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사용 매뉴얼(게스트,참가자용)
이 매뉴얼은 게스트(참가자)가 zoom 화상강의 참가시 기능을 간편하게 익힐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제일 아래의 참고자료 링크를 활용바랍니다.
1. 용어와 기초지식
*ZOOM이란? 컴퓨터나 모바일기기 등을 통해 화상, 음성, 화일을 공유하며 강연 또는 회의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ZOOM의 기능들
- 화상회의, 음성회의, 화일 및 사진을 공유하며 PPT진행, 기록(녹화, 녹음)
*요금제(게스트는 ZOOM의 회원가입 필요없음)
- 무료사용제 : 그룹회의시 40분 제한
- 유료사용제 : 호스트, 즉 회의 주관자인 경우 유료 요금제가 필요(시간제한 24시간, 인원 100명까지)
2. PC(또는 노트북)에서 ZOOM앱의 설치
위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바로 zoom설치 프로그램이 다운로드되고 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자신의 PC에 zoom이 설치됩니다.
- 게스트(참가자)는 ZOOM회원 가입을 안해도 호스트의 초대로 회의 입장 가능합니다.
3. 모바일(핸드폰)에서 앱 다운로드
-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는 플레이스토어에서 "zoom"으로 검색하면 zoom관련한 여러가지 앱들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 "ZOOM Cloud Meetings"를 설치하면 됩니다.
4. ZOOM강좌 참가시 사용기기
1)모바일폰 : 카메라와 마이크 스피커가 다 기본 장착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준비는 불필요합니다.
2)노트북 : 노트북도 웹캠과 마이크 스피커가 기본 장착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준비 없이 사용가능하지만
화질의 향상과 음성 전달을 명확히 하기 위해 별도의 웹캠과 마이크를 설치해도 좋습니다.
3)PC : 웹캠과 마이크(마이크가 부착된 이어폰도 사용 가능)가 필요합니다.
*PC에서 별도의 기기를 설치하는 경우 반드시 마이크와 스피커가 잘 작동하는지 사전에 확인 필요합니다.
※ 모바일폰은 앱만 미리 설치하면 별도의 작업 없이 zoom강좌 참가가 없어 수월합니다.
하지만 강의의 성격에 따라 자료를 많이 보여주는 강좌일 경우 화면이 작아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 어떤 기기를 사용하건 Wifi가 잘 연결되는 환경이어야 합니다. 아닐 경우, 접속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5. 회의 참가시 ZOOM 설정
- 오디오와 비디오의 설정이 우선입니다.
- 손들기, (채팅), 아이콘 표시하기의 방법(박수, 최고 등)도 미리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 상세내용 :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ZOOM 오디오, 비디오 설정 요령(게스트를 중심으로))
6. 화상강의 참가시 주의사항
- 조용한 방에서 참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야외 또는 카페 등에서 참가할 경우는 오디오를 제한적으로 사용해 주세요(발언할 때만 오디오를 켜도록).
- 모바일폰의 알림음(카톡 등)은 미리 제거해주세요.
- 참가장소에 Wifi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주세요.
(Wifi가 잘 되지 않는 경우 접속이 불완전해질 수 있습니다).
※ 기타 ZOOM 사용법
- 더 상세한 사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