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치인주 제십이
君馳印咒 第十二
합좌우완。종식지하사지두상주。병이대지굴입장중。개장중앙。
合左右腕。從食指下四指頭相拄。並二大指屈入掌中。開掌中央。
12) 군치인주
좌우의 팔목을 합친 다음 집게손가락 이하의 네 손가락 끝을 서로 버티어 놓고
아울러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안으로 구부려 넣고 손바닥 가운데를 벌립니다.
주왈
咒曰
옴 아리야 바로 기뎨 새바 라 야 모디사다 야
唵(一) 阿𠼝耶(二) 婆路(輕呼)枳帝 攝跋(二合)囉(去音)耶(三) 菩提薩埵(去音)耶(四)
마하사다 야 마하가로니가 야 다냐타 세 뎨바리 라타 례
摩訶薩埵(去音)耶(五) 摩訶迦嚧尼迦(去音)耶(六) 跢姪他(七) 稅(去音)帝婆離 羅陀(去音)禮(八)
아슈 디 슈디 바바미 사바하
阿輸(去音)指 輸指(九) 波跛彌(十) 莎 訶(十一)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아리야 바로기뎨 새바라야 모디사다야 마하사다야 마하가로니가야
다냐타 세뎨바리 라타례 아슈지 슈지 바바미 사바하
(oṃ aryāavalokiteśvaraya bodhisatvaya mahāsatvaya mahākāruṇikāya
tad yathā śudhipari ratari aśuṭi śuṭi papami svāhā)
약일일 부득세욕자。일일세수수구。작차인 송전주자。수불세욕 즉당세욕。
若日日 不得洗浴者。日日洗手漱口。作此印 誦前咒者。雖不洗浴 卽當洗浴。
신대정결。입도량중 호신결계。청관세음。작차인이 송주이십일편자。
身大淨潔。入道場中 護身結界。請觀世音。作此印已 誦咒二十一遍者。
일체제불 관세음 반야보살 금강천등 개대환희。
一切諸佛 觀世音 般若菩薩 金剛天等 皆大歡喜。
만일 날마다 목욕할 수 없을 때에 날마다 손을 씻고 양치질한 다음 이 인을 결하고
앞의 진언을 송하면, 비록 목욕을 못했더라도 목욕을 한 것과 같아 몸이 매우
청결해질 것이니, 도량에 들어가 호신하고 결계하며 관세음을 청합니다.
이 인을 결하고 나서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하면
모든 부처님과 관세음과 반야보살과 금강과 천 등이 모두 크게 환희합니다.
십과보인주 제십삼
十果報印咒 第十三
선앙좌수장。사직。이우수장배。날착좌수장상。좌우이수지총직신。우비재좌비상상착。
先仰左手掌。斜直。以右手掌背。捺著左手掌上。左右二手指總直申。右臂在左臂上相著。
13) 십과보인주
먼저 왼손바닥을 위로 뒤집어 비스듬히 세우고 오른손바닥을 아래로 뒤집어
왼손바닥 위에 눌러 붙인 다음 좌우 두 손의 손가락을 모두 곧바로 세우고
오른쪽 팔을 왼쪽 팔 위에 서로 붙여 놓습니다.
주왈
咒曰
옴 아리야 바로 기뎨 새바 라 야 모디사다 야
唵(一) 阿𠼝耶(二) 婆路(輕呼)枳帝 攝跋(二合)囉(去音)耶(三) 菩提薩埵(去音)耶(四)
마하사다 야 마하가로니가 야 다냐타 오디 가 디
摩訶薩埵(去音)耶(五) 摩訶迦嚧尼迦(去音)耶(六) 跢姪他(七) 烏知(二合)迦(上音)羝(八)
오로바쟈 오로바쟈 바라산다리샤니 사바하
烏嚕缽遮(九) 烏嚕缽遮(十) 婆囉珊陀𠼝舍尼(十一) 莎 訶(十二)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아리야 바로기뎨 새바라야 모디사다 마하사다야 마하가로니가야
다냐타 오디가디 오로바쟈 오로바쟈 바라산다리샤니 사바하
(oṃ aryāavalokiteśvaraya bodhisatvaya mahāsatvaya mahākāruṇikāya
tad yathā uṭikati urapaca urapaca praśantraśani svāhā)
약부인무아 욕득아자。이오색분 작사주단。단중심 안십일면관세음보살。
若婦人無兒 欲得兒者。以五色粉 作四肘壇。壇中心 安十一面觀世音菩薩。
동방 안아미타불。북방 안대세지보살。남방 안마두관세음보살。서방 안마혜수라천왕
東方 安阿彌陀佛。北方 安大勢至菩薩。南方 安馬頭觀世音菩薩。西方 安摩醯首羅天王
취일정관 만성정수。중착오곡。이류지등 새기관구 부이 생견속기류지。종종호화
取一淨罐 滿盛淨水。中著五穀。以柳枝等 塞其罐口 復以 生絹束其柳枝。種種好華
장엄기관。즉장차관 착어단중。현잡색번。단개사문。연십육등。부이 종종상묘향화
莊嚴其罐。卽將此罐 著於壇中。懸雜色幡。壇開四門。然十六燈。復以 種種上妙香華
십이반식。이위공양 어사문외 각안일부 호세음성。
十二盤食。而爲供養 於四門外 各安一部 好細音聲。
만일 부인에게 아이가 없어 아기를 얻게 하고자 할 때에는
오색가루로 4주 되는 단을 만든 다음 단의 중심에 십일면관세음보살을 안치하고
동쪽에는 아미타불, 북쪽에는 대세지보살, 남쪽에는 마두관세음보살,
서쪽에는 마혜수라천왕을 안치합니다.
그리고 깨끗한 수관 하나를 가져다 깨끗한 물을 가득히 담고
그 속에 오곡을 넣고 버드나무 가지 등으로 그 수관의 입구를 막습니다.
그리고 다시 생견으로 그 버드나무 가지를 묶고 온갖 좋은 꽃으로
그 수관을 장엄한 뒤에 곧 그 수관을 단 안에 놓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색깔의 깃발을 매달고 단의 네 개의 문을 열고
열여섯 개의 등을 밝힙니다.
그리고 온갖 묘한 향과 꽃과 열두 쟁반의 음식으로 공양하고
네 문 밖에 각각 일부의 호세음성을 안치합니다.
여불능변 일부역득。엄변공이。주사세욕 착신정의。단서문외 면향동좌。작인봉청
如不能辦 一部亦得。嚴辦供已。咒師洗浴 著新淨衣。壇西門外 面向東坐。作印奉請
관세음보살 아미타불등。차제청이 각안본위。령기부인 향탕세욕 착신정의。어서문외
觀世音菩薩 阿彌陀佛等。次第請已 各安本位。令其婦人 香湯洗浴 著新淨衣。於西門外
작대연화좌。어화좌상 부생정초。
作大蓮華座。於華座上 敷生淨草。
만일 다 준비할 수 없으면 일부만 하여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엄식하여 공양하고 나서 주사가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을 입고
단의 서쪽 문 밖에서 동쪽을 향하여 앉아 인을 결하고 관세음보살과 아미타불 등을
차례로 봉청하여 각각 본위에 안치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 부인으로 하여금 향탕에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을 입게 한 다음
서쪽 문 밖에 대연화좌를 만들고 연화좌 위에 깨끗한 생초를 폅니다.
차아사리 우수파바저라。이좌수파 부인우수。인래향단 북문외립。아사리 지심송주
次阿闍梨 右手把跋折羅。以左手把 婦人右手。引來向壇 北門外立。阿闍梨 至心誦咒
이십일편。교령부인。지심념 피관세음보살명자 이십일편。
二十一遍。敎令婦人。至心念 彼觀世音菩薩名字 二十一遍。
다음에 아사리가 오른손에 바저라를 잡고 왼손으로는 부인의 오른손을 잡고
단으로 이끌고 들어가 북쪽 문 밖에 세웁니다.
그리고 아사리가 지심으로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하고
부인으로 하여금 지심으로 저 관세음보살의 명자를 스물한 번 염하게 합니다.
여시 차념 아미타불 마두관세음보살。대세지보살。마혜수라천왕명이。령기부인
如是 次念 阿彌陀佛 馬頭觀世音菩薩。大勢至菩薩。摩醯首羅天王名已。令其婦人
지심삼례 발원걸아。
至心三禮 發願乞兒。
다음에 아미타불과 마두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과 마혜수라천왕의 이름을
이와 같이 염하게 한 다음에 그 부인으로 하여금 지심으로 세 번 예배하고
아기가 생기기를 발원하게 합니다.
아사리 이오색선。일주일결 성삼칠결。계부인항。차령부인 좌화초상。념관세음보살
阿闍梨 以五色線。一咒一結 成三七結。繫婦人項。次令婦人 坐華草上。念觀世音菩薩
일백팔편。
一百八遍。
다음에 아사리가 오색 줄을 가지고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씩 매듭을 결하되 스물한 개의 매듭을 결하여서 부인의 목에 묶습니다.
그리고 부인으로 하여금 연화좌의 풀 위에 앉게 한 다음에
관세음보살을 백여덟 번 염하게 합니다.
차아사리 이우수 안수관상。이좌수 파수주。도주기수관 일천팔편경。차여부인
次阿闍梨 以右手 案水罐上。以左手 把數珠。搯咒其水罐 一千八遍竟。次與婦人
호신결계。
護身結界。
다음에 아사리가 오른손으로 수관 위를 짚고 왼손으로는 염주를 잡고 돌리면서
그 수관에 천여덟 번 진언을 송하고 나서 부인에게 호신과 결계를 해줍니다.
차아사리 수경수관。부인변립 발원구운。
次阿闍梨 手擎水罐。婦人邊立 發願口云。
앙계 시방일체제불 보살성중 천룡팔부 제귀신등。이타심지증지。
仰啓 十方一切諸佛 菩薩聖衆 天龍八部 諸鬼神等。以他心智證知。
금일 차우바이。욕득유신 생호남녀。원대자비 속만기원。
今日 此優婆夷。欲得有身 生好男女。願大慈悲 速滿其願。
그리고 아사리가 손으로 수관을 들어 올려 부인 곁에 서서 소리내어 말합니다.
‘시방의 모든 부처님과 보살과 성중과 천룡팔부와 모든 귀신 등에게
우러러 아뢰오니 타심지로써 증지하소서.
오늘 이 우바이가 훌륭한 아들 딸을 낳고자 하오니
원컨대 큰 자비로써 속히 그 원을 만족시켜 주소서.’
부인합장 념관세음보살。아사리 관기정상。즉득총명 단정남녀 구제상호。
婦人合掌 念觀世音菩薩。阿闍梨 灌其頂上。卽得聰明 端正男女 具諸相好。
그런 다음에 부인이 합장하고 관세음보살을 염하고
아사리가 그 정수리 위에 물을 뿌리면
곧 모든 상호를 구족한 총명하고 단정한 아들이나 딸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일체구원법 역여시。수원개과。작법이후。령기부인 소향례 념관세음보살。
一切求願法 亦如是。隨願皆果。作法以後。令其婦人 燒香禮 念觀世音菩薩。
물령단절。필과소원。제불지심。
勿令斷絶。必果所願。除不至心。
모든 소원을 구하는 법 역시 이와 같이 하면 원하는 대로 모두 얻을 것입니다.
작법한 다음에는 그 부인으로 하여금 향을 피워 예배하게 하고
관세음보살을 염하되 끊이지 않게 합니다.
그러면 반드시 원하는 대로 이룰 것이며 지심으로 하지 않을 때는 제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