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 쏘렌토 MQ4
|
||
최초생산년월일
|
2020년 03월 17일
|
|
프로젝트 코드명
|
MQ4
|
|
생산지
|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
|
기아자동차 화성공장 |
||
이전 세대 모델
|
쏘렌토 (UM)
|
|
제조국가 및 제조사
|
대한민국, 기아자동차
|
|
엔진
|
2.2L R2 디젤 엔진
|
1.6T 스마트스트림 하이브리드 엔진
|
엔진형식
|
디젤 4기통 터보 엔진
|
가솔린 4기통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
|
배기량
|
2,151cc
|
1,598cc
|
연료
|
디젤
|
가솔린
|
출력
|
202ps
|
230ps
|
최고토크
|
45.0kg.m
|
35.7kg.m
|
미션형식
|
8단 습식 DCT
|
자동 6단
|
구동방식
|
전륜구동/4WD
|
|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R-MDPS)
|
|
전륜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
|
후륜 서스펜션
|
멀티링크 서스펜션
|
|
전륜 브레이크
|
디스크
|
|
후륜 브레이크
|
디스크
|
|
연료탱크 용량
|
ℓ
|
|
연비
|
14.3km/ℓ
|
15.3km/ℓ
|
승차인원
|
5~7명
|
|
전장
|
4,810mm
|
|
전폭
|
1,900mm
|
|
전고
|
1,700mm
|
|
축거
|
2,815mm
|
|
공차중량
|
1,755~1,775kg
|
4세대 쏘렌토의 코드네임은 현대기아차의 새로운 프로젝트명에 따라 MQ4이다.
앞으로 나오는 기아의 SUV 디자인은 텔루라이드 기준으로 각지고 근육진 차체 모양을 가진다고 하며, 쏘렌토 역시 예외가
아니다. 시트 배열은 모하비와 같이 5인승(2+3 배열), 6인승(2+2+2 배열), 7인승(2+3+2 배열) 총 3가지 타입으로 나온다.
외관이 유출됐는데 전면은 셀토스를 닮았다는 의견이 많으며 익스플로러도 닮았다는 의견도 있다(측면은 현대 베라크루즈
와 유사하다). 뒷모습은 팰리세이드나 텔루라이드와 유사한 세로형 리어램프가 들어가며 특이하게 2분할된 테일램프가 들
어간다. 전면부의 그릴과 헤드램프, 하단 공기흡입구가 더 각진듯한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사이드미러도 싼타페 TM처럼 플
래그 타입으로 변경되었고 뒷 유리에 고급 SUV 위주에 들어가는 히든 타입 와이퍼가 탑재된다. 참고로 히든 타입 와이퍼는
GV70, GV80에도 들어가지 않는다.
동급 최초로 쏘나타 DN8에 들어가는 3세대 플랫폼을 사용하며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2열 독립시트,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가 옵션으로 탑재된다.
휠은 하이브리드 모델은 17, 19인치로 디젤 모델은 18, 20인치로 나오며 실내의 경우 옵션으로 OTA를 지원하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들어가며 시트와 도어트림의 일부가 쏘울, 텔루라이드와 비슷하다. 최근 현대기아차 SUV 추세에 따라 터레인
모드 조그 셔틀이 들어가며 변속기는 최근 기아차답게 다이얼식 기어가 탑재된다.
차량 제원은 전세대와 비교하면 전장, 전폭, 전고 각각 10mm 늘어났고 축거는 35mm 늘어나서 예상과 달리 차체 크기가 확
커지지는 않았다.
GV80처럼 기아차 최초로 센터 사이드 에어백과 카 페이 시스템이 들어간다. 센터 사이드 에어백이 추가돼서 도합 8개의 에
어백이 달려나온다.(전방 4세대 어드밴스드 에어백+운전석 무릎 에어백+1열 사이드 에어백+커튼 에어백+센터 사이드 에어
백) 기아 카 페이는 주유소의 양방향에서 결제는 물론 드라이브 스루 같은 차량을 이용한 모든 결제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하
며 주요 카드사와 협력을 맺어 대금이 처리될 것이라고 한다.
이번 4세대 쏘렌토는 현대기아차 SUV에서 싼타페TM 페이스리프트와 더불어 본격적으로 제대로 된 친환경 라인업이 나오
며 가솔린 엔진의 라인업을 늘릴 전망이다.
파워트레인은 디젤 모델,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우선으로 내놓으며 디젤 엔진은 개량된 2.2L R2 엔진을 탑재하고 감마 1.6
T 하이브리드도 내놓는다.
2.2 디젤 모델은 전작과 비교해서 출력은 그대로지만, 현대자동차그룹 자동차들 중 최초로 8단 습식 DCT가 탑재된다.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합산 최대 출력 230마력, 합산 최대 토크 35.7kg.m이며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된다.
추후 가솔린 모델도 내놓을 예정인데 세타3 2.5 엔진, 2.5T 엔진도 나올 예정이다. 또, 감마 1.6T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도 나
온다는 카더라도 있으며 앞서 말한 1.6T HEV와 1.6T PHEV는 향후 쏘나타급 등에 적용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2020년 2월 4일, 디자인 티저 이미지가 정식으로 공개되었다. 그리고 같은 날, 해외에서 위장막을 하나도 안 씌운 옅은 파란
색 쏘렌토가 노골적으로 찍혔다. 번호판을 보면, 광고 촬영 중에 찍힌걸로 보인다.
사전 예약 반나절만에 15,000여대가 계약되었으며 대한민국 자동차 역사상 최고기록인 18,941대가 계약되었다.
특히 사전 계약 첫날 하루동안 하이브리드 모델이 약 70% 가량 계약됐다고 한다.
그러나 후술할 논란으로 인해 하이브리드 모델은 2020년 2월 21일 오후 4시부로 사전 계약이 중단되었으며 정식 출시 이후
에도 계약을 일절 받지 않는다.
사전 계약은 2월 20일부터 진행되며 3월 17일에 출시했다.
출처 :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