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먹다 입안을 깨무는 이유와 치아건강
밥이나 간식을 먹을 때 입안 쪽이나 혀를 깨무는 이유와 치아의 건강이 미치는 영향
도대체 왜 우리는 밥을 먹다가 혹은 간식을 먹거나 대화를 하다가 입안이나 혀를 깨물까요?
갑자기 무언가 먹다가 입안을 씹게 되면
내가 마음이 급한가? 음식이 너무 맛있어서?
얼굴이 부어서? 살이 쪄서?
등등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나저나 도대체 왜 입안을 씹는지 너무나 궁금해집니다. 한번 입안을 씹거나 혀를 씹게 되면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같은 부위를 씹게 됩니다. 그러면 입안이 찢어져 피가 나고 붓게 되고 그렇게 부은 부위를 계속 씹게 되어 심하면 궤양이 생기거나 생각보다 금방 낫더라도 점막을 씹은 불쾌함이 남습니다.
가끔 이렇게 씹히고 다시 괜찮아지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너무나 자주 입안을 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이 내가 씹는 습관 때문인 건지 혹은 구강구조의 문제인 건지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겠습니다.
같은 쪽으로 씹는 습관과 부정교합과 같은 비대칭
밥을 먹을 때는 어릴 때부터 천천히 꼭꼭 씹어먹으라는 어른들의 말씀을 듣고 자란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만 알지 양쪽으로 골고루 씹는 것을 알지는 못합니다.
만약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이 있다면 이유는?
어린 시절 치과 치료를 받으면서 아픈 기억에 다른 쪽 이로 씹는다거나 사고로 뼈가 틀어졌거나 부정교합이 있을 경우 잘 씹어지는 쪽으로 씹는다거나 현재의 치아상태가 좋지 않아 그나마 괜찮은 반대쪽으로 씹는다거나 평소에 너무 단단하거나 너무 질긴 음식을 선호하거나 빨리 급하게 먹는 습관을 가진 다양한 이유로 한쪽으로 씹게 됩니다. 아니면 씹기 편한 방향으로 씹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씹는 방향의 입안을 씹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한쪽으로 치우쳐 씹는 습관은 수평적인 힘이 치아에 가해지게 되어 치아가 갈리게 되거나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한쪽의 근육만 사용하게 될 경우 사용하는 근육이 발달되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안면근육 발달로 안면비대칭이나 사각턱 등 턱관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입안의 치아와 볼 사이 공간이 부족하거나 비대칭 턱이라도 입안을 씹게 될 수 있습니다. 비대칭이나 부정교합이 있을 때는 음식물을 씹을 때 치아와 치아가 서로 잘 맞물리지 않아 입안을 씹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니면 본인의 잇몸 크기에 비해 이가 크거나 사랑니로 인해 개수가 많을 경우 입안에 공간이 부족해지면서 씹는 활동 시에 입안을 씹게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배가 고파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살이 쪄서 얼굴에 지방이 많이 붙은 경우에도 입안을 씹을 수 있습니다.
치아의 건강이 왜 중요할까요?
100세 시대에 치아의 건강이 오복 중에 하나라는 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장수 두 번째는 부유하고 풍족한 것 세 번째는 건강 네 번째는 이웃과 남을 위한 삶 마지막 다섯 번째는 자신의 집에서 평안하게 일생을 보내는 것입니다.
그중에 치아건강은 세 번째 안에 해당될 것입니다. 치아관리를 소홀히 했을 경우 온몸의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입속 세균은 온몸을 돌아 심장과 췌장 그리고 폐를 망가뜨릴 수 있으며 치아가 부실하거나 썩어서 없을 경우 제대로 잘 씹지 못하면 영양 불균형뿐만 아니라 인지기능도 떨어질 수 있어 치매 위험이 커질 수 있으며, 씹지 못하게 되면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패록시다아제 효소도 나오지 않아 노화를 촉진시키는 물질인 활성산소가 몸속에 많아지게 되어 노화가 빨리 올 수 있습니다.
잇몸병이 있을 경우 그 균이 혈관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혈관에 염증을 일으키고 그로 인해 혈관 기능이 떨어져서 포도당 대사에 문제가 생기면 당뇨병이 올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치아건강은 또한 몸의 균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치아건강이 나빠지게 되면 류마티스 관절염 등 혈관질환 등의 자가면역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이를 잘 관리할 수 있을까요?
우선 정기적인 치과검진이 필요하며 잇몸병을 유발하는 치석이나 치태를 제거해 주는 것입니다.
치과 진료나 치료도 중요하지만 집에서 평소에 치실 사용방법이나 이를 닦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스케일링을 받으면 이와 이사이가 벌어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치석을 제거하는 치과 초음파 도구는 치석만 제거할 뿐 이를 갈아내지는 못합니다. 오해하지 않으시고 꼭 정기적인 치석제거를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입안에서 침샘 분비가 원활하게 되어 침이 많이 분비되어야 건강에 좋습니다. 그러려면 음식을 오래 씹는 것이 방법입니다. 침은 보통 1분에 0.25~0.35ml가 분비되지만 오래 씹게 되면 1분에 4ml까지 분비됩니다.
그러므로 한번 씹을 때 30회 이상 천천히 꼭꼭 씹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치아 건강은 삶의 질을 크게 좌지우지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양쪽으로 천천히 골고루 씹는 습관도 길러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