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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 연보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 1932년 1월 5일 생~2016년 2월 19일 몰; 향년 85세)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소설가
세계의 대표적인 기호학자
포스트모더니즘 작가
20세기 “세계 최고의 지성”
21세기 기호학의 선구자
걸어 다니는 “세상의 도서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대표작 『장미의 이름』이 전 세계적으로 3천만 부 이상 판매)
현대의 고전 『장미의 이름』의 저자
이탈리아인 포스트모더니즘 작가
기호학자•대학 교수•소설가
예일학파
볼로냐대•하버드대•예일대•옥스퍼드대 교수
모국어 이탈리아어
대표작
『장미의 이름』(추리 소설)
부 줄리오 에코(Giulio Eco, 13형제의 1남, 회계사, 3차례 전쟁 참전)
모 지오반나 에코(Giovanna Eco)
처 레나테 에코 람게(Renate Eco-Ramge, 1935년 생~; 1962년 성혼, 1962년 9월 24일 결혼~2016년 2월 19일 사별)
자녀 1남 1녀
1남 스테파노 에코(Stefano Eco, 1966년 생~)
1녀 카를로타 에코(Carlotta Eco, 1964년 생~)
1932년 1세 1월 5일 2차세계대전 중 피란처인 이탈리아 서북부 피에몬테주(Piedmont) 알렉산드리아(Alessandria)에서 부 줄리오 에코(Giulio Eco)와 모 지오반나 에코(Giovanna Eco) 사이에서 출생
1935년 4세 이후 살레지오수도회 교육. 이탈리아 파씨즘이 맹위를 떨치던 시기에 어린 시절을 보냄.
1941년 10세 Ludi Juveniles 지역 1등상 수상
1945년 14세 전후, 피란처에서 해방
1947년~1949년 16세~18세 토리노시(Turin) 부근 기술계 고교에서 산업 화학 및 전기 훈련
1954년~1955년 23세~24세 토리노대학교(Univ. of Turin) 문학부 학사 졸업 및 철학 석사 학위. 1954년 신비주의로 학위, 1955년 중세 철학으로 학위. 석사 논문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미학적 문제」(첫 번째 저서). 아버지는 법률가를 원했지만, 중세 철학과 문학을 전공했다.
1956년~1964년 25세~33세 토리노대학교 강사 및 공영방송 라디오텔레비지오네 이탈리아나(RAI, Radiotelevisione Italiana) 문화편집자
1956년 25세 철학 박사 학위. 첫 저서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미학적 문제』(Il problema estetico di San Tommaso) 출판(박사 학위 논문 증보판). 토리노대학교 강사
1958년 27세 이탈리아 육군 18개월 복무
1959년 28세 군 제대 후, 대학 강의 복귀. 두 번째 저서 『중세 미학의 발전』(Sviluppo dell’estetica medievale) 발표
1959년~1975년 28세~44세 밀라노 봄피아나출판사 차석 논픽션 편집자로 철학 에세이 선집 기획
1961년~1964년 30세~33세 초기 집필 기간―기호학과 대중문화
1961년 30세 미학으로 Ribera Docenza 취득. 단편 에세이 「마이크 본지오르노의 현상학」(Fenomenologia di Mike Bongiorno) 발표(『작은 일기 모음집』(Diario minimo) 간)
1962년 31세 첫 비평서 『공개 작품』(Opera apertas) 간. 토리노대와 밀라노대 미학 강의. 9월 독일인 그래픽 디자이너 겸 미술 교사 레나테 람게(Renate Ramge)와 결혼. 자녀 1남 1녀. 밀라노의 아파트와 우르비노(Urbino) 부근 별장을 소유하고 두 집을 오가며 생활. 개인 장서는 우르비노 별장 2만 권과 밀라노 아파트 3만 권으로 총 5만 권 보유
1963년 32세 토리노대학교 미학 강사
1964년 33세 밀라노대학교 건축학 강사. 『통합의 종말』(Apocalittici e integrati, 1964년) 간. 외동딸 카를로타 에코(Carlotta Eco) 출생
1965년~1975년 34세~44세 2기 집필 기간―시각 커뮤니케이션과 기호학적 게릴라전. 피렌체대학교(Univ. of Florence) 시각 커뮤니케이션 교수
1965년 34세 『제임스 조이스의 시학』(Le poetiche di James Joyce) 간
1966년 35세 상파울루대학교와 피렌체대학교 시각 커뮤니케이션 강의. 외동아들 스테파노 에코(Stefano Eco) 출생
1967년 36세 『시각커뮤니케이션 기호학을 위한 노트』 간. 「기호학적 게릴라전을 향하여」(Towards a Semiological Guerrilla Warfare) 강의에서 신조어 “기호학적 게릴라”(Semiological Guerrilla) 탄생.
1968년 37세 『예술의 정의』(La definizione dell’arte) 간. 『탈구조』(La struttura assente) 간(에코의 해석학적 기호학 이론서)
1969년 38세 밀라노폴리테크닉대학교(Milan Polytechnic) 기호학 교수. 뉴욕대학교(New York Univ.) 방문 교수
1971년 40세 『내용의 형식』(Le forme del contenuto) 간. 볼로냐대학교(Univ. of Bologna) 기호학 조교수•부교수. 기호학 잡지 『베르수스』(Versus: Quaderni di studi semiotici)에서 활동
1972년 41세 노스웨스턴대학교 객원 교수
1974년 43세 이탈리아 밀라노 개최 제1회 국제기호학회의 주관
1975년~1979년 44세~48세 밀라노 복오니대학교(Bocconi Univ.) 강의. 복오니대 시절 안토니오 그람시(Antonio Gramsci)가 제자였음.
1975년~1988년 44세~57세 3기 집필 기간―『장미의 이름』과 『푸코의 진자』
1975년 44세 볼로냐대학교 기호학 정교수 및 커뮤니케이션•연극학 연구소장. 비평서 『기호학 이론』 간. 밀라노 봄피아나출판사 차석 논픽션 편집자 사임
1976년 45세 『기호학 이론』(A Theory of Semiotics) 영문판 간
1977년~1978년 46세~47세 예일대학교와 컬럼비아대학교 객원 교수
1979년 48세 『독자의 역할』(The Role of the Reader) 간
1980년 49세 첫 장편 추리 소설 『장미의 이름』(Il nome della rosa) 간(출판사 근무 여자 친구의 권유로 소설 집필을 시작해 2년 반 만에 완성,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품으로 천만 부 이상 판매됨)
1980년~1981년 49세~50세 예일대학교 객원 교수
1980년대 49세 볼로냐대학교 도서관 소장 도서 전체를 기억한 독서광
1980년대~1990년대 49세~59세 컬롬비아대 방문 교수
1981년 50세 이탈리아 최고 문학상 Strega상 수상. Anghiari상 수상
1982년 51세 Mendicis상 수상
1983년 52세 레이몬드 퀘노(Raymond Queneau)의 Exercices de style(1947년)을 이탈리아어판 Esercizi di stile로 간행.
1984년 53세 컬럼비아대학교 객원 교수. 『기호학과 언어 철학』(Semiotics and Philosophy of Language) 간. 제라르 드 네르발(Gérard de Nerval)의 중편 소설 『실비』(Sylvie) 번역
1985년~2016년 54세~85세 30여 년 간 “미네르바의 종이성냥” 칼럼 연재(『세상의 바보들에게 웃으면서 화내는 방법』 등의 저서로 출간)
1985년 54세 McLuhan Teleglobe상 수상. 벨기에 루뱅가톨릭대학교(Katholieke Universiteit Leuven) 명예 박사 학위
1986년 55세 덴마크 오덴세대학교(Univ. of Odense) 명예 박사 학위. 장 자크 아노드(Jean-Jacques Annaud) 감독 영화 『장미의 이름』 상영. 추리 소설 이윤기 역 『장미의 이름』 간
1987년 56세 미국 시카고 소재 로욜라대학교(Loyola Univ.) 및 영국 런던 소재 로열칼리지(Royal College of Arts) 명예 박사 학위
1988년~2000년 57세~69세 4기 집필 기간―소설 『전날의 섬』
1988년 57세 두 번째 장편 소설 『푸코의 진자』(Il pendolo di Foucauilt) 간(독일 프랑크푸르트 북페어에서 최고 작품 선정). 동화 『폭탄과 장군』과 『세 우주 비행사』 작. 산마리노공화국대학교 미디어학부 설립. 볼로냐대학교 서양 인류학 프로그램 개설 및 인문학 연구 학교(the Higher School for the Study of the Humanities) 설립. 브라운대학교(Brown Univ.) 명예 박사 학위
1989년 58세 프랑스 파리 소르본 누벨 파리대학교(Université de Paris, Sorbonne Nouvelle) 명예 박사 학위. 리즈대학교(Université de Liège) 명예 박사 학위
1990년 59세 『해석의 한계』(The Limits of Interpretation) 간. 불가리아 소피아 소재 소피아대학교(Sofia Univ.)와 영국 글래스고대학교(Univ. of Glasgow) 그리고 스페인 마드리드컴플루텐스대학교(Unversidad Complutense de Madrid) 명예 박사 학위. 소설 이윤기 역 『푸코의 진자』 간
1992년~1993년 61세~62세 하버드대(Harvard Univ.) 예술과 인류학 강의 노튼 교수(Norton Professor) 역임.
1992년 61세 볼로냐대학교 커뮤니케이션규율연구소 설립. 영국 캔터베리 소재 켄트대학교(Univ. of Kent) 명예 박사 학위
1993년 62세 5월 8일 블루밍턴인디아나대학교(Indiana Uiv., Bloomington) 명예 박사 학위(언어기호학연구센터와 15년에 걸친 협업 연구의 공로). 인디아나대학교출판부에서 저서, 공저, 공편저로 6권의 저서 간.
1994년 63세 팔레스타인 텔아비브대학교(Univ. Tel Aviv) 및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대학교(Univ. of Buenos Aires) 명예 박사 학위. 세 번째 자전적 장편 소설 『전날의 섬』(L’isola del giornoprima) 간
1995년 64세 그리스 아테네대학교(Univ. of Athens) 및 캐나다 온타리오주 서드베리로렌시아대학교(Laurentian University at Sudbury) 명예 박사 학위
1996년 65세 11월 18일 미국 필라델피아주 펜시베이니아대학교 커뮤니케이션스쿨 강연. 폴란드 바르샤바 인문아카데미(Academy of Fine Arts) 및 에스토니아 타르투대학교(Univ. of Tartu) 명예 박사 학위. 12월 12일 볼로냐대학교 지도 교수 에코 교수―뉴미디어 평론가 김주환 필라델피아 현지 인터뷰(『시사저널』 게재 「[뉴미디어]움베르토 에코 인터뷰」, 1996.12.12.). 소설 이윤기 역 『전날의 섬』 간
1997년 66세 프랑스 그르노블정치학연구소(Institut d’études politiques de Grenoble) 및 스페인 카스티야라만차대학교(Universidad de Castilla-La Mancha) 명예 박사 학위. 『칸트와 오리너구리』(Kant and the Platypus) 간
1998년 67세 러시아 모스크바로모노소프대학교(Lomonosov University of Moscow) 및 독일 베를린자유대학교(Freie Universität) 명예 박사 학위
2000년~2016년 69세~85세 5기 집필 기간―여섯 번째 소설 『프라하공동묘지』(The Prague Cemetery)
2000년 69세 캐나다 퀘백몬트리얼대학교(Université du Québec à Montréal) 명예 박사 학위. 소설 『바우돌리노』(Baudolino) 간
2001년~2002년 70세~71세 옥스퍼드대학교 세인트앤칼리지(St. Anne’s College) 방문 교수
2002년 71세 5월 23일 미 뉴저지주 뉴브런스윅 럿거스대학교(Rutgers Univ) 명예 박사 학위. 이스라엘 예루살렘 소재 히브리대학교(Hebrew Univ.) 및 이탈리아 시에나(Siena) 소재 시에나대학교(Univ. of Siena) 명예 박사 학위. 소설 이현경 역 『바우돌리노』 간
2004년 73세 『미의 역사』(Storia della bellezza) 간. 소설 『로아나 여왕의 신비한 불꽃』 간. 한국의 열린책들에서 에코 비평 전집 출판(총 25권, 소설 및 동화 제외)
2005년 74세 『케년리뷰』(Kenyon Review) 문학상 수상
2006년 75세 대십자기사공로훈장(Knight Grand Cross of Merit) 서훈(이탈리아 대통령 지오르지오 나폴리타노(Giorgio Napolitano) 수여)
2007년 76세 볼로냐대학교 정교수직 퇴임. 국제기호학회 사무총장. 『추의 역사』(Storia della bruttezza) 간. 슬로베니아 류블랴나(Ljubljana) 소재 류블냐라대학교(Univ. Ljubljana) 명예 박사 학위
2008년~2016년 77세~85세 볼로냐대학교 석좌 교수 및 명예 교수. 2016년 타계까지 명예 교수직 수행
2008년 77세 이탈리아의 여론 조사에서 이탈리아인들의 54%가 에코를 이탈리아의 가장 중요한 작가로 여긴다는 결과가 나옴. 스웨덴 웁살라(Uppsala) 소재 웁살라대학교(Uppsala Univ.) 명예 박사 학위. 소설 이세욱 역 『로아나 여왕의 신비한 불꽃』 간.
2009년 78세 독일연방공화국 공로 훈장. 세르비아 베오그라드대학교(Univ. of Belgrade) 명예 박사 학위
2010년 79세 과학아카데미 린체이 아카데미(Accademia dei Lincei) 회원. 옥스포드대학교(Univ. of Oxford) 켈로그칼리지(Kellogg College) 명예회원. 산마리노공화국대학(Univ. of the Republic of San Marino) 미디어학과 창설. 볼로냐대학교(Univ. of Bologna) 인류학대학원 원장. 여섯 번째 소설 『프라하의 묘지』 간. 3월 일본어판 번역가 후지무라 마사아키 사명, 8월 27일 한국어판 번역가 이윤기 사망(향년 64세)
2011년 80세 여섯 번째 소설 『프라하의 묘지』 영역판 간
2012년 81세 7월 2일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 장서각 2층 난간에서 다큐멘터리 촬영 중에 아래층 바닥으로 소설책 『장미의 이름』과 전자책 기기 킨들을 던져 킨들이 깨지고 종이책이 구겨지는 현상을 실험하면서, 전자책보다 우월한 종이책의 불멸성을 입증했다. 7월 6일 어수웅 기자의 기사 「종이책이 사라진다고? 인터넷도 사라진다」가 『조선일보』에 2012.07.06. 보도
2013년 82세 소설 한국어 역 『프라하의 묘지』 간
2014년 83세 『나무에서 미로까지―기호와 해석에 대한 역사 연구』(From the Tree to the Labyrinth: Historical Studies on the Sign and Interpretation) 간. 구텐베르그(Gutenberg)상 수상(국제구텐베르그학회 시상)
2015년 84세 마지막 일곱 번째 장편 소설 『제0호』(Numero Zero) 집필(에코의 “가장 쉬운” 소설, 에코의 마지막 소설, 에코의 마지막 저술). 라 나베 디테세오(테세우스의 배)출판사 창립
2016년 85세 2월 19일 밤 이탈리아 롬바르디아주 밀라노 자택에서 췌장암으로 타계. 2월 23일 밀라노에서 장례식 거행. 일간지 『라 레푸블리카』가 “세계는 가장 중요한 지식인 한 명을 잃었다.”고 선언. 향년 85세
2016년 2월 말 55편의 유고 에세이집 『파페 사탄 알레페―유동하는 사회에 관한 연대기』 간(2000년~2015년 사이 주간지 『레스프레소』의 격주 칼럼 200여 편 수록)
2018년 움베르토 에코 기획 시공사 역 『움베르토 에코 중세 컬렉션』 전 4권 간
2023년 데이비드 페라리오(Davide Ferrario) 감독 다큐멘터리 영화 『움베르토 에코―세상의 도서관』(Umberto Eco: A Library of the World, 에코의 개인 소장 도서를 주제로 한 영화)
대표작
소설
첫 번째 소설 『장미의 이름』(Il nome della rosa, 1980년; 영문판 The Name of the Rose, 1983년)
두 번째 소설 『푸코의 진자』(Il pendolo di Foucault, 1988년; 영문판 Foucault’s Pendulum, 1989년)
세 번째 소설 『전날의 섬』(L’isola del giorno prima, 1994년; The Island of the Day Before, 1995년)
네 번째 소설 『바우돌리노』(Baudolino, 2000년; 영문판 Baudolino, 2001년)
다섯 번째 소설 『로아나 여왕의 신비한 불꽃』(La misteriosa fiamma della regina Loana, 2004년; 영문판 The Mysterious Flame of Queen Loana, 2005년)
여섯 번째 소설 『프라하의 묘지』(Il cimitero di Praga, 2010년; 영문판 The Prague Cemetery, 2011년)
일곱 번째 소설 『넘버 제로』(Numero zero, 2015년; 영문판 Numero zero, 2015년)
비평
『성 토마스의 미학 문제』(Il problema estetico in San Tommaso, 1956년; 영문 개정판 The Aesthetics of Thomas Aquinas, 1988년)
「중세미학의 발전」(Sviluppo dell’estetica medievale), 『미학사의 계기와 쟁점』(Momenti e problemi di storia dell’estetica, 1959년; 영문판 Art and Beauty in the Middle Ages, 1985년)
『공개 작품』(Opera aperta, 1962년, 1976년 개정판; 영문판 The Open Work, 1989년)
『일기 소모음집』(Diario Minimo, 1963년; 영문판 Misreadings, 1993년)
『통합의 종말』(Apocalittici e integrati, 1964년; 영문 축약판 Apocalypse Postponed, 1994년)
『조이스 시선』(Le poetiche di Joyce, 1965년; 영문판 The Middle Ages of James Joyce, The Aesthetics of Chaosmos, 1989년)
『부재 구조』(La Struttura Assente, 1968년; 영문판 The Absent Structure)
『하이퍼리얼리티 여행』(Il costume di casa, 1973년; 영문판 Faith in Fakes: Travels in Hyperreality, 1986년)
『일반 기호학에 관한 논문』(Trattato di semiotica generale, 1975년; 영문판 A Theory of Semiotics, 1976년)
『퍼블릭 슈퍼맨』(Il Superuomo di massa, 1976년)
『논문 작성법』(Come si fa una tesi di laurea, 1977년; 영문판 How to Write a Thesis, 2015년)
『제국의 가장자리에서』(Dalla periferia dell’impero, 1977년)
『파브라 리더』(Lector in fabula, 1979년)
『기호학적 풍경 기호학적 파노라마』(A semiotic Landscape. Panorama sémiotiqu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emiotic Studies 1차 회의 간행물, The Hague, Paris, New York: Mouton. Approaches to Semiotics, 29(시무어 챗맨(Seymour Chatman)과 장-마리 클린켄버그(Jean-Marie Klinkenberg) 공저)
『독자의 역할―텍스트의 기호학 탐색』(영문판 저서, The Role of the Reader: Explorations in the Semiotics of Texts, 1979년)
『7년의 소원』(Sette anni di desiderio, 1983년)
『『장미의 이름』 노트』(Postille al nome della rosa, 1983년; 영문판 A Note to The Name of the Rose, 1984년)
『기호학과 언어 철학』(Semiotica e filosofia del linguaggio, 1984년; 영문판 Semiotics and the Philosophy of Language, 1984편)
『장서』(이탈리아어판 및 프랑스어판, De Bibliotheca, 1986년)
『하나우 수수께끼』(Lo strano caso della Hanau 1609, 1989년; 프랑스어판 L’Enigme de l’Hanau 1609, 1990년)
『해석의 한계』(I limiti dell’interpretazione, 1990년; 영문판 The Limits of Interpretation, 1990년)
『해석 및 과잉 해석』(Interpretation and Overinterpretation, 1992년)
『세컨 미니멈 다이어리』(Il secondo diario minimo, 1992년)
『유럽 문화의 완벽한 언어 추구』(La ricerca della lingua perfetta nella cultura europea, 1993년; 영문판 The Making of Europe, 1995년)
『상상의 숲에서 여섯 걸음』(Six Walks in the Fictional Woods, 1994년)
『파시즘의 원형』(Ur Fascism, 1995년; 영문판 Eternal Fascism)
『조우』(이탈리어판 Incontro, 1996년; 영문판 Encounter, 프랑스어판 Rencontre)
『불신자들은 무엇을 믿습니까?』(In cosa crede chi non crede?, 1996년; 영문판 Belief or Nonbelief?: A Dialogue, 2000년)
『5가지 도덕적 자질』(Cinque scritti morali, 1997년; 영문판 Five Moral Pieces, 2001년)
『칸트와 오리너구리』(Kant e l’ornitorinco, 1997년; 영문판, Kant and the Platypus: Essays on Language and Cognition, 1999년)
『세렌디피티―언어와 광기』(Serendipities: Language and Lunacy, 1998년)
『연어 여행법』(How to Travel with a Salmon & Other Essays, 1998년; Il secondo diario minimo의 영문 축약판, 1994년)
『제2 일기 소모음집』(The Second minimum Diary, 1994년 판의 영문 축약판)
『미네르바의 향낭』(La bustina di Minerva, 1999년)
『번역 체험』(Experiences in Translation, 2000년)
『거울 및 기타 에세이』(Sugli specchi e altri saggi, 2002년)
『문학론』(Sulla letteratura, 2003년; 마틴 맥레플린(Martin McLaughlin) 역 영문판 On Literature, 2004년)
『번역과 협상』(Mouse or Rat?: Translation as negotiation, 2003년)
『아름다움의 역사』(Storia della bellezza, 2004년; 영문판 History of Beauty/On Beauty 2004년)
『시계 되돌리기―뜨거운 전쟁과 미디어 포퓰리즘』(A passo di gambero. Guerre calde e populismo mediatico, 2006년; 영문판 Turning Back the Clock: Hot Wars and Media Populism, 2007년)
『추의 역사』(Storia della bruttezza, 2007년; 영문판 On Uglyness, 2007년)
『기호와 해석의 역사 연구』(Dall’albero al labirinto: studi storici sul segno e l’interpretazione, 2007년; 영문판 From Trees to Labyrinths: A Historical Study of Signs and Interpretations, 2014년)
『무한대 리스트』(The Vertigo of the List, 2009년; 영문판 The Infinity of Lists, 2011년)
『적의 발명』(Costruire il nemico e altri scritti occasionali, 2011년; 리차드 딕슨(Richard Dixon) 역 영문판 Inventing the Enemy, 2012년)
『전설의 나라 서』(Storia delle terre e dei luoghi leggendari, 2013년; 영문판 The Book of Legendary Lands, 2013년)
『유동적 사회의 연대기』(Pape Satàn Aleppe: Cronache di una società liquida, 2016년; Chronicles of a Liquid Society, 2017년)
『거인의 어깨 위에서』(Sulle spalle dei giganti, Collana I fari, Milano, La nave di Teseo, 2017년; 알레스테어 맥이웬(Alastair McEwen) 역 영문판 On the Shoulders of Giants, 2019년)
산문
『가재걸음』
기타
인터뷰집 『책의 우주』
선집 및 동화 등
* 소설가 에코: 소설가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는 총 7편의 장편 소설을 창작해서 출판했고, 작품당 천만 부 이상의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첫 번째 소설은 『장미의 이름』(Il nome della rosa, 1980년; 영문판 The Name of the Rose, 1983년)이며, 두 번째 소설은 『푸코의 진자』(Il pendolo di Foucault, 1988년; 영문판 Foucault’s Pendulum, 1989년)이고, 세 번째 소설은 『전날의 섬』(L’isola del giorno prima, 1994년; The Island of the Day Before, 1995년)이다. 네 번째 소설은 『바우돌리노』(Baudolino, 2000년; 영문판 Baudolino, 2001년)이며, 다섯 번째 소설은 『로아나 여왕의 신비한 불꽃』(La misteriosa fiamma della regina Loana, 2004년; 영문판 The Mysterious Flame of Queen Loana, 2005년)이고, 여섯 번째 소설은 『프라하의 묘지』(Il cimitero di Praga, 2010년; 영문판 The Prague Cemetery, 2011년)이다. 일곱 번째 소설은 『넘버 제로』(Numero zero, 2015년; 영문판 Numero zero, 2015년)이다.
에코는 2016년 향년 85세로 타계했으며, 21세기 근래에 사망한 작가로서 아직까지는 소설가로서의 비평적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앞으로 소설가 움베르토 에코에 대한 문학적 평가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단지, 『장미의 이름』은 전 세계적으로 3천만 부 이상이 판매되었으며, 다른 작품들도 작품당 천만 부 이상이 판매된 세계의 베스트셀러 작가로 인정되었다. 에코의 첫 번째 소설이자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소설인 『장미의 이름』은 현대의 고전이라고 불리고 있다.
* 기호학자 에코: 기호학자로서의 움베르토 에코는 20세기 최고의 기호학자이자 최고의 지성으로 알려져 있다.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최고의 대학 볼로냐대학교 교수직을 역임했으며, 세계 30여 개 이상의 대학에서 명예 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볼로냐대 외에도 하바드대와 예일대, 옥스퍼드대 등에서 교수직을 역임하기도 했다. 여러 권의 기호학에 대한 저서를 남겼으며, 그의 기호학은 “해석학적 기호학”으로 특징지어진다. 1967년 「기호학적 게릴라전을 향하여」(Towards a Semiological Guerrilla Warfare)라는 강의에서 신조어 “기호학적 게릴라”(Semiological Guerrilla)가 탄생했으며, 1968년 『탈구조』(La struttura assente)에서 해석학적 기호학 이론을 정립했다. 에코는 21세기 기호학의 선구자로 불리고 있기도 하다.
* 에코(Eco) 가문의 유래: 에코(Eco) 가문은 움베르토 에코의 조부가 무연고자 고아로 성이 없어서 거주지 시청에서 에코라는 성을 처음 부여받았다고 알려져 있다. 에코의 유래는 라틴어 ex caelis oblatus라고 추정하며, 의미는 “하늘이 내린 선물”이다. 조부는 13형제를 두었으며, 그 가운데 움베르토 에코의 아버지 줄리오 에코가 회계사로 있다가 세계대전에 참전하면서 움베르토 에코와 어머니 지오반나 에코가 이탈리아 피에몬테주 산속의 작은 마을로 피란을 와서 자리를 잡았다. 어린 시절 움베르토 에코는 그곳 작은 마을 피란처에서 살레지오수도회의 교육을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움베르토는 후에 성장해서 무종교자가 되었다.
* 한국의 에코 연구: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검색되는 한국의 움베르토 에코 연구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김명주, 「Umberto Eco의 The Name of the Rose: Its Religious Aspects as a Postmodern novel」, 『현대영어영문학』, 제39권 제1호,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1996년. 361~383 등 국내 학술 논문 67편; R. de Benedictis, “Umberto Eco. Apocalypse Postponed: Essays by Umberto Eco,” Italica Vol. 74, No. 1, 1997. 123 등 해외 학술 논문 259편; 주일선, 「열린 사유 형식을 위하여―상징: 문학적/문화학적 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연구재단(NRF), 2008년 등 연구보고서 8편; 김석, 「에코 기호학적 방법론에서 본 푸코의 담론분석 방법: 『감시와 처벌』의 비판적 재검토」, 경북대 대학원 사회학과 석사 학위 논문, 2012년 등 학위 논문 51편; Mike Gane, Umberto Eco, SAGE Publications, 2005년 등 단행본 700권; Ariadne, Umberto Eco, 2010-12-31 등 공개 강의 1편 등이 있다. <끝> <2023년 12월 25일> <나종혁 글>
* 참조 자료: 「움베르토 에코」, 『위키백과』;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1932.1.5.~2016.2.19.]」, Doopedia, <https://www.doopedia.co.kr/>; 김보경 기자, 「‘세계 최고의 지성’ 움베르토 에코, 스스로 역사가 돼 잠들다」, 『연합뉴스』, 2016-02-20; “Umberto Eco,” Academic Accelerator, <https://academic-accelerator.com /encyclopedia/kr/umberto-eco>; 번역가 이세욱, [문화계 화제] 「움베르토 에코, 마지막 소설 ‘제0호’의 메시지」, 『월간중앙』, 2018년 12호; “위클리 작가: 움베르토 에코,” 『밀리 작가 특집 #25』, 2019.02.19., <https://www. millie.co.kr/v3/post/338503?nav_hidden=y>; “Umberto Eco,” wikipedia; “Umberto Eco: An Unofficial Biographical Site,” <https://www. umbertoeco.com/>; “Umberto Eco,” New World Encyclopedia; 기타 자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