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화공안전기술사 자격 취득 후 진로 및 전망에 대해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저는 현재 화공과는 거리가 있는 업체(전기/자동화 업체) 에 근무 중이며, 자격 취득 후에도 현 직장에서는 큰 메리트는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고 단기간에 이직할 계획도 물론 없습니다. 그리고 나이도 50을 바라보는 시점에 있습니다.
자격 취득에 대한 저의 의도는 퇴직 후 혹은 현 직장을 병행하며 기술사 자격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머나먼 장정을 떠나기 전, 바른 판단을 내리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충정 어린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과거와는 달리 이젠 기술사라는 자격증이 많이 가지고 있는 것도 좋지만 그 자격증을 가지고 현업을 하실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화공안전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여도 그이후에 위험성 평가, 각종 안전 기술 검토, 안전 진단, 각종 법규 해석 등 실제 일을 하실 줄 아셔야 합니다.그래야 자격증이 효과가 있습니다. 화공안전기술사를 취득하셔서 실제 현장에서 화재 폭발 누출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실 때 자신감이 있으실 수 있다면 저는 추천하지만, 만일 앞으로나 지금 그러한 부분을 하실 수 있는 시간이나 경험을 축적하실 수 없으시다면,저는 솔직히 지금 하시는 분야의 기술사를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성적 위험성 평가나 정량적 위험성 평가,방폭검토,PSM,안전진단을 실제 하실 수 없으신데 자격증을 취득하셔도 업무 효용성 측면이나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단,이 사항은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