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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로역정 - John Bunyan
작가 소개
존 버니언(John Bunyan, 1628 - 1688)
영국의 유명한 목사, 설교가 이며 청교도의 종교관을 매우 독특하게 표현한
<천로역정 'The Pilgrim's Progress'(1678)>의 저자.
그 밖의 저서로는 교리에 관한 논쟁적인 저서들을 비롯해
영적인 자서전 <넘치는 은혜 'Grace Abounding'(1666)>,
우화집 <거룩한 전쟁 'The Holy War',(1682)> 등이 있다
작품에 대한 저자의 변명 1.
먼저, 글을 쓰기 위해 펜을 들면서, 이런 보잘것 없는 형식의 책을 쓰게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솔직히 말하면 나는 다른 형태의 책을 쓰고 싶었다.
그런데 그것을 완성하고 났더니 스스로 자각하지 못한 채 이런 형식의 책이 되고 만 것이다.
사실은 이렇게 된 것이다.
나는 복음이 충만한 이 시대에 성인들의 생애와 행적에 대해 글을 쓰다가
갑자기 영광에 이르는 그들의 여행과 행적에 대한 우화를 쓰게 되었는데,
그러다보니 스무 가지도 훨씬 넘는 사건들이 연상되는 것이었다.
나는 그것들을 열거해 보았다.
그러고 나자 내 머리 속에 또다시 스무 가지도 더 되는 사건들이 떠올랐고,
그것들은 다시 불꽃이 튀듯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래서 나는 그런 생각들이 강렬하게 내 마음을 사로잡아 무한히 퍼져나가게 되면
거의 탈고 단계에 이른 이 책마저 엉뚱한 것으로 만들어버릴 것 같아서
그런 생각들만을 모아 따로 쓰기로 하고 쓰던 원고를 탈고했다.
그렇게 해서 쓴 것이 이 책이다.
그러나 나는 이 책을 온 세상 사람들에게 보여줄 생각은 사실 없었다.
나는 무엇 때문에 이것을 썼는지 나 자신도 모른다.
단지 써야 한다는 생각뿐이었다.
나는 내 이웃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서 쓴 것은 결코 아니다.
단지 나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이 글을 썼을 뿐이다.
한가한 시간을 메우기 위해서 휘갈겨 쓴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이 글을 씀으로써 죄를 범하게 하는 사악한 생각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했던 것도 아니었다.
그저 즐거운 마음으로 펜을 종이에 대자, 나의 생각이 줄줄 글로 표현되었다.
생각이 떠오르는대로 쓰다보니까 마치 실타래에서 실이 풀리듯이 풀려나와
지금 독자 여러분들이 보시는 바와 같은 길이와 두께를 가진 책이 될 때까지 써내려간 것이다.
개별적인 사건들을 연결하여 문장을 다듬은 후 나는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 주었다.
그들이 내 글을 읽고 어떤 평가를 내리나 알아보기 위해서였다.
그러자 어떤 사람은 괜찮다고 칭찬을 했고, 어떤 사람은 형편없다고 없애버리라고 말했다.
또 어떤 이는 "존, 그 글을 출판하게나." 하는가 하면
또 어떤 이는 "출판하지 말게나."라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글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걸세."라고 말하는가 하면
다른 어떤 사람들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걸."하고 말하기도 했다.
난처해진 나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몰랐다.
마침내 나는 어차피 사람들의 의견이 이렇게 분분한 이상
일단 책을 출판해 보겠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결정을 내렸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들은 출판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하고
다른 어떤 사람들은 출판을 하지 말라고 했으므로 누가 가장 올바른 충고를 해주었는가를 알려면
그것을 시험해 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내가 이 책을 출판하기를 바라는 사람들의 호의를 거절한다면,
그것은 그들에게 큰 기쁨이 될 수 있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는 책이 출판되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여러분들을 기분 나쁘게 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의 형제들은 이 책이 출판되기를 바라고 있으니
책이 나와 읽을 때까지 판단을 보류해 주시오."
"만약 읽어보고 싶지 않다면 그대로 내버려두시오.
살코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갈비 뜯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나는 그들의 기분을 좀 맞춰주기도 하고 타이르기도 할 생각이었다.
"이런 문체로 써서는 안 될까요?
이런 방식으로 글을 쓰면서 내가 글을 쓰는 목적을 달성하고 동시에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는 없을까요?
왜 그렇게는 되지 않을까요?
어떤 사람은 살코기를 좋아하고, 어떤 사람들은 갈비 뜯기를 좋아합니다."
시커먼 먹구름은 비를 뿌리지만 하얀 뭉게구름은 비를 뿌리지 않는다.
그렇다. 시커먼 먹구름이든 하얀 뭉게구름이든 만약에 그들이 비를 뿌려주기만 한다면
땅은 곡식을 생산함으로써 둘 다 칭찬하고, 어느 한 쪽을 흠잡는 대신
그들이 함께 생산한 열매를 소중히 여긴다.
또한 시커먼 먹구름과 하얀 뭉게구름이 함께 작용하여
땅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해주었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열매를 보고
어느 구름의 덕택이라고 구별할 수 없는 것이다.
땅이 굶주릴 때는 그들이 필요하게 되고,
만약 땅이 풍요로울 때는 두 구름 모두 역겨워지고 그들의 은총 또한 무익한 것이 된다.
"어부가 물고기를 잡기 위해 어떤 방법을 쓰는지 살펴보십시오.
어떤 도구들을 사용합니까? 잘 살펴보십시오.
어부들은 그들의 온갖 지혜와 올가미, 낚싯줄, 낚시도구, 낚싯바늘,
그물들을 최대한 이용하여 물고기를 잡습니다.
그러나 낚싯바늘이나 낚싯줄, 올가미, 그물이나 그 밖의 도구가 모두 갖춰져 있다 할지라도
물에서 뛰어노는 물고기가 당신의 것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고기를 더듬어 찾고 손으로 움켜쥐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 무슨 짓을 해도 물고기를 잡을 수 없습니다."
"새 사냥꾼들은 사냥감을 잡기 위해 또 어떤 노력을 합니까?
일일이 그 이름을 열거할 수조차 없이 많은 여러가지 도구들, 즉 엽총,
그물, 끈끈이를 바른 나뭇가지, 등불과 방울들을 사냥에 이용합니다.
게다가 살살 기어다니기도 하고 걸어가기도 하며 제자리에 가만히 서 있기도 합니다.
그 누가 사냥꾼의 온갖 자세를 이루 다 말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이 모든 것들에도 불구하고 사냥꾼은
자신이 원하는 사냥감들을 모두 다 포획할 수는 없습니다.
그가 이쪽 새를 잡기 위해서는 피리를 불거나 휘파람을 불어야 하는데,
그러다 보면 저쪽에 있던 새는 날아가 버립니다."
"만일 두꺼비의 머리 속에 진주가 들어 있을 수도 있고
(서양의 전설에 보석은 두꺼비의 머리 속에서 생겨난다는 것이 있음),
조개껍데기 속에서 또한 진주를 발견할 수 있다면,
만약 금보다 더 값진 것이 어디 묻혀 있다는 보장이 따로 없다면,
그것에 대한 어렴풋한 눈치만 가지고 그것을 찾아내려고 하는 사람을 누가 경멸할 수 있겠습니까?
나의 보잘것 없는 이 책도 누구나 다 즐길 수 있는 그런 화려한 묘사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화려하기는 하지만 내용이 없는 미사여구로 가득 찬 책을 능가할 만한 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좋소. 그러나 그 내용을 충분히 검토해 봤지만,
나는 당신의 이 책이 출판되는 것에 대해 매우 못마땅하오."
"왜요? 무엇이 문제입니까?"
"도대체 무슨 소린지 뜻을 명확히 이해할 수가 없소."
"무슨 말씀입니까?"
"상상해서 꾸며낸 이야기란 말이오."
"그것이 어떻다는 겁니까? 나는 믿습니다.
나처럼 뜻이 분명하지 않은 꾸며낸 이야기를 가지고
진리를 번쩍이게 하는 작품을 만들어서 진리를 빛내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나는 믿습니다."
"하지만 독자들은 눈에 보이는 확실한 글을 읽기를 원합니다.
은유는 정신력이 약한 자들을 타락시키고 우리들의 눈을 멀게 합니다."
신성한 어떤 것을 인간들에게 기록해 전달해 주려는 이에게
직설적이고 확실한 문체가 좋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내가 은유적으로 표현한다고 해서 단지 그 이유 때문에
내 글이 확실성이 모자란다고 단언할 수 있을까?
옛날에 씌어진 하나님의 율법이나 복음서도 독특한 상징이나 암시, 은유 등으로 씌어져 있지 않은가?
가장 지고한 지혜를 무조건 공격하려 드는 사람이라면 모르겠지만
진지하고 맑은 정신을 지닌 사람이라면 옛 성전의 은유적인 표현들을 비난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진지한 사람이라면 오히려 하나님께서 바늘과 고리, 송아지와 양, 어린 암소와 어린 양,
조류와 목초 그리고 어린 양의 피 등의 비유적인 표현을 통해서
자신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는가를 겸손하게 찾아 구한다.
그리고 그 안에 감춰진 빛과 은총을 발견한 사람은 행복한 사람인 것이다.
저자이자 주인공의 삶을 산 사람 - 존 번연
영국의 침례교 목회자이자, 작가이다. 저서로는 감옥에서 지은 《천로역정》, 《죄인의 우두머리에게 넘치는 은혜》, 《거룩한 싸움》이 있다. 이중 《천로역정》은 캐나다 선교사이자 장로교 목사인 게일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범우사에서 기독교문학가 이현주 목사의 번역으로 한국어판을 출판하였다.
영국 엘로스토의 벧드포드에서 출생하여 영국 런던에서 부름을받았다. 그의 직업은 땜쟁이 1628년 11월 영국 엘스토에서 가난한 땜장이의 아들로 출생. 그의 아버지를 이어 땜장이로 일했으며, 문법학교에만 간신히 수학하여 책 읽기와 글쓰기 정도였음. 그 후 회심하여 설교자, 복음전파자, 목회자로 헌신 봉사하였고 많은 저술을 남겼다. 1678.「천로역정」, 「죄인에게 넘치는 은혜」, 「기도」, 「거룩한 성」,
Q.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사님과 대화를 할 수 있어서 참으로 영광입니다. 모든 세대와 모든 이들이 천로역정을 읽고 있습니다. 「천로역정」을 빼고는 기독교를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필수적인데요 .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한 소감은 어떠신지요?
A. 저에겐 과분하고 엄청난 기쁨입니다.
저의 책 서론에 변명을 적어놓긴 했습니다만, 이 책을 쓸 계획이 없었거든요. 다른 책을 마무리 할 무렵 저도 모르게 이 책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복음을 들을 수 있는 시대에 있는 성도들의 인생행로를 쓰다가 그들의 여정과 영광의 길에 관한 우화가 갑자기 떠올라 이것들을 적다보니 점점 속도가 붙기 시작했습니다. 이웃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도 아니었고, 그저 스스로 기쁨을 누리고 싶었을 뿐입니다. 낙서나 하면서 남아도는 시간을 때우고 잡생각들을 떨치고 싶은 마음에 써 내려간 것이 제법 길이와 너비와 규모가 되더군요. 그래서 글을 가다듬은 후 사람들한테 보여 평가를 듣고 싶어졌습니다. 주변에서는 ‘책을 내자, 아니다’ 의견이 분분한 상황에서 저는 갈피를 못 잡고 있었지만, 책을 펴내는 것이 평가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 여겨 출간을 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게 있으면 나쁜 것이 있듯이 의견은 역시나 분분했지요. 그렇지만, 이 책에 날개가 달린 듯이 국경을 넘어 영국 해안을 따라 다른 나라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아닙니까. 참으로 저에겐 과분하고 엄청난 기쁨입니다.
Q. 제가 주일학교 시절 성경학교 프로그램 중에 ‘천로역정’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분명 책에서 나오는 내용과는 변형된 부분이 있긴 합니다만 진짜 천로역정에 대해 설명해주시겠습니까?
A. 신앙의 여정을 체험한다는 취지하에 천로역정 프로그램을 한다니, 놀라울 뿐이군요. 저는 그저 상상 이야기를 했을 뿐이고, 그렇지만 진리를 담고 싶었던 것은 확실합니다. 상상을 쓸 수 밖에 없었던 것은 저의 독자의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독자는 게으른 자, 눈먼 자, 건망증이 있는 자, 무관심한 자, 그리고 우울한 자들이 주로 읽고 있었습니다. 제가 조금만 더 재능이 있었다면 프로그램으로 재미나게 만들었을 수도 있겠죠. 이들에게 진리를 담아 주기 위해선 환상과 소설, 수수께끼 그리고 재미 있는 구성으로 글을 구성해야 했습니다.
신앙의 여정을 걷는 그대여, 순례자를 만나러 꿈 속으로 함께 가지 않으시렵니까.
누추하고 볼품없는 한 남자가 등장합니다. 그의 한 손에는 성서를, 등에는 커다란 짐을 지고 있습니다. 그는 성서를 읽어 내려가는데 가슴이 찔려 감정과 몸을 주체하지 못합니다. 커다란 짐이 그의 마음을 무겁게 짓누르지만 더 큰 마음의 짐은 내가 죽어 심판을 받아 구원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 알 수 없는 데에서 오는 불안이었죠. 그 때 전도자를 만나게 됩니다. 전도자는 그에게 다가올 천벌을 피해 멸망의 도시(남자가 사는 곳)를 떠나 영원한 삶이 있는 천성을 향해 전진하라고 일러주죠. 그를 만류하는 가족을 뿌리치고 말이죠. 그의 뒤를 두 사람(고집/우유부단)이 따르게 되지만, 한 사람(우유부단) 만이 순례자와 함께 걷습니다. 그러나 낙담의 늪에서 우유부단은 마음을 쉬이 포기하고 멸망의 도시로 돌아가게 됩니다. 혼자 남은 그에게 시련과 고난, 유혹이 뒤따르게 되죠. 속세의 현인에게 현혹되어 좁은 길의 경로에서 비껴가게 되지만 곧바로 하나님의 도우심에 따라 전도자의 안내에 따라 용기를 얻어 천성으로 가는 길을 걷게 됩니다. 선의를 만나 해방의 장소(짐이 벗겨지는 장소. 십자가와 예수그리스도)를 향하게 됩니다. 가던 길목에서 해설자의 집을 통해 3가지(복음의 능력, 불가항력적인 하나님의 은총, 욕망/쾌락/이익을 경계하는 삶)의 깨달음을 얻게 되지요.
해방의 장소에 다다라서야 구원의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그의 무거운 어깨에 있는 짐이 스르르 벗겨졌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그의 여정은 해방의 장소에서 끝이 나지 않습니다. 그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고난과 불신, 무저갱의 사자를 만나는 무시무시한 일이 준비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순례자는 꽤 외로운 사람인거 같지만, 그와 함께 걷고 있던 이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들과 함께 걸으면서 각자가 겪었던 어려움들이나 고난들을 함께 나누면서 천성을 향해 걷지요. 2부에서는 크리스티아와 그의 자녀들과 함께 걷는 순례의 길을 담고 있습니다.
Q. 저는 목사님의 참회록「죄인에게 넘치는 은혜」을 읽은 적이 있어요. 읽고 난 후 저는 죄에 대한 무서움이 들기 시작했고, 그러면서 죄에 대한 각성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계기에서 이 책을 쓰게 되셨는지 이야기해주세요.
A. 이 책은 저의 자서전이기도 합니다. 저는 비천하고 하잘것없는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의 가정은 모든 가문 중에서도 매우 낮고 매우 초라한 계급이었거든요. 비록 땜장이의 아들이었지만, 혈통이나 가문은 그리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래서 더 하나님의 긍휼하심에 대해서 적어내려 갈 수 있었던거 같네요. 왜냐하면 하나님의 주권은 저의 혈통과 가문에 관계없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가운데 비천한 집안이었지만 학교에 갈 수 있도록 인도해주셨고 가장 기본적인 읽고 글을 쓰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 외엔 더 배운 것이 없지만요. 실로 얕고 서투르기 그지없는 배움이었습니다만, 이렇게 쓰일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이 없는 나의 본질적인 삶은 ‘이 세상의 풍속을 좇고’ 또한 ‘본질상 진노의 자식’임을 깨달았습니다(엡2:2-3). 어린 시절에 저는 죄를 즐기기를 좋아했고, 마귀의 방해와 영에 시달리면서 지낸날도 많았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하나님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제 마음을 흩트리고 힘겹게 하는 마귀와 사악한 영은 저를 놓아주지 않았지요. 제가 마귀의 괴롭힘을 받느니 제가 오히려 괴롭히는 자가 되고 싶을 정도였으니까요.
그런 저에게 하나님의 긍휼하심은 동일했습니다. 보트를 타고 가다 베드포트 강에 빠져서 목숨이 위태할 뻔 했지만 다행히 생명을 건질 수 있었고, 친구들과 들녘에 있었는데 우리가 있는 쪽으로 독사가 오는게 아니겠습니까? 두려웠지만, 마침 손에 있던 막대기로 등을 찔러 혼미케 한 다음, 막대기로 독사의 입을 벌리고 독을 손으로 직접 제거했습니다. 생명이 위태한 순간들이 있을 때마다 하나님은 저를 긍휼하심으로 지켜보고 계셨다는걸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죄에 대한 각성과 죄책감에 대한 짓눌림들이 있지만,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심에 힘입어 우리가 존재할 수 있음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저의 의가 아닌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의에 의해서 말이죠. 제가 당시의 상황은 종교 활동에 제약이 있어 감옥에 수감되어있는 상태였지만 많은 신앙인들에게 진리를 사수하고 싶은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했습니다.
Q. 목사님의 책에는 죄를 많이 다루고 있었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번 말씀해주시겠습니까?
A. 죄는 인간 영혼의 능력과 지각을 마비시키고 정신을 잃게 만듭니다. 사람이 잡혀 죽기 위하여 이성 없는 짐승과 같이 만들어 버리죠.(벧전2:12). 왜냐하면 짐승이 그 본성상 다른 것은 신경 쓰지 않고 그의 본성에 충실하기 때문에 이런 타락한 인간 역시 세속적일 수 밖에 없고 그리스도는 안중에 없을 수 밖에 없죠. 죄는 인간의 모든 인격 생각하는 것과 가치관, 행동과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날의 뉴스나 신문을 보면 더더욱 죄에 대한 각성의 절실함을 보게 됩니다. 아담의 원죄에 대한 영향으로 우린 물들어 있어요. 그렇지만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인해 원죄의 지배를 받지 않게 되죠. 하지만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 있다고 하는 이들이 오히려 안에 있지 않고 원죄의 아담아래에 있는 것들을 보게 됩니다. 참 안타깝죠.
설교가 이루어지는 강단에서나 소그룹 모임들을 통해서 전달되는 ‘죄의 각성’은 점점 잦아들고 있긴하죠. 왜냐하면 죄를 지적한다는 건 아픈일이니까요. 그렇지만 죄가 많은 곳에 은혜가 넘치듯이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에 대해 우린 더욱 알아야해요.
내용 출처
1.천로역정_ 존번연지음/여성삼 옮김_엔크리스토
2.죄인에게 넘치는 은혜_ 존번연지음/ 심정현 옮김_미스바
3.베리 호너 목사의 천로역정 명강의 _ 베리 호너 _ 부흥과 개혁사 -천로역정의 본질: (p.25)
ㄱ순례자의 칭의와 성화의 기초가 되시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하시는 대속적 의의 복음
ㄴ변화를 주는 회심으로 인한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것에서부터 결과적으로 영화를 동반하는 천성에 들어가기까지의 점진적 성화
ㄷ순례자를 위한 지상에서의 유일한 피난처요 공급처인 신실한 목회자의 목양을 받고 있는 교회의 교제
ㄹ천성에 들어갔을 때, 악과 이 세상의 시련으로부터의 궁극적인 해방과 그리스도의 임재 안에서 누릴 미래의 영광에 대한 기대
이미지출처 :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John_Buny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