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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다이어트 상식(허벌라이프 다이어트) 원문보기 글쓴이: 오세출
다단계판매 시장 성장 지속 | ||||||
매출 3조 육박… 5명 중 1명 판매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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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계판매 시장의 성장이 멈추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해 다단계판매시장을 조사한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다단계판매 시장의 총 매출액은 2조9492억원으로 전년 대비 16.4% 증가했다. 한국암웨이, 한국허벌라이프, 뉴스킨코리아, 애터미 등 상위 10개 기업의 매출 비중이 81.6%를 차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다단계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원수는 16% 증가한 415만명을 기록했다. 415만명이라는 숫자는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 2595만명의 약 16%에 해당된다.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 다섯 명 중 한 명은 다단계판매원으로 등록돼 있다는 의미다. 또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으로 건강식품, 화장품, 통신상품, 생활용품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경기침체 ‘글쎄’…우리는 성장 중
이 관계자는 “다단계판매업체들이 공제조합 가입해 있고, 업체들은 소비자·판매원으로부터의 환불보상 등 소비자보호 장치들을 잘 준수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다단계판매 시장의 매출을 보면 시장의 성장세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다. 다단계판매 시장은 2011년도에 87개 사업자의 총 매출액이 2조9492억원이었다(폐업한 17개사 매출액 포함). 이는 전년 대비 16.4% 증가한 수치로 2010년도에는 90개 사업자의 총매출액이 2조 5334억원이었다. 조금 더 앞으로 가보면 다단계판매 시장의 매출규모는 2007년 1조7743억원, 2008년도 2조1956억원, 2009년 2조2585억원 등 매년 평균 11.1%씩 증가해 왔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평균 4%에 미치지 못했던 것을 감안하면 다단계판매 시장의 성장세가 만만치 않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다단계판매 시장의 성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지속된 것이어서 올해와 내년에도 완만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란 잔망도 가능하다. 지난해 다단계판매 시장의 성장도 예년처럼 상위 기업들이 이끌었다.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한국암웨이는 지난해 매출 1조원의 벽을 넘어섰다. 한국암웨이는 지난해 1조211억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는 전년도 8545억원에 비해 무려 1666억원의 매출을 더 낸 것이다. 다단계판매 기업 매출 규모로 상위 3개사를 제외하면 1600억원대의 연간 매출을 올린 기업이 없는 실정에서 한 개 기업이 그 정도 규모의 추가 매출을 올린 것이다. 한국암웨이는 건강식품과 생활용품의 판매로 매출을 끌어 올렸다. 더블엑스 등 대표적인 건강식품 판매를 통한 매출이 900억원을 넘었다. 허벌라이프 역시 건강식품으로 폭발적인 매출성장을 만들었다. 뉴트리셔널, 쉐이크믹스, 쿠키&크림 등의 제품 판매액이 561억원이었다. 이들 상위 3개 업체 매출액 증가폭은 3940억원으로 지난해 다단계판매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국내 기업에서는 애터미의 빠른 성장이 주목받았다. 애터미는 지난해 1287억원의 매출을 올려 1000억원대 매출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전년도 847억원 매출에 비하면 440억원이나 매출을 더 올린 것이다. 애터미는 건강식품은 물론 화장품, 생활용품 등을 주요 취급품목으로 하고 있다. 이 중에서 특히 헤모힘 제품의 판매가 두드려졌다. 애터미는 지난해 헤모힘 제품만으로 365억원의 기록적인 매출을 이끌어냈다. 앤알커뮤니케이션은 지난해 1228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에 비해 13억원 정도의 매출을 더 올려 유사한 실적을 유지했다. 주력 제품은 퉁신상품으로 KT선불요금 판매로 425억원의 매출실적을 냈다. 웰빙테크도 전년에 비해 실적이 올랐다. 전년도 437억원의 매출을 올렸던 웰빙테크는 지난해 669억원의 매출로 232억원 가량 매출증가를 이뤄냈다. 유니시시티코리아도 238억원의 매출을 더 올려 지난해 482억원의 매출실적으로 보였다. 앨트웰은 지난해 56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이는 552억원 매출에 비해 14억원 정도 상승한 것이다. 정수기 필터 판매만으로 256억원의 매출을 냈다.
자가소비자, 전체 판매원 증가 이끌어
공정위는 상위 10개 업체의 판매원 수가 57만명 증가한 데 주로 기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현재 상위 10개 업체 총판매원수는 325만1000명으로, 등록판매원수의 78.2%를 차지하고 있다. 매출과 판매원 수 비중 모두 상위 10개 업체가 주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단순 판매원 증가와 함께 후원수당을 받는 판매원 수도 늘었다. 2011년도에 후원수당을 받은 판매원은 106만1000명으로 전년 104만9000에서 1만2000명이 늘었다. 하지만 후원수당을 받는 판매원 수의 증가는 1.1%에 그쳤다. 이는 상위 다단계판매 회사를 중심으로 자사에 등록해 물품 구매들의 혜택을 받는 이른바 소비자 회원의 비중을 늘리는 데 주력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판매원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고무적인 것은 판매활동을 위한 판매원 가입보다는 자기소비 목적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라며 “이는 다단계판매의 성장이 일시적이지 않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말했다. 한편 등록 총판매원 중 후원수당을 지급받은 판매원수의 비율은 25.5%로 전년(29.4%)에 비해 3.9% 감소했다. 업체별로 후원수당을 받은 판매원의 규모를 보면 한국암웨이가 42만명으로 가장 많았고, 앤알커뮤니케이션이 14만명, 모티브비즈 11만명의 순이었다.
판매원 상위 1%, 연간 5천만원 소득
또 자가소비자형 판매자의 증가도 상위파매원에 대한 후원수당 집중현상을 설명하는 열쇠가 된다. 이 관계자는 “후원수당을 수령하는 판매원 비율이 감소한 것은 소비자들이 판매활동을 위한 판매원 가입보다는 자가소비 목적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후원수당 지급액도 늘었다. 지난해 후원수당 지급 총액은 전년 8094억원에 비해 1394억원(17.2%)이 증가했다. 판매원 1인당 연간 수령액은 평균 88만8000원으로 전년 77만1000원에 비해 13%가 증가한 것. 수당을 받은 판매원중 업체별 상위 1%미만의 판매원이 1년간 지급받은 후원수당은 5398억원으로 전체 후원수당의 56.8%를 차지했다. 상위 1%를 제외한 나머지 판매원 99%가 지급받은 후원수당은 4090억원으로 전체 후원수당의 43.2%였다. 후원수당의 상위 1% 집중은 좀 더 강화됐다. 후원수당 증가액 1394억원의 61.4%가 상위 1% 판매원에 집중됐다. 이는 전년도 49.9%에서 11.5% 포인트가 높아진 것이다. 후원수당을 받는 판매원들을 비율별로 구분해 보면 상위 1%미만 판매원은 연간 1인당 평균 5106만원, 상위 6%미만 판매원은 연간 460만원을 지급받았다. 후원수당 지급액이 증가한 업체는 암웨이, 허벌, 뉴스킨 등 7개 업체, 감소한 업체는 하이리빙 등 3개 업체였다. 업계 1위인 한국암웨이의 1인당 평균수령액은 82만원 수준으로 업계 2, 3위인 한국허벌라이프와 뉴스킨코리아에 한참 못 미쳤다. 오히려 국내 기업 중 1위인 애터미의 경우도 1인당 평균 수령액이 99만원으로 한국암웨이도 보다 높았다. 이 외에 100만원 이상의 1인당 평균 수령액을 지급하는 곳은 상위 10개 기업 중 웰빙테크와 앨트웰, 유니시티코리아 등으로 각각 168만원, 117만원, 103만원 이었다. |
첫댓글 역시 허벌라이프 이네여!!! 그만큼 많은 분들이 허벌라이프 많이 드신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하죠
상위 1%에 들어가기 위한 치열한 사업자들의 노력이 현장에 가면 늘 보일때 저도 따라가야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