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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동기 |
초기(1850-1899) |
제1차 세계대전까지 (1900-1919) |
세계대전 사이 (1920-1939) |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1940-현재) |
∙Philippe Pinel ∙William Tuke ∙Dorothea Dix |
∙ Galton ∙ Cattell ∙ Kraepelin (심리진단,평가,검사에 기여한 학자,도구) |
∙ Binet & Simon ∙ Jung ∙ Spearman ∙ Thorndike ∙ Yerkes : Army alpha Army beta ∙ Woodworth |
∙Pintner & Paterson 비언어적 지능검사 ∙Doll사회성숙도척도 ∙Wechsler 지능검사 ∙Rorschach 검사 ∙Morgan & Murray TAT 검사 ∙Bender Gestalt Test |
∙MMPI 검사 ∙Wechsler 아동용검사 ∙행동평가 ∙DSM ∙신경심리검사 |
∙Jean Charcot ∙Breuer & Freud ∙Witmer심리상담소 설립(다양한 심리치료이론,방법 등장시점) |
∙Freud '꿈의 해석‘ ∙Healey 청소년 사회정신병질자 연구소 |
∙Adler심리치료이론 ∙Anna Freud 놀이치료 ∙Moreno 즉흥극 |
∙Rogers 인간중심치료 ∙Perls 게슈탈트 치료 ∙Frankl실존분석적정신용법 ∙Ackerman 가족치료 ∙Ellis 합리적 정서지료 ∙Berne 교류분석 ∙Wolpe 체계적 둔감법 ∙Bandura 모델링 | |
∙APA 창립 ∙Witmer심리상담소(임상심리시작) (초창기 어려움,갈등경험하면서 심리학영역 자리잡는시기) |
∙Witmer The Psychological Clinic 출간 ∙APA내 임상심리학 분과생김 |
∙APA 임상분과 수련기준위원회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출간 ∙임상심리학 정체성 형성을 위한 노력 : APA 탈퇴, AAAP 결성 |
∙전쟁 후 심리치료 필요성 증가 ∙심리학자들의 임상활동 증가 ∙임상수련프로그램인가 ∙Boulder회의 : 과학자-전문가 모델 ∙Vail 회의 ∙대안적 교육모형인정 |
2.태동기: 정신장애에 대한 접근방법의 변화
18세기말 19세기 초까지 정신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접근
(악령에 사로잡힌 사람/ 감금 ,격리수용, 고문)
Philippe Pinel(1745-1826)- 정신병원 원장, 환자들에게 관심과 친절한 환경 제공
William Tuke(1732-1819)- 요크요양소 설립, 처벌과 통제 대신 운동, 토론, 보살핌, 및
취미생활 등이 가능하도록 함
Dorothea Dix(1802-1887)- 정신질환자의 보다 나은 시설을 위한 캠페인 1848년 최초
“정신병환자”를 위한 병원 설립
3.초기(1850-1899): 심리진단 영역
Francis Galton(1822-1911)
개인차 측정에 관심=>감각에 대한 예민성과 반응시간 등의 측정을 통해 지능을 주장하는 뇌와
신경계의 효율성 정도를 알 수 있다고 보았음
Emil Kraepelin(1856-1926)
독일정신학자 => 정신질환도 일반질환처럼 병의 발생원인, 증상, 경과 및 예후 등이 있다고 보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 이를 분류, 정리하고자 함
4.초기(1850-1899):심리치료 영역/기타영역
- Breuer & Freud: Anna o 의 치료 사례
- Witmer 1896년 최초의 심리상담소 설립 (예- 아이가 글씨 못씀=>시력검사: 종합적인 접근)
-1892년 미국 심리학회 (APA) 창립, G. Stanley Hall 초대회장 추대
5.제 1차 세계대전까지(1900-1919): 심리진단 영역
- Binet-Simon 지능검사 개발(1908년)(개인용)
- 당시 APA 회장인 Robert Yerkers가 Army alpha & Army beta 검사 개발(1917년)
(집단적검사)
- Robert Woodworth 정신신경증 검사 개발(1917년)
6.제 1차 세계대전까지(심리치료 영역/기타영역)
- Sigmund Freud 꿈의 해석 출판(1900년)
- 미국 Clark 대학 초청강연(1909년)
- Healey 청소년 정신병질자 연구소
=>학습문제보다 아동의 행동장애에 초점 이후 아동생활지도프로그램의 모델
=>Binet-Simon 검사 실시 .프로이드
미국심리학회 내 임상심리학 분과가 생김
제3강
1.제 1,2차 세계대전 사이 기간(1920-1939) : 심리진단 영역
- Wechsler 성인용 지능검사 (Wechsler-Bellevue 검사)
16-64세의 청소년, 성인대상
언어성 검사-기본지식,숫자외우기,어휘,산수,이해,공통성
동작성 검사-빠진곳 찾기, 차례맞추기, 토막짜기, 모양 맞추기, 바꿔쓰기
- Hermann Rorschach (Psychodiagnostik)1912년 출간 : 진단을 위해 잉크반점 사용 가능성
-> S. J. Beck과 Bruno Klopfer(1937) 로샤검사 매뉴얼과 채점절차 출간
(로샤검사는 투사검사(그림이나 주어진 자극에 대해서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그것을 분석하는 검사)
- Christiana Morgan과 Henry Murray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 TAT)(1935)
=> 모호한 그림들을 보고 그림 속 인물들의 활동, 생각, 느낌을 기술하는 이야기를 구성하도록 하는 검사
(CAT:동물그림을 이용한 아이들 대상 검사방법)
- 심리치료영역
Adler 심리치료 이론
합목적이며 목표지향적 행동
- 인간은 생후 6년 무렵부터 삶에 대한 접근을 결정하기 시작하고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행동은 목표를 지향함 (짜증을 많이내는 아이=>의식하여 추구하는 목표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 완전한 존재로서의 자신에 대한 가상적 상을 목표로 함
가치와 우월의 추구
- 인간은 열등감을 경험하면 우월을 추구하도록 되어 있음
- 성공목표가 숙련으로 나아가게 하고 장애를 극복하게 함
출생순위와 형제 관계
맏이(책임감)-둘째(경쟁심)-중간-막내(무대체질, 삶의 지향점 가짐)
독자
<질문: 타당성이 있는가?>
2.제 1,2차 세계대전 사이 기간(1920-1939) : 심리진단 영역/기타영역
- Anna Freud 놀이치료
- 임상심리학의 정체성 형성을 위한 노력
심리학내 갈등 , APA 탈퇴 , AAAP(미국응용심리학회) ,의학계와 갈등,1946년 APA 복귀
3. 제 2차세계대전 이후(1940년-현재) : 심리진단 영역
-전쟁 후 심리치료 필요성 증가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1943)
<질문: 성실한가? 가 확실한가?>
-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아동용 지능검사)(1949년)
-DSM(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초판 출간(1952년)
- 행동평가 방법 (손을 드는 행동의 변화)
4. 제 2차 세계대전 이후(1940년-현재) :심리치료 영역/기타영역
- 다양한 심리치료 이론의 등장
=>놀이 치료 기법의 발달
=>내담자 중심 치료
=>행동치료
=>인지치료
=>게슈탈트치료, 가족치료 등
-임상심리학 교육 모형
1949년 Boulder 회의 => 과학자-전문가 모델
=>심리학자로서의 자질 과 임상가의 자질 (과학자기질, 전문가기질)
1973년 Vail회의 => 대안적 교육모형의 인정
평가하기
1.다음중 투사검사에 해당하는것은 무엇일까요?
=> 로샤검사.
2.임상심리학의 교육모형을 확정지은 회의는?
=> 1949년 Boulder 회의
3.내담자 중심치료,행동치료,게슈탈트치료 등 다양한 심리치료 이론이 등장한 시기는?
=> 1940년 - 현재
정리하기
- 임상심리학은 부적응과 장애와 불편감을 이해하고 완화 시키며 인간의 순응과 적응 및
개인적 발달을 적응시키기 위해서 과학과 이론과 실천을 통합한 것이다.
(미국심리학회의 임상심리학에 대한 정리)
- 임상심리학자의 주된 활동내용은 평가 및 진단, 치료, 교육과 슈퍼비전, 연구, 자문, 행정이다.
- Pinel, Tuke, Dix등은 정신장애에 대한 접근방법을 크게 변화시킴으로써
임상심리학을 태동시키는데 기여하였다.
- Emil Kraepelin은 독일정신의학자로서 정신질환도 일반질환처럼 병의 발생원인,
증상, 경과 및 예후 등이 있다고 보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 이를 분류, 정리 하고자 하였다.
-제 1,2차 세계대전 사이기간에는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 로샤검사. TAT검사 등이
개발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내담자 중심치료,행동치료,인지치료,게슈탈트치료,
가족치료 등 다양한 심리치료 이론이 개발되었다.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신을진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Timothy J. Trull, Trull, Timothy J. 저 |강연욱, 이훈진, 권정혜 역 |Cengage Learning|2008.07.10
임상심리검사의 이해 김재환외|학지사|2006.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