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 백미에 비해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균형있게 포함하고 있다. 현미를 뿌리면 싹이 나는데 이는 현미에 생명이 깃들어 있다는 의미이다.
현미의 장점 : -베타 시스토테롤 등의 항암물질 함유 -식물섬유의 함유로 발암물질의 배설촉진 -단단하므로 자주 씹어야 한다. 씹으면 타액의 페르디아제 등의 효소가 많이 분비되어 발암물질을 해독시킨다. -배아에 있는 비타민 E와 세레늄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 -배아에 포함된 피틴산은 방사성 물질과 발암물질 배설을 촉진한다.
<참깨> 혈액을 정화하고 암예방과 치료를 하기 위해 현미식이 이상적이다. 그러나 맛이 너무 없다거나 가족의 협조를 얻을 수 없는 경우 백미에 검은 깨소금(검은깨 7~8 스푼 : 천연소금 2~3으로 섞어서 볶은것)을 뿌려서 먹으면 좋다.
<검은깨> 검은깨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충분히 포함된 단백질, 100g중 50g이나 포함된 리놀산과 리노렌산 등 불포화 지방산, 칼슘, 철, 비타민 B1,B2 등 풍부한 미량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세사미놀이라는 암 억제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액을 정화하고 몸의 세포에 활력을 준다. 검고 단단한 검은깨는 양성식품으로 추위의 병인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건강식이 될 수 있다.
즐겨 먹어야 하는 항암식품 2 : 야채
야채의 엽록소는 태양 에너지의 힘으로 물과 이산화탄소의 무기물에서 포도당이라는 유기물을 만들어 낸다. 야채의 푸른색(엽록소) 속에는 생명의 원천인 햇빛이 들어 있다. 따라서 생명의 물질이라고 할 수 있는 야채는 그 반대 물질인 죽음과 부패, 노폐물을 정화하는 작용을 한다.
야채에 많은 비타민류, 각종 미네랄, 식물 섬유가 들어 있는 것도 혈액 정화 작용을 돕기 위해서이다. 엽록소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발암물질을 흡착시켜서 항암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최근 밝혀졌다.
<당근> 당근은 미나리과 식물로서 원산지는 지중해에서 중앙아시아이다. 중국 명나라 때 이시진이 쓴 <본초강목>을 보면, 당근이 혈액을 늘리고 따뜻하게 하는 식품으로서 건강을 증진한다는 것은 오랜 옛날부터 알고 있었던 것이다. 당근은 인체가 필요로 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거의 대부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영양에서도 가장 균형잡힌 야채중 하나다. 미국의 자연요법학자 노만 워커박사도 "당근 주스는 궤양과 암예방 식품으로서 당근의 효력을 인정하고 있다."
<양배추> 암세포에 양배추 국물을 뿌리면 암세포가 세포분열을 중지한다는 실험이 있다. 실제로 양배추에는 니트로소아민, 트립토판 등 위암의 발생물질을 억제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 또 항산화 작용에 의해 항암 효과를 발휘하는 물질도 양배추에서 발견되고 있다.
양배추는 위장 점막을 정화하고, 혈액의 오염을 청정하게 하는 미네랄도 포함하고 있다. 1975년, 미국 스탠포드대학의 체이니 교수는 위궤양을 극적으로 치료하는 성분을 발견하고 캐비진이라고 명명하였다. 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위궤양과 위암을 비롯한 각종 암의 특효약으로 인정되어 생쥬스 등에 사용되고 있다.
<생강> 생강은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로 한국, 일본 등에서는 옛날부터 많이 사용했다. 현재 사용되는 의료용 한방약 수백종의 70~80%에 생강이 배합되기 때문에 생강없이 한방은 성립되지 못한다는 말까지 있다. 일본의 생선회 요리에 생강을 꼭 곁들이는 것도 매운 맛 성분인 진저롤과 생강유에 강력한 살균 작용이 있어서 어패류에 의한 식중독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방향성분인 진저롤에는 발한, 해열, 거담, 보온 등의 약리 작용이 있다. 생강 전체는 발한, 정장, 이뇨 작용에 의해 혈액을 정화한다. 그리고 체온 상승 작용을 함으로써 암 예방과 치료에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즐겨먹어야 하는 항암식품 3 - 과일
과일은 야채, 해조류는 아니지만 비타민, 미네랄, 효소를 다량으로 함유하여 생명이 있다는 점에서 건강식품이다. 남방산 과일은 몸을 차게 하는 결점이 있으나, 세계적 장수 마을로 알려진 코카서스 원산의 과일인 사과, 버찌, 포도 등은 북방산이기 때문에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을 하지 않는다. 실제 사과, 포도 등의 과일에는 항산화물질, 즉 항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사과> 사과에는 비타민 A,B,C, 동화되기 쉬운 당질,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 풍부한 미네랄이 들어 있어서 혈액정화에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사과산은 염증을 억제하고 간 기능을 높여서 해독력을 늘리며 혈액을 정화한다. 또한 식물섬유인 펙틴과 미네랄인 칼륨은 변통를 좋게하여 장을 정화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한다.
즐겨먹어야 하는 항암식품 4 - 발효식품
세계 제일의 장수마을 코카서스 사람들이 매일 즐겨 먹는 식품은 요구르트와 치즈 등 발효식품이다. 인체가 과식, 운동부족, 정신 스트레스, 수면부족, 화학약품 남용 등에 시달리면 유해균인 병원대장균, 웰치균, 포도구균 등이 장내에 번식한다. 이들은 장내에서 각종 유해 물질이나 발암물질을 만들어내고, 변을 검게하여 변비나 설사를 일으킨다. 요구르트와 치즈는 장내의 비피더스균과 유산균을 증식시켜 장내를 청정하게 유지하고, 혈액을 깨끗히 하는 작용을 한다. 서양인의 정장식품인 치즈나 요구르트라면 동양인에게는 된장, 청국장, 김치 등의 발효 정장식품이 있다.
즐겨먹어야 하는 식품 5 - 해산물
<해조류> 식물섬유량이 가장 높은 해조류는 강력하게 장내 노폐물과 발암물질의 배설을 촉진한다. 해조류에는 칼슘, 철, 아연 등 미네랄도 충분히 들어 있는데, 특히 요오드는 신진대사를 좋게하여 항암 작용을 발휘한다. 또한 항암 비타민 A와 C도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다.
<생선> 고기는 과식하면 동물성 지방 과잉으로서 서양형 암이나 동맥경화의 요인이 된다 그러나 생선 기름은 EPA와DHA 등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체내에서 효소로 변화하여 아래와 같은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
<어패류> 한때 새우, 게, 오징어, 낙지, 조개, 굴 등의 어패류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이라는 오해가 있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견해는 1977년 당시 오사카대학의 야마무라 교수의 효소법측정 실험에 의해 완전히 부정되었다. 또한 어패류에 들어 있는 타우린이라는 아미노산은 다음과 같은 유익한 작용을 한다.
- 암의 전이를 예방한다. - 간장의 해독 능력을 강화한다. - 알코올을 해독한다. - 담석을 용해한다. -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 - 강압 작용과 강심 작용을 한다. - 근육 피로를 회복시킨다.
또한 철, 칼슘, 아연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단백질도 충분히 들어 있어, 생명력을 강화하고, 해독 혈액 정화를 촉진하는 항암식품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