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여제석❮譬如帝釋-1❯
●佛子여譬如帝釋이於頂髻中에置摩尼寶하면以寶力故로威光轉盛하니라
『불자여! 비유하면 제석천왕이 정수리의 상투 안에 마니보배를 두면 보배의 힘 때문에 위엄스러운 광명이 갈수록 왕성해집니다.』
◯其釋天王이初獲此寶하면則得十法하야出過一切三十三天하나니何等爲十인가
『제석천왕이 처음 이 보배를 얻으면 즉시 10가지의 법을 얻어 삼십삼천을 초월하나니 어떤 것이 10가지인가?』
◯一者色相이요
『첫째는 빛깔의 모양이요』
◯二者形體,
『둘째는 형체요!』
◯三者示現,
『셋째는 나타내 보이는 것이요!』
◯四者眷屬,
『넷째는 권속이요!』
◯五者資具,
『다섯째는 살림살이요!』
◯六者音聲,
『여섯째는 음성이요!』
◯七者神通,
『일곱째는 신통이요!』
◯八者自在,
『여덟째는 자재(自在-자유로움)함이요!』
◯九者慧解,
『아홉째는 이해하는 지혜요!』
◯十者智用이니라
『열째는 사용하는 지혜입니다.』
◯如是十種은悉過一切三十三天하니라
『이와 같은 10가지는 모든 삼십삼천을 초월합니다.』
◆비여제석❮譬如帝釋-2❯
●菩薩摩訶薩도亦復如是하야初始獲得此三昧時에則得十種廣大智藏하나니何等爲十인가
『보살마하살도 역시 이와 같아서 처음 이 삼매를 얻을 때에, 즉시 10가지의 광대한 지혜의 창고를 얻게 되나니 어떤 것이 10가지인가?』
◯一者照耀一切佛剎智,
『첫째는 모든 불찰을 찬란하게 비추는 지혜요!』
◯二者知一切衆生受生智,
『둘째는 모든 중생이 생을 받는 것을 아는 지혜요!』
◯三者普作三世變化智,
『셋째는 삼세의 변화를 두루 지을 수 있는 지혜요!』
◯四者普入一切佛身智,
『넷째는 모든 부처님의 몸에 두루 들어가는 지혜요!』
◯五者通達一切佛法智,
『다섯째는 모든 불법을 통달하는 지혜요!』
◯六者普攝一切淨法智,
『여섯째는 청정한 모든 법을 두루 가지는 지혜요!』
◯七者普令一切衆生으로入法身智요
『일곱째는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법신에 들어가게 하는 지혜요!』
◯八者現見一切法을普眼淸淨智요
『여덟째는 모든 법을 보는 넓은 눈이 청정한 지혜요!』
◯九者一切自在하야到於彼岸智요
『아홉째는 모든 것에 자재하여 피안에 도달하는 지혜요!』
◯十者安住一切廣大法하야普盡無餘智이니라
『열째는 일체의 광대한 법에 안주하여, 모두 끝내고 남김이 없는 지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