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신칸센 전동차 500계 7000번대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V편성]
1. 차량개요
JR서일본은 항공기와의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신칸센 고속화를 목표로 삼고 최고 350km/h 영업운전에 대응하는 데이터 수집을 위해 6량 편성의 고속시험차를 개발, 시험에 돌입하였다. 이 차량이 통칭 WIN350으로 불리는 500계 900번대 시험차량인데, 여기서 확보된 데이터와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된 차량이 500계이다.
500계는 1996년 초도편성이 제작, 1997년부터 도카이도-산요신칸센 노조미로 영업운전을 시작하였고 이후 1998년까지 총 10개 편성 144량이 제작되었다,
최고속도 300km/h의 성능과 속도에 따른 소음/터널 통과시 충격파 등의 대책으로서 탄생한 뾰족하고 날렵한 선두부, 둥근 차체가 인기를 끌기도 하였으나 경량화와 고강도화를 양립시키기 위해 채택한 벌집구조가 생산단가를 높여서 많은 양을 제작하지는 못하였다, 거기에 출입문 위치가 다르다거나 차량당 정원 차이 등 다른 계열차량과의 공통 운용이 어려웠고 특히 둥근 차체 구조상 벽이 크게 기울어진 형상이라 창측 승객들의 거주성에 심각한 불편함을 초래하였다.
결국 2007년 N700계 등장 이후 운용이 줄기 시작하였고 결국 2010년 2월 정기 노조미 운용에서 완전히 이탈하게 되었다.
500계의 운용이 줄어들기 시작하자 JR서일본에서는 2008년부터 500계에 대한 단편성화 개조작업에 착수하여 기존 16량 편성을 8량 편성으로 줄이고 7000번대로 명명, 편성기호는 V를 부여하였다.
양산선행편성인 W1편성은 개조되지 않고 그대로 은퇴, 폐차되었으며(선두차 1량은 교토철도박물관에 전시) 단편성화 과정에서 남은 잉여 차량들도 전부 폐차되었다.
당초에는 지정석을 1량만 설정하여 기존 그린샤 좌석을 재활용하고 나머지는 2+3배열을 유지하였으나 지정석으로도 설정되는 4/5호차 이용객에 대한 서비스 격차 해소를 위해 2013년부터 4/5호차의 좌석을 700계 7000번대 레일스타의 지정석과 동일한 살룬시트로 개조하였고, 2009년에는 8호차 운전실쪽 일부 좌석을 철거하고 아이들 대상의 운전체험 공간을 설치하였다.
당초 8개 편성이 개조되어 산요신칸센 내 고다마 한정으로 운용되었고 이중 V2편성은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사업에 투입되면서 활발히 운용 중에 있다. 그러나 2022년 V5, V6편성이 폐차되었으며 JR서일본은 2024년 이후 N700계를 8량편성화 하여 남은 6편성의 500계를 2027년까지 모두 퇴역시킬 예정이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8년 12월 1일 (V편성)
길이/폭/높이 : 25000(선두차 27000) / 3380 / 4490
편 성 : 8량 1편성(8M)
영업최고속도 - 285km/h
설계최고속도 - 320km/h
가 속 도 : 1.6km/h/s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204(275kW/W1편성은 285kW)
편성출력 : 275kW * 4 * 8량 = 8,800kW(8량편성시)
기 어 비 : 2.79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WTM205)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WDT205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
신호장치 : ATC-1 / ATC-NS
수상경력 : 1998년(41회) 블루리본상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서일본 산요신칸센 (신오사카~하카타)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고다마 한정 운용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서일본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8량 편성 6개 편성 48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투고사진
6. 퇴역편성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