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페인팅하는 법을 배워 볼까요? 리폼에 입문하게 되면 가구를 화이트로 리폼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참 많아요. 클로버도 그 중 한 사람이었지요. 집안 모든 가구를 화이트로 바꾸기 위해 리폼 초기에 가장 많이 했던 가장 일반적인 페인팅 기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기존 사용하던 가구의 색이 싫증나고 식상해 보일 때 가장 빠른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 화이트인거 같아요. 그것도 아주 깔끔한 화이트. 가구의 원래 색상이 살포시라도 드러나는 것을 절대 허락할 수 없었답니다. 지금의 클로버는 올 화이트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화이트 톤이지만 빈티지한 느낌을 연출한다던가 컨츄리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올 화이트로 깔끔하게 페인팅하는 법을 배워보기로 해요. 클로버가 리폼초기에 그랬듯 깔끔하게 화이트 톤으로 리폼하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페인팅 횟수를 거듭할 수록 바탕색이 점점 희미해지면서 화이트로 변해갑니다. 위 사진에서는 공간박스의 주재료인 MDF에 화이트 칼라로 페인팅했어요. 만약 다른 색상, 예를 들어 핑크나 블루로 페인팅한다고 해도 방법은 마찬가지입니다. 젯소를 1회 칠하고 원하는 색상의 페인트를 3회정도 반복하면 되지요.
◀하늘색과 화이트로 페인팅한 주니어 장농
리폼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페인팅입니다. 페인팅에 관한 이런 저런 궁금증들을 함께 풀어 볼까요?
◆페인트의 종류 페인트의 종류는 용제에 따라 유성과 수성으로 나눌 수 있어요.
유성페인트는 냄새가 심하고, 광도가 높아 많이 번쩍거리고 물이 아닌 신나로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건물 외벽 등에 주로 사용해요. 집안 내부에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분들은 방문 등에 유성페인트를 칠하는데, 그 냄새가 심하고 오래가니 가급적 피해주세요. 클로버는 냄새 등에 유독 민감하기 때문에 거의 유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비교적 저독성인 수성페인트를 주로 사용합니다.
수성페인트는 비교적 냄새가 적고, 광도가 낮아 은은하므로 실내 가구를 리폼하거나 벽면을 페인팅하기에 적합합니다. 대표적인 수성페인트에는 홈스타 파스텔 OK, 던-에드워드페인트, 숲으로, 밀크페인트 등이 있어요. 리폼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수성페인트를 사용하지요.
요즘은 친환경 페인트 등이 많이 나와 있으니 집안에 어린 아이들이 있거나, 저같이 냄새에 민감한 분들이 계시다면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친환경 페인트를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 좋답니다.
◆페인팅 방법 사용하던 가구를 리폼할 경우에는 가구의 원래의 색이 보이지 않도록 페인팅하기 위해 젯소를 1~2회 칠하고 페인팅을 3회 정도 합니다.
페인트 건조시간은 페인팅 후 30분~1시간 정도 걸립니다. 2회차 페인팅은 1회차 페인팅 후 1~2시간정도 지난 후에 하면 되고 3회차 페인팅도 2회차와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페인팅을 여러번 반복할 때는 페인팅할 때마다 붓질 방향을 바꿔주면 붓자국이 덜 남습니다. (예 - 1회차: 가로방향, 2회차: 세로방향, 3회차: 가로방향) 페인팅 사이사이 360방 전후의 사포로 이물질을 샌딩하여 바탕면을 고르게 해주면 다음 페인팅이 깔끔하게 됩니다.
페인팅할 때 농도 조절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페인트를 구입해서 뚜껑을 열어보면 대개 앙금이 가라앉아 있습니다. 페인트통의 위, 아래가 잘 섞이도록 나무젓가락 등으로 잘 저어준 후 수성페인트의 경우 물을 5%정도 희석해서 잘 저어 사용합니다.
페인트와 물의 비율이 잘 맞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물을 적게 부은 경우 붓질이 잘 안되고 물을 너무 많이 부은 경우에는 페인트 농도가 묽어져 3회 칠하면 될 것을 5~6회 칠해야 가구의 원래 바탕색을 감출 수 있습니다.
MDF나 PB, 시트지로 마감된 면에 페인팅을 할때는 바탕면의 색이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젯소를 칠한 후 페인팅을 3회정도 반복해야 합니다. 그러나 목재면의 나무결을 살려 페인팅하고자 한다면 위와는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목재의 나무결을 살려 페인팅하는 방법은 다음 기회에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페인트는 통에서 필요한 만큼 덜어서 물을 섞어 사용하며 적은 양을 사용할 때에는 1회용 용기에 비닐이나 호일을 씌워 사용하면 간편하다. 용기의 상단에 나무젓가락이나 두꺼운 고무줄을 고정하여 붓에 묻는 페인트의 양을 조절한다.
출처 : 네이버블로그 변신마법사 클로버 Handmade Story |
출처: 영아의 작은쉼터 원문보기 글쓴이: 겨울아이 영아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요^^
배우고 갑니다^^*
잘배웠어요
잘배웠어여 감사해요
감사합니다....근데 페인트나 붓같은 공구들은 어디가 쌀까요?
고민 만 하고 있었는데....잘 배웠어요...^^
마음만 앞서 막막했는데 많이 배울께요.감사해요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해볼려고 재료는샀는데 어떻게 해야될지 했거든요
좋은정보이네요 ^^ 이제 살짝 시작해 보렵니다.
페인팅 1회~2회~3회하는 동안 붓은 어떻게 관리해야 합니까?? 굳지 않을까요???(왕초보라서..^^*)
잘배워갑니다...감사감사
완전 초보인데 걸음마하는 느낌으로 보고있어요
잘배워 갑니다.
완전 초짠데..열심히 따라해볼게요.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초보인디 페인팅하려고 이카페에 왔는디 많은정보네요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솨 감솨!!!
좋은정보 이렇게 감사할수가!!
해보고 싶은데,,,막상 겁부터 나네요,,,, 하지만 열띰히 해보는거겠죠....
정보 잘봤습니다~필기까지 열심히 해갑니다.앞으로도 좋은정보 많이 올려주세여~^^
감사...^^*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