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최근에 한 것인데 요청을 받고 올립니다. 아래 첨부파일도 있으니 누구든지 통채로 가져 가도 좋습니다./이원규
-----------------------------------------------------------------------------
이원규(소설가, 동국대 교수)의 결혼식 주례사 원고와 콘티
000선생 따님 결혼 2007.3.25
1.양가 모친 화촉 점화-->대기석에서 일어서 정면에 서서 바라본다
2.사회자에게 결혼식 시작 선언 지시
3.신랑입장-->입장해서 돌아서게 한다.
4.신부입장 -->신랑이 영접하게 한다.
5.신랑 신부 맞절 -->적당히 거리 두게 한다.
M.옛날 전통 혼례에서는 매우 중요한 절차 초례청에서 두 손을 모으고 맞절을 했습니다. 엄숙한 마음으로 ‘자 신랑 신부 맞절’
6.혼인 서약
M.지금부터 신랑 000 군과 000 양의 혼인서약을 받겠습니다.
M.저는 대학에서 가르친 제자들 주례를 가끔 하는데 보통 그냥 주례가 묻고 대답하는 소극적인 절차로 진행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합니다. 자기가 선택한 사람이니 자기 인생 자기가 책임지라는 뜻입니다.
M.두 사람에게 서약을 읽게 하겠습니다. 신랑은 신부의 손을 잡으십시오. 한 손으로는 이 종이를 받으십시오. 자, 000 군의 서약을 듣겠습니다.
M.다음은 신부 000 양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7. 성혼선언문 낭독
M.방금 신랑 신부는 가족과 친지와 내빈여러분이 지켜보는 가운데 혼인을 서약했습니다. 서약하는 장면과 목소리는 VTR에도 담겼고 저와 여러분 모두가 증인이 되었습니다.
M.저는 주례로서 신랑 000군과 신부 000양의 결혼이 가족과 친지들의 축하 속에 원만하게 이루어졌음을 선언합니다.
8.주례사
9.신랑 신부 인사
M.먼저 신부 부모님을 향해 인사하겠습니다. 오늘 이날이 있기까지 낳아주시고 키워주신 은혜에 감사하며 잘 살겠습니다.하는 마음으로 인사하겠습니다. “경례”
M.다음은 신랑 어머님께 인사하겠습니다. 역시 같은 마음으로 열심히 잘 살겠습니다.하는 마음으로 인사하겠습니다. “경례”
10.신랑 신부 내빈께 인사
M.신랑 신부 한 단 내려 가십시오. 양가 부모님도 함께 나오셔서 같이 인사하시지요.
M.오늘 이처럼 바쁘신데도, 그리고 멀리서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해 주신 내빈여러분 감사하다는 뜻으로 인사를 하십시오. 경례
11. 신랑 신부 행진
12.사회자 끝 선언-->성혼선언문에 서명하여 준다.
==================================================
[주례사 원고 000 선생 따님 결혼 2007. 3. 25
1.
여러 가지 바쁜 일들을 물리치시고/오늘 결혼식에 와서 자리를 빛내 주신 하객 여러분에게/양가의 혼주를 대신해서/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특히/멀리 대구에서 올라와 주신/신랑측 가족과 친지 하객 여러분에게/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오늘 결혼으로 오랜 세월 쌓아온 사랑의 결실을 맺는/000군과 000양에게,/그리고 자녀의 결혼을 맞는 혼주님들께/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신부 000 양의 부친 000 선생의 친구입니다./000 선생은 이웃에 살며 늘 가까이 지내지만/이해심이 많고 원만하여 제가 늘 존경하는 친구입니다./그런 인연으로 제가 오늘 주례를 맡게 되었습니다./신랑측 신부측 주변에/ 덕망있고 존경받는 분들이 있을 텐데/제게 주례를 맡겨주셔서 오늘 주례가 영광스러우면서도 송구스럽습니다.
저는 오늘 아침 집 앞의 산에 올랐는데 봄기운이 완연했습니다./산야에 푸릇푸릇 봄빛이 돌고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리고/눈부신 햇살이 축복처럼 쏟아지고 있었습니다./아, 오늘 내 친구 따님 000 주례 맡은 것 있는데/신랑 신부 축복 받는구나 생각하였습니다.
2.
신랑 000 군은 대학을 졸업하고/부산의 유명한 선박정비회사의 업무과장 자리에 있고,/장래가 매우 촉망되는 청년이라고 들었습니다./편모슬하에서 공부하면서 효성이 깊고/생활력도 강한데다가/해병대 출신이라고 들었습니다.
신부 000 양은/대학에서 컴퓨터 디자인을 전공하고 전공을 살려/직장에서 일해온 젊은 전문직 여성입니다.
두 사람은 대구에서 초등학교 동창으로 만나/지금까지 사랑을 키워왔다고 들었습니다./신부 000양이 인천으로 이사왔는데도/잊지 않고 지내다가 000군이 해병대에 자원해서/김포에서 복무하면서 000 양 가까이로 왔다고 합니다./요새 젊은이들 사랑하는 방식이 옛날과 틀려서/약속과 맹서를 헌신짝처럼 집어던지고/다른 여자, 다른 남자를 사귀는데/두 사람의 순애보는 얼마나 사랑스럽고 미덥습니까.
3.
저는 오늘 결혼의 주례로서/두 사람의 사랑과 신뢰에 미더운 박수를 보내면서 인생의 한 선배로서 /몇 가지 당부의 말을 주고자 합니다.
첫째는 효도하라는 말입니다./20세기의 가장 유명한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는/물질사회로 변모하면서 비인간화되어 가는 시대에/인류가 가장 기대할 것은/저 동방의 작은 나라 한국이 가진 가족과의 유대감,/그리고 효도라고 하였습니다./효도는 동양정신의 출발입니다./오늘 결혼도 자식을 낳고 인간적 완성을 향해 가는 단계입니다./효도는 부모를 기쁘게 하고 형제와 이웃의 화합을 불러옵니다. /효도하는 사람은 밖에 나가서도 겸손해지고 남의 존경을 받습니다.
둘째는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라는 것입니다./프랑스의 문호 로맹 롤랑은/"우리 인생의 길은 장미꽃을 뿌려 놓은 탄탄대로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우리 인생은 즐거운 일도 많지만/힘들고 고통스러운 일도 많습니다./대양을 항해하는 배가 고요한 바다도 지나지만/폭풍의 바다도 지나듯이/두 사람은 거대한 파도와 같은 시련도 맞을 것입니다.
신랑 신부가 초등학교때부터 연애를 했으니 걱정은 안되지만/요즘 신세대 말도 행동도 즉흥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살다보면 힘든 고비도 만나고 때로는 미워지기도하고 권태스럽기도 할 것입니다./그때상대를 칭찬하십시오-->당신 서있는 믿음직하더라/당신 음식 맛이 제일이야/사랑한다/
한국 사람들은 부부간 감정을 무언으로써 가슴에 느낍니다./지금은아닙니다/표현하십시오/그것이 자기 암시가 되어 아내와 남편의 존재가 나의 일부가 되는 것입니다./두 사람이 부부간 대화가 적다는 경상도 출신이란 걸 압니다./부디 대화를 많이 가지십시오.
셋째는 상대의 자기 개발을 북돋우라는 것입니다./지금은 능력의 시대입니다./어느 대학 출신이냐가 아니라/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느냐 묻는 시대입니다./그리고 정보의 시대로서 매일 엄청난 정보가 쏟아지고 자칫하면 뒤져 버립니다/그리고 아내가 얌전히 집에 묻혀 남편에게 순종만 하는 하는 시대가 아닙니다/아내는 남편에게 당신은 하면 된다고 격려하고/남편은 아내에게 당신도 공부하라고/격려해야 합니다. 특히 신부인 000양은/컴퓨터 디자인 캐드의 기술을 갖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남보다 앞서고 남보다 잘 살아 보려면/새로운 정보, 새로운 기술을 내 것으로 만드는 지혜가 필요합니다./그리고 항상 고삐를 늦추지 말고,/개미같이 부지런히 노력하고/강철같이 강력한 정신력과 소가죽 같이 질긴 의지력으로 삶을 살아가십시오./그러면 두 분의 인생은 찬란히 빛날 것입니다.
넷째는 나보다 못한 어려운 이웃에게 베풀라는 것입니다./동양의 고전 사서삼경 중 [周易]에 積善之家必有餘慶이라는 말이 있습니다./선을 쌓는 집에 경사가 넘친다는 뜻입니다./두 사람은 아직 젊었고 모아놓은 재산도 적지만 가난하고 외로운 이웃에게 나눠 주기 바랍니다./그러면 두 분의 인생은 더욱 찬란히 빛날 것입니다.
4.
마지막으로/이 자리에 오신 하객 여러분에게 부탁드리겠습니다./햇병아리 부부인 000 군과 000 양을 계속 지켜보시면서/도와주고 격려하고 야단쳐 주십시오./그리하면 우리 사회의 자랑스러운 가정, 존경받는 어른이 될 겁니다.
오늘 결혼식을 올린 두 사람의 앞날에/행복과 건강과 지혜와 신뢰가 철철 넘치기를,/그리고 혼주이신 양가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하객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하시는 일마다 복이 함께하고 만사형통하기를 기원하면서/이상으로 주례사에 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신랑 서약
나 000은 000을 아내로 맞아
기쁠 때나 슬플 때나 행복할 때나 괴로울 때나
한결같이 사랑하며
남편된 도리를 다할 것을 서약합니다.
2007년 3월 25일 000
---------------------------------------------------------------
신부 서약
나 000은 000을 남편으로 맞아
기쁠 때나 슬플 때나 행복할 때나 괴로울 때나
한결같이 사랑하며
아내된 도리를 다할 것을 서약합니다.
2007년 3월 25일 000
결혼식콘티와주례사.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