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목명 | 미술심리상담사 공인 3급 자격과정 |
강의개요 및 교수목표 | 미술치료의 치료적 과정 이해 투사검사 사례를 통한 그림 진단과 이해 실습을 통한 그룹치유과정 경험 |
교수방법 | 강의, 실습 |
교재 | 3급 교재 |
참고서적 | 치료로서의 미술 - 이디스크레이머 저, 시그마프레스 미술치료-캐시 A.말키오디 저, 서울하우스 미술치료 평가방법의 이론과 실제-옥금자, 하나의학사 아이들에게로 열린 창-Violet Oaklander 저, 학지사 |
과제 | 회기별 작업에 대한 self jounal |
주 | 강의 내용 | 실습 |
1주차 | orientation, 서로를 알기, 미술심리치료의 개념 및 이해 |
나를 소개합니다 |
2주차 | 아동 발달 단계의 이해 | 미술에 갖는 느낌 |
3주차 | 프로이트의 정신 역동적 접근, 융의 분석심리학적 접근 | 난화 |
4주차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접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 | 내가 보는 나, 남이 보는 나 |
5주차 | 게슈탈트 접근, 인지-행동 중심의 상담 이론 | 그림검사 실습-HTP |
6주차 | 그림발달 단계, 그림진단 검사 소개 | 그림검사 실습-KFD |
7주차 | 투사적 그림 검사의 해석 | 단어로 연상하는 이미지 |
8주차 | 투사적 그림 검사의 해석 | 사례 연구 |
3급 미술심리상담사 자격 검정 (*자격시험 검정비 별도 / *교육장에서 진행됨) |
* 진행에 따라 강의 내용이나 실습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미술심리 상담사]
* 정서장애, 가족문제, 재활 등을 통한 미술심리상담과 지도능력이 있는 전문가로서
카운셀링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검정하는
미술심리상담 전문가 (*한국미술심리치료협회 발급 http://www.kapa.pe.kr/)
강사소개
배혜경 강사
마음살핌통합예술심리상담센터 센터장
살핌 창의예술교육연구소 소장
일본 色彩學校 Heart& Color 색채심리전문가
전문예술심리치료사
(사)한국미술심리치료협회 교수위원
구로구육아종합지원센터 전문 상담원
전) 서울시립청소년수련관 내 지원센터 선임예술치료사
오산대 출강, 숭의여대, 수원여대 출강
★세상 어디에도 없는 생생후기
- 그림을 그리는 순간, 힐링과 치유가 동시에 되는 느낌입니다.
강사님께서 첫시간에 그림 그리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하셨던 말씀을 온전히 느끼고 수강 완료합니다.
그림을 잘 못 그려도 그림을 통해 내 마음과 동료 수강생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데 전혀 지장이 없더라고요.
많이 들으셔서 그림으로 마음을 읽을 수 있음을 느껴보시길 진심으로 추천드립니다.
- 8주라는 시간동안 계속 오고 싶도록 열정적으로 강의해주셔서 좋았고, 또 미술심리상담이라는 것이
약을 처방하고 그 병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치유할 수 있는 상담가 또는 조언자가 되어
내담자가 직접 느끼고 변화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2급도 수강할게요. ^^
- 매 시간마다 설레는 마음으로 와서 수업을 듣고 좋았습니다. 기분이 좋아지는 시간이었습니다. ^^
- 그림으로 타인을 치료해주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그림으로 나를 이해하고 공감하게 된 시간이에요.
나를 먼저 이해하지 못하면 타인의 이해도 의미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에게 어떤 물음을 계속 던져야 할까, 고민하게 되는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 즐거운 그리기 시간이었습니다. 선생님께 상담을 받아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네요. 선생님 좋아요♡
- 처음 접해본 미술치료를 배혜경 강사님께 배웠다는 것이 큰 기쁨, 감사로 다가옵니다.
수업 내내 생각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급때도 잘 부탁드릴게요~ ^^
- 부드럽고 차분하게 교육이 전달되어 아주 편안한 강의였습니다.
객관성을 갖도록 지도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
- 강의를 들으며 저 자신을 곰곰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미술을 통한 나의 새로운 발견!
강의 듣는 8번의 시간이 행복했어요. 색연필과 스케치북만으로
저의 일상과 삶에 녹여 풀어낼 미술을 배웠다는 것이 작지만 큰 기쁨으로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