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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39장 1절 ~ 43절 ( 구143면)
1. 그들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성소에서 섬길 때 입을 정교한 옷을 만들고 또 아론을 위해 거룩한 옷을 만들었더라
2. 그는 또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에봇을 만들었으되
3. 금을 얇게 쳐서 오려서 실을 만들어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에 섞어 정교하게 짜고
4. 에봇에는 어깨받이를 만들어 그 두 끝에 달아 서로 연결되게 하고
5. 에봇 위에 에봇을 매는 띠를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에봇에 붙여 짰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6. 그들은 또 호마노를 깎아 금 테에 물려 도장을 새김 같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그것에 새겨
7. 에봇 어깨받이에 달아 이스라엘의 아들들을 기념하는 보석을 삼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8. 그가 또 흉패를 정교하게 짜되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하였으니
9. 그것의 길이가 한 뼘, 너비가 한 뼘으로 네 모가 반듯하고 두 겹이며
10. 그것에 네 줄 보석을 물렸으니 곧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 첫 줄이요
11.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2.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13.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이라 다 금 테에 물렸으니
14.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 곧 그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도장을 새김 같이 그 열두 지파의 각 이름을 새겼으며
15. 그들이 또 순금으로 노끈처럼 사슬을 땋아 흉패에 붙이고
16. 또 금 테 둘과 금 고리 둘을 만들어 그 두 고리를 흉패 두 끝에 달고
17. 그 땋은 두 금 사슬을 흉패 끝 두 고리에 꿰매었으며
18. 그 땋은 두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어깨받이의 금테에 매고
19. 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두 끝에 달았으니 곧 그 에봇을 마주한 안쪽 가장자리에 달았으며
20. 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어깨받이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쪽 곧 정교하게 짠 에봇 띠 위쪽에 달고
21.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정교하게 짠 에봇 띠 위에 붙여서 에봇에서 벗어지지 않게 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22. 그가 에봇 받침 긴 옷을 전부 청색으로 짜서 만들되
23. 그 옷의 두 어깨 사이에 구멍을 내고 갑옷 깃 같이 그 구멍 주위에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24.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로 그 옷 가장자리에 석류를 수놓고
25. 순금으로 방울을 만들어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석류 사이사이에 달되
26. 방울과 석류를 서로 간격을 두고 번갈아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달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27. 그들이 또 직조한 가는 베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짓고
28. 세마포로 두건을 짓고 세마포로 빛난 관을 만들고 가는 베 실로 짜서 세마포 속바지들을 만들고
29. 가는 베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수놓아 띠를 만들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30. 그들이 또 순금으로 거룩한 패를 만들고 도장을 새김 같이 그 위에 '여호와께 성결'이라 새기고
31. 그 패를 청색 끈으로 관 전면에 달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32.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성막 곧 회막의 모든 역사를 마치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다 행하고
33. 그들이 성막을 모세에게로 가져왔으니 곧 막과 그 모든 기구와 그 갈고리들과 그 널판들과 그 띠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34. 붉은 물을 들인 숫양의 가죽 덮개와 해달의 가죽 덮개와 가리는 휘장과
35. 증거 궤와 그 채들과 속죄소와
36. 상과 그 모든 기구와 진설병과
37. 순금 등잔대와 그 잔 곧 벌여놓는 등잔대와 그 모든 기구와 등유와
38. 금 제단과 관유와 향기로운 향과 장막 휘장 문과
39. 놋 제단과 그 놋 그물과 그 채들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40. 뜰의 포장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뜰 문의 휘장과 그 줄들과 그 말뚝들과 성막 곧 회막에서 사용할 모든 기구와
41. 성소에서 섬기기 위한 정교한 옷 곧 제사 직분을 행할 때에 입는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옷과 그의 아들들의 옷이라
4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이 모든 역사를 마치매
43. 모세가 그 마친 모든 것을 본즉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되었으므로 모세가 그들에게 축복 하였더라
14절 말씀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 곧 그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도장을 새김 같이 그 열두 지파의 각 이름을 새겼으며
첫 번째 기도제목
우리 성도는 하나님 앞에 보석에 새겨진 존재라는 사실에 감격하며 살아갈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이름들이다.
엘 엘로하(EL, ELOAH): “강하고, 능하시고, 뛰어나신” 하나님 (창세기 7:1; 이사야 9:6)
어원학적으로 엘은 “너를 해할 만한 능력이 내 손에 있으나” (창세기 31:29)와 같이 “능력”을 의미하는 데 쓰입니다.
엘은 진실함 (민수기 23:19), 질투 (신명기 5:9), 긍휼 (느헤미야 9:31) 같은 다른 자질들과 연관되지만, 능력을 근본 개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엘로힘 (ELOHIM): “창조주, 강하고 능하신” 하나님 (창세기 17:7; 예레미야 31:33)
엘로하의 복수형으로 삼위일체 교리를 수용하는 이름입니다.
성경 첫 문장, 하나님(엘로힘)께서 세상이 있으라 말씀하실 때부터 하나님 능력의 우월성은 명백히 증거됩니다 (창세기 1:1).
엘 샤다이 (EL SHADDAI): “전능자 하나님”, “야곱의 전능자” (창세기 49:24; 시편 132:2, 5)
모두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궁극적 권능에 대해 말합니다.
아도나이 (ADONAI): “주(Lord)” (창세기 15:2; 사사기 6:15)
유대인들에 의해 죄 많은 인간이 입 밖으로 소리내기엔 너무도 신성한 이름이라고 여겨졌던 야훼 (YHWH)를 대신하여 사용되었습니다. 구약성경에서 야훼는 주로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다루실 때 사용되는 반면, 아도나이는 이방인들을 다루실 때 주로 사용됩니다.
야훼/여호와 (YHWH / YAHWEH / JEHOVAH): “하나님 (LORD)” (신명기 6:4; 다니엘 9:14)
엄밀히 말해서 하나님의 유일한 참된 이름입니다. 영어 성경에서는 주(Lord), 아도나이와 구분하기 위해 “LORD” (모두 대문자)라고 번역되었습니다. 이 이름은 모세에게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출애굽기 3:14)로 처음 밝혀졌습니다. 이 이름은 구체적으로 즉각성, 현재성을 나타냅니다. 야훼는 구원과 (시편 107:13), 죄 사함 (시편 25:11), 인도하심 (시편 31:3)을 구하는 자들 곁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곳에, 지금, 계십니다.
여호와 이레 (YAHWEH-JIREH): “하나님께서 준비하실 것이다” (창세기 22:14)
하나님께서 이삭 대신 제물로 바칠 양을 준비해주셨을 때 아브라함이 기념한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여호와 라파 (YAHWEH-RAPHA): “치료하시는 하나님” (출애굽기 15:26)
“나는 너희를 [영육 간에]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육적으로는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치료하시고, 영적으로는 부당함을 용서하십니다.
여호와 닛시 (YAHWEH-NISSI): “하나님 우리의 깃발” (출애굽기 17:15)
깃발은 전장에 세워지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 이름은 출애굽기 17장 아말렉과의 사막전 승리를 기념합니다.
여호와 마카데쉬 (YAHWEH-M'KADDESH): “성스럽고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 (레위기 20:8; 에스겔 37:28)
하나님께서는 율법이 아니라, 오직 당신만이 당신의 백성을 정결하게 하시며 거룩하게 하신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계십니다.
여호와 샬롬 (YAHWEH-SHALOM): “하나님 우리의 평화” (사사기 6:24)
기드온이 하나님의 천사로부터 그를 본 이후에도 죽지 않을 것이라는 확답을 듣고 나서 자신이 지은 제단에 붙인 이름입니다.
여호와 엘로힘 (YAHWEH-ELOHIM): “여호와 하나님” (창세기 2:4; 시편 59:5)
하나님의 유일한 이름 여호와 (YHWH)와 포괄적인 “하나님”의 합성어로 여호와가 하나님 중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나타내는 이름입니다.
여호와 트시드케누 (YAHWEH-TSIDKENU): “여호와 우리의 의” (예레미야 33:16)
여호와 마카데쉬에서와 같이 하나님 한 분만이 사람에게 의를 주신다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시려고 (고린도후서 5:21) 우리를 위해 죄가 되셨습니다.
여호와 로이 (YAHWEH-ROHI): “하나님 우리의 목자” (시편 23:1)
다윗은 목자인 자신과 자기 양과 의 관계를 숙고한 이후에 하나님과 자기의 관계가 정확히 그것과 같다는 것을 깨닫고, “여호와 로이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라고 선포합니다 (시편 23:1).
여호와 삼마 (YAHWEH-SHAMMAH): “하나님이 거기에 계시다” (에스겔 48:35)
예루살렘과 그곳에 있는 성전에 대해 주어진 이름으로, 한 때 떠났던 주님의 영광이 (에스겔 8-11장) 다시 돌아왔음을 나타냅니다. (에스겔 44:1-4).
여호와 사바오트 (YAHWEH-SABAOTH): “만군의 하나님” (이사야 1:24; 시편 46:7)
만군은 천사와 사람의 “무리”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하늘의 무리뿐만 아니라 지상의 거주자들에 대해서도, 또 유대인과 이방인, 부자와 가난한 자, 주인과 종 모두에게 하나님 되십니다. 그 이름은 하나님의 위엄과 권능과 권위를 나타내며 하나님께서 하시기로 결정한 것은 무엇이든 성취하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엘 엘룐 (EL ELYON): “지극히 높은” (신명기 26:19)
“위로 가다” 또는 “올라가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어근에서 파생된 말로 함축 의미는 지극히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엘 엘룐은 승격을 암시하며 군주의 절대적 권리를 일컫는 데 사용됩니다.
엘 로이 (EL ROI): “살피시는 하나님” (창세기 16:13)
사라에 의해 광야로 쫓겨나 외롭고 절망적인 가운데서 하갈이 하나님께 붙여드린 이름입니다 (창세기 16:1-14). 하갈은 하나님의 천사를 만났을 때, 하나님께서 직접 현현하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하갈은 자신이 고통 가운데 있을 때 엘 로이가 자신을 살피셨다는 것을 깨닫고 나서, 그가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며 모든 것을 살피신다고 증언했습니다.
엘 오람 (EL-OLAM): “영원하신 하나님” (시편 90:1-3)
하나님은 본래 시작도 끝도 없으시며, 시간의 제약으로부터도 자유로우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 안에 시간 그 자체의 원인을 가지고 계십니다.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엘 깁보르 (EL-GIBHOR): “전능하신 하나님” (이사야 9:6)
이사야의 예언 부분에서,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를 묘사하는 이름입니다. 강력하고 전능하신 전사, 전능하신 하나님 메시아가 하나님의 원수를 멸하시고 철장으로 다스리시게 될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19:15).
우리 성도는 이러하신 하나님께, 보석에 새겨진 이름들이다.
30절 말씀
그들이 또 순금으로 거룩한 패를 만들고 도장을 새김 같이 그 위에 '여호와께 성결'이라 새기고
두 번째 기도제목
성도의 가슴에는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말씀이 새기고 살아가야 함을 잊지 않게 하여 주시옵소서.
성도를 보석에 새겨진 이름과 같이 여겨주시는 하나님께, 그 구원해주신 은혜에 반응하는 방법은 성도가 구원에 목적에 맞는 하나님의 거룩한 처소가 되는 것이다.
거룩한 처소가 되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한 제사장으로써 가슴에 이 문구를 새기며 살아야 한다.
43절 말씀
모세가 그 마친 모든 것을 본즉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되었으므로 모세가 그들에게 축복 하였더라
세 번째 기도제목
하나님의 거룩한 처소가 되어갈 때, 우리는 하나님께 복을 받을 수 있음을 깨닫게 하여 주시옵소서.
성막을 아직 조립하여 세워 입당하지는 않았지만, 모든 재료가 다 갖추어 졌을 때,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행한 모든 이들에게 하나님께 복을 빌었다. 성경에서 복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상태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성전이 성도의 마음속에서 지어질 때는 반드시 성막의 재료들이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져야 하며, 조립되어 세워지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함께 하심의 복이 필요하다. 그렇기에 모세의 축복선언이 있은 후 하나님의 성막 조립 명령이 이어진다.
엡2:21-22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사랑의 아버지 하나님
오늘 이 아침에도 여호와께 성결의 명령을 가슴에 새기고, 하나님 앞으로 나온 아버지의 백성들을 영접하여 주시고, 만나 주심에 감사와 영광을 올려 드립니다. 이 시간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모든 찬송과 예배의 영광을 홀로 기쁘게 받아 주시고, 생명의 말씀을 저희의 심령에 새겨 주시며, 성령으로 저희와 동행하여 주시옵소서.
창조주이시며 심판 주이신 하나님께서 보잘 것 없으며, 죄에 빠져 멸망할 수밖에 없는 저희를 보석에 새겨진 이름처럼 아껴 주시고 사랑해 주시어 하나님의 거룩한 처소로 삼아 주시기 위해 구원해 주심을 감사드리며 경배를 올려 드립니다. 저희를 구원해 주신 목적대로 저희의 심령과 추광교회를 하나님의 거룩한 처소로 만들기 위해 성결하며 거룩하게 살아가는 저희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추광교회의 모든 권속들의 마음과 삶을 오늘도 지켜주시고, 출타한 성도들이 모든 일들을 순적하게 마치고 섬으로 잘 돌아오게 하여 주시며, 잠시 낙심하여 교회 공동체를 떠난 이들을 위해 기도하게 하여 주시고, 그들의 마음이 다시 하나님께로 향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의 가족과 이웃 중에 아픈 이들을 위해 기도하게 하여 주시고, 아픈 이들이 하나님의 치유하심을 경험하여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드리며 하나님께로 나올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교회와 어린이집의 모든 필요를 아시는 주님. 기도와 간구를 올려드릴 때, 신실한 동역 자들을 보내어 주시고, 일하는 이들에게 지혜와 명철을 주시어 모든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특히 사랑하시는 저희 교회가 작고 연약한 작은 교회를 더 도울 수 있게 하여 주시고, 복음의 최전선에 있는 선교사님들을 더 후원할 수 있는 마치 안디옥 교회 같은 사랑이 넘치는 풍성한 교회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늘도 성경을 읽으며, 찬송을 부르고, 말씀을 묵상하게 하여 주시고, 마음으로, 말로, 행실로 죄를 멀리하는 저희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모든 것에 감사드리오며 우리를 구원해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