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D) 음성 임신부가 Rh(D) 양성 아기를 가졌을 때 출산 또는 유산 등의 과정을 통하여 아기의 적혈구가 엄마의 혈액내로 유입되면 엄마 몸의 면역 반응에 의해 엄마는 Rh 항체(anti-D)를 가지게 됩니다 (그림참조). 또는 Rh 음성인 사람이 Rh(D) 양성 적혈구를 수혈받은 경우도 마찬가지로 anti-D를 생성하게 됩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anti-D를 가진 여성이 Rh(D) 양성 아기를 다시 임신하게 되면 이미 생성되어 있던 엄마의 anti-D가 태반을 넘어가서 아기의 Rh 양성 적혈구를 파괴하여 아기에게 심한 황달, 빈혈 등의 증상을 나타나게 하는 신생아 용혈성 질환 (hemolytic disease of the newborn)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h(D) 음성 임신부에게 anti-D가 생성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Rh 면역글로불린을 산전 및 산후에 투여해야 합니다.
<ABO 신생아 용혈성 질환>
혈액형이 O형인 임신부가 A형 또는 B형인 아기를 가졌을 때 엄마가 가지고 있던 IgG type의 anti-A,B가 태반을 건너가 아기의 적혈구를 용혈시키는 ABO 신생아 용혈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대개 황달이나 빈혈 증상이 가벼워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