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카이전기궤도 노면전차 모701형
1. 개요
데뷔 - 1987년 7월 1일
길이/폭/높이 - 13710 / 2470 / 3700
편성 - 1량편성(1M)
영업최고속도 - 50km/h
설계최고속도 - 60km/h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279-C (30kW)
편성출력 - 30kW * 4 * 1량 = 120kW(1량편성시)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대차 - 에어스프링 대차 TS-331
브레이크방식 - MBS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한카이전기궤도의 모701형은 1987년에 등장한 차량으로, 모351형 이후 24년만의 완전 신차이다. 난카이에서 분리된 이후로는 최초의 신차이다. 현재도 한카이전기궤도의 주력차량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구형 모델인 모151형을 완전히 대체하였다. 모701은 1987년 6월 12일 반입, 1995년까지 총 11량을 생산하였다. 전 차량이 도큐차량에서 제조되었으며 도큐차량의 노면전차 제조는 1964년 이후 23년만의 일이다. 당시 노면전차 차량 생산업체는 한큐의 자회사인 아루나공기가 주로 맡았는데, 도큐차량이 모701형의 제조를 맡은 것은 난카이와의 오래된 협력관계를 따르기 때문이었다. 타 차량과는 다른 강력한 전기지령식 브레이크를 장착해서, 차량과의 추돌을 방지하기 위해 브레이크등을 장착하고 있다. 2004년에는 행선표시기가 LED로 바뀌는 등의 개조가 있었다.
2. 운행노선
한카이전철 한카이선 / 우에마치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하마데라에키마에 에비스쵸> |
| Z |
편성 | 모 701 |
| cMc |
| 저항 MG COMP |
| 701 |
| 702 |
| 703 |
| 704 |
| 705 |
| 706< |
| 707 |
| 708 |
| 709 |
| 710 |
| 711 |
<는 싱글암 팬터그래프 개조차량
한카이전기궤도 아비코미치차고 소속.
총 11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