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송천동 35사단 부지 개발사업(에코시티 개발사업)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지역의 시민사회단체가 관련 지구단위계획을 확인한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습니다.
1. 전주에코시티 공동주택용지의 용적율은 평균 216%(최고 245%)로 전주혁신도시 평균용적율(165%)에 비해 50%이상 높으며, 만성지구 평균용적율 174%와 비교해도 40%이상 높아 고밀도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약 19만평에 이르는 공동주택용지를 평당 340만원의 낮은 땅값에 공급(감정가 대물변제)했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분양가격은 낮추지 않아, 경쟁입찰로 부지를 높은 가격(410~440만원)에 공급한 만성지구와 비슷(표-2 참조)하게 분양가를 책정하였습니다.
이는 낮은 토지공급가, 높은 분양가, 용적률 상향 등 2중 3중의 특혜를 준 것으로 천문학적인 개발이익을 건설사에 상납하는 것과 같으며, 반대로 전주시민은 높은 아파트분양가와 주택가격 상승으로 고통 받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에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향후 1만여세대 아파트 추가공급을 남겨둔 지금이라도 친환경 주거환경을 구현한다는 에코시티의 당초 취지에 맞는 저밀도로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할 것과, 수천억원으로 추정되는 개발이익의 환수를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일각에서 주장하는 35사단 이전이 늦춰짐으로 인하여 관련 컨소시움업체들의 이자부담 등이 가중되었다는 사실의 확인을 위하여,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개된 (주)에코시티(구 에코타운)의 재무상태표를(표1) 검토했습니다.
(주)에코시티의 자금조달은 2010년에서 2014년사이 5년동안 집중적으로 이루어졌고, 조달금리도 년리 5%대로 35사단 이전 지연으로 인하여 발생한 이자비용은 그리 크지 않음이 드러났습니다.
35사단 이전사업의 시행주체(시행사)는 전주시로 총 6,802억원에 이르는 사업비는 시행사인 전주시가 35사단이 이전되는 순서에 따라 남은 부지(송천동 에코시티) 총감정가(9,400억원)중 공동주택용지 등 사업성있는 부지의 대물변제를 통해 정산하고 있습니다. (2015년 3월 약5,300억원 정산)
따라서, 낮은 지가와 높은 분양가, 용적률 상향 등의 특혜를 줄 이유가 전혀 없다고 하겠습니다.
이에,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다시 한 번 전주시에 전주 에코시티를 당초의 사업취지에 맞게 저밀도 친환경도시로 개발할 것과 개발이익에 대한 환수조치를 취할 것을 분명히 요구합니다. 더불어, 전주시의회는 에코시티 개발과 관련 특혜여부에 대하여 면밀한 감사를 실시할 것을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