회 수도승이 이 불행한 실수를
신나는 새로운 종류의 스파클링 와인으로 바꾼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 그의 이름은 1823년 그가 와인을 생산했던 하우트빌러스 수도원을
매입한 독점적인 샴페인 브랜드 모에 & 샹동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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돔 페리뇽 (1638-1715)
돔 페리뇽과 그의 동시대 사람들은 악마의 와인을 마실 수 있는
포도주로 만들었을 수도 있지만, 그들의 기술은 개선의 여지를 많이 남겼다.
그 시대의 샴페인은 흐리고 침전물로 가득 차 있었고, 여전히 쉽게 폭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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뵈브 클리코
한 세기 후, 뵈브 클리코으로 알려진 진취적인 젊은 미망인은
샴페인 생산 과정에 혁명을 일으켜 그것을
유럽과 그 너머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해방으로 바꾸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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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버 니콜 폰사르댕
바버 니콜 폰사르댕은 1777년 샹파뉴 지방 랭스에서
부유한 직물 상인의 딸로 태어났다.
프랑스는 혁명을 향한 나폴레옹의 지도력에 반기를 들며
프랑스 역사상 격동의 시기를격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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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세 장 니콜라 필리프 폰사르댕
폰사르댕은 이 시기에 아버지의 정치에 큰 영향을 받았다.
그는 부유한 부르주아 사업가임에도 불구하고
분노와 변화에 대한 열망이 퍼지자 군주제에 등을 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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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영을 위한 조합
폰사르댕이 자란 사유지는 직물에 관련된
또 다른 부유한 가족의 사유지 옆에 위치해 있었다.
두 아버지들은 그들의 아이들을 내세워
그들의 가족 사업을 결합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폰사르댕은 1798년 21세의 나이로
유일한 클리코의 아들 프랑수아 클리코와 결혼했다.
그렇게 그녀는 마담 클리코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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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징후
혁명이 한창인 가운데 부유한 상인 집안들은
비밀리에 결혼식을 올리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지하실에서 결혼했고, 그들의 미래를 예언하듯,
신부는 유명한 돔 페리뇽의 책을 그들에게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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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관계
그들은 비록 부모로부터 중매 결혼을 강요받았지만, 그 신혼부부는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는 것처럼 보였다.
마담 클리코는 지적이고 의지가 강해서 당시 여성으로서는
사업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다.
나폴레옹 프랑스에서는 여성들이 복종적이고 온순하도록 장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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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코 와인 사업
클리코 가문은 직물 사업 외에도 작은 와인 사업을 했다.
이 시기에 샴페인이 발명되었지만, 아직 많은 인기를 얻지 못했고
샴페인 지역은 화이트 와인으로 더 유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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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담한 사업 계획
프랑수아 클리코는 가문의 포도주 사업을 확장하기로 결정했는데,
그의 아버지는 포도주가 나폴레옹 전쟁으로 인해
불필요하고 불안정한 제품이라고 생각했다.
프랑수아는 그의 아버지를 무시하고 포도주 생산에 대해 배우기 시작했다.
그의 꿈은 샴페인 생산을 완벽하게 하고 샴페인의 위상을 높이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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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작스런 비극
클리코 부부는 와인 산업에 대한 열정을 키워
샴페인 생산량을 늘리기 시작했지만 곧 재앙이 닥쳤다.
프랑수아의 아버지가 예언했듯이 사업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더 나쁜 소식은 남편인 프랑수아가 1805년에 갑자기
극도의 열병에 걸렸다는 것이다. 12일 만에 그는 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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뵈브 클리코
마담 클리코는 결혼한 지 6년 만에 뵈브 클리코트("미망인 클리코")가 되었다.
당시의 성역할에도 불구하고, 클리코트는 그녀의 시아버지를 설득하여
가족 와인 사업을 계속할 수 있게 하였다.
이 특이한 상황은 젊은 미망인의 지능과 사업에 대한 지식이
그녀를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명백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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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술
몇 년 후, 클리코는 사업 견습생이 되었고,
그녀의 시아버지가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오직 두 번에 걸쳐서만 그녀의 와이너리에 투자하도록 설득했다.
또한 그녀의 샴페인을 다른 어떤 것보다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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샴페인 발효
샴페인은 백포도주에 설탕을 넣어 2차 발효 과정을 만들어낸다.
포도주 속의 효모는 설탕을 먹고 거품을 생성하여 부산물로 만든다.
그러나 병 속에는 죽은 효모가 남아 있어 흐리고 입맛에 맞지 않았고,
보기 흉한 침전물 조각들이 떠다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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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들링
클리코와 그녀의 동료들은 와인이 발효되고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약간 회전시키면서 샴페인 병을 비스듬히 보관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이로 인해 죽은 효모가 모두 병 입구에 모여들었다.
샴페인이 완성되면 죽은 효모를 쉽게 제거할 수 있었고,
그 후 병을 다시 코르크로 막으면 판매할 준비가 되었다.
그렇게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샴페인처럼 맑고 반짝였다.
이 과정은 리뮤지, 또는 리들링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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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위기
클리코 샴페인 브랜드는 다른 와인 제조사들보다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냈지만 사업은 파산 위기에 처했다.
유럽은 전쟁과 혁명으로 황폐해져 있었다.
여기서 뵈브 클리코의 독특한 비즈니스 감각이 발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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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시장
당시 샴페인 시장은 여전히 작았지만 러시아인들은
특히 신제품에 열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러시아 왕은 프랑스 와인에 대해 금수 조치를 취했다.
클리코는 샴페인을 커피통에 담아 러시아로 밀반입하여
이러한 금수 조치를 피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던 지하실 저장고의
수천 개의 병을 팔기에는 여전히 충분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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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폴레옹 추방
클리코는 네덜란드 선박을 전세내어 샴페인을 러시아로 더 많이 가져왔다.
운 좋게도, 배가 도착했을 때, 나폴레옹이 추방되었고
러시아와 프랑스 사이의 긴장도 완화되었다.
샴페인은 빠르게 팔렸고, 축하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더 많은 술을 갈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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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지지
러시아에서 샴페인을 처음 선보인 직후, 알렉산드르 1세는
클리코의 샴페인이 그가 마실 수 있는 유일한 종류라고 선언했다.
그녀의 브랜드를 무료로 홍보한 것은
전국적으로 판매를 늘리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다.
그들이 나폴레옹의 패배를 축하하면서 인기는 유럽 전역에 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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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자
장레미 모에와 같은 샴페인 제조 분야의 경쟁자들은 그녀의 성공과
샴페인을 맑게 만드는 비밀 기술에 좌절했다.
운 좋게도, 그녀의 많은 직원들은 매우 충성스러웠고,
다른 와인 제조업자들이 리들링에 대해 배우기까지 수십 년이 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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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꾼들
클리코는 샴페인의 품질과 생산 속도 면에서
확실히 경쟁자들보다 한 수 위였지만,
그녀는 사기꾼들과의 경쟁에 직면했다.
많은 와인 제조업자들이 샴페인 지역 이외의 지역에서
스파클링 와인을 생산하며 샴페인이라고 부르고 있었다.
클리코는 그 제품을 독점적으로 유지하는 좋은 감각을 가지고 있었고
그들 각각을 법정에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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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그녀의 와인은 원래 라벨이 없이 만들어졌지만, 그녀는 코르크 마개에
닻과 녹색 밀랍 봉인을 붙여 정품임을 증명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1811년, 그녀가 특별히 좋은 포도주를 생산함과 동시에
하늘에서 혜성이 목격되었다. 그녀는 그것을 levin de la cométe라고 불렀고,
코르크 마개에 별을 달기 시작했다. 그녀는 또한 자신의 이름인
Veuve Clicquot-Ponsardin의 이니셜 'VCP'에 도장을 찍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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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란 라벨
이 브랜드의 상징적인 노란색-금색 라벨은
1876년까지 등장하지 않았던 듯 하다.
처음에는 오직 영국에서 판매되는 샴페인 병에 사용되었지만,
회사는 곧 그 디자인을 상표화했고 그들의 모든 병에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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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계적인 확장
러시아와 유럽에서 사업이 번창하면서, 클리코는 세계적인 확장을 목표로 삼았다.
1866년에 그녀가 사망할 때까지, 그녀의 샴페인은 전 세계적으로 팔리고 있었고,
그녀는 샴페인의 "대부인"으로 불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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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riginal
일부 역사학자들은 그녀가 젊은 남자들과 바람을 피웠다고 하지만,
뵈브 클리코는 20대에 남편을 잃은 후 결코 재혼하지 않았다.
만약 그녀가 재혼했다면, 그녀는 거의 틀림없이 그녀의 사업에 대한
지배권을 그녀의 새 남편에게 넘겨주어야 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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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그랬다면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났다면, 우리가 무언가를 축하하거나
기념할 때마다 샴페인 병을 터뜨리게 되었을지는 누가 알겠는가,
특히 노란색-금딱지 라벨이 붙은 병들을 말이다.
출처: (The Guardian) (Smithsonian Magazine) (France Today)
참조: Interesting facts about champag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