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콘(Icon)으로 드리는 기도
1. 편안한 마음으로 기도드릴 수 있도록 이콘 가까이 다가가 앉습니다.
2. 눈을 감고 이콘을 통하여 하느님의 현존을 느끼고 싶은 당신의 바람을 하느님께 아룁니다.
하느님을 만나고 싶어 하는 당신의 갈망을 방해하는 모든 것을 포기하기 위하여 기도 하십시오.
3. 눈을 뜨고 이콘에 그려진 인물을 바라보십시오.
만일 여러 사람이 있다면 가장 눈길을 끄는 사람을 선택하십시오.
만일 어떤 인물에도 눈길이 끌리지 않는다면 당신의 눈길이 머무는 곳을 응시하십시오.
4. 잠시 동안 당신의 눈길을 통해 하느님께 나아가려는 의향을 하느님께 바칩니다.
어떤 지식이나 논리로 이끄는 자극이나 충동에 사로잡히지 마십시오.
대신 이콘의 눈길이 당신을 볼 수 있도록 잠잠히 머무십시오.
할 수 있는 만큼 어떤 판단이나 노력, 거리감이나 호기심, 불신을 일으킬지 모를 모든 것들을 조용히 내려놓으십시오.
5. 처음에는 최소한 10분 정도를 그저 열린 마음으로 이콘을 응시하십시오.
만일 좀 더 긴 시간을 편안하게 바라볼 수 있다면 점차 시간을 늘려도 좋습니다.
이때 마음의 기도가 떠오르면 기도하여도 좋습니다.
그러나 그저 하느님 현존을 의식하며 머물러 있어도 좋습니다.
6. 바라보는 기도를 마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면 조용히 눈을 감고 그 이콘의 이미지를 당신 마음에 새겨 남겨 두십시오.
그리고 그 이미지를 형상이 없으신 하느님의 현존 안으로 사라지도록 하십시오.
7. 만일 이콘이 없는 상황에서 기도 드릴 때에는 당신의 기억 속에 있는 이콘의 이미지를 떠올리고, 말하자면 마음의 눈 안에 있는 이미지 앞에 안지십시오.
* 당신이 이콘을 하느님께 이르는 창문으로 사용하듯이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이 하느님의 현존으로 당신을 초대하는 이콘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어떤 지식을 획득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보는 것을 통하여 하느님의 현존을 체험토록 실천 하게 될 것입니다.
천경배 신부 (베드로, 영주교회)
출처: 이끄심을 보라 글쓴이: 천경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