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이입니다 ~ ^^
오늘은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발전설비 기능사 실기시험 합격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 왔습니다.
태양광 실기는 23년 4회 실기 시험에서 51점 (3일공부) 으로 불합격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시간이 부족할거 같아 시험을 포기할까 하다가 3일 이라도 열공해 보자 하고 도전했는데 51점으로 아쉽게 불합격을 하고 말았습니다. 1~2일 정도 시간이 더 있었으면 합격할 수 있었는데 하는 아쉬움이 진하게 남았습니다.
그러나 3일 공부로 51점을 취득해서 태양광 실기 시험에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3일 공부 51점이면 1주일 정도 공부하면 합격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험에서는 1주일 정도 열공 할려고 계획은 잡았지만 여러 사정으로 인해 4일 밖에 공부를 하지 못했습니다.
공부방법은 23년 4회 시험때와 똑같이 진행 하였습니다. 당시에도 공부방법이 잘못되서 불합격 된것이 아니라 내용을 정확하게 외우지 못해서 떨어진거라 같은 방법으로 공부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판단 하였습니다.
교재는 신재생(태양광) 에너지 발전설비 기능사 한권으로 끝내기 (시대고시, 기대범 편저) 로 공부 하였습니다. 21년 8월 발행된 책이라 최근 문제가 없다는 것이 단점 이였습니다. 문제는 교재 뒷 부분에 있는 적중예상문제 4회, 실전모의고사 6회를 풀었습니다. 각회 약 20문제 정도이기 때문에 총 풀었던 문제수는 약 200문제 정도가 됩니다. 이 문제들은 적중예상문제, 실전모의고사라는 명칭을 사용할 뿐 대부분 기출문제 입니다.
그리고 지인에게 받은 프린트물 2013~2019년 기출문제 19회 분량을 풀었습니다. 문제수는 380문제 입니다. 책 문제와 프린트물 문제를 합하면 약 580문제정도 됩니다. 문제가 많은 것 같지만 중복 문제가 상당히 많습니다.
저는 이렇게 580문제를 1회독 하고 시험공부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니 어느정도 시험에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24년 2회 태양광 기능사 실기시험 장소는 경인고등학교 였고 11시 30분까지 입실시간 이였습니다. 9시까지 입실하는 시험때 보다는 컨디션은 좋았습니다. 시험은 12시부터 진행되었고 퇴실 시간은 1시 이후에 가능 했습니다. (시험시간은 오후 1시 30분까지)
시험장에서 시험지를 받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시험 문제를 살펴보면 기출문제에서 60% 정도 출제된거 같습니다. 기출변형문제 20%, 신규문제 20%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기출변형문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출에서 출제된 문제는 다 맞아야 하고 기출변형 문제에 따라서 합격.불합격이 결정 되는 것 같습니다.
시험을 다보고 신재생 에너지 네이버카페 에서 가답안을 맞추어 보았습니다. 가답안 채점결과 66점 나왔습니다. 주관식 시험이라 변수가 많기는 하겠지만 그래도 보통 가답안 점수를 기준으로 실제점수는 -5점 ~ +5점 정도로 형성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안정권이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기출에서 나온 문제도 생각을 잘못해서 -7점 정도가 나왔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꼼꼼히 분석한다면 70점 이상은 가능한 시험인것 같습니다.
7/3(수) 최종 합격자 발표가 났고 저는 68점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가채점후 합격을 확신했기 때문에 시험후 최종합격자 발표가 나기까지 1달동안 마음 편하게 지낼수 있었습니다. 주관식 시험인데도 가채점과 실제점수가 2점밖에 차이가 나지 않을정도로 가채점 적중률이 높았네요.
그렇게 어려운 시험은 아닌데 신경을 많이쓰지 않아서 이제서야 최종합격을 하였습니다.
24년 원하는 목표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첫댓글 축하 축하 ~~~~~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룡이님도 파이팅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