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은 자신이 필요한 메인 로터 알피엠을 정합니다. (예 : 2400 rpm)
그다음 보유 하고 있는 모터의 KV( 이건 1V당 회전수) (예 : 메가 16/15/2 2200KV)
배터리 전압 (3셀일 경우 보통 11.1 ~ 12V를 기준으로 잡어면 됩니다 )
메인 기어 T 수 ( 티렉은 150T, X400은 138T)
모터 효율과 구름 저항 등을 합한 수치 ( 약 80% ~ 90% 정도 0.8 ~ 0.9)
이부분은 실제 효율은 정확히 모르지만 90 % 정도로 계산을 해주니까
실제와 비슷하더군요.
이 자료들을 가지고 계산을 해보면
필요한 로터 알피엠(2400) * 메인기어 T수(150) / 모터 KV(2200) / 배터리 전압 (12) /
효율 (80 ~ 90 모터 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는것 같네요 제 경우는 90% 0.9 ) = 15.15......
소숫점이하 날리고 15T 자신에게 맞는 피니언 티수는 15T 이렇게 나오네요.
정확 한것은 아니기때문에 참고만 하세요.
이상 아자였습니다.
첫댓글 오~ 예... 감사합니다... ^^; ...배터리 전압(12) * 0.9 아닌가여?... 근데... 피치각이 거의 0도에 가까울때는 그렇게 나오는데 피치각이 커지니까 그게 잘 안나오네여... ㅡ.ㅡ;
모터의 토크가 충분히 받혀준다면 피치가 올라가도 알피엠을 일정하게 유지를 해주지만 그렇지 못한경우 피치값이 커지게되면 오히려 알피엠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알피엠이 떨어지는 값보다 피치값이 증가하면서 생긴 양력의 증가값이 커지기 때문에 기체는 상승을 할수 있는것이지요. 이런 값들을 최대한으로 맞추어(피니언 기어 및 스로틀 커버값) 주면 좋지만 이런 데이터는 정확하게 나와있는게 잘없더군요. 이런것을 측정하는 장비를 만들어도 가능은 할것 같네요. 스프링이 늘어나면서 무게를 측정할수있는 저울과 배터리의 전류량을 측정하는 테스터 그리고 알피엠 측정기 등이 있어면 측정이 가능은 할것 같은데........ㅋㅋㅋ
아...ㅋㅋㅋ
위 계산식으론 내 티렉은 2500 rpm 사용시 9티 나오는데 오늘 12티 사용해서 테스트했는데 파워가 제대로 나오질 않아서 다시 14티로 교체했는데 힘좋고 좋습니다. 계산과 실제 느낌이 차이가 넘많이 나네요.
혹시 14T 갖고 계신분 없으신가여?... 이번 기회에 확 바꿔 실험해봐야겠네여...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