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공학
∎동력집중식 특징
동력원이 맨 앞쪽과 뒤쪽의 전동차량에만 달려 있는 열차. 동력원이 있는 두 칸의 기관차에는 사람이 탈 수 없고 기관차 힘으로 전체 전동차를 움직여 급제동에 취약하다. 주요 부품이 덜 들어가 동력분산식 열차보다 가격이 20% 이상 싸다.
∎50kg 레일 - 50.40kgf
레일은 선로 규격에 따라 30kg · 37kg · 50kg 레일이 사용되는데 최근에는 열차속도가 빨라지고 선로보수 비용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60kg까지 설치하는 등 전반적으로 레일이 무거워지고 있는 경향이다. 일본에서는 레일의 길이를 운반 온도차 등을 고려해 25m와 50m를 표준으로 삼고 있다.
∎레일의 역할-차륜의 진행방향
레일의 기능은 차량을 직접 지지하고, 차량의 주행을 유도하고 레일의 휨강성에 의하여 반복되는 열차하중을 침목과 도상을 통해 노반에 분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레일은 열차 바퀴에서 받은 하중을 침목과 도상으로 전달해 열차가 탈선하지 않고 잘 달릴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레일은 금속으로 된 열차 차륜의 수직 ·수평력 등 어떤 종류의 압력과 강도 도 견뎌야 하고 비바람 등 외부 환경에도 저항할 수 있어야 한다.
레일은 마모와 부식에 강하고 큰 하중을 지탱할 수 있는 내하력과 차륜과의 접촉 피로에 강한 성질도 갖춰야 한다.
∎유도전동기의 특징으로 틀린 것 -직류사용
전동기는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바꾸는 기계 장치이다. 유도전동기는 교류로 동작하는 전동기의 대표적인 예로, 고정자 (stator)와 회전자 (rotor)로 구성된다. 교류 전기로 고정자에 회전 자기장을 발생시키고 도체의 회전자에 유도전류를 발생시키면, 회전자가 전자기력을 받아 회전 자기장에 대응하여 회전 운동을 하는 원리로 작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