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우리를 위협하는 세상과 세상 것들을 사랑 하지 말라(요일2:15~17).
16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
터 온 것이라
세상의 모든 것은 아버지께로 온 것이 아니며 땅에 속한 것이며 세상으로부터 온것이다. 하나님은 결코 죄를 허락하시지 아니하신다, 어떤 사람들은 이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허용하심으로 일어나는 것이므로 하나님께서 이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기 위함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사탄의 속임수다. 하나님은 세상의 모든 죄들을 관여치 아니하시고 그들이 그렇게 행하도록 내버려두셨다(롬1:24, 26, 28, 행14:16) 이는 사람으로 혹 하나님을 더듬어 찾아 발견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계시지 아니하도다(행17:27)
“세상의 모든 것”은 세상 체제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말한다.
① 육신의 정욕
② 안목의 정욕
③ 이생의 자랑
정욕은 헬라어로“에피뒤미아 epithumia”를 번역한 말인데“욕망, 동경, 사모함”을 말한다. 정욕은 인간의 본성이다. 다 나쁘거나 다 좋은 것도 아니다.
[좋은 의미] 하고 싶다, 욕망(빌1:23), 원하고 원했다(눅22:15), 열정(살전2:17)
[나쁜 의미]욕심(요8:44, 엡2:23), 정욕(롬1:24, 골3:5, 딤후2:2), 탐심(롬7:7,8),색욕(살전4:5), 사욕(롬6:12, 딤후4:3)등을 말한다.
① 육신의 정욕
육, 육체, 육신, 육정, 이란 헬라어는“사르크스 sarx”이다.
영어성경에서는 flesh, carnal로 번역되었다. 이 말은 솔질하다의 파생어“쓰다, 깨끗하다, 쓸다”을 뜻하는 “사르오saroo”어간에서 유래되었다.
[문자적으로] 인간이나 동물의 뼈를 덮고 있는 물질을 총칭한다.
[바울 사상에서] 정욕은 죄로 의도하는 기관으로 육신이 있는 곳에는 죄가 있다, 즉 육신에는 선한 것이 없으며(롬7:18, 7:25, 골2:23)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며,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롬8:6~8).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는다(롬8:13), 또한 육신은 성적 충동의 근원으로서 육체를 말한다(요1:13) 성경에서는 육, 육체, 육신은 대부분은 몸(body)을 의미하지 않고 사람의 성향(육정)을 말한다. 즉 마음으로 하나님을 대적하고 섬기기를 싫어하는 인격을 말한다. 육신(flesh)과, 육신에 속한(carnal)자의 구별은 다음과 같다.
“flesh ” 육신, 육체, 고기, 살, 몸. 을 말한다.
“carnal” 육욕적인, 성욕의, 세속적인 것, 육욕.(사람의 속성= 시기, 다툼, 분열, 파당, 경쟁).등을 말한다.
① 죄에 의해 조정되며 하나님을 섬기는 일보다는 이기적 욕망 추구에 기울어지는 사람의 성품(본성)을
말한다(롬7:25, 8:5~7, 갈5:17)
② 때로는 단순히 육체적 혈통을 가리킨다(롬1:3, 9:3)
③ 때로는 인간의 실존 다시 말해서 육신에 속한 존재를 뜻하기도 한다(엡2:15, 몬16) 그러나 대부분 육신의 정욕이란 우리 인간의 속에서 일어나는 강렬한 욕망, 즉 부패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모든 것을 대적하는 우리의 타락한 본성에서 흘러 나오는 죄악의 유혹을 말한다. 이것은 사탄이 아담과 하와를 간교하게 유혹한 것으로 선악과를 보았을 때“먹음직도 하고”에 해당된다. 즉 식욕을 말하는 것으로 마귀는 예수님에게 돌들로 빵을 만들라고 미혹했다.
② 안목의 정욕
“안목”은 헬라어로“옵달모스ophthalmos”인데 “나타나다, 보여지다”을 뜻하는
“옵타노마이optanomai”에서 유래한 것으로“눈”을 의미한다.
(문자적)시각, 기관(마5:29, 38, 21:24, 막9:47, 눅6:42), 정신적, 영적 이해력(막8:18, 막13:15, 눅19:42)을 말한다.
안목의 정욕은 외부에서 오는 유혹을 말한다. 눈은 바깥 세상에 있는 것과 타락한 본성의 내적인 욕구를 연결하는 주요 수단이다.
눈에 보이는 어떤 것은 선하고 예술적이고 심미적이고 아름답고 매혹적이다, 그러나 그것들이 내 마음을 그리스도에게서 멀어지게 한다면 그것은 마귀의 도구에 불과하다. 하와가 선악과를 보았을 때“보암직도 하였다”(창3:6)고 하였는데 마태는 마귀가 예수님을 산꼭대기에 세우고 천하 만국을 보이며 이곳에서 뛰어 내리라(마4:5~5)고 미혹했는데 참으로 이것은 눈으로 보기에 흠모하기에 충분하다.
③ 이생의 자랑
“이생”
“이생, 또는 인생”은 헬라어로“비오스bios”인데“생명, 삶을”을 의미한다.
기능과 기간에 있어 지상의 생활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뜻한다.
(벧전4:3, 눅8:14, 딤전2:2)“삶의 유지 수단, 생활방편, 재산”을 말한다.(막12:44, 눅8:43, 15:12,30, 눅21:4, 요일3:17, 2:16) 생활비(막12:44, 눅21:4), 이생(눅8:14, 요일2:16), 생활(눅8:43, 딤전2:2, 벧전4:3), 살림(눅15:12, 30), 재물(요일3:17)등을 말한다..
“자랑”
“자랑”은 헬라어로“알라조네이아alazoneia”인데 이 말은 방탕에서 유래한 것으로“허풍쟁이, 자랑하는 사람”을 뜻하는 “알라존alasin”에서 유래한 것으로“자만, 거만”을 뜻한다.(약4:16, 요일2:16)
“이생의 자랑”
“이생의 자랑”의 결국은 하나님을 마음에서 멀어진 세상 체제를 특징 짓는 허영심과 자기 과시와 오만하게 자기 능력을 남들 앞에서 으스대고 싶은 과시 욕과 허세에 빠진 것을 말한다. 마귀는 예슈아 주님이 자신에게 절하면 천하 만국을 보이며 자기에게 절하면 이 모든 것을 주겠다고 말했는데 요한은 이것을 이생의 자랑이라고 표현 했다. 하와는 무화과를 보았을 때 지혜롭게 할 만큼 매력에 끌려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그것을 따서 먹음으로 사탄의 간교한 꾀에 넘어지고 말았다
이와 같은 것들은 다 아버지께로 온 것이 아니라 세상으로부터 온 것으로 하나님을 대적하고 자신을 과시하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들이다.
그리스도인의 영적으로 3대 주적
"그러나 너희 마음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스려 거짓하지 말라,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세상 적이요, 정욕 적이요, 마귀 적이니 "(약3:14~15)
① 세상(약4:4, 요일2:15~17, 5:4~5)
② 육체 속의 정욕(약4:1, 롬7:23)
③ 마귀(약4:7, 엡2:2, 엡6:12, 벧전5:8)
사탄의 견고한 성은 인간의 악한 생각이다(고후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