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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의 골목 식당을 보다 보면 한가지 분명한
사실이 있습니다. 결국엔 장사가 잘 되게 되는 공통점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바로 음식에 임하는 마인드가 바뀌고, 청결해지고
가장 중요한 음식의 맛이 향상되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 방송을 시작할 때 보이는 것들을 보면
장사가 잘되지 않는 이유를 식당을 운영하는
주인들이나 주방에서 음식을 만드는 요리사들만
손님이 잘 오지 않는 이유를 모르고 있다는 것이죠...
방송을 보고 있노라면 그것이 연출이 되었던
진짜로 그런 마인드를 가지고 있던 상관없이
그 사람의 걸러지지 않는 멘트 속에서 그 사람의 영업의 마인드가
묻어나고 있고 그런 마인드 때문에 결국엔
소비자들의 선택에서 외면받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저도 미용을 30년 했고, 미용 교육을 20년 해 오고 있고
대학원도 졸업하고 , 미용과 전임강사도 했었고
미용인들로부터 교육을 받고 있는 미용인들로부터
열펌의 아버지란 말까지 듣고 있지만
매일 같이 손님을 받으면서 나의 기술의 문제점이
무엇이 있을까... !, 더 좋은 방법은 있는 것일까!
시술 결과가 나왔을 때 내가 처음 의도한 것에서
얼마큼 근접한 결과가 나왔는지 더 강하게 컬을 만들려면
더 약하거나 더 부드러운 컬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매번 생각하고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한 방법을 고민했고 그렇게 하여 매년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레시피를 개발하고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제가 대단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미용인들이
저를 미용의 실력자로 인정을 하고 있고 교육을 통해서
그것을 증명을 하고 있기에 이런 글을 쓸 수가 있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여
교육을 진행하다 보면 미용 기술을 배우고 있는
원장님들께서는 기술의 완성도 숙련도에서
한참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작은 기술적 향상에 너무
만족해하고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스스로의 평가에
너무 후한 점수를 주고 있는 것을 보면서
과연 이분들은 골목 식당을 보면서 무엇을 느끼고
있을까....
이분들은 과연 커트 요금이나 파마 요금을 얼마를
받아야 만족해 하고 , 얼마의 매출을 올려야 만족해
할까.. 그런 생각을 속으로 항상 하고 있습니다.
어느 동네에서도 수많은 미용실이 있습니다.
그 동네에서 , 우리 동네 미용실들 중에서 어떤 한 곳은
가장 비싼 요금을 받고 있고 어떤 미용실은 우리 동네
미용실에서 가장 저렴한 요금을 받고 있기도 하죠...
가장 비싼 요금을 받고 있는 곳이 가장 돈을 많이 벌고 있다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그 미용실은 미용에 대한 자부심과
기술적인 면에서 우수하고 직업적 마인드가 남다를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분도 스스로가 요금을 내리면 더 많은 손님들이
올 것을 기대하지만 스스로의 가치를 버리지는 않았기 때문에
우리 동네 미용실에서 가장 비싼 요금을 받고 있을 것입니다.
이런 곳에 가서 커트를 하거나 파마를 하게 되면
예상컨대 불만족이 가장 덜할 것이라고 믿어봅니다.
반면 우리 동네 미용실 중에서 가장 저렴한 미용실도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미용 요금을 받고 있는 미용실이
가장 손님의 숫자가 많다고는 장담할 순 없습니다.
예부터 가장 저렴한 미용실을 하고 있는 미용실 순서로
폐업이 가장 근접했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으로 봐 왔습니다.
영업이 안될때 , 기술이 안 통할 때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영업의 방법이 바로 가격 할인이기 때문이죠.
가격 할인이 시작되었고 할인율이 높아지기 시작했다면
그 미용실은 점점 매출이 먼저 줄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고 바로 고객의 숫자가 줄어들기
시작했다는 것을 그다음으로 직감하게 됩니다.
미용실을 나설 때 웃는 얼굴로 미용사가 마무리해준
예쁜 머리로 인사를 하고 나서지만
웬일인지 3개월이 자나고 4개월이 지나도 인사하고 간
고객님이 다시 찾지 않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집에 가서 머리를 감아보고 손질을 해 보니
그 헤어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 일 것이고 두 번째는 그 이전에 다른 미용실에서
했을 때 보다 마음에 들지 않았을 것입니다.
만약, 선생님께서 식당에 가서 식사를 했는데
정말 맛이 없었다면 나올 때 어떻게 말합니까?
대다수는 속으로는 다시는 오지 않아야지 하면서
겉으로는 잘 먹고 갑니다.라고 나옵니다.
음식 먹고 나오면서 더럽게 맛었네 ㅜㅜㅜ 라고 말하고
나온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바로 그것과 똑같습니다.
고객님이 다시 찾지 않는 이유는 가격이 아니었고
바로 다른 미용실에서 했을 때와 완성도를 먼저
비교해 보고 평가를 합니다.
가격이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머리가 마음에 드는데
고객이 멀리로 이사를 갔거나
본인이 사망하지 않았다면 우리 동네 미용실에서
가장 저렴하고, 머리를 잘하는데 다시 찾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혹시 우리 동네 미용실에서 상위 1%의 요금이 아닌
중상위에서 중하위의 요금을 받고 있다면
새로운 10년 멀리 20년 30년 미용실을 규모에 상관없이
최상위급 미용실로 거듭나고 싶다면
우리 동네 미용실 살롱 운영 컨트롤을 받아보세요.
미용실은 최소한 3가지를 잘하면 됩니다.
커트, 파마(열펌), 염색입니다.
만약 위의 3가지를 스스로 열심히 연구와 연습을 하지
않았다면 정기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할 수 있는 것과 숙련도 있게 잘하는 것을 명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골프를 배웠지만 할 수 있는 것과 잘 할 수 있는 것의
차이처럼 그리고 음식을 할 수 있는 것과 누가 먹더라도
맛있게 잘하는 것처럼
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라 아주 잘해야 합니다.
커트 교육의 정기 과정을 30회 이상
열펌 교육의 정기 과정을 30회 이상
염색 교육의 정기 과정을 30회 이상
교육을 이수하지 않았다면 어쩌면 대부분의 미용사들은
할 수는 있을지 몰라도
이런 과정을 거친 미용사들 보다 기술이 우수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될 텐데 ...... 대 다수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다는 것을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우리는 보고 있습니다.ㅜㅜ
혹시
새로운 미용실로 , 새로운 미용사로 거듭나고 싶은
강한 의지가 있고
공부만이 불경기를 이기고 , 손님들을 맞이할 때
한 점 부담이 없는, 결과에 부끄러움이 없는 미용사로 거듭나고 싶다면
선생님의 고객 시술 중에서 가장 부담스럽고
스스로 가장 부족한 기술부터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열펌 클레임이 많은데 커트 교육부터 하지 말고
커트 클레임이 많은데 열펌 교육부터 하지 말고
염색 클레임이 많은데 업스타일 교육부터 하지 마세요.
실수를 하면 당장 매출에 영향이 있는 메뉴부터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공부는 선생님이 폐업을 해도 다시 회상할 수 있는
마지막 자산입니다,
공부는 죽을 때까지 선생님에게서 없어지지 않는
마지막 자산입니다.
-열펌 과학자 김송정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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