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버섯,나물, #산약초공부방
목질진흙버섯(상황버섯)의 효능 -소화기암, 간암등에 효능
목질진흙버섯(상황버섯)의 효능 -소화기암, 간암등에
상황버섯이란?
대다수의 일반인들에게 상황버섯은 잘 알려져 있지만 목질진흙버섯은 잘 모른다.
우리나라 버섯이름에 상황버섯이라는 것은 없다. 상황버섯은 상품명이고 목질진흙버섯이 상황버섯의 버섯명이다.
상황(桑黃) 버섯은 뽕나무에서 자라는 노란 버섯이라는 뜻으로 중국에서 버섯 이름으로 쓰이고 있다. 상황버섯은 뽕나무에서만 자라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참나무류 등에서 더 잘 자란다. 다만 이 버섯을 처음 뽕나무에서 발견하였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상황버섯의 종류는 약 250여종이 있다. 이렇게 많은 품종이 있고 형태적으로 비슷비슷하여 구분하는 데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상황버섯이라고 부르는 것은 목질진흙버섯(Phellinus linteus)이고, 일본에서 상황버섯이라고 부르는 것은 말똥진흙버섯(Phellinus igniarius)이다.
한 부모로부터 탄생한 자녀들도 각자 얼굴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듯이 약 250가지의 상황버섯 종류가 각각 효능효과가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싸잡아서 상황버섯으로 판매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만 상황버섯처럼 딱딱한 목질로 되어있는 버섯종류는 일반적으로 독버섯은 아니다. 그러나 어떤 버섯이든 약용으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 항상 적량 적법으로 이용해야한다. 아무리 효능이 좋다는 버섯도 과다하게 복용하면 독이 된다.
상황버섯의 인공재배 방법은 땅에 묻어 재배하는 방법과 공중에 매달아 재배하는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인공재배가 되고 있는 상황버섯의 종류는 ‘바우미’라고 하는 종류이다. 우리가 상황이라고 하는 것은 ‘린테우스’라고 한다. 그러나 ‘바우미’와 ‘린테우스’는 학자에 따라서는 같은 종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상황버섯(목질진흙버섯)의 효능
황제비경에 보면 "뽕나무의 누런 덩어리 한 개로 죽어가는 사람을 살렸다"는 전설 같은 얘기가 전해진다.
상황버섯이라해도 종류가 다양한데다, 치료 방법으로 사용할 경우엔 명헌 반응이 강하므로 1일의 양을 엄수해야 한다고 약용도감에 나와있다
목질진흙버섯의 생리(약리)기능성
생리활성 성분
- 다당류: polysaccharide, protein-bounded polysaccharide, Mesima-Ex(균사체)
- 단백질, 각종 무기염
생리활성
- 면역증강작용: polysaccharide, protein-bounded polysaccharide
- 항암작용: 소화기암(위암, 식도암, 십이지장암, 결장암, 직장암), 간암
- 자궁출혈 및 대하, 월경불순, 장출혈, 오장 및 위기능 활성화, 해독작용
- 항산화효과 및 지질과산화 억제효과: polysaccharide
- 항돌연변이효과: polysaccharide
독성 및 부작용
특별한 독성과 부작용은 없으나 추출한 성분을 섭취시 때로는 구역질, 구토, 식욕부진, 설사 또는 위복부 불쾌감이 나타남.
말똥진흙버섯(Phellinus igniarius)
부인병, 월경불순엔 자실체 16-30그램을 물에 끓여서 1일 2회 복용한다.
상황버섯(목질진흙버섯)의 복용방법
복용방법은 물 2리터에 상황버섯 50g을 잘게 쪼개서 넣고 센 불로 시작하여 끓으면 약한 불로 물의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다. 달인 물은 다른 용기에 비우고 다시 물 2리터를 부어 다시 재탕한다. 모두 세 번을 반복해서 삼탕을 한다. 그 세 번 끓인 물을 모두 한 곳에 혼합 하면 모두 약 3리터가 된다. 이것을 병에 넣어 냉장보관하고 하루에 3회 식전이나 식후에 따뜻하게 해서 차 마시듯 복용한다.
첫댓글 뽕나무 상황 버섯는 어느정도면 구매 할수있나요?
채취하가가 힘듭니다
국내산은 힘듭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