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GO 빡시다의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를 읽고 교통망의 중요성에 대해서 상기하게 되었고 관심지역인 수도권의 철도노선을 공부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 첫번째로 책에서도 주목해야할 노선으로 소개한 신안산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다.
2003년에 예타가 통과된후 15년째 표류중인던 신안선선은 작년말부터 본궤도에 진입했다. 2019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에 따르면 신안산선 착공예정일을 2019년 하반기로 잡았다. 준공까지 5년정도 예상하면 2024년경 1단계 구간이 개통될예정이다. 예정대로 2024년 개통된다면 경기 서남부 지역에서 서울 주요 지역까지 30분이내에 도착할 수 있어 교통편의가 향상되어 인근 지역의 부동산 가치도 좋아질꺼라 예상되지만, 여러가지 변수로 사업이 지연될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항상 염두해 둬야 한다.
▶ 목감지구 시흥시 동쪽에 위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서해안 고속도로와 가깝다 향후 광명-시흥 테크노밸리의 영향을 직접 받을 곳으로 주목 인근 시흥 하늘휴게소가 광역버스 환승정류장 역할을 하기때문에 광역교통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것으로 예상 ▶ 장현지구 목감지구 서쪽에 위치 시흥시청을 끼고 있다. 시흥내 택지지구중 가장 좋은 입지라 할수 있다 현재 개통 된 소사-원시선 을 비롯해 향후 신안선과 월곶-판교선이 개통되면 트리플 역세권이 된다. 시흥시청역 주변으로 복합환승센타가 공사중이다. 준고속열차도 정차할 계획이 세워져 있어 미래 시흥시의 중심이 될 가능성이 크다 ▶ 석수역 인근 석수역은 서울시에 포함되어 있지만 외곽에 위치해 있어 그동안 난개발과 자연훼손이 심각한 개발소외지역이었다. 서울시는 석수역과 비슷한 상황의 몇몇 지역들을 관문도시로 관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석수역 서남쪽에 위치한 주거밀집지역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좌측 안앙천, 우측은 철도와 도로로 둘러쌓여 있어 마치 인공섬처럼 단절되어 있지만 학교 및 마트등 각종 편의시설이 위치해 있다. 단절된 지역이지만 주거환경이 괜찮고, 인근지역이 낙후된 상황이라면 이러한 단절때문에 해당지역의 쾌적성을 유지하는 효과가 나타날수 있다. 교통이 좋아지면서 이 지역에 위치한 90년대식 아파트나 노후빌라등의 재건축 재개발 이야기가 나올수 있기에 주목하자. ▶ 광명 교통,일자리,주거,인프라 부분에서 획기적인 개선이 예정되어 있고, 현실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 4개의 철도,5개의 고속도로가 만나는 핵심지역 월곶- 판교선과 인천발 KTX가 개통되면 인천에서 강릉까지 한번에 연결되는 노선이 완성된다. 국토의 남과 북, 동과 서로 연결되는 KTX의 결절점으로 전국 어디든지 2시간대에 갈수 있는 교통의 요지가 된다 시흥시청분기선을 이용하여 서해선 이용하면 국가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새만금 지역까지 이어지게 된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공약인 서해안벨트 개발사업과도 일치된다. 광명북쪽에 위치한 소하IC에서 양재 인근의 선암IC까지 이어지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개통으로 강남접근이 개선되었다. 이 도로의 개통과 함께 눈여겨볼만한 것은 8507번 버스의 개통이다 광명역에서 출발하여 강남순환고속도로를 통해 서울대입구역을 지나 사당역으로 간다. 서부간선도로 지하화로 광명의 접근선이 엄청나게 개선될 것이다. 지하화된 서부간선도로는 강남순환고속도로, 수원-광명 고속도로와 연결되면 DMC - 마곡지구 - 광명 - 양재 - 수서까지 효율적인 노선이 탄생된다. 고부가가치 산업이 모이는 복합단지 조성 광명의료복합클러스터,광명국제디자인클러스터,광명미디어아트밸리,석수스마트타운,광명-시흥테크노밸리의 양질의 일자리가 제공되기 때문에 주변 주택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광명사거리인근 뉴타운 지역과 철산주공 및 하안주공아파트 중심으로 재개발 및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으니 양질의 일자리와 교통이 개선되는 광명지역의 해당단지에 주목 해야 할 필요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