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Geodesic Dome 이야기와 DIY공방
 
 
 
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스크랩 주택의 방향
까치 추천 0 조회 79 14.01.01 23:2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 주택 외부 방위의 길흉

주택의 출입구나 창문과 같은 개구부는 외부 공기와 빛을 받아들이는 통로의 역할을 한다. 즉 남쪽에 바다가 있는 지세에서 남쪽의 창문은 뜨거운 태양빛과 바다의 기운을 동시에 받아들이게 되며, 서쪽에 산이 있는 지세에서 서향을 하고 있는 개구부는 산의 기운과 서풍을 동시에 받아들이게 된다. 이처럼 주택은 개구부가 면하고 있는 방위에 따라 내부 공기의 성질이 달라진다. 따라서 동일한 면적의 주택이라고 해도 배치된 방위의 기운에 의해 실내 분위기가 달라지며, 그 결과 주택에 사는 사람들의 정신적·육체적 영향도 달라진다.

 

옛날 사람들에게 방위 개념은 동쪽은 해가 뜨는 곳, 서쪽은 해가 지는 곳 등 지극히 간단한 구분에서 출발했다. 주택을 비롯한 건물 방위의 길흉 분석은 8방위로 해석한다. 8방위는 《주역》의 팔괘와 그 의미가 같은데, 360도의 원주를 8등분해서 동서남북의 4방위와 그 사이의 4방위로 이루어져 있다. 8방위는 정북(正北)·정남(正南)·정동(正東)·정서(正西)·북동(北東)·남동(南東)·남서(南西)·북서(北西)로서 각각 45도씩 구분하고 있다. 45도의 8방위를 다시 3등분하면 24방위가 된다. 따라서 24방위의 한 방위는 15도가 된다.

 

24방위는 북쪽의 자(子)에서부터 시계 방향으로 계(癸)·축(丑)·간(艮)·인(寅)·갑(甲)·묘(卯)·을(乙)·진(辰)·손(巽)·사(巳)·병(丙)·오(午)·정(丁)·미(未)·곤(坤)·신(申)·경(庚)·유(酉)·신(辛)·술(戌)·건(乾)·해(亥)·임(壬) 등의 24자로 표시한다. 24방위는 천기(天氣) 12방위와 지기(地氣) 12방위로 구성되어 있다. 천기는 천간·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중에서 오행상 토(土)의 기운을 갖고 있는 무·기를 제외하고, 대신 건·곤·간·손을 포함시켰다. 지기에 흐르는 기운, 즉 지지(地支)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이다.

 

방위를 측정할 때는 패철을 사용하게 되는데, 패철 방위는 자석이 가리키는 북쪽을 자(子)자로 그리고, 남쪽은 오(午)자로 표시하여 자오를 연결하는 선을 방위의 중심선으로 한다.

 

24방위는 자오선을 중심으로, 천기와 지기는 각각 한 방위씩 섞여 마치 남자와 여자가 짝을 이루며 둘러앉아 있는 형태와 같다.

 

또 24방위는 1년 24절후와도 그 맥을 같이하고 있어 패철의 한 방위가 1년의 한 절후의 변화 과정과 일치한다.

 

패철을 사용해 주택이나 묘 자리의 방위는 좌향(座向)으로 나타낸다. 주택의 좌향을 측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한다.

 

1. 건물 중심점(한옥일 경우에는 대청 마루 중앙)에 패철이 수평을 유지하도록 놓는다.

2. 패철 내부를 들여다보고 자석이 북과 남을 향해 멈추도록 잠시 기다린다.

3. 자석이 남과 북을 가리키고 정지되면 패철을 가만히 돌려 패철의 자(子)자와 오(午)자의 연결선이 자석의 북과 남의 글자와 일치하게 한다. 이렇게 되면 자석 북쪽이 자자에 일치하고, 남쪽 끝은 오자에 일치된다.

4. 건물 후면의 중심점을 정한다.

5. 패철 24방위 글자 중에서 건물 후면의 중심점에 가장 가까운 방위 글자가 건물의 좌(座)가 된다.

6. 패철에서 좌의 반대편, 즉 마주 보는 글자가 이 건물의 향(向)이 된다. 좌와 향은 180도를 이뤄 반대 방향을 나타내고 있다.

 

건물 방위가 정남향인 경우에는 자좌오향(子座午向)이 되며, 반대로 정북향이면 오좌자향(午座子向)이 된다. 또 건물이 정동향이면 유좌묘향(酉座卯向)이 되고, 정서향이면 묘좌유향(卯座酉向)이 된다. 건물이 동서남북의 중간 방위일 경우에도 패철에 나타난 글자에 의해 좌와 향을 구분한다. 주택의 방위를 보는 것은 좌향을 구분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것은 좌향에 의한 기운을 구분함으로써 주택의 길흉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주택은 외부 방위를 측정하기도 하고, 내부 방위를 측정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주택 방위라고 하는 것은 외부 방위를 말하는데, 마당의 중심점에서 건물과 대문 등 건물 방위를 측정한다. 내부 방위는 안방이나 화장실, 현관, 부엌 등이 배치된 방위에 의한 기운을 해석하는 것으로, 주택 내부의 중심점에서 각 방의 방위를 측정한다. 그러나 주택의 방위에 의한 기운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외부와 내부 방위를 함께 봐야 한다. 주택 방위는 크게 동사택(東四宅), 서사택(西四宅)으로 구분된다. 동사택은 동기(東氣)가 흐르는 집이고, 서사택은 서기(西氣)가 흐르는 집을 말한다.

 

이 구분은 마당 중심에서 주택의 중심점을 방위로 측정해, 중심 부분이 동기의 방위인가 서기의 방위인가로 구분한다. 동기가 흐르는 방위는 8방위 중 정동(正東)·남동(南東)·정남(正南)·정북(正北)의 4개 방위이며, 서기가 흐르는 방위는 정서(正西)·남서(南西)·북서(北西)·북동(北東)의 4개 방위이다. 패철의 24방위로 볼 때는 동사택의 방위는 정동이 갑묘을(甲卯乙), 동남은 진손사(辰巽巳), 정남은 병오정(丙午丁), 정북은 임자계(壬子癸)이다. 서사택의 방위로는 정서가 경유신(庚酉辛), 남서는 미곤신(未坤申), 북서는 술건해(戌乾亥), 북동은 축간인(丑艮寅)이다.

 

동기는 상승하는 기운, 서기는 하강하는 기운을 각각 갖고 있어 그 성질이 정반대이다. 그래서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야 좋다. 이것은 마치 인체 혈관에서 동맥과 정맥이 구분되는 것과 같다. 만일 사람에게 동맥과 정맥이 서로 혼합되어 흐른다면 생명에 지장이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동기와 서기가 한 주택 안에서 같이 흐를 경우에는 그 집안에 좋지 못한 일이 발생한다. 주택 중심부에는 동기이든 서기이든 한 가지 기운만 모여 있는 것이 좋다. 만일 동기와 서기가 혼합되어 있다면 기운이 탁해져 흉가가 된다.

 

예를 들어 보자. 마당에서 봤을 때 주택이 북쪽으로 위치하고 남쪽을 향하고 있다면, 건물 중심은 임자계(壬子癸) 방위로 동사택이다. 이 경우에는 건물 중심 기운이 순수한 동사택 기운의 건물이 된다. 그러나 만일 건물 형태가 장방향이어서 임자계와 축간인의 방위가 서로 비슷하게 이루어져 있다면 동기와 서기가 혼합되어 흉가가 되는 것이다. 대문의 방위도 주택이 자리한 방위만큼 중요하다. 대문은 단순히 사람이 출입하는 공간만이 아니라, 대기 중의 바람을 집 안팎으로 들여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문으로 좋은 바람이 들어오면 그 집에 좋은 기운이 흐르게 되고, 나쁜 바람이 들어오면 좋지 않은 기운이 흐르게 된다. 대문의 방위도 주택 방위를 볼 때와 같이 마당 중심에서 대문이 있는 곳을 패철로 측정하는데, 대문 위치가 동기에 있으면 동사택, 서기에 있으면 서사택이다. 건물이 동사택인 경우에는 대문도 동사택인 것이 좋고, 서사택인 주택에는 대문도 서사택인 것이 좋다. 그러나 건물과 대문이 서로 다른 사택의 기운일 경우에는 좋지 못하다.

 

2. 주택 방위의 음양 조화

지표면에 흐르는 기운은 음과 양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음(陰)은 남동(진손사)·정남(병오정)·남서(미곤신)·정서(경유신)로 여성을 의미하고, 양(陽)은 북서(술건해)·정북(임자계)·북동(축간인)·정동(갑묘을)으로 남성을 의미한다. 이 음양의 4개 방위는 제각각 기운의 젊음과 노쇠함으로 구분, 음인 남동은 장녀(長女), 정남은 중녀(中女), 남서는 노모(老母), 정서는 소녀(少女)의 방위로 구분되고, 양인 북서는 노부(老父), 정북은 중남(中男), 북동은 소남(小男), 정동은 가장 왕성한 남자의 기운이 흐르는 방위로서 장남(長男)으로 각각 구분된다.

 

주택 마당의 중심점에서 보아 건물의 방위가 남성 방위인 정북·북동·정동에 있을 때는 주택 내부에 남성의 기운을 갖게 되고, 반대로 남서·정남·정서·남동이면 여성의 기운을 갖게 된다. 대문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주택에 있어서 건물과 대문의 의미를 구분하면, 건물은 장기적으로 머물러 있어서 마치 주인과 같고 대문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손님과 같은 관계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음양 이론에서 음양은 서로 결합하기를 좋아한다. 마찬가지로 주택의 기운이 남성의 기운일 경우에는 대문으로 여성의 기운이 들어오면 행운이 따르고, 그렇지 않고 같은 남성 기운이라면 서로 배척하여 좋지 못하다.

 

예컨대 건물 중심이 정북, 즉 임자계 방위에 있고 대문이 정남, 즉 병오정 방위에 있을 경우에는 건물이 중남으로 남성 기운이며, 대문은 중녀로 여성 기운이다. 이 경우에는 남성과 여성이 서로 좋아하는 관계이므로 생기를 만들어 좋은 집이 된다. 그러나 동일한 임자계에 건물에 있어서 대문의 방위가 북서, 즉 술건해 방위에 있는 경우에 대문은 노부의 기운이며, 건물은 중남의 남성 기운으로 건물과 대문이 서로 배척하는 관계가 된다.

 

건물과 대문이 남성·여성의 기운을 갖고 서로 어울려 생기를 이룰 때, 이것이 어울리는 과정에서 남성 아닌 여성의 늙고 젊음은 전혀 구애받지 않는다. 가령 건물이 축간인인 소남 방위이고 대문이 미곤신의 노모 방위이면 소남과 노모가 서로 어울려서 생기를 이루는 좋은 공간이 되는 것이다. 또 건물과 대문이 중남과 중녀(또는 중녀와 중남)일 경우에는 음양의 결합이 급히 발생하여 이른바 속발하게 된다. 그러나 북서의 노부 방위와 남서의 노모 방위 사이에는 서로 행복한 공간을 이루며 음양의 결합이 천천히 이루어지게 된다.

 

3. 방위의 오행(五行)과 수(數)

방위에 의한 동기와 서기는 오행으로도 구분된다. 즉 수(水)·화(火)·목(木) 방위는 동기이며, 금(金)·토(土) 방위는 서기로 구분된다. 오행에 있어서 수(水)는 물과 같이 수직 하강하는 기운을 말하고, 화(火)는 태양과 같이 폭발하며 확산하는 기운, 목(木)은 나무와 같이 수직 상승하는 기운, 금(金)은 쇠의 단단함과 같이 중심점으로 수축하는 기운, 토(土)는 흙과 같이 모든 기운을 포용하여 균형을 이루는 기운을 말한다.

 

오행을 8방위로 구분할 때는 정북(正北)이 수(水), 북동(北東)·남서(南西)는 토(土), 정동(正東)·남동(南東)은 목(木), 정남은 화(火), 정서(正西)·북서(北西)는 금(金)이 된다. 이 오행은 각각 고유한 성질을 갖고 있어 서로 잘 어울리는 성질 즉 상생(相生)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서로 잘 어울리지 않는 성질 즉 상극(相剋), 그리고 서로 비슷한 성질 즉 상비(相比)의 관계가 있다.

 

오행의 상생은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를 말한다. ‘수생목’은 물에 의해 나무가 살게 된다는 의미이며, ‘목생화’는 나무에 의해 불이 만들어진다는 의미, ‘화생토’는 불이 타고 난 후에 재 또는 흙이 만들어진다는 의미, ‘토생금’은 흙에서 금이 만들어진다는 의미, ‘금생수’는 금속과 같이 찬 곳에서 물이 만들어진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상극은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금극목(金剋木), 목극토(木剋土), 토극수(土剋水)이다. ‘화극금’은 불의 기운이 금속의 기운을 억제한다는 의미이며, ‘금극목’은 금속의 기운이 나무의 기운을 억제한다는 의미, ‘목극토’는 나무의 기운이 흙의 기운을 억제한다는 의미, ‘토극수’는 흙의 기운이 물의 기운을 억제, ‘수극화’는 물의 기운이 불의 기운을 억제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주택과 대문의 방위는 서로 상생 관계를 이루는 것이 좋다. 즉 주택이 정북에 있고 대문이 정동에 있으면 건물은 오행상 수(水)의 기운을 받기 때문에, 대문은 오행상 목(木)의 기운을 받고 있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같은 주택이라도 대문이 남서쪽에 있게 되면 토(土)에 해당되므로 상극 관계를 이루어 좋지 못하다.

 

4. 오행의 생수(生數)와 성수(成數)

오행은 각각의 수(數)를 갖고 있다. 이것은 《주역》의 하도(河圖)를 기초로 한 것으로, 오행 이론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즉 암흑과 혼돈의 우주 공간에서 창조되는 각각의 기운의 순서를 말한 것으로, 첫째를 물의 기운, 둘째를 불의 기운, 셋째를 나무의 기운, 넷째를 금속의 기운, 다섯째를 땅의 기운으로 본다. 따라서 물(=1)·불(=2)·나무(=3)·금속(=4)·토(=5)마다 고유한 수를 갖게 되고, 이것을 생수(生數)라고 한다.

 

각각의 생수에 5를 합한 수, 예를 들면, 물의 기운인 1과 흙의 기운인 5가 합해져 6의 수를 이루는 것을 성수(成數)라고 한다. 그래서 물에 의해 만들어진 생명체는 6의 수로 이루어짐을 뜻한다. 물의 기본은 육각수이며 물 분자는 육각형을 이룬다. 성수를 만들 때는 각각의 오행 수에 흙의 기운인 5를 더하게 되는데, 이것은 흙의 기운이 포함되어야 비로소 하나의 물체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오행의 수는 수량, 시간, 원인 등을 나타낸다.

 

먼저 수량의 예를 들면, 동쪽 대문에 의해 부자가 되는 주택의 경우에 재산의 정도를 보면 동쪽은 목(木)인데, 이 목은 3과 8의 숫자를 갖고 있다.

 

따라서 재산의 정도는 3천 석이나 8천 석 등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주택 방위만 좋을 경우에는 3천 석으로 계산하고 주변 지세까지 명당인 경우에는 8천 석으로 계산한다.

 

시간적인 면에서 예를 들면, 동쪽 대문에 의해 재벌이 되는 경우 동쪽은 목(木)이며, 목은 3과 8의 숫자를 갖고 있으므로 3년 8개월이 되는 시점에서 재벌이 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마지막으로 원인적인 면에서 본다면 오행은 자체적으로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사건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동쪽 대문으로 재벌이 되는 경우, 그 집 주인은 목재나 합판, 목조 가구, 농사 등으로 인해 재벌이 된다. 이것은 동쪽에 목(木)의 기운이 대문을 통하여 집안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5. 내부 방위의 길흉

주택의 내부 공간, 즉 방·화장실·거실·부엌 등의 방위는 이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같은 규모의 주택에서도 방이 배치된 방향에 따라 집안의 발전 정도에 차이가 있고, 즐거움과 슬픔이 달라진다. 이렇듯 같은 집에서도 그 영향이 제각각 다른 것은 실내에 들어오는 기운과 내부 공간의 중심 기운이 서로 조화를 이루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관을 통해 집 안으로 들어오는 기운과 집 내부의 기운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 집안에 생기가 돌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불행한 일을 겪게 된다.

 

실내 공간에서 기운이 가장 많이 모이는 곳을 기두(氣頭)라고 하는데, 이 기두는 가장 넓고 높으며, 또 가장 중심적인 공간이 되어야 한다. 또 안방·거실·부엌·현관·화장실 등 5개 공간을 주택의 5주(柱)라고 하는데, 이 5주는 한 집안의 기운을 구성하는 중요한 공간으로서 마치 사람의 기운이 생년월일, 즉 사주(四柱)에 의해 결정되는 것처럼 한 집안의 기운을 결정한다. 5주는 기운의 성질에 의해 4합(合) 1부(否)로 구분되는데, 4합은 불을 사용하는 공간, 즉 따뜻한 기운을 갖고 있는 안방·거실·부엌·현관 등을 말하고, 1부는 물을 사용하는 화장실을 말한다.

 

5주 중에서 4합의 공간과 1부의 공간은 서로 그 기운이 달라야 한다. 따라서 4합이 동기(東氣)를 갖고 있으면 1부는 서기(西氣)를 갖고 있어야 하고, 반대로 4합이 서기를 갖고 있다면 1부는 동기를 갖고 있어야 한다. 집안의 기두와 4합이 동기나 서기 중에서 하나의 기운이 되면 평화로운 공간을 이룬다. 그러나 1부인 화장실의 기운이 기두와 같으면 좋지 않다. 주택의 방위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는 동사택·서사택의 기운, 음양의 기운, 오행의 기운 등 세 가지 기운을 모두 종합하여 이루어진다.

 

각각의 분석의 비중을 보면, 가장 이상적인 방위를 100으로 했을 때 동사택·서사택의 기운을 60, 음양의 기운을 20, 오행의 기운을 20으로 본다. 가장 이상적인 주택의 방위는 건물과 대문이 동사택이나 서사택 중 한 가지 기운으로 이루어져 있고, 건물과 대문은 음과 양으로 조화를 이루며, 건물과 대문의 방위가 오행상 상생 관계인 것이다.  이러한 이상 주택의 실례로는 남향 집과 동남향 대문의 배치를 들 수 있다. 이처럼 이상적인 방위 배치는 8개의 방위마다 하나씩 있다.(<표 주택과 대문의 배치 방위에 따른 길흉 분석표> 참조)

 

주택 방위 중에서 반드시 피해야 할 방위가 이귀문(裏鬼門) 방위이다.

 

이 방위는 말 그대로 귀신이 출입하는 흉한 방위로서, 동북과 남서를 연결하는 대각선 방위, 좀더 정확하게 구분하면 패철상에서 계축(癸丑)의 중심과 정미(丁未)의 중심을 연결하는 방위를 말한다.

 

방위상으로 계(癸)와 축(丑)은 동기와 서기의 한계선이다. 즉 임자계(壬子癸)까지는 동기가 흐르는 동사택의 방위이며, 축간인(丑艮寅)은 서기가 흐르는 서사택의 방위이다.

 

또 정미(丁未) 방위도 정(丁) 방위는 병오정(丙午丁)의 동기가 흐르는 동사택의 마지막 방위이며, 미(未) 방위부터는 서기가 흐르는 서사택 방위이다. 동기와 서기는 서로 화합하지 않는 기운이므로, 흉 방위가 되는 것이다.

 

 

이귀문 방위는 서로 상극 관계를 이루고 있다. 계(癸)는 오행상 수(水)의 방위인 반면, 축(丑)은 오행상 흙(土)의 방위로 서로 상극이다. 이처럼 두 상극이 혼합된 공간은 불행한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계축과 정미를 연결하는 이귀문 방위나, 이 방위에 인접해 있는 축좌미향(丑座未向)·계좌정향(癸座丁向), 또는 미좌축향(未座丑向)·정좌계향(丁座癸向)도 위험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이귀문 방위를 피하기 위해서는 주택이나 건물의 중심축을 이귀문 방위에 두지 말아야 하며, 안방과 화장실을 이귀문의 직선상에 두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요즘의 수세식 화장실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1.남향 주택의 길흉 분석표

주택

1.

남향 주택

구분

동.서사택

동사택

음양

양(중남)

오행

수(水)

대문

번호

대문위치

해   석

평점

1

집안이 화평하며 자손과 재물이 늘어난다.

60

2

북동

건강과 재산을 모두 잃는다. 식구들 사이에 불화가 발생하면 불의의 사고로 생명을 잃게 되기도 한다.

0

3

집안 사람이 건강하며 발전한다. 착하고 의로운 사람이 배출된다. 남녀 모두 좋다.

80

4

남동

집안 식구가 모두 건강하며 부자가 되고 출세를 한다. 가장 이상적인 주택이다.

100

5

덕행과 학식이 높고 건강과 재물이 늘어난다. 아들과 손자가 효성스럽다.

80

6

남서

건강과 재산을 잃게 된다.

20

7

식구간에 불신하게 되며 다른 집 식구가 따라서 불편하게 된다.

30

8

북서

건강과 재산을 잃는다.

10

 

2.남서향 주택의 길흉 분석표

주택

2.

남서향 주택

구분

동.서사택

서사택

음양

양(소남)

오행

토(土)

대문

번호

대문위치

해   석

평점

1

건강을 잃으며 심지어 생명까지 위험하다.

0

2

북동

매사가 순조롭다. 남성의 주장이 강하다.

70

3

건강과 재산을 모두 잃는다. 남성간의 싸움이 일어난다. 사람이 죽게 되기도 한다.

0

4

남동

건강과 재산이 모두 빈약하다.

20

5

초년에는 좋은 듯하나 시간이 가면서 불화가 발생한다. 여성의 문제가 발생한다.

40

6

남서

집안이 번창하게 된다. 남녀 모두 건강하다.

90

7

남녀 모두 훌륭하게 출세한다. 건강과 재산이 풍족하게 된다. 서사택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구조이다.

100

8

북서

건강을 얻고 재물이 늘어난다.

80

 

3.서향 주택의 길흉 분석표

주택

3.

서향 주택

구분

동.서사택

동사택

음양

양(장남)

오행

목(木)

대문

번호

대문위치

해   석

평점

1

경사스러운 일이 많다. 승진이 잘되고 출세가 빠르다.

80

2

북동

건강을 잃게 된다. 집안에 불화가 일어나고 아내가 고생한다.

0

3

부귀가 겸전한다.

70

4

남동

재산이 크게 일어나고 기운이 크게 빛난다.

90

5

건강과 재산이 모두 크게 발전한다. 식구간에 화목하며 효자들이 나오게 된다.

100

6

남서

모자(母子)가 특히 나쁘며, 불화가 계속된다.

20

7

건강과 재산이 모두 나간다.

20

8

북서

흉사가 발생하여 인명과 재산으 잃어 버리게 된다.

0

 

4.북서향 주택의 길흉 분석표

주택

4.

북서향 주택

구분

동.서사택

동사택

음양

양(장남)

오행

목(木)

대문

번호

대문위치

해   석

평점

1

건강과 부귀를 겸한 최고의 주택.

100

2

북동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단명한다.

20

3

가난하던 살림이 갑자기 일어나게 된다. 집안이 건강과 부귀를 갖추게 된다.

90

4

남동

재산과 건강이 안정을 이루며 발전을 거듭한다.

70

5

남녀가 모두 현명하게 부귀를 겸비하게 된다.

80

6

남서

건강을 잃으며 심지어는 목숨까지 위험하다. 사업에 실패한다.

0

7

집안에 불화가 항상 따라다니며 질병으로 건강을 잃고 목숨도 위태롭다.

0

8

북서

사업에 실패하고 재산상의 손해를 본다. 소송 사건에 불리하게 된다.

20

 

5.북향 주택의 길흉 분석표

주택

5.

북향 주택

구분

동.서사택

동사택

음양

음(중녀)

오행

화(火)

대문

번호

대문위치

해   석

평점

1

가정이 화목하며 재산이 늘어난다. 건강과 출세가 저절로 이루어진다.

80

2

북동

건강을 잃고 재산도 손해를 보게 된다.

40

3

아들이 모두 출세한다. 집안이 화목하고 부귀가 항상 따라다닌다.

100

4

남동

부귀가 겸전하며 사업에 성공한다.

80

5

건강과 재산이 점차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70

6

남서

남자들은 명이 짧거나 가출하게 되며 집안에 질병이 따르게 된다.

20

7

질병으로 많은 식구가 고생하며 명을 끊게 된다. 재산으 저절로 감소된다.

0

8

북서

건강과 재산이 모두 불길하다.

20

 

6.북동향 주택의 길흉 분석표

주택

6.

북동향 주택

구분

동.서사택

동사택

음양

음(노모)

오행

토(土)

대문

번호

대문위치

해   석

평점

1

질병으로 집안의 대가 끊길 위험이 있다. 사업에 실패하여 재산 손실이 크다.

20

2

북동

집안이 번창하며 지위와 공명을 얻어 주변에서 높이 칭송받게 된다.

90

3

질병과 사고가 연발하며 재산을 잃어 궁하게 된다.

10

4

남동

각종 질병으로 생명이 단축된다. 우환과 소송이 겹쳐서 재산이 모두 탕진된다.

0

5

집안에 불화가 있고 질병으로 고생하게 된다.

10

6

남서

건강과 재산이 좋아지며 생활이 안정된다. 사업이 크게 번창한다.

70

7

집안이 화목하며 입신 출세가 연속된다.

80

8

북서

아들이 모두 출세하게 되며 건강과 명예를 얻게 된다. 사업에 성공하여 재산이 늘어난다.

100

 

7.남향 주택의 길흉 분석표

주택

7.

남향 주택

구분

동.서사택

서사택

음양

음(소녀)

오행

금(金)

대문

번호

대문위치

해   석

평점

1

질병으로 고생한다. 사업에 실패하여 재산을 잃게 된다.

40

2

북동

갑자기 입신출세하며 건강과 재산이 늘어난다. 소년이 초기에 유명하게 된다.

100

3

외롭게 고생하며 불행한 일을 당하게 된다.

20

4

남동

집안에 우환과 질병이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생명이 위험하게 된다.

0

5

각종 사고롤 재산과 건강, 그리고 생명을 잃게 된다.

0

6

남서

건강과 재산이 모두 발전한다.

80

7

안정적으로 발전한다.

70

8

북서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 명예를 얻게 된다.

90

 

8.남동향 주택의 길흉 분석표

주택

8.

남동향 주택

구분

동.서사택

서사택

음양

양(노부)

오행

금(金)

대문

번호

대문위치

해   석

평점

1

질병으로 고생하며 사업에 운이 없다.

20

2

북동

집안에 화목하고 재산이 늘어난다. 남성위주가 되며 여성은 외롭다.

80

3

불의의 사건으로 건강과 재산을 잃는다. 질병도 계속된다.

0

4

남동

불행한 사건이 연속된다. 재산과 명예를 잃으며 생명까지 잃게 된다.

20

5

각종 질병과 우환으로 고생하게 된다.하는 일마다 손해를 본다.

20

6

남서

집안에 남녀 무두 장수하며 훌륭한 자손을 두게 된다. 재산이 늘어나며 사업 운이 저절로 열린다.

100

7

집안에 화목하며 출세가 연속된다. 재물이 저절로 모인다.

80

8

북서

안정적으로 일이 추진된다. 건강과 재산이 점차 늘어난다. 오래 갈수록 좋다.

70

 

 

이 포스트를..

덧글 쓰기 엮인글 쓰기

' type=hidden name=source_sumtext>

본문스크랩 풍수 인테리어 _ 배치에 따른 주택의 길흉 낙서장

2008/07/02 22:08

복사 http://blog.naver.com/pol0124/10032675938

출처 rio e_建築關聯 Community | 리오
원문 http://blog.naver.com/ecarpos/80026246875
창문이나 출입구 등 주택 개구부는 자연의 기운을 내부에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자연의 기운은 생명 활동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러한 기운은 사람에게 생기가 된다. 생기는 하늘의 기운과 땅의 기운이 음과 양으로 결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공기 중에서 바람과 함께 움직인다. 생기는 사람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사고력이나 활동력을 증가시키는 기운이다. 따라서 주택이 갖고 있는 생기는 사람에게 심리적·육체적으로 많은 차이를 준다.

 

즉 주택의 배치 방법에 따라 주택이 받아들이는 생기의 종류가 달라지며, 생기의 종류에 따라 주택의 길흉도 달라지는 것이다. 생기가 잘 전달되는 주택에서는 사람들이 발전하지만, 생기가 부족한 주택에서는 불행한 일이 발생한다. 따라서 주택을 배치할 때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생기를 가능한 한 많이 받도록 하는 것이다.일반적으로 배치 방법은 남향 배치, 배산임수 배치, 마당 형태에 의한 배치, 산의 중심에 따른 건물 배치, 도로면에 의한 배치, 방위에 의한 배치, 주변 건물과의 조화에 의한 배치 등이 있다. 이러한 배치 방법에 의해 생기를 가장 많이 받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인 배치 방법이다.

 

1. 배산임수 원칙에 따라 배치한다

 

남향 집은 햇빛을 가장 많이 받는 집으로서 주택의 대표적인 배치 방법 중 하나이다. 평탄하고 넓은 대지에서나, 대지의 경사가 북쪽은 높으면서 남쪽이 낮은 땅, 즉 대지 형태가 남과 북으로 길게 늘어진 경우에는 남향으로 배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이외의 대지 조건에서는 주택을 남향으로 배치하는 것이 오히려 흉가를 만드는 것과 같기 때문에 집을 지을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도심에서는 좁은 땅에 집을 짓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남향보다 생기를 더욱 많이 받을 수 있는 주택의 배치 방법을 적용시켜야 한다.

 

배산임수(背山臨水) 배치 방법은 한국의 전통 건축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궁궐과 사찰은 물론 소규모 주택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건물은 배산임수 배치 방법을 적용했으며, 이것은 오늘날까지도 가장 이상적인 배치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배산임수’란 말 그대로 산을 등지고 물이 있는 쪽을 바라본다는 뜻이다. 즉 지면에서 약간이라도 높은 부분에 건물을 짓고, 지대가 낮은 쪽에 마당을 설치함으로써 내려다보도록 하는 배치 즉, 등고선에 의한 배치를 말한다. 그리고 지면의 고저가 확실하게 구분되지 않거나 강이나 바다 등이 직접 보이지 않는 지세에서는 빗물이 흘러 내려가는 방향을 낮은 쪽으로 하여 마당을 설치함으로써, 건물에서 빗물이 내려가는 쪽을 바라보도록 배치한다.

 

생기는 강물과 육지가 음과 양으로 조화를 이루는 낮은 지역에서 발생되어 바람을 타고 지상으로 옮겨진다. 생기 있는 바람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집이 생기가 불어오는 쪽을 향하고 있어야 한다. 물이 내려가는 낮은 쪽을 향해 집이 들어선 경우가 바로 생기를 많이 불러들이는 형태이다. 남쪽 지면이 높고 북쪽 지면이 낮은 대지에서는 지면이 높은 남쪽이 건물 후면이 되고 지면이 낮은 북쪽이 건물의 전면이 되는, 북향 배치가 배산임수에 따른 배치 방법이다. 북향으로 배치를 해야만 북쪽에서 불어오는 생기를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이런 지세에서 남향 집을 짓는다면 남쪽의 햇빛을 많이 받아들이는 장점은 있지만, 지대가 낮은 건물 후면을 석축이나 콘크리트로 받치고 집을 짓기 때문에 집이 뒤로 넘어지는 형태를 하고 있다.

 

이런 형태의 건물에서 앞을 보면 정면에 높은 산이 가로막고 있어 중압감을 느끼게 되고, 산이 하늘을 가로막아 넓은 하늘을 바라볼 수 없다. 물론 하늘로부터 마당을 통해 들어오는 생기의 양도 부족해 주택 내부에는 불행한 기운으로 가득 차게 된다.또 북쪽에서 불어오는 생기를 막고 반대쪽을 바라보고 있는 형상이기 때문에 오히려 생기를 빼앗기게 될 뿐만 아니라, 산으로 올라가는 바람이 주택 내부에서 회오리바람을 발생시켜 주택의 기운을 빼앗아 가게 된다. 이런 집에서 살게 되면 우선 건강을 잃게 되고, 경쟁력을 상실해 직업을 잃거나 손해를 보는 등의 여러 가지 불행한 일을 겪게 된다.

 

부모를 살해하고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불을 지른 패륜아 박한상 사건은 몇 년이 지난 지금도 많은 사람들을 경악케 한다. 그렇듯 끔찍한 사건이 일어난 그 집은 외형적으로 보면 매우 훌륭한 고급 주택이다. 그러나 집을 자세히 살펴보면 흉가라는 것을 금세 알 수 있다.우선 집터가 산의 후면에 위치해 있다. 산 전면은 국내에서 큰 사찰에 속하는 OO사가 자리잡고 있으며, 이 집은 그 산의 뒷면에 있는 것이다. 또 대지 상태는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으며, 멀리 한강이 흐른다. 이런데도 이 집은 남향 집으로서 배산임수를 무시한, 배수임산 배치를 하고 있다. 따라서 주택 후면은 지대가 낮아 콘크리트로 옹벽을 세우고 그 위에 건물을 지음으로써 건물이 뒤로 넘어지는 형태를 이루고 있다.

 

 

도로는 동쪽과 남쪽 두 면으로 접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볼 때는 가장 이상적인 지대로 해석할 수도 있지만, 실제 풍수에서는 두 면 이상의 도로에 접한 대지는 바람을 많이 모으기 때문에 좋은 집터로 보지 않는다. 또 대문 위치는 남동쪽 모서리에 있는데, 역시 안정된 자리가 아니다.

서울 서초구 방배동은 남쪽에 있는 관악산 줄기 위에 자리잡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한강을 내려다보고 있다. 이 지역의 특징은 청룡이 되는 동작동 국립묘지 산이 좌측에서 한강의 수구를 가로막고 있어 명당을 이룬다는 점이다.

 

방배동의 카페 골목도 이러한 청룡 기운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청룡이 잘 감싸고 있는 지세에서는 생기가 모여 사람들이 많이 모이게 되고, 상권도 잘 형성된다.

카페 골목을 지나면 주택지가 있는데, 이곳의 지세는 남쪽에 있는 관악산이 용 위에 자리잡고 있어 남쪽은 지대가 높고 북쪽은 낮다. 이러한 지세에서는 한강이 있는 북쪽을 향하도록 건물을 배치해야 명당이 된다. 그러나 많은 주택들이 남향을 하고 있어서 아쉽다.

 

2. 도로와 멀리 떨어져 집을 짓는다

 

도로의 위치나 크기 등은 건물 배치에 중요한 요인으로 적용된다. 도로는 사람과 차뿐만 아니라 바람도 통과한다. 자동차가 다니지 않는 도로는 바람도 잔잔하다. 그러나 자동차 왕래가 많은 도로에서는 자동차 속도와 함께 바람의 속도가 빨라지고, 그 바람이 도로를 통해 집에 전달되면 집 내부의 기운이 변한다. 따라서 집이 도로에 인접해 있는 정도에 따라 그 집의 기운이 달라진다.

도로에 접한 대지는 집이나 건물을 세울 경우, 도로와의 거리에 따라 전면배치 방법, 중간배치 방법, 후면배치 방법 등 세 가지가 있다.

 

전면배치 방법은 도로 전면에 가능한 한 가깝게 배치하는 방법으로, 주로 상점 등의 용도로 많이 이용된다. 도로면 가까이에 있어 간판이나 쇼윈도를 통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면배치는 도로에 흐르는 기운이 점포 안의 기운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내부에 생기가 모이지 못해 발전을 못한다. 집도 마찬가지다. 집 안에 생기가 모이지 않음으로써 집안이 번성하지 못한다.중간배치는 마당의 중간에 건물을 배치하는 방법인데, 건물 전면과 후면에 각각 마당이 분산된다. 중간배치는 도로쪽 마당에 주차장이나 간단한 작업장, 화단을 설치하여 집의 바깥마당 역할을 하며, 후면은 가족끼리 즐길 수 있는 조용한 공간으로 각각 구분된다. 중간배치는 기운이 마당을 통해 집으로 들어와 생기를 이룬다.

 

후면배치는 도로에서 멀리 떨어진 후면에 집을 배치하고, 도로와 건물 사이에 마당을 크게 만드는 방법이다. 후면 배치는 도로와 건물 사이에 마당이 있으므로 건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마당을 거쳐야 한다. 이런 주택 배치는 대문만 열면 주택 내부가 바로 보이기 때문에 마당의 독립적 사용이 어려운 단점도 있다. 그러나 도로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도로에 의해 집 안의 기운을 빼앗기지 않는 장점이 있어 가장 이상적인 배치 방법이다.

넓은 들판에서는 바람의 방향이나 속도가 전체적으로 균일하다. 그러나 도심지에서는 도로가 바람의 통로가 되며, 특히 밀집된 건물 사이에 있는 도로에서는 강한 바람이 불게 된다.

 

잔잔한 바람은 상쾌하고 유익하지만 강한 바람은 건강을 빼앗아 간다. 막다른 골목에 있는 집은 화살과 같은 강한 바람이 부는 집이다. 막다른 골목, 특히 골목 길이가 긴 집에서 살게 되면 질병이나 불행한 사고를 당하게 된다. 도로는 주택 전면 한쪽에 있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주택 전면과 후면에 도로가 있는 경우에는 주택 주변의 바람이 앞과 뒤로 쉬지 않고 흘러서 공기 흐름에 안정감이 없다. 그러나 전후면 도로에 접했다고 해도 도로간 거리가 충분하게 떨어져 있어서 바람이 서로 혼합되지 않으면 관계가 없다. 두 개의 도로가 교차하는 각지(角地)는 두 면에 걸쳐서 도로에 접해 있으므로 통행하는 사람도 많고 사람들의 눈에도 잘 띄어 사업이 잘되는 땅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이 도로를 사람이 걸어서 통과하기보다는 자동차가 달리는 길로 변화되면서 개념이 바뀌고 있다. 자동차 통행은 급한 바람을 일으킨다. 빠른 바람은 주택이나 건물 내부의 기운을 빼앗아 간다. 건물이나 집의 기운이 빠지면 그곳에 거주하는 사람이 건강을 잃게 되고, 사업도 실패하게 된다. 따라서 도로의 각지에 있는 집은 벽면을 두껍고 넓게 하고, 창문은 작게 하여 실내의 기운이 외부로 빠져 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또 집이 3면 이상 도로에 접해 있게 되면 흉가에 속한다. 주택의 3면 모두 도로라면 내부 기운을 빼앗아 가기만 할 뿐이기 때문이다. 이런 지역은 때때로 건물 주변에서 회오리바람이 발생하는데, 회오리바람은 사람의 정신을 빼앗아 간다.

 

그래서 이런 집에 살게 되면 외부의 힘에 휩쓸려 불행한 일을 당하게 된다. 하지만 가끔씩, 3면에서 좋은 바람을 맞아 남다른 성과를 올릴 수도 있다. 서울 청량리의 옛 대왕코너 자리는 5면이 도로에 접해있다. 특히 도로 형태는 불을 상징하는 화(火)자를 이루고 있는데, 불과 같이 크게 번성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한다. 실제로 이곳에서는 1970년대 이후 여러 차례 화재가 일어났다

 

3. 하늘을 바라보도록 집을 배치한다

 

집은 규모가 같은 것끼리 어울려 있는 것이 좋다. 서로 비슷한 것끼리 어울리는 게 아름다운 것은 비단 집뿐만은 아니지만, 특히 집은 햇빛과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인 만큼 더욱 중요하다.

집 옆에 큰 건물을 짓게 되면 큰 건물에서 발생하는 바람에 의해 집의 기운을 빼앗긴다. 또 길이가 긴 건물은 스스로 바람 길을 만들어 강한 바람을 불게 한다. 이런 위치에 집을 짓게 되면 마치 거대한 바람의 통로 속에 갇혀 있는 것과 같은 형상이 된다.

또한 큰 건물 뒤에 있는 작은 집에서는 넓은 하늘을 바라볼 수 없게 된다. 하늘 대신 높은 건물이 주택의 전면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다. 하늘은 생기를 보내 주는 가장 중요한 공간이다. 이런 집에서는 불행한 일이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집을 지을 때는 넓은 하늘을 바라볼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4. 큰 건물 옆이나 틈에는 집을 짓지 않는다

 

큰 건물과 건물 사이에 있는 작은 주택이나 큰 건물 모서리에 있는 주택 역시 흉하다. 큰 건물 모서리가 주택을 향하고 있는 경우에는 뾰족한 칼에 찔리거나,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하는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한다. 필자는 실제 이런 경우에 불행한 일을 당하는 것을 여러 번 보아 왔다. 충북 청주 근교에 있는 ?공장은 1천여 평의 넓은 땅에 여러 채의 공장과 창고를 갖고 있는, 인근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도정 공장이었다. 필자가 이 공장에 처음 간 것은 20여 년 전인데, 공장 배치를 보고는 불안한 생각이 들었다. 당시 이 회사 주인은 사택에서 가족과 함께 살고 있었는데, 사택이 ㄱ자 모양을 한 커다란 창고와 공장의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었다. 사택 전면은 사무실로 이용했고, 후면은 가족이 사는 집이었다. 이런 구조는 실질적인 면에서 볼 때는 공장 마당에서 여러 건물을 한눈에 쉽게 내려다볼 수 있어 능률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양쪽으로 높은 건물 사이에 있는 사택의 위치는 마치 권투장의 사각 코너 한쪽에 자리잡고 있는 형태와 유사하다.

거대한 두 개의 건물 사이에는 항상 강한 바람이 통과하고, 사택은 그 바람이 통과하는 자리에 있는 것이다.필자는 사장에게 사택 위치가 좋지 않으니 다른 곳으로 이사할 것을 권했으나, 사장은 설마 하면서 그대로 살았다. 그런데 3년이 지난 후, 부인이 갑자기 병을 얻어 사망하고 말았다. 사장은 2년 후에 재혼을 하면서 필자를 찾아와 주택의 위치와 배치를 묻고 이사를 했다. 그런데 사장이 살던 사택에 경리 담당 직원이 들어가 살았는데, 어느 날 기계 속에 다리가 밀려 들어가는 불행한 사건이 발생하고 말았다. 한 집에서 불행한 사건을 계속 당하고 난 사장은 비로소 풍수 이론에 놀라워했다.

 

5. 마당은 건물보다 약간 아래로 배치한다

 

주택 공간은 내부와 외부로 나누어지는데, 외부 공간인 마당은 조경이나 작업의 공간으로 이용된다. 그러나 마당의 보다 큰 중요성은 마당이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생기를 공급한다는 데 있다. 마당의 기운은 주택 내부에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건물에서 발생하는 기운은 양(陽)의 기운으로서 이상을 추구하는 정신적 기운이다. 그러나 마당에서 하늘과 땅, 물 등 자연에 의해 발생되는 기운은 음(陰)으로서 사람의 건강, 재물, 여성의 기운 등이다. 주택과 마당이 서로 마주 바라보는 위치에 있으면 마당의 기운이 주택 내부에 흡수되어 생기를 이루게 된다. 따라서 건물은 마당보다 약간 높은 배산임수 배치가 이상적이다. 마당이 주택의 측면이나 후면에 있는 경우에는 마당의 기운이 주택의 기운과 결합할 수 없기 때문에 집 내부에 생기가 부족하게 된다.

 

마당은 정방형이 이상적이다. 특히 정사각형의 마당에서는 공기 회전이 자유로워 생기를 많이 발생하게 하는데, 마당에 기운이 모이면 집안 재산도 많이 일어난다(마당의 종류 중 1번 그림 참조). 그러나 마당이 삼각형인 경우에는 뾰족한 기운이 발생되어 교통사고 등 불의의 사고를 당하거나, 이웃간 분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마당의 종류 중 9번 그림 참조). 따라서 뾰족한 마당은 조경 공사를 할 때 뾰족한 부분을 부드럽게 바꾸도록 한다.

마당이 장방형인 경우도 마당의 기운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마당의 종류 중 3번 그림 참조). 마당과 건물이 모두 장방형인 경우에는 재물이 분산되고 단명하는 일이 발생한다(마당의 종류 중 2번 그림 참조). 삼각형 마당에서는 재산이 모이지 않고 가난을 면치 못한다(마당의 종류 중 9번 그림 참조).

 

건물 형태가 남성에 해당된다면, 마당은 여성에 해당된다. 따라서 마당에서 발생되는 기운은 여성에게 많이 작용한다. 건물에 기운이 뭉쳐 있으면 그 집에 거주하는 남자가 강력한 기운을 갖고 있고, 마당에 기운이 뭉쳐 있는 경우에는 여성의 기운이 왕성해진다. 건물과 마당이 모두 강력한 기운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남자와 여자 모두 왕성한 생명력을 갖게 된다. 건물과 마당이 음과 양으로 마주 보고 있으면 이런 주택에서는 여성과 남성이 1:1로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이것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이다(마당의 종류 중 1번 그림 참조).

 

건물 후면에도 마당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앞마당과 뒷마당이 각각 있는 경우에는 이 집의 남자에게 두 여자가 생기는 경향이 있다. 뒷마당이 주택에 가려져 남들 눈에 잘 띄지 않는 것처럼 본처 이외의 다른 여자는 남들 눈에 띄지 않는다(마당의 종류 중 5번 그림 참조). 그러나 뒷마당이 주택 전면에서 보이는 경우라면 여자 관계도 공개적임을 의미한다(마당의 종류 중 4번 그림 참조).

이처럼 주택의 마당 수는 그 집 남자의 여성 수와도 일정한 관계가 성립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뒷마당 규모가 매우 작은 경우에는 별도의 여성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는 아파트에 있어서도 동일하다.

 

마당 면적은 주택 면적에 비례하는 넓이가 좋다. 주택 전면에 위치하고 있는 마당은 주택 연면적의 넓이에 비해 3배를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5배를 초과할 경우에는 마당이 너무 넓어 생기가 분산됨으로써 주택 내부에 전달되는 생기가 감소된다고 본다. 마당이 너무 넓은 경우에는 건물 3배 정도의 넓이를 안마당으로 하고, 내부 울타리를 설치함으로써 생기가 흩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지금은 복지회관 건물이 들어서서 옛 모습을 찾아볼 수 없지만, 박정희 대통령을 시해한 김재규가 살던 집(서울 중구 신당동)은 300여 평 넓이의 대지가 전체적으로 삼각형을 이루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이 삼각형 대지의 가운데에 자리잡고 있어서 앞뒤, 옆으로 분산된 마당의 형태는 모두 뾰족한 삼각형을 이루고 있었다. 김씨가 대통령을 시해한 것은 삼각형 마당에서는 칼이나 총 같은 예리한 물체에 의한 불행한 사고가 일어난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게 된 것이다. 한편 신축된 건물도 대지 형태에 맞춰 삼각형 평면으로 이루어져 있어 염려된다.

 

6. 한국, 일본, 미국의 마당 형태에 따른 기운 분석

 

가. 한국식 마당

 전통적인 한옥은 ㄱ자, 또는 ㅁ자의 건물 한가운데에 마당을 배치하고 있다. 마당은 대부분 정사각형으로 가장 아름다운 형태를 이루고 있는데, 이같은 정사각형 마당의 기운에 의해 한국 여성은 세계적으로 가장 훌륭한 여성이라고 분석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마당 형태는 생기가 가장 많이 모이는 형태이다.

마당은 음에 속하므로 아름다운 마당은 곧 아름다운 여성을 만든다. 여성 중에는 신사임당이나 이율곡의 어머니처럼 자식을 훌륭하게 키우는 여성이 있었는가 하면 행주산성의 역사처럼 애국심이 충만한 여성들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정절을 지킨 여성을 기리는 열녀비는 역사적으로 수없이 많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남성들은 당파 싸움과 사대주의로 국력을 탕진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번영을 이룬 것은 아름다운 마당의 기운을 받은 한국 여성의 숨은 노력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대지가 넓은 도심지의 주택이나 시골의 주택에서는 뒷마당을 배치하는 경우가 많았다. 뒷마당은 장독대가 있고 빨래 널기를 하는 등 부엌의 연장된 작업 공간이었다. 그런데 이처럼 뒷마당이 있는 주택 구조는 음양 이론으로 보아 음이 건물 전면과 후면에 분산되어 있어, 이 집 남자 주인에게 본부인 외에 다른 여성이 따르게 되는 경향이 있다.

 

나. 일본식 마당

 일본의 전통적인 주택은 마당의 한가운데에 건물을 배치해, 건물이 마당 4면에 둘러처져 있다. 이처럼 마당 중앙에 섬과 같이 건물이 위치하고 그 주변에 마당이 둘러쳐져 있는 주택 배치는 남성이 중심이 되고, 그 주변의 여성은 종속적인 위치를 갖게 된다. 따라서 남성은 여성 위에 군림하고, 여성은 항상 남성을 향해 무릎을 꿇고 봉사하게 된다.

 

다. 미국식 마당

 대부분의 미국식 주택은 전면에 주차장이나 간단한 작업 공간으로서의 마당이 있고, 후면에는 가족 전용의 마당이 배치되어 있다. 이처럼 건물을 중심으로 앞과 뒤에 마당이 분리되어 있는 배치는 도로쪽 마당은 공적인 공간으로, 후면의 마당은 사적인 공간으로 구분되어 매우 기능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공간을 음양 이론으로 분석하면 하나의 양에 여러 개의 음이 분산되어 있는 형태를 이루어 남자에게 여러 명의 여성이 딸리게 된다.

 

7. 대문은 안으로 열어야 복이 들어온다

 

대문은 많은 사람들이 출입하는 공간인 만큼 안전한 장소에 설치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리적으로 평탄해야 하며, 특히 심하게 경사진 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대문 한쪽이 절벽과 같이 불안한 장소는 대문 위치로 좋지 않다. 또 건물이나 담장 모서리 부분은 급한 바람이 불어 안정감이 없으므로 좋지 않다. 대문은 좌우가 밝고 안정된 곳에 있어야 하는데, 만일 대문이 건물 한쪽 또는 처마 밑을 통과하는 지역에 위치해 있으면 대문을 통과하는 사람에게 매우 불행한 일이 생겨난다.

대문은 건물이나 담장 중심부에 설치하여 좌우 균형을 유지하는 안정된 장소가 가장 이상적이다.

 

도심지에서는 주변을 통과하는 차량들로부터 벗어나 안전한 장소에 대문을 설치해야 한다.

또 대문은 지리적으로 생기가 많이 모여 있는 장소에 설치함으로써 출입하는 사람에게 생기를 주고, 동시에 외부의 생기가 집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넓은 대지에서는 용의 맥이 통과하는 장소에 대문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대문 크기는 건물 본체에 비례하여 어울리는 것이 좋다. 건물에 비해 대문이 너무 크거나 너무 작은 것은 좋지 않다. 대문 자체도 높고 좌우 균형을 이룸으로써 안정된 형태인 것이 좋다.

 

또 대문은 외부 바람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바람이 통하지 않는 형태라야 하는데, 파이프나 투시형으로 만든 대문은 기운이 외부로 빠져 나가 좋지 않다.

대문을 열고 닫는 방법은 내부로 밀면서 열리거나, 밖으로 끌어내어 열리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대문의 움직이는 형태는 마치 부채가 움직이는 형태와 같은데, 부채는 손잡이 끝으로부터 반대쪽으로 바람을 보낸다. 대문 정첩은 부채 손잡이에 해당되며, 대문이 열리는 쪽은 부채의 끝부분에 해당된다. 부채 끝부분으로 바람이 나가게 되듯, 대문이 열리는 쪽으로 바람이 흐르게 된다. 따라서 대문이 안쪽으로 열리면 건물 안쪽으로 바람이 따라 들어오고, 반대로 대문이 밖으로 열리면 주택 내부의 바람이 대문이 열림과 동시에 바깥으로 빠져 나가게 된다.

 

바람은 곧 기운이며, 건강과 재물을 만드는 기본이 된다. 대문이 안으로 열리는 집에서는 기운이 모여 건강과 재물을 얻게 되는 반면, 대문이 밖으로 열리는 집은 집 안의 바람이 빠져 나가듯 건강과 재물이 빠져 나간다.

대문은 한 개가 이상적이다. 어떤 집에서는 두세 개의 대문을 두기도 하는데, 이것은 풍수지리적으로 좋지 않다. 대문은 한 개만 설치함으로써 바람의 방향을 일정하게 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대문이 여러 개 있는 경우에는 바람의 출입이 혼란스러워 흉가가 된다. 대문의 방위는 건물의 방위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므로, 방위론에 따라 설치하도록 한다.

 

8. 담장은 건물 위치와 일정 간격을 유지한다

 

집 주변에는 도둑이나 짐승들을 막기 위해 담장을 설치하는데, 담장의 보다 큰 용도는 바람을 막아 주는 데 있다. 지세에서 사신사가 바람막이, 반사경, 볼록렌즈의 역할을 하듯 주택의 담장도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담장은 바람막이의 역할이 크다.

 

만약 집에서 편안하게 휴식을 하고 있을 때 집 안으로 강한 바람이 불어온다면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잃게 될 것이다. 담장을 설치할 경우에는 이런 갑작스런 강한 바람을 집 안에서 피할 수 있다. 또 주택 안쪽이 바깥쪽보다 따뜻한 것은 담장이 반사경과 볼록렌즈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담장 일부가 파손되면 그 집에 살고 있는 사람이 건강을 잃거나, 집 안에 도둑이 들어 재물 손실을 본다. 담장 위치는 건물 위치와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담장이 건물로부터 지나치게 멀리 떨어져 있게 되면 바람막이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담장이 너무 높은 경우에는 새로운 바람이 들어오지 못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9. 산의 중심과 일치시키도록 한다

 

주택은 물론 일반적인 건물도 산의 좋은 기운을 받고, 산 형태와 조화를 이루도록 배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산이 있는 지역의 주택 배치는 산 정상으로부터 내려온 능선 중심과 주택 중심축을 일치시키고, 배산임수 원칙을 따른다. 이렇게 배치를 하게 되면 지기를 많이 받는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산 형태와 건물 형태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뤄 좋은 분위기를 만든다.

여러 개의 건물이 들어설 경우에는 그 중에서 가장 크고 중심적인 건물이 산 중심과 일치되도록 하고, 그 좌우에 부속 건물을 배치한다. 부속 건물은 중심 건물과 마당을 중심에 두고, 4면에서 마당을 향하도록 배치하여 정(井)자 형태가 되도록 한다. 이러한 배치는 중심 건물을 기준으로 부속 건물이 청룡과 백호·주작 역할을 하는 매우 좋은 형태인데, 전통 궁궐과 사찰·서원·향교 등이 이러한 배치 방법을 썼다.

 

10. 바람 소리와 고압선, 지전류를 피한다

 

명당에서는 산이 바람을 막아 잔잔한 바람이 불게 되며, 바람 소리도 매우 평화롭게 울려서 사람들의 마음을 즐겁게 한다. 그러나 산 후면에 위치한 지세에서는 바람이 강할 뿐만 아니라, 바람 소리가 흉하고 무서워 사람들을 불안하게 한다. 특히 밤에 몰아치는 비바람 소리와 고양이와 같은 동물들의 울음 소리가 흉하게 들리는 주택에서는 정신질환자가 발생하기도 한다. 시골 외딴 농가 중의 흉가는 대부분 나지막한 야산의 후면에 위치하고 있어 바람이 강하게 불며, 동시에 흉한 소리를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

강한 전류가 흐르고 있는 지역은 주거 공간으로 적합하지 않다. 특히 고압선 바로 아래에 있는 주택은 사람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연구 발표가 이미 나와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하늘의 공기 중에 통하고 있는 전기는 천둥이나 번개를 일으키고, 벼락은 땅이 갖고 있는 전기에 흡수되어 분산된다. 이처럼 지표면과 지하에 흐르고 있는 것을 지전류(地電流)라고 하는데, 지하에 흐르는 지전류의 양은 위치에 따라 강하게 흐르는 곳과 약하게 흐르는 곳 등 일정하지 않다.

침실 위치를 지전류가 강하게 흐르는 곳에 둔 채 오랫동안 생활하게 되면 여러 종류의 질병에 걸린다. 최근, 독일의 한 작은 도시에서 병으로 일찍 죽은 사람들의 침실을 조사해 본 결과 모두 강한 지전류가 흐르는 지역인 것으로 밝혀졌다. 뿐만 아니라, 대를 이어 그 침실을 사용하게 되면 아들 역시 그와 유사한 병으로 일찍 죽게 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그리고 강한 지전류가 병원 지하에 통과하는 경우, 이 강한 지전류 상부에 있는 환자들의 병세는 악화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한편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들은 강한 지전류를 좋아해 지전류가 흐르는 곳에 모여든다고 한다.

하지만 침실 하부에 흐르는 지전류를 피하기 위해서 건물을 새로 지을 수는 없는 일이다.

다만 기존의 건물에서 그대로 살되, 동시에 지전류에 의한 피해를 방지해야 할 것이다. 독일에서는 이런 기구가 개발됐는데, 이 기구를 이용하면 침실 하부에 흐르는 전류를 다른 쪽으로 흐르게 할 수 있다고 한다.

 

 

이 포스트를..

덧글 쓰기 엮인글 쓰기

더보기" type=hidden name=source_sumtext>
본문스크랩 목조주택 단층 40평 설계도 낙서장

2008/07/01 00:20

복사 http://blog.naver.com/pol0124/10032619207

출처 rio e_建築關聯 Community | 리오
원문 http://blog.naver.com/ecarpos/80045492443
 
투시도
 
 
 
 
평면도
 
 
 
 
정면도
 
 
 
 
 
좌측면도
 
 
 
 
 
우측면도
 
 
 
 
 
배면도
 
 
 
 
조감도 1
 
 
 
 
조감도 2 (지붕도)

 

주택설계도면(40평)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