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내용 | |||||
월 | 주제 | 마인드맵 | 월 | 주제 | 마인드맵 |
3월 | 우리는 목련반 | 우리는 OO반 | 9월 | 추석/ 더불어 사는 세계 여러나라 | 추석놀이와 생활 |
형님과 동생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유산 | ||||
우리반 안내문 |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류 | ||||
함께 만드는 우리반 | 세계의 자연과 사회현상 | ||||
4월 | 봄 | 봄에 날씨와 생활 | 10월 | 곡식 | 다양한 곡식 |
곡식의 성장과 추수 | |||||
봄에 만나는 곤충과 동물 | |||||
곡식의 여행 | |||||
봄에 만나는 식물 | |||||
우리의 주식 쌀 | |||||
봄철 건강과 안전 | |||||
세계에 쌀 요리 | |||||
불청객 황사 | |||||
5월 | 나와 너 그리고 우리 | 나와의 만남과 성장 | 11월 | 숲과 생명 | 숲과 친구 되기 |
숲의 동식물 | |||||
결혼 | |||||
숲과 우리 생활 | |||||
관계의 시작 ‘사랑’ | |||||
건강한 숲 만들기 | |||||
가족의 탄생 | |||||
6월 | 동식물과 자연 | 궁금한 동식물 | 12월 | 눈 | 추운 겨울 내리는 눈 |
눈의 종류와 모양 | |||||
동물과 우리의 생활 | |||||
눈과 우리생활 | |||||
식물과 우리의 생활 | |||||
즐거운 눈 놀이 |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
안전한 생활 | |||||
7월 |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 나기 | 여름 날씨와 생활 | 1월 | 생활 속의 미디어/ 다시 쓰는 재활용 | 즐거운 미디어 |
즐거운 여름운동과 휴식 | |||||
우리 생활과 미디어 | |||||
깨끗한 나와 여름환경 | |||||
맛있는 여름음식과 건강 | |||||
생활 속 다양한 재활용 | |||||
안전한 여름놀이와 생활 | |||||
지구를 살리는 재활용 | |||||
8월 | 다양한 교통기관/ 아름다운 우리나라 | 고마운 교통기관들 | 2월 | 사진으로 추억하는 우리반 | 사진으로 알아보는 사람 |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생활 | 추억을 간직한 사진 | ||||
우리나라의 생활과 문화 | 사진에 담은 우리반 | ||||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 | 우리반 안녕 |
<2013년 연간행사계획>
목련반
월 | 단 원 명 | 일(요일) | 행 사 명 | 활 동 내 용 | 비 고 |
3 | 우리는 목련반 | 7(금) 14(금) 21(금) 28(금) | 이승악 오름 오르기 시오름 추억의 숲길 마트 이용하기 | 이승악 오름을 올라요. 시오름을 친구와 같이 올라요. 친구와 함께 추억의 숲길을 걸어요. 마트에서 시장을 봐요. |
|
4 | 봄 | 4(금) 11(금) 18(금) 25(금) | 식목일 제지기오름 시오름 휴애리 | 화분을 심어요. 제지기오름을 올라요. 시오름에 올라요. 봄이 왔음을 관찰해요. |
|
5 | 나와 너 그리고 우리 | 2(금) 9(금) 16(금) 23(금) 30(금) | 어린이날 행사 이승악오름 머체왓숲길 한복집 추억의 숲길 | 오늘은 우리들 세상 목장길을 따라 올라요. 머체왓숲길을 걸어요. 한복집에 가요. 추억의 숲길을 다 같이 걸어요. |
|
6 | 동식물과 자연 | 4(수) 13(금) 20(금) 27(금) | 충혼묘지 걸매생태공원 머체왓숲길 농업기술센터 | 충혼묘지에서 참배를 해요. 봄 식물을 관찰해요. 머체왓 숲길을 걸어요. 동물 친구들을 봐요. |
|
7 |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 나기 | 4(금) 11(금) 18(금) 25(금) | 돈내코 계곡 걷기 시오름 추억의 숲길 소방서 | 물놀이 안전에 대해서 배워요. 시오름에서 책을 읽어요. 추억의 숲길을 걸어요. 소방서에서 하는 일을 알아요. |
|
8 | 다양한 교통기관/ 아름다운 우리나라 | 1(금) 8(금) 22(금) 29(금) | 사려니 숲길 머체왓숲길 이승악오름 감귤박물관 | 숲길을 걸어요. 시원한 숲길을 걸어요. 생태로를 따라 올라요. 우리 전통을 알아요. |
|
9 | 추석/ 더불어 사는 세계 여러나라 | 5(금) 12(금) 19(금) 26(금) | 추석 / 송편빚기 제지기오름 추억의숲길 농업기술센터 | 즐거운 추석 / 송편을 빚어요. 제지기오름을 올라요. 옛 집터를 관찰해요. 우리의 전통가옥을 보아요. |
|
10 | 곡식 | 10(금) 17(금) 24(금) 31(금) | 시오름 이승악오름 머체왓숲길 쌀가게 이용하기 | 친구와 같이 오름을 올라요. 목장길을 걸어요. 천천히 숲길을 걸어요. 쌀가게에서 하는 일을 알아요. |
|
11 | 숲과 생명 | 7(금) 14(금) 21(금) 28(금) | 추억의 숲길 제지기오름 시오름 아열대 식물원 | 추억의 숲길을 걸어요. 나무에 변화를 관찰해요. 시오름에 올라요. 아열대 식물원에 가요. |
|
12 | 눈 | 5(금) 12(금) 19(금) 26(금) | 이승악오름 김장하기 머체왓 숲길 마트 이용하기 | 억새길을 걸어요. 겨울김장을 해요. 친구와 함께 숲속을 걸어요. 마트에서 겨울용품을 알아봐요. |
|
1 | 생활 속의 미디어/ 다시 쓰는 재활용 | 2(금) 9(금) 16(금) 23(금) 30(금) | 추억의 숲길 시오름 이승악오름 전자제품가게 이승악오름 | 겨울 숲을 걸어요. 눈길을 천천히 걸어요. 눈으로 덮인 초원을 구경해요. 우리가 볼 수 있는 미디어 제품을 알아요. 천천히 이승악오름을 올라요. |
|
2 | 사진으로 추억하는 우리반 | 6(금) 13(금) 17(화) 27(금) | 추억의 숲길 사진관 설날 / 세배하기 졸업식 | 추억의 숲길을 걸어요. 우리반 단체 사진을 찍어요. 즐거운 설날 졸업식을 해요. |
|
※ 행사일정은 어린이집 운영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3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우리는 목련반 | |||||
마인드맵 | 1주 | 2주 | 3주 | 4주 | ||
우리는 목련반 | 형님과 동생 | 우리반 안내문 | 함께 만드는 우리반 | |||
의 사 소 통 | 이야기 나누기 | 방과후반에서의 생활 | 어린이집에 형과 동생 | 우리 원의 하루일과 | 내가 지킨 약속과 규칙 | |
우리반에 약속 | 방과후반 친구들 | 우리반의 자랑거리 | 즐거운 반을 만들기 위해서 | |||
상황카드연결하기 | 약속을 정해요. | 친구와 동생들과 같이 놀아요 | 우리반을 소개해요 | 사이좋게 지내요. | ||
예술경험 | 음 악 | 내 마음이 행복해져(리듬막대) / 친구야 사랑해(소고) | ||||
원 예 | 화분 꾸미기 (종이포장지로 감싸기) | 운동장 삮은 가지자르기 | 페트병 수경재배 | 새싹 잎맥찍기 | ||
미 술 및 종이접기 | 저 왔어요. | 친구얼굴 접기 | 우리반 안내문 | 메모장접기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겨울 잠에서 깨어나는 동물들 | 초록잎이 돋아나요. | 봄 나물을 찾아보아요. | 나뭇가지 인형 만들기 | |
환 경 | 환경과 환경오염 | 음식물 쓰레기 | 지렁이농장 만들기 | 지렁이 먹이주기 | ||
신체활동 | 운 동 | 줄을 맞추어 달리기 | 간격 유지하면서 달리기 | 친구와 같이 손 잡고 달리기 | 친구와 같이 손 잡고 달리기 | |
앉은 자세에서 허리피기 | 앉은 자세에서 허리피기 | 앉은 자세에서 허리피기 | 앉은 자세에서 양팔 들어보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학용품 바르게 사용하기 | 차례차례 줄 서기 | 옷 단정하게 입기 | 신발 바르게 신기 | |
사회성증진활동 | ‘고마워’라고 표현하기 | ‘바로 앉아’라고 표현하기 | ‘너도 같이 먹자’라고 표현하기 | “열심히 하자”라고 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수양매칭 | 자석에 붙는 물체 | 방추형봉 | 토막수막대 | |
감각 | 고리끼우기 | 꽃블록 | 기하도형 | 같은 감각찾기 | ||
일상 | 지퍼올리기 | 젓가락/숟가락 사용하기 | 시계 | 물 따르기 | ||
언어 | 자석글자 | 반대말 카드 | 비밀글자 | 한글첨성대 |
4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봄 | ||||||
마인드맵 | 1주 | 2주 | 3주 | 4주 | 5주 | ||
봄에 날씨와 생활 | 봄에 만나는 곤충과 동물 | 봄에 만나는 식물 | 봄철 건강과 안전 | 불청객 황사 | |||
의 사 소 통 | 이야기 나누기 | 봄에 날씨와 생활 | 봄에 만나는 곤충 | 봄에 볼 수 있는 식물 | 안전한 봄 나들이 | 황사 | |
식목일 | 봄에 만나는 동물 | 씨앗의 성장과정을 알아요. | 봄철 건강과 안전 | 황사를 막아요. | |||
상황카드연결하기 | 날씨가 따뜻해졌어요. | 곤충에 성장과정 | 씨앗에 성장과정 | 나들이를 가요 | 황사에게 우리몸을 보호해요. | ||
예술경험 | 음 악 | 꿀벌에 여행(탬버린) / 봄 나들이(우드아고고) | |||||
원 예 | 조화꽃걸이 | 화분에 국화 심기 | 죽순캐기 및 껍질 벗기기 | 죽순요리 | 새싹키우기 | ||
미 술 및 종이접기
| 봄옷 입히기 콜라주 | 개구리 접기 | 봄 꽃잎 손수건 | 사진액자 접기 | 황사 마스크 만들기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봄 나물 무침 만들기 | 올챙이 어항 만들기 | 올챙이 채집하기 | 고사리 꺾기 | 올챙이 성장 관찰하기 | |
환 경 | 나무젓가락 이름표 | 절전형 콘센트 | 달걀껍질로 유리병 닦기 | 지갑 만들기 | 산성비 | ||
신체활동 | 운 동 | 매트에서 앞 구르기 | 매트에서 앞,뒤구르기 | 매트에서 공굴려 잡기 | 친구와 손 잡고 구르기 | 친구와 손 잡고 구르기 | |
앉은 자세에서 손 들어보기 | 앉은 자세에서 손 들어보기 | 앉은 자세에서 고리 끼우기 | 앉은 자세에서 고리 끼우기 | 앉은 자세에서 고리 끼우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화분에 물주기 | 화단에 버려진 쓰레기 줍기 | 교실 화분에 물주기 | 창문 열어 환기 시키기 | 가방 바르게 정리하기 | |
사회성증진활동 | “도와줄게,괜찮아”라고 표현하기 | “사랑해,아프겠구나”표현하기 | “꽃을 꺾으면 아파”표현하기 | “기분좋아,좋아해”표현하기 | “조심해”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오델로/ | 빙고게임 | 비즈걸기 | 파도물결끼우기 | 핀꽂기 | |
감각 | 패턴맞추기 | 도미노 | 도형끼우기 | 키키코블록 | 테제베기차 | ||
일상 | 카메라 | 몸에 좋은 음식/나쁜 음식 | 분리수거 | 끈끼우기 | 콩 옮기기 | ||
언어 | 의성어/의태어 | 봄 곤충카드 | 봄 식물카드 | 한글첨성대 | 애벌레문장만들기 |
5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나와 너 그리고 우리 | |||||||||
마인드맵 | 1주 | 2주 | 3주 | 4주 | ||||||
나와의 만남과 성장 | 결혼 | 관계의 시작 사랑 | 가족의 탄생 | |||||||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나는 특별해요 | 결혼을 해요. | 사랑 | 가족이 생겨요 | |||||
나의 성장 | 가족이 생기기까지 | 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 가족 사랑의 날 | |||||||
상황카드 연결하기 | 나는 이렇게 성장했어요. | 결혼식장에 왔어요. | 우리 가족이에요. | 동생이 태어났어요. | ||||||
예술경험 | 음 악 | 나는 특별해(마라카스) / 옛날 이야기(트라이앵글,케스터넷츠) | ||||||||
원 예 | 우유팩으로 콩나물 키우기 | 사탕부케 만들기 | 운동장 잡초뽑기 | 냇가돌멩이를 이용한 화분만들기 | ||||||
미 술 및 종이접기 | 움직이는 나의 몸 | 바지접기 | 사랑의 쿠폰북 | 저고리접기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봄 꽃 채집하기 | 봄꽃 압화 하기 | 나무로 곤충 만들기 | 나뭇잎 프로타주 | |||||
환 경 | 우유팩을 이용한 블록 만들기 | 일회용 접시로 장식품 만들기 | 쌀뜨물로 세수,설거지 하기 | 재활용통을 이용한 곡식 보관하기 | ||||||
신체활동 | 운 동 | 유니바 1단 모듬발 넘기 | 유니바 2단 모듬발 넘기 | 유니바 1,2단 혼합 모듬발 넘기 | 유니바 혼합 모듬발 넘기 | |||||
유니트 블록 잡고 2단 쌓기 | 유니트 블록 잡고 2단 쌓기 | 유니트 블록 잡고 3단 쌓기 | 유니트 블록 잡고 3단 쌓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친구와 책상 옮기기 | 선생님 심부름 하기 | 교실 문 열기 | 칠판 깨끗이 닦기 | |||||
사회성증진활동 | ‘같이하자’라고 표현하기 | ‘쓰레기를 버리면 안돼’라고 표현하기 | ‘바른 말을 쓰자’라고 표현하기 | “친구를 괴롭히면 안돼”라고 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별자리 붙이기 | 몸속기관 | 얼굴표정 그리기 | 덧셈 | |||||
감각 | 나무토막 | 고무줄끼우기 | 컵쌓기 | 우리나라지도 퍼즐 맞추기 | ||||||
일상 | 비즈목걸이 만들기 | 단추끼우기 | 나사돌리기 | 지압 | ||||||
언어 | 자석글자 | 그림카드 맞추기 | 상황카드퍼즐 | 단어원목카드 |
6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동식물과 자연 | ||||||||||||
마인드맵 | 1주 | 2주 | 3주 | 4주 | |||||||||
궁금한 동식물 | 동물과 우리의 생활 | 식물과 우리의 생활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놀라운 동물들 | 동물이 주는 즐거움 | 나무와 우리 생활 | 동물 사랑 캠페인 | ||||||||
사라져가는 동물 | 애완동물 돌보기 | 식물이 잘 자자려면 | 북금곰의 눈물 | ||||||||||
상황카드 연결하기 | 동물에 성장과정 | 동물이 아프면 | 식물에 성장과정 | 숲이 파괴되면 | |||||||||
예술경험 | 음 악 | 푸르 세상 만들기(탬버린) / 숲 속을 걸어요(리듬막대) | |||||||||||
원 예 | 채소 따기 (상추,치커리) | 테라리움 모듬정원 만들기 | 종려나무잎으로 메뚜기접기 | 실내화분 관리 (달걀거름주기, 잎사귀 닦기) | |||||||||
미 술 및 종이접기 | 내가 좋아하는 동물 그리기 | 강아지 접기 | 자연으로 꾸민 선물상자 | 꽃 접기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돌멩이에 그림 그리기 | 조개껍질 물고기 만들기 | 나뭇가지로 우산 만들기 | 숨어있는 곤충 찾기 | ||||||||
환 경 | EM만들기 | 대기오염 | 제습기 만들기 | 안 쓰는 천으로 향기 주머니 만들기 | |||||||||
신체활동 | 운 동 | 스스로 자전거 페달 돌리기 | 트랙 따라서 자전거 타기 | 트랙 따라서 자전거 타기 | 장애물 피하면서 자전거 타기 | ||||||||
블록으로 벽 쌓아보기 | 블록으로 벽 쌓아보기 | 블록으로 집 만들어 보기 | 블록으로 집 만들어 보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간식 먹은 후 그릇 가져다 드리기 | 사물함 속 물건 정리하기 | 올챙이 키우기 | 운동 후 양말 갈아 신기 | ||||||||
사회성증진활동 | ‘동물을 사랑해요’라고 표현하기 | ‘도와주세요’라고 표현하기 | ‘바르게 인사하자’라고 표현하기 | “나뭇가지를 꺾지마 아파”라고 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프리즘 | 구구단 | 수양매칭 | 나뭇잎 관찰하기 | ||||||||
감각 | 원기둥 쌓기 | 돼지퍼즐 맞추기 | 칠교놀이 | 고리걸기 | |||||||||
일상 | 물 따르기 | 카메라 | 즙 내기 | 벨트 사용하기 | |||||||||
언어 | 동식물카드 |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동물들 | 비밀글자 | 식물이 우리에게 주는 것 |
7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 나기 | ||||||||||||
마인드맵 | 1주 | 2주 | 3주 | 4주 | 5주 | ||||||||
여름의 날씨와 생활 | 즐거운 여름운동과 휴식 | 깨끗한 나와 여름환경 | 맛있는 여름음식과 건강 | 안전한 여름놀이와 생활 | |||||||||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여름날씨와 우리들의 생활 | 여름에 할 수 있는 운동 | 깨끗한 몸이 좋아요. | 맛있는 여름음식 | 신나는 물놀이 | |||||||
날씨를 알려주어요 | 휴식에 좋은 활동 | 우리 주변을 깨끗이 하는 방법 | 질병을 예방해요. | 안전하게 물놀이해요. | |||||||||
상황카드 연결하기 | 날씨가 더워져요. | 준비운동을 해요. | 몸을 깨끗이 씻어요. | 여름을 건강하게 지내요. | 친구가 물에 빠졌어요. | ||||||||
예술경험 | 음 악 | 즐거운 여름(북,소고) / 무엇이든 잘 먹어요.(탬버린) | |||||||||||
원 예 | 수국 압화 | 수생식물 미니정원 | 손수건 염색하기 | 운동장 잡초 제거하기 | 과일화채 만들기 | ||||||||
미 술 및 종이접기 | 얼음 그림 그리기 | 부채 접기 | 아령 만들기 | 접시그릇 접기 | 기린 빗자루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물을 좋아하는 곤충들 | 개구리 성장 관찰하기 | 물고기 어항 만들기 | 금붕어 키우기 | 매미 관찰하기 | |||||||
환 경 | 금붕어 어항 꾸미기 | 부레옥잠화분 만들기 | 깨끗한 물에 살아요. | 우리를 괴롭히는 해충 | 정수기 만들기 | ||||||||
신체활동 | 운 동 | 구름사다리 1개 넘어가기 | 구름사다리 2개 넘어가기 | 뜀틀 3단 도움닫기로 넘어가기 | 뜀틀 5단 도움닫기로 넘어가기 | 구름사다리,뜀틀 넘어가기 | |||||||
공 스스로 잡아보기 | 공 받아보기 | 공 앞으로 던져보기 | 공 받고 던져보기 | 공 받고 던져보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운동 후 티셔츠 갈아입기 | 주머니에 손수건 넣어 다니기 | 가방에서 과제물 꺼내기 | 신발정리 후 현관 쓸기 | 운동 후 스스로 샤워하기 | |||||||
사회성증진활동 | “친구야 같이 먹자”라고 표현하기 | “같이놀자”표현하기 | “위험해요. 들어가면 안돼요”표현하기 | “미안해,잘못했어”표현하기 | “같이쓰자”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롤러코스터 | 빙고게임 | 비즈세기 | 파도물결끼우기 | 핀꽂기 | |||||||
감각 | 패턴맞추기 | 도미노 | 비즈걸기 | 키키코블록 | 테제베기차 | ||||||||
일상 | 카메라 | 여름퍼즐 맞추기 | 분리수거 | 끈끼우기 | 콩 옮기기 | ||||||||
언어 | 의성어/의태어 | 여름음식카드 | 물놀이 안전 | 자석글자 | 애벌레문장만들기 |
8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다양한 교통기관 / 아름다운 우리나라 | |||||||||
자기표현훈련 | 1주 | 2주 | 3주 | 4주 | ||||||
고마운 교통기관 |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생활 | 우리나라의 생활과 문화 |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 | |||||||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내가 이용한 교통기관 | 안전하게 길을 건너요. | 아름다운 우리 옷 한복 | 우리나라를 빛낸 사람들 | |||||
바퀴 수가 달라요 | 여러 가지 교통안전 표지판 | 우리나라 음식 | 우리나라 문화재 | |||||||
상황카드 연결하기 | 버스이용하기 | 배 이용하기 | 한복 입는 순서 | 박물관 이용기 | ||||||
예술경험 | 음 악 | 도로엔 웃음꽃 활짝(우드아고고) / 우리나라 좋은나라(장구,징,북,꽹과리) | ||||||||
원 예 | 고구마 심기 | 조화리스 만들기 | 모듬화분 만들기 | 텃밭활동 (잡초제거 및 물주기) | ||||||
미 술 및 종이접기 | 열기구 모빌 | 자동차접기 | 태극기 모자이크 | 한복 접기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사슴벌레 집 만들기 | 사슴벌레 잡기 | 나무정승 만들기 | 계곡 탐방하기 | |||||
환 경 | 우유곽으로 자동차 만들기 | 우리를 보호하는 오존 | 걸어서 다녀요. | 재활용 비누 만들기 | ||||||
신체활동 | 운 동 | 두 줄 위로 유니바 걷기 | 두 줄 유니바 위로 공 차기 | 두 줄 유니바 위로 공 차기 | 두 줄 유니바 위로 장애물 피하면서 공 차기 | |||||
트램플린에 누워보기 | 트램플린에서 앉아보기 | 트램플린에서 10초동안 앉아보기 | 트램플린에서 15초동안 앉아보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여름 방학 시간 계획세우기 | 갈아입은 옷 챙기기 | 목 씻기 | 교실 환기 시키기 | |||||
사회성증진활동 | ‘바르게 앉아’라고 표현하기 | ‘친구야 같이 씻자’라고 표현하기 | ‘옷을 바르게 입어야지’라고 표현하기 | “신발을 바르게 정리해요”라고 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방추형봉 | 꼭지 원기둥 | 비즈세기 | 빙고게임 | |||||
감각 | 피라미드 | 키키코 | 모양퍼즐 | 색 맞추기 | ||||||
일상 | 향기를 맡아요 | 선에 맞추어 쌀 따르기 | 토끼퍼즐 | 고무줄끼우기 | ||||||
언어 | 예쁜말 꾸미기 | 상황카드퍼즐 | 애벌레 문장 만들기 | 단어원목카드 |
9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추석 / 더불어 사는 세계 여러 나라 | |||||||||
마인드맵 | 1주 | 2주 | 3주 | 4주 | ||||||
추석놀이와 생활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유산 |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류 | 세계의 자연과 사회현상 | |||||||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 고유명절 추석 | 세계 여러 나라의 의식주 | 나라마다 비슷한 속담이 있어요. | 세계의 아름다운 자연 | |||||
우리와 닮은 세계의 명절 | 세계 여러 나라의 건축물 | 세상에 모든 사람들 | 세계의 사회 | |||||||
상황카드 연결하기 | 송편을 빚어요. | 친구에게 집을 소개시켜요. | 새로운 친구를 만나면 | 관광지에 놀러가요. | ||||||
예술경험 | 음 악 | 탈춤놀이(소고) / 아름다운 지구인(리듬막대) | ||||||||
원 예 | 미나리수경재배 | 텃밭활동 (물주기,잡초제거) | 국화 화분에 심기 | 다육이 미니정원 | ||||||
미 술 및 종이접기 | 종이컵 노리개 | 송편접기 | 일본 전통 인형 | 다양한 인종얼굴 접기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압화 책갈피 만들기 | 나뭇잎 물고기 만들기 | 나뭇가지로 의자 만들기 | 숲에 색이 변해요. | |||||
환 경 | 우유병주전자 만들기 | 어린이집 주변 청소 | 페트병 보트 만들기 | 유리병 화분 | ||||||
신체활동 | 운 동 | 줄을 맞추면서 달리기 | 발 묶어 달리기 | 발 묶어 장애물 피하면서 달리기 | 발 묶어 장애물 피하면서 달리기 | |||||
트램플린에서 공 잡아보기 | 트램플린에서 공 잡아보기 | 트램플린에서 공 굴려보기 | 트램플린에서 공 굴려보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화장지 아껴 쓰기 | 손 씻은 후 핸드크림 바르기 | 운동화 모래 털기 | 잔디활동 후 옷에서 지푸라기 털기 | |||||
사회성증진활동 | ‘바르게 절을 해요’ | ‘어른이 부르면 “네”라고’라고 표현하기 | ‘안녕하세요’라고 표현하기 | “친구야 놀리지 마”라고 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고리블록 맞추기 | 핀꽂기 | 패턴 맞추기 | 도미노 | |||||
감각 | 우리나라 지도 퍼즐 | 자석놀이 | 모양퍼즐 | 같은 감각 찾기 | ||||||
일상 | 한복입기 | 가을퍼즐 맞추기 | 시계 | 젓가락/숟가락 사용하기 | ||||||
언어 | 우리나라음식 | 우리나라문화 | 세계여러나라 | 꼬부랑 문장 만들기 |
10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곡식 | ||||||||||||
마인드맵 | 1주 | 2주 | 3주 | 4주 | 5주 | ||||||||
다양한 곡식 | 곡식의 성장과 추수 | 곡식의 여행 | 우리의 주식 쌀 | 세계의 쌀 요리 | |||||||||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 가을이 되었어요. | 곡식의 성장 | 우리에게 쌀이 오기까지 | 우리는 쌀을 먹어요. | 세계의 쌀 요리 | |||||||
가을의 곡식 | 추수하는 과정 | 쌀이 어디서 왔나? | 쌀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요리들 | 다양한 세게의 쌀 | |||||||||
상황카드 연결하기 | 곡식이 자라는 과정 | 쌀이 우리에게 오기까지 | 쌀가게 이용하기 | 밥을 지어요. | 친구를 초대해요. | ||||||||
예술경험 | 음 악 | 가을이 왔다고 해요(탬버린) / 밀과 보리가 자라네(리듬막대,소고) | |||||||||||
원 예 | 허브비누만들기 | 곡식으로 동물 꾸미기 | 밤 줍기 | 밤 쪄서 먹기 | 단풍잎 압화 | ||||||||
미 술 및 종이접기 | 곡식으로 가을 들판 꾸미기 | 도토리 접기 | 낙엽 프로타주 | 가을 옷 접기 | 나무공작 허수아비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도토리 줍기 | 도토리 인형 만들기 | 곡식액자 만들기 | 단풍잎 잎맥 찍기 | 곡식으로 가을 풍경 꾸미기 | |||||||
환 경 | 우유팩 서랍 만들기 | 환경 포스터 만들기 | 나빠요, 인공색소 | 종이컵 인형 | 병뚜껑 풍경 만들기 | ||||||||
신체활동 | 운 동 | 공 위로 던지기 | 공 앞으로 던지기 | 공 받아보기 | 친구와 공 주고받기 | 친구와 공 주고받기 | |||||||
스스로 공 굴려보기 | 공 1m 굴리기 | 공 굴려서 핀 쓰러뜨리기 | 스스로 볼링하기 | 스스로 볼링하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모자 쓰고 바깥 활동하기 | 바깥활동 후 현관 빗자루로 쓸기 | 바깥활동 후 물건 정리하기 | 실외 쓰레기 줍기 | 손수건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 | |||||||
사회성증진활동 | “바르게 인사하자”라고 표현하기 | “맛있게 잘 먹겠습니다”표현하기 | “밥을 남기지 않아요.”표현하기 | “감사합니다”표현하기 | “친구야 같이 먹자”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고리연결하기 | 비즈세기 | 토막수막대 | 오델로 | 프리즘 | |||||||
감각 | 가을퍼즐 | 컵쌓기 | 핀꽂기 | 꽃블록 | 칠교놀이 | ||||||||
일상 | 시계 | 물 따르기 | 비즈끼우기 | 직조짜기 | 지퍼 올리기 | ||||||||
언어 | 반대말퍼즐 | 가을열매패턴 | 가을곡식 | 곡식에 수확 | 가을 작은책 |
11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숲과 생명 | ||||||||||
마인드맵 | 1주 | 2주 | 3주 | 4주 | |||||||
숲과 친구 되기 | 숲의 동식물 | 숲과 우리 생활 | 건강한 숲 만들기 | ||||||||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우리의 친구 숲 | 숲에 사는 동물들 | 숲이 우리에게 주는 것 | 숲을 보호해요. | ||||||
숲과 친구가 되려면 | 숲에 사는 식물들 | 숲이 아프면? |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 ||||||||
상황카드 연결하기 | 숲을 보호하는 방법 | 숲에서 우리까지 | 동물병원 | 나무를 심어요 | |||||||
예술경험 | 음 악 | 나무를 심어요.(트라이앵글,탬버린) / 사랑해요.(우드아고고) | |||||||||
원 예 | 곶감 만들기 | 이끼 화분 만들기 | 무장아찌 만들기 | 고구마 캐기 | |||||||
미 술 및 종이접기 | 폐품으로 동물 만들기 | 생쥐 접기 | 자연물 액자 만들기 | 호랑이접기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낙엽이 떨어져요. | 낙옆 모자이크 | 나무에 옷 입혀주기 | 나만의 가을 나무 만들기 | ||||||
환 경 | 지렁이 밥주기 | 클린하우스 | 귤피차로 바닥 청소하기 | 가습기 화분 | |||||||
신체활동 | 운 동 | 인간경운기로 10M 이동하기 | 인간경운기로 20M 이동하기 | 5초 동안 물구나서 서기 | 10초 동안 물구나서 서기 | ||||||
교사와 캐치볼하기 | 트램플린에서 공 잡아보기 | 트램플린에서 공 굴려보기 | 트램플린에서 공 굴려보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바른말 고운말 쓰기 | 간식쟁반 정리하기 | 등원 후 손 깨끗이 씻기 | 옷을 따뜻하게 입어요. | ||||||
사회성증진활동 | ‘나무를 꺾지 않아요’ | ‘분리수거해요’라고 표현하기 | ‘쓰레기를 버리지 않아요’라고 표현하기 | “옷 따뜻하게 입자”라고 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지구본 | 별자리 붙이기 | 구구단 | 수양매칭 | ||||||
감각 | 핀 꽂기 | 나무블록 | 목공나사 | 키키코 | |||||||
일상 | 돋보기 관찰하기 | 가을 사각퍼즐 | 분리수거 | 카메라 | |||||||
언어 | 비밀글자 | 의성어/의태어 | 자석글자 | 반대말퍼즐 |
12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눈 | ||||||
마인드맵 | 1주 | 2주 | 3주 | 4주 | 5주 | ||
추운 겨울 내리는 눈 | 눈의 종류와 모양 | 눈과 우리생활 | 즐거운 눈 놀이 | 안전한 생활 | |||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날씨가 추워요. | 다양한 눈에 종류 | 눈이 내리면? | 즐거운 눈 놀이 | 겨울철 난방기구의 안전한 사용 | |
눈이 내려요. | 눈이 왜 다르지요? | 눈 길 위에서의 안전 | 겨울철 놀이와 안전 | 불의 사용과 안전 | |||
상황카드 연결하기 | 눈이 내리기까지 | 옷을 따뜻하게 입어요 | 천천히 걸어요 | 눈사람 만들기 | 난방기구 사용방법 | ||
예술경험 | 음 악 | 하얀 나라(탬버린) / 멋진 눈사람(우드아고고) | |||||
원 예 | 밀감껍질램프 | 김장하기 |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 밀감주스,건과 만들기 | 밀감껍질꽃병 | ||
미 술 및 종이접기 | 겨울나무 표현하기 | 눈사람 접기 | 눈 오는 날의 풍경 | 크리스마스 카드 접기 |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품 만들기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동물들에 겨울준비 | 나무 인형 만들기 | 곡식 표본판 만들기 | 돌멩이 달력 만들기 | 곤충들에 겨울잠 | |
환 경 | 물을 깨끗하게 하는 하수처리장 | 우리가 사용하는 대체 에너지 | 압화 카드만들기 | 나무 젓가락 총 만들기 | 라면용기 장구 만들기 | ||
신체활동 | 운 동 | 암벽잡고 10초 버티기 | 암벽잡고 30초 버티기 | 스스로 암벽 오르기 | 암벽에서 1분 버티기 | 지그재그로 암벽 오르고 내리기 | |
매트위에 앉아보기 | 매트위에서 허리펴보기 | 매트위에서 30초 동안 허리피고 앉기 | 매트위에서 1분 동안 허리피고 앉기 | 매트위에서 1분 동안 허리피고 앉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장갑 끼고 오름가기 | 내복 바르게 입기 | 핸드크림 바르기 | 외투 지퍼 올려 바르게 입기 | 손수건 목에 감기 | |
사회성증진활동 | “친구야 위험해”라고 표현하기 | “미끄러워, 조심하자”표현하기 | “따뜻하지?”표현하기 | “잘 먹겠습니다”표현하기 | “안녕히계세요”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세강판 | 덧셈하기 | 프리즘 | 오델로 | 빙고게임 | |
감각 | 분홍색 탑 | 도미노 | 자석블록 | 색 맞추기 | 피라미드 | ||
일상 | 겨울옷 | 젓가락 사용하기 | 물 따르기 | 손인형 | 손난로 | ||
언어 | 겨울카드 | 겨울놀이 | 예쁜말 만들기 | 그림카드 맞추기 | 상황카드 퍼즐 |
1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생활 속의 미디어 / 다시 쓰는 재활용 | |||||
마인드맵 | 1주 | 2주 | 3주 | 4주 | ||
즐거운 미디어 | 우리 생활과 미디어 | 생활 속 다양한 재활용 | 지구를 살리는 재활용 | |||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새해가 왔어요. | 생활속에 미디어 | 재활용 제품 | 지구가 아파요. | |
내가 사용하는 미디어 | 바른 미디어 사용법 | 우리가 만들어요. | 지구를 구해요. | |||
상황카드 연결하기 | TV 올바른 시청 | 전자제품가게 이용하기 | 분리수거과정 | 재활용과정 | ||
예술경험 | 음 악 | 찰칵찰칵(리듬막대) / 바라개비(소고) | ||||
원 예 | 화분 실내로 들이기/잎사귀 닦기 | 나무에 옷을 입혀주어요. | 감귤샌드위치 만들기 | 자기명패 만들기 | ||
미 술 및 종이접기 | TV 만들기 | 복주머니 접기 | 요구르트 장승 | 종이상자 접기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사슴벌레 집에 짚을 깔아줘요. | 조개 낙인 찍기 | 나무동물 만들기 | 자연물로 지도 만들기 | |
환 경 | 우유팩 복주머니 | 저금통 만들기 | 다시 태어났어요. | 지렁이 밥주기 | ||
신체활동 | 운 동 | 간격 유지하면서 달리기 | 간격 유지하면서 달리기 | 마을 2바퀴 달리기 | 마을 3바퀴 달리기 | |
매트 위에서 지우개 잡아보기 | 매트 위에서 지우개 잡아보기 | 매트 위에서 지우개 잡아보기 | 지우개 잡아서 접시에 놓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모자 쓰고 다니기 | 목도리를 둘러요. | 방학과제장 스스로 챙기기 | 귤 먹고 난 후 껍질 분류하기 | |
사회성증진활동 | “뒤에 와서 TV보자”라고 표현하기 | ‘함부로 만지면 위험해’라고 표현하기 |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려야지’라고 표현하기 | “바르게 인사해요”라고 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비즈세기 | 방추형봉 | 토막수막대 | 자석에 붙는 물체 | |
감각 | 고리 연결하기 | 컵 쌓기 | 패턴 맞추기 | 고무줄 끼우기 | ||
일상 | 끈 끼우기 | 직조짜기 | 단추끼우기 | 시계 | ||
언어 | 애벌레 문장 만들기 | 미디어의 종류 | 재활용 과정 | 환경을 보호해요 |
2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사진으로 추억하는 우리반 | ||||||||||
마인드맵 | 1주 | 2주 | 3주 | 4주 | |||||||
사진으로 알아보는 사람 | 추억을 간직한 사진 | 사진에 담은 우리반 | 우리반 안녕 | ||||||||
의사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나는 누구일까요? | 우리들의 추억 | 즐겁고 행복한 우리반 | 친구들아 안녕! | ||||||
친구를 기억해요. | 어떤 일들이 있었지? | 사진을 찍어요. | 졸업 | ||||||||
상황카드 연결하기 | 사진관 이용하기 | 꽃집 이용하기 | 내가 자랐어요. | 졸업식 | |||||||
예술경험 | 음 악 | 꼭 한번 놀러 오세요(소고) / 친구에게(탬버린,리듬막대) | |||||||||
원 예 | 조화 꽃 바구니 만들기 | 나만의 책갈피 만들기 | 꽃다발 만들기 | 미니정원 만들기 | |||||||
미 술 및 종이접기 | 사진기 만들기 | 액자 접기 | 가장 즐거웠던 일 그리기 | 편지봉투 접기 | |||||||
탐구활동 | 자연 탐구 활동 | 돼지 삼형제 만들기 | 솔방울 인형 | 눈꽃이 있어요. | 숲이 잠에서 깨어날 준비를 해요. | ||||||
환 경 | 양말 재활용 | 이산화탄소 | 빈 박스로 선물상자 만들기 | 천연향초 만들기 | |||||||
신체활동 | 운 동 | 자유자제로 자전거 타기 | 자유자제로 자전거 타기 | 장애물 3개 피하기 | 장애물 5개 피하기 | ||||||
스스로 짐볼 굴려보기 | 짐볼 1m 굴려보기 | 짐볼 1m 굴려보기 | 짐볼 굴려서 볼링핀 쓰러트리기 | ||||||||
사회관계및 기본생활 | 기본생활 | 내 물건 챙기기 | 사물함 정리하기 | 가방 스스로 챙기기 | 책상/의자 바르게 정리하기 | ||||||
사회성증진활동 | “친구야 같이 찍자”라고 표현하기 | ‘우리 모두 사랑해’라고 표현하기 | ‘고맙습니다’라고 표현하기 | “친구야 안녕”라고 표현하기 | |||||||
교구활동 | 수/과학 | 오델로 | 빙고게임 | 비즈걸기 | 파도물결끼우기 | ||||||
감각 | 패턴맞추기 | 도미노 | 도형끼우기 | 키키코블록 | |||||||
일상 | 카메라 | 몸에 좋은 음식/나쁜 음식 | 분리수거 | 끈끼우기 | |||||||
언어 | 앨범 | 친구에게 편지쓰기 | 사진액자 | 송사/답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