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图1
그림 2 베이징 문두구 박물관 장채화 석가모니 불상
图2
图3
그림 3 요대 백자 그릇.
요대의 숭불은 특히 어떤 황제에 의해 더욱 심해져서 요대의 사회에서 특별한 계층인 승려의 상층부를 형성하였다.요대의 승려 상층부는 정치 입사와 경제적 부유, 문화적 박학의 세 가지 특색이 있다.
요대의 '입사(")'증려자는 당시 다른 계층의 '입사(。)'자들과는 경로가 달랐다.랴오나라 거란 귀족 자제는 벼슬길에 올라 '세선의 길'을 걸었고, 음비세습(,)과 부사자(。子)의 뒤를 이었다.한족의 문인학사들은 과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입사(。)한 고위 승려들은 요대의 최고통치자인 거란 황제의 은사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랴오다이치단 황제들은 대부분 불교를 숭앙했고, 특히 랴오다이 중후반기의 성흥 도삼제가 심했기 때문에 이 시기 랴오이잔은 관작자들에게도 상당히 많이 주어졌다.거란 국지 즉재, 요흥종 때의 조정불강, 유중부도법처럼 고승은 삼공삼사를 받은 사람이 있다.흥종황제는 재위 24년 만에 고승이 '삼공(三公), 삼사(三师)이자 정사령(政事令)인 범(凡) 20인을 정배("。)한 것으로 집계됐다.그리하여 '귀척은 족속화하기를 바라고, 많은 남녀를 승니로 삼는다.'
요나라 황제가 승려에게 하사한 관직은 주로 고관(高高)은 실권이 별로 없는 '영예성(荣誉)' '부(。)'였다.예를 들어 성종조의 고승은 비각(不非)으로 '성종을 인도한 까닭에 누관지무정군사(武武军軍")'로, 고승은 '수태사 겸시중("。中)'으로 융화했다.흥종조의 고승은 중희 18년(1049)에 '선조(先朝)'를 받들어 흥종황제가 은가숭록대부검교 태보였다.이듬해에는 태부태위(太傅太尉) 가검교가 있었다"고 말했다.흥종황제는 고승 해산관에 '수사공'을 붙여 '보국대사' '숭록대부'라는 계호를 달아주기도 했다.또 고승 혜감(兴), 흥종(大)이 하사한 숭록대부검교 대위, 고승각원(高僧)에 '결칭칭은 검교 태보대경', 고승정혜관 숭록대부검교 태위.또 료도종은 함옹이년(1066), 5년(1069), 6년(1070)에 고승을 더해 지복 등 '수사도'를, 원석, 법균 등 고승을 하사했다.등이 있다.
요(。)나라 승관은 일반적으로 조정(个别政)에 직접 관여하지 않지만 품위는 높다.거란 료제가 스님들에게 이런 관작을 수여한 것은 스님들과의 접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여겨진다.스님들이 일정한 관작 품위가 없으면 조면군으로 올라갈 수 없기 때문이다.물론 요대 임금이 많은 고승을 스승, 부(")관으로 하사한 것은 중원 한족의 문화를 흡수하고 선진의 제왕을 본떠 어떤 고승을 스승으로 모시기 위해서였다.우리나라 고대에는 전설의 상고헌채인 황제부터 주무왕희발까지 '사보(师)'의 보좌가 있었고, 요제는 이를 인용했다.《원공국사승묘탑비(记载國师)》에 따르면, 랴오성종 예율륭서는 원공국사 조서(诏)를 하사한 자리에서 "朕은 나라에 복이 온다는 말을 듣고, 그 자리에서 주를 잡았다.그래서 누덕 상현이도, 한 번 만만한 사람에게 의지할 수도 없고.당연하죠.헌황 및 희발소와 달리 요제는 고승 스님 '사' '부'들에게 안방치국책에 대해 자문하려는 것이 아니라 불학의 심오한 경전을 배우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었다.
요나라 황제가 어떤 고승에게 준 제2종 관직은 유권한 승무 총괄관료였다.요(统治者) 통치자들이 전임 승관을 두어 광대한 승(僧)을 관리하는데, '이(治)승(。)'은 한 수 위다.요인은 부처를 숭앙하고, 절암은 오경의 여러 주현에 널리 퍼져 있고, 소도승니는 수천 명이다.이 수많은 승니를 잘 다스리고 못살게 구는 것은 불교의 요충 발전뿐 아니라 요대 통치정권의 공고함과 사회질서의 안정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문제다.'속'관으로 승니를 관리하면 종교규법을 잘 모르고 혐니 심리를 불숙하게 하다 보니 자칫 급소를 잡지 못하고 오히려 승니의 불만을 사거나 소란을 피울 수 있다.또 승을 관리로 삼아 승을 다스리면 그 부족을 보완하고, 과오를 피하며, 반공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요제가 고승을 전임 승무관으로 하사한 것은 경종 때부터다.《요사경종기》재:보령 6년(974) 12월, 경종 "사문소민(为門昭民)을 삼경제도승니도(三京道僧都)에 총괄하고 겸시중".성종(之后) 집권 이후 이 같은 전직 승무관이 크게 늘어난 것도 요(。)나라 중후반에 이르러서는 랴오지(地地)승니의 수배가 됐기 때문이다.요대 전임 승관은 '도총괄' 외에도 홍호(。) '송막기문(松門)'에 실려 있으며 '유정부판록' '승록' '도승록' 등이 있다.요대 전임 승관의 관리 권한이 다르다.어떤 사람은 경도가 관할하는 사원을 관할한다.흥종조의 고승이 비탁한 것과 같이 위중희 18년(1049)에 흥종황제(") 칙서("。)에 의해 상경관내도승록(京都僧)이 수여되었다.고승연묘는 중경관내도승록, 고승근행은 중경관내승록판관, 고승법문은 중경관내승록판관 등을 지냈다.요대 전임 승관은 어떤 사원이나 어느 구역 내의 승사만을 관리하는 경우가 있다.고승 홍각 즉 임홍법사 관내 도승록의 경우 "고승법은 금태사 승록을, 고승 법각은 보제사 우가승록판관, 고승묘행대사의 제자 중에서이 두 종류의 승관(僧) 승직은 독자적인 료(。)대 승려 인사층을 형성하고 있다.전체 요대승 중 벼슬에 오른 고승들의 비율이 매우 적고, 황제의 '은사'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수동형'의 '입사(入)'임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현상의 하나로서 역사적 사실이다.
료다이 고승들은 경제적으로 매우 부유했고 그들은 료다이 상층부의 한 부유층을 구성했다.물론 요(当然)나라 통치자가 추진한 숭불(崇)중교(国策)의 국책과도 관련이 있고, 랴오(。)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원조와도 관련이 있다.요대의 사적 자료, 흔한 황제, 황후(황태후 포함) 및 공주, 驸마 및 기타 관료 귀족들이 승니에게 돈을 주고 제물을 바치고 헌택하여 절을 지었다는 기록이 널리 발견되었다.황제를 중심으로 한 거란의 귀족관료들의 아낌없는 손길이 요대 고승 계층의 경제적 풍요의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고승에게 돈을 주고 절을 지으면 요대 전 중기가 있다.주 이존 길금정석기에 기록된 요대 사문 지원 천록 3년(949)에 쓴 선로사 장리불치석함기, 즉 스승 청천을 기억하라.표주문을 찾아보니 대요황제가 앞장서서 돈 삼백 관을 모아 자금을 충당했다고 한다.이 중 '대요 황제'는 랴오 세종 예율응우옌을 가리킨다.석함기 이후 천인읍이 시주한 명단에는 세종황후 동명왕부인 등 귀족관료들이 대거 포함됐다.또 랴오징종 때의 驸마도위, 웨이왕 샤오수싱, 위국장공주 등이 출자해 백대산 운거사 비루 하나, 오간 육대를 짓고 허리에 앉기도 했다.성종 때 진국공주도 거액을 들여 랴오난징(及其南京)과 그의 두하(懿下) 의주(。州)에 절을 짓기도 했다.요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고승에게 금품과 헌택할지를 하사하고 절을 짓고 절을 짓는 바람이 더욱 거세지고 도종조를 으뜸으로 친다.청녕 5년(1059)과 같이 진대위 장공주는 그 택지를 시초로 삼고, 스승에게 절을 지어달라고 부탁했다.의덕황후와 도종황제 예율홍기, 등이 함께 하사됐다.물론, 요 세대의 많은 하층민 백성이 부처를 믿고 교시하는 사람들도 있고, 자주 연합하여 자원하거나 자발적으로 돈을 내어 사승들을 후원한다.
요대의 임금과 관원인사, 그리고 서민의 아낌없는 주머니를 털어 사원을 지으면서 요대의 사원경제가 활성화되고, 많은 상층부 승려들이 사찰 승려 대지주로 변신했다.그들은 승사, 채소 과수원, 농지, 소작농('2세부') 및 가축, 돈과 비단, 곡식류 등을 포함한 많은 사원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몇 가지 예를 들다.종나라를 흥성하게 한 것 같은 양양사.사문수약의 《缙양사장장기(残文)》는 이 절의 재산에 대한 상세한 기록이 있었다.그러나 잔문이 되어 현재 불완전한 통계만으로도 이 절에는 논이 최소 497무, 승사가 380여 대 있다.관계사만 해도 산업이 작지 않다.대안 9년(1093)의 《경주진공산관계사비명》에만 따르면 이 절에는 토지 3000무, 산림 100여경, 과목 7000여 그루, 불전, 승방 및 점사가 있다.
요대의 사원인 고승이 사원에 반의탁하는 '이세농가' 소작농을 착취해 농업생산에 나서자 엄청난 재산이 절로 흘러 들어가 그들의 주머니로 흘러 들어갔다.그들은 풍부한 토지 원림 자산으로 재생산을 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큰 사원들이 요대 후반에 이르러 이미 많은 부를 축적하였다.'보제사 엄혜대덕탑기명'에 따르면 연경삼학사는 3년 동안 5000여 관을 모았다.
위 요대의 일부 대사원은 거란 황제와 그 밖의 달관 귀인들의 도움으로 절의 경제가 번성하고, 사찰의 주지인 고승들을 부갑의 한쪽 승려인 대지주로 만들지 않으며, 앞서 말한 '입사' 고승들
요나라의 상층부 승려들은 벼슬을 하고, 경제적으로 부유할 뿐만 아니라, 다재다능하고 박식하다.요대 수천 명의 추악한 반려자들 가운데 상층부에 사는 승려들 중에는, 많은 사람들이 학식이 풍부하고, 재능이 넘치며, 성과가 뛰어나다.이것도 요대의 상층부 승려들의 두드러진 특색이다.
책을 저술하여 이론을 세우다.요대의 상층부 승려 중에는 고승이 적지 않고, 지식이 깊고, 불학 경전의 연구에 조예가 깊다.그들은 모두 그 유생의 해에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연구하고, 부지런히 일하며, 후세 사람들에게 많은 불학 연구 전문 저서를 남겼다.요목종 때의 고승 '도□'처럼 밀종 불학을 열심히 연구하여 '현밀원통성불심요집', '공불리생의' 등 여러 권을 저술하였다.또 랴오성종 때의 고승인 诠밍(京明)처럼 옌징(랴오난경)의 연충사를 집전한 랴오다이 불교법상 종파의 대표주자로 성종 황제는 '무해(無碍大。)'라는 이름을 붙였다.诠明은 요대 중기의 박학다재로서 불전에 정통하고, 덕후가 높은 불학대사로 요대 사문희린의 모든 경음의지속서(糅義劭)에 있어서, "돈주인에게는 지장이 없다.诠明은 《법화경회고통금전》, 《금강반야경선연과》, 《선연회고통금전》 등 수십 권의 저서로 일생을 풍미하였다.다시 흥하면 도이조가 바뀔 때의 고승은 비탁(非)이며, 요대 불교 정토종의 수문자로 평생 저술이 많다.역사에서는 도종 청녕 6년(1060) 춘, 도종 황제 행연에게 직접 연경관내 참회주보살계사를 가르쳤다.'궐장 수색, 예전(聿)'은 물론 '왕생집(往生集)' 20권을 편찬해 도종의 가찬(帙)을 받았다.상층 세 명의 고승들 외에도 희골, 행균, 사효, 징연, 지덕, 덕운, 지복, 법오, 수진, 각원, 선연, 지실, 자연, 지연 등에 기여하였다.
돌을 새기고 경을 새기다.요대에는 불학 경전을 보존하고 불교문화를 고취하기 위해 고생을 마다하지 않는 문화고승들도 적지 않았다.우리나라는 이미 수당(隋)을 맞아 베이징(北京)시 서남방산(南西县山)현의 백대산 운거사(。) 일대에 석판경문을 조각하다가 중단한 고승들이 적지 않다.랴오나라 성종 태평 7년(1027)에 이르러서는 랴오나라 정부의 대대적인 지원 아래 랴오나라 고승들이 돌을 깎고 경을 새기 시작했다.비교적 유명한 것은, 예를 들면 고승 가원(高镌)과 같이, "점파운드를 올려 잘못을 고치고, 오류를 왜곡하고, 새로운 것을 보충하고, 문장이 추락하여 부흥하고, 초장이 폐작되었다.스승의 뜻을 받들어 모시다.이렇게 하여, 성흥도삼삼백여 년, 도종 청녕 삼년(1057)에 이르러 요대 고승은 수당 스님이 새기지 못한 《대반약경(大般經)》의 나머지 80권, 계비 240권을 완성하였다.도종(道。) 집권 후반기까지만 해도 고승 통리 스님과 제자 선정, 선예(等人) 등이 화연 및 민간 후원을 이용해 탐사각석을 계속 교과하는 성과가 있었다.이후 이들은 석경대비 180방, 소비 4800방을 운거사 서남쪽 구석에 묻었다.
단을 만들어 경을 강론하다.요대박학의 고증은 문을 닫고 책을 만들고 돌을 파서 경을 새기는가 하면, 궁중에 자주 단을 만들어 황제와 황실 구성원에게 경법을 설파한다.요도종 예율홍기 즉 증광연고승과 같이 궁정전 안에 불단을 열고 참선논법하였다.요사(载)는 대강 5년(1079) 9월에 도종황제가 "제대로에 승도들이 단을 여는 것을 금할 수 없다"고 조서("。)했다.11월에는 '사문에게 길을 지키게 하고 내전에 단을 열게 하였다.'수창 6년(1100) 11월에는 도종(道巫)이 '조의무려산승지달("。山僧)'을 내전에 설치하였다.또 고승수사공명원진법대사도 "내전담을 자주 모시고, 중고의 뜻을 깊이 새겨라"고 했다.요대 고승들은 궁정 내전에 자주 단을 세워 황제와 황실의 구성원을 위해 경을 가르치는 것 외에 민간에도 수시로 대계단을 설치해 백성들에게 계보를 전하고 있다.고승법처럼 모두 마안산 혜집사에 단을 설치하고 경을 강강하여 한때 성황을 이루었다.법균대사 유행비명(愎行即)은 "순산상하의 염원으로, 이곳에서 시작되어, 계단을 조위하고, 구름처럼, 관리가 다스리지 못하며, 모든 사람이 귀경하거나 욕심을 부린다(忄).법균 스님은 계단에서 경을 가르치는 것 외에, 각지를 돌아다니며 불법을 자랑하며, "서루백수(xī) 유성평산 운중곡천의 자금의 요청을 받고,
시문을 부르다.요대 중고승 중에는 선시도 잘 읊고 문학적 소양도 높은 사람이 적지 않다.흥종조의 고승해산과 같이 불경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있을 뿐만 아니라 문학적 조예도 높아 시를 읊고 부를 짓는 데 뛰어나다.해산은 흥종황제로부터 '사공대사'라는 관작을 받고 궁정을 자주 드나들 정도로 흥종황제와 가깝게 지냈다.흥종황제 '한화'는 정도가 심하고 시를 잘 읊어 해산과 함께 자주 시를 불렀다.한 번 흥종이 또 해산에게 시를 지어 달라고 요구하니, 해산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흥종이 먼저 한 수를 읊어 '책문'해산 : "꽃을 피하려고 읊지 않고, 이미 읊은 것을 어찌하여 진심을 필요가?우리 스승(해산을 가리켜)이 이렇게 과분하니 제자(흥종 자신을 가리켜)는 천박한 것을 알아본다."해산은 '책'을 받아 어쩔 수 없이 '화'와 '두 곡'을 불렀다.본은 세상을 떠나면서 깊이 있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천자는 이미 노래를 잘 불렀고, 그 두 사람은 서로 더욱 마음이 같다.만국을 에워싼다 해도 적수가 되지 못하고, 한 가지 지혜는 삼지경이 되는 것이 낫다."흥종이 죽은 후에도 해산은 즉위한 도종황제와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도종황제의 생일인 천안절 해산은 도종황제에게 송학도 한 폭을 선물하며 천재학이 만세송을 끌어안고 서리깃줄기가 푸른 가지 가운데 있다.4시에는 변한 것이 있는데, 우리 임금님의 성수와 함께 하렵니다."
절에 주재하여 학교를 세우다.요대 고승은 박학다식하여 사원의 물력이 매우 두텁다.이에 따라 적잖은 고승들이 사찰에 머물며 학교를 흥학하고 교육을 시켜 민중을 미화하고 불학 인재를 양성했다.비교적 유명한 예흥중부(三中寺)인 '삼학사(三學学)'는 고증(高憎)이 주재하고 불학의 고급 인재를 양성한 불교 고학부(高學。)다.흥중부개축삼학사비(兴中府三學寺)는 "삼학자, 그 유래가 멀다.당에서 발기하다.유랴오에 이르러서 삼학사를 부서에 지었다.일경 승행청고를 강수로, 예련군 경 율 논학우를 삼법사로 택해 교문을 열고 학자를 가리킵니다.유사한 불교학부 "삼학사"는, 료의 난징(연경)에도 있었다.흥종중희(一年) 11년(1042) 12월, '식승우(于)'는 연수(,), 연충(悯), 삼학삼사(三學三寺)다.이 삼학사(三學指南)가 바로 안내경(燕京, 연경)의 '삼학사(三學寺)'다.도종 때 고승법균은 증주연경삼학사 논장으로 극존영을 준비하였다.요대 고승은 요대 문화 분야 내의 한 박학 계층으로서 요대 문화, 특히 불교 문화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장국경 《요대사회사 연구》에서 발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