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수돗물 절수운동 전개
금년 2월 하순 광주지방 기상청이 발표한 “봄철 기상 전망”에 의하면 3~5월 중 광주와 전남의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은 강수량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발표일 기준으로 전남의 평균 저수율은 58.5%로 평년 74.7%의 82% 정도에 그치면서 올 봄에 평균 강수량을 보인다 하더라도 영농철을 앞두고 농업 용수 확보에도 비상이 걸릴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특히 평균 대비 절반 수준의 강수량에 그치고 있는 신안군의 경우 완도 49.4%, 진도 54.5%에 비교해도 39.2%의 저수율은 심각한 물 부족 현상을 야기케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도 신안군 관내 안좌•팔금, 임자면 등 도서 지역은 물 부족 문제가 심각한 실정으로 지난 해 8월부터 2월 현재까지 격일제 급수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상수도 누수율도 심각한 상황입니다.
전국의 누수율은 상수도 공급량의 11%, 총6조 9,127만톤의 식수가 누수되고 있으며, 전남은 전국 누수율보다 평균 11% 15% 높은 26.1%, 5,597만톤으로 729억원에 해당하는 물이 땅으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전남도내에서도 보성과 완도군이 49%의 누수율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신안군이 46% 누수율로 217만톤, 약18억원에 해당하는 상수도가 손실되고 있다고 추정합니다.
이에 신안군에서는 한국수자원공사와 지방 상수도 현대화 사업 협약을 맺고 2017년부터 2022년까지 국비 등 244억원을 투입하여 85% 수준의 누수율까지 끌어 올리기 위해 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지만 완공의 종착점은 요원합니다.
우리 신안군은 2019년 하반기 「새 천년 대교」가 개통하면 국내•외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될 것이며 이 지역을 찾는 관광객도 대거 몰려 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우리 고장 신안의 큰 발전을 위한 대비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군수님을 비롯한 전 공무원들이 합심하여 노심초사하고 하고 있음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힘찬 박수를 보냅니다.
그러나 인간의 삶 속에서 공기와 함께 중요한 해마다 반복되는 물 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서는 관광 신안을 정착하는데 큰 문제점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물 문제는 정부를 각 기관에서 쏟는 물 행정과 함께 주민들도 물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물 한 방울이라도 아껴 쓰는 주민들의 각성과 행동이 필요함을 절실하게 인식하면서 수돗물을 어떻게 하면 절수할 수 있을까 고심하던 중, 이 작은 절수 장치를 약42,000여 세대의 가정과 각종 사업장, 경노당, 대중목욕탕 등에 설치할 수 있다면 절수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면서 다음과 같이 제안을 드립니다.
제안명 : 절수를 위한 「소프롱 샤워기(일명:괴물샤워기)」 교체 설치
샤워기 제품 설명 (별지 설명서 참조)
- 간편한 교체
- 간편한 필터 청소
- 자연 음이온 방출 효과(특허청)
- 2.5배 이상의 강력한 수압 상승 효과
- 제품 분해도
3. 사용추천 설명
수도 레버를 낮게 샤워기를 틀어 놓아도 강력한 수압 상승 효과와 아울러 절수 효과가 크다는 긍정적체험자가 많음.
4. 기타
샤워기 내부에 마이크로 필터가 들어가 가는 물방울 입자가 생겨 강력한 수압 상승 및 음이온 방출
5. 기대 효과
2000년대 초부터 중앙 정부에서 수돗물 절수 정책을 도입한 이후, 현재 일부 지자체(예:충남 아산시)에서는 절수 샤워기 설치 사업의 효과를 보고 있으며 우리 고장 신안도 지자체에서 각 가정에 지원금을 투자하여 샤워기 교체 시책을 실천한다면 도래하는 「관광 신안」에 대비하여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물 부족을 겪지 않게 할 뿐만 아니라, 주민들도 절수하는 효과를 나타내어 해마다 겪는 제한 급수 등의 애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책이 되리라 확신하면서 이에 제안을 합니다.
2018년 4월 일
제안자 : 박기민 (010-2282-3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