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모양 은하수를 촬영할 때 기본 카메라 설정]
● 카메라 모드: 수동
● 화이트 발란스: 4000~4200
● ISO: 3200-5000
● 파일 포맷: 14 bit RAW
● 셔터 릴리이즈: 2초 타이머, 또는 리모트 셔터 릴리이즈 사용
● 단일 컷에 대한 셔터 속도: 20초
● 활 모양 은하수 셔터 속도: 25초. 달빛, 또는 어두운 정도에 관계 없이 셔터 속도는 바뀌지 않음
● 조리개: 어두운 밤에는 f/2.8, 또는 사용하는 렌즈의 최대 개방 조리개. 달빛에서는 f/4-5
● 장노출 노이즈 제거 기능: 켬
● 렌즈의 VR / IS 기능: 끔
추가적으로, 셔터 릴리이즈를 눌러 초점을 맞추지 말고, 전용 버튼(예를 들어, AF-On)으로 합니다.
그러면 셔터 릴리이즈는 사진만 찍고, 재-초점을 하지 않으므로, 이미지를 망치지 않습니다.
또는, 수동 초점으로 전환합니다.
또 다른 유용한 팁은, "내 메뉴/My Menu" 설정(카메라에 이 기능이 있는 경우)으로 야간 촬영에 사용하는 모든 중요한 설정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옵션은 이러한 설정을 U1 / U2, 또는 메뉴 뱅크(menu bank)와 같은 전용 카메라 모드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초점 맞추기]
밤하늘에는 자동 초점을 할 수 없으므로 "라이브 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밝은 별을 찾고 LCD 화면에서 확대하고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세요.
또는, 구름이나 다른 무한대 물체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라이브 뷰에서 완벽하게 보이면, 초점 링을 테이프로 고정해서 움직이지 않게 합니다. 실수로 움직이게 하는 걸 막는 거죠.
그리고 이제 자동 초점을 끕니다.
[규칙과 약간의 계산]
"600"과 "500 규칙".
기본적으로 이 숫자를 내가 사용하는 렌즈의 초점 거리로 나눕니다.
그러면 사진에 별 궤적이 안 생기게 하는 최대 셔터 속도가 "초"로 구해집니다.
예를 들어, 14mm 렌즈는 600 규칙을 적용하면 42초 노출이 됩니다. (600 ÷ 14mm = 42)
하지만 이 셔터 속도로 촬영하면 별들이 항상 움직였습니다.
500초 규칙으로 상황이 나아지긴 했지만, 프레임 가장자리는 별들이 또렷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28초, 26초, 25초로, 최종적으로 별 궤적이 생기지 않는 23초로 줄였습니다.
이건 333 규칙입니다. 600이나 500 규칙과는 아주 큰 차이죠.
이 "333 규칙"을 적용하면 14mm 렌즈는 23.78초입니다.
그러나 리모트 셔터 릴리이즈를 사용하지 않는 한, 카메라 자체의 셔터 속도를 20~25초 사이로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25초로 찍어도 궤적이 그리 길지 않습니다. 20초로 찍으면 궤적이 생기지 않습니다.)
니콘 D7100 같은 크롭 센서 카메라는 333을 1.5(크롭 배율)로 나눈 = 222를 사용합니다.
1.5배 크롭 센서 카메라는 "222 규칙"이 됩니다.
그런 다음, 내가 사용하는 렌즈의 초점 길이를 이 숫자로 나누어 셔터 속도를 구합니다.
예를 들어, 18mm 렌즈는 222를 18로 나누면 12.3초가 됩니다.
APS-C/DX 센서 카메라 사용자에게는, 삼양 10mm f / 2.8 ED AS NCS CS 렌즈가 풀 프레임 카메라의 15mm 렌즈에
해당하는 올바른 선택입니다.
크롭 배율이 다른 센서를 사용하는 카메라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수치를 구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6배 크롭 센서를 사용하는 캐논 카메라와 18mm 렌즈 조합의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333을 1.6배로 나눈 값 (크롭 배율) = "208 규칙"
208을 18mm로 나눈 값 = 11.5초
이 설정을 시작용으로 사용하되, 항상 첫 번째 촬영을 테스트하고 확인하고, 조정을 바꿔야 하는지 점검하세요.
모든 렌즈/카메라 조합이 다르므로, LCD 창에서 장면을 확대해서 디테일을 면밀히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별들이 하늘의 적도에 가까이 있을 때 별들이 하늘을 가로 질러 더 빨리 이동하므로, 당신이 찍으려는 하늘 영역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수치는 모두 예상치이지만, 당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할 것입니다.
[계획]
장소, 언제, 어떤 방향으로 촬영해야 하는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볼 수 있는 것을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되는 아래의 4가지
도구를 사용합니다.
● Stellarium - 은하수를 찾을 수 있는 곳을 알려주며, 사용이 매우 쉽습니다. → http://stellarium.org/
● Moon Phase Plus - 달의 상태를 볼 수 있는 또 다른 앱입니다. → https://itunes.apple.com/us/app/moon-phase-plus/id671352640?mt=8
● Google Earth - 장소에 가기 전에 미리 살펴볼 수 있습니다. → https://earth.google.com/web/
● Night Lights - 사진을 찍으려는 장소가 얼마나 어두운지 확인합니다. → https://blue-marble.de/nightlights/2017
[파노라마로 촬영하기]
다음 단계는 사진에 은하수 활을 만드는 것입니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혀 몰랐습니다.
처음에는 수평으로 방향으로 돌려서 찍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방법이었습니다!
카메라를 수직으로 세워서 찍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완성된 파노라마 사진의 윗부분에 아주 많은 별이 나타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파노라마 프로그램 대부분, 낮에 찍은 사진들을 합치는 데는 적합하지만, 밤에 촬영한 사진들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포토샵, 라이트룸, Arcsoft Panorama Maker, Microsoft Ice와 Hugin을 포함해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봤습니다.
그러나 프로그램마다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PTGui를 추천합니다.
→ https://www.ptgui.com
활 모양 은하수나 360도 파노라마 촬영을 할 때, 외부 수평계 3개로 카메라 헤드의 수평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카메라 내의 가상 지평선이 맞는 지도 추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삼각대 헤드의 설정 지점에서 30도씩 회전해서 활 모양 은하수 앞에서 뒤까지 14mm 렌즈로 수직 방향 촬영을
시작합니다.
25초로 찍었을 때 생기는 약간의 별 궤적은 파노라마 프로그램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