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 누가복음4장14~30절
제목 : 고향의 배척
광야에서 돌아온 예수님은 갈릴리에서 사역을 시작하십니다.
나사렛 회당에서 이사야의 예언을 인용하여 ‘은혜의 해’를 선포하시지만,
고향 사람들은 예수님을 배척합니다.
누가복음 4장에는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마귀에게 유혹을 받으신 사건에 이어서 예수님께서 나사렛 회당에 들어가신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누가복음에만 의존하면 이 두 사건이 연결된 것으로 생각하게 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 두 사건은 연결된 것이 아니고,
그 사이에 요한복음 1:35-4:44의 [초기 갈릴리 사역과 유대 사역]
-제자들을 택하신 사건,
-가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사건,
-첫 번째 유월절을 맞아 예루살렘에 올라가셔서 성전을 정결하게 한 사건
등이 삽입되어야 합니다.
회당 안의 고향 사람들이 예수님께 바라는 것이
"우리의 들은 바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네 고향 여기서도 행하라"(23절)는 것이었다는 점에서도 이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갈릴리 지방에 돌아오신 후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셨으며,
마침내 고향 나사렛에 이르셨습니다.
본문을 통해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이 몇 가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갈릴에 돌아오시다(14~15절)
1) 예수님의 소문이 사방에 퍼졌습니다(14절).
“[14]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저자 누가는 철저하리 만큼 성령에 대해서 강조합니다.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실 때 성령이 임한 사실(3:21,22)과
-성령에 이끌려 광야에서 금식하며 마귀에게 시험받으신 일(1절) 등에서
누가는 성령의 역할을 두드러지게 부각(浮刻) 시킵니다.
그런데 이곳에서도 누가는 재차(再次) 성령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새로운 사역의 단계에 들어가기 전에,
그가 성령의 권능으로 무장되었음을 재삼 언급합니다.
이러한 언급은 누가의 독특한 특징(特徵)으로
본서(10:21)와 사도행전(행 1:8;10:38) 등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우리는 1장에서 4장까지 오면서 예수님의 잉태에서 사역의 시작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개입했던 성령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예수님의 능력이 성령의 권능을 통해 가시적으로 나타나,
그의 명성이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2)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습니다(15절)
“[15]친히 그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
누가는 여기서 예수님이 무엇을 가르쳤는지 그 내용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그는 예수님이 성령의 권능으로 가르쳤고,
그 가르침으로 사람들이 예수님을 칭송했다고만 전할 뿐입니다.
예수님께서 이처럼 칭송을 받은 이유는
그의 가르침에 생동력, 권위, 논리 정연함, 실제적 적용, 흥미, 진리 등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31, 32절;마 7:28, 29).
그러나 예수님의 가르침을 들으려고 몰려온 무리들의 칭송이 결코 절대적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처음에는 열심(熱心)으로 찾아왔지만
예수님의 가르침이 그들의 선입견과 차이(差異)가 있음을 발견하자
그들은 반대로 비판적 태도를 취하거나
심지어 적대적 행위를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같은 모습은 본장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28, 29절).
한편 '가르치는' 것은 예수님의 사역에 있어 골격을 이루며,(마4:23;9:35;11:1),
그 가르침의 주요 내용은 하나님과 예수님자신에 관한 계시(마 6:32, 33;요 14:6) 및 하나님 나라에 관한 복음(17:20, 21;마 21:31) 등으로 요약됩니다.
복음서에는 병자 치유 등을 위시한 예수님의 놀라운 이적들이 독자들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이적들도 예수님의 메시야 되심과 메시야의 여러 교훈의 진정성을 뒷받침하는 증거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에 그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은혜의 해를 선포하시다(16~21절)
1) 예수님이 회당에서 늘 성경을 읽으셨습니다(16절).
“[16]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그가 자라나신 곳'은 예수님이 자신의 고향에 있었음을 강조하는 누가의 표현입니다.
예수님이 회당을 방문한 것은 예수님의 어렸을 때부터의 습관입니다.
누가는 예수님이 '자기 규례대로' 곧 '전에 하던 대로' 회당에 참석했음을
시사 함으로써 유대인의 경건 생활을 준행하였음을 강조합니다.
이와 같은 누가의 강조는
예수께서 이처럼 유대인의 경건 생활을 준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철저하게 배척당했다는 사실을 크게 부각(浮刻)시키고있습니다.
회당에 들어가사. - 유대에서는 5세가 되면 회당에 가는 것이 허락되고,
13세가 되면 회당에 출석하는 것이 유대인 율법생활의 일부분입니다.
유대인들의 회당의식은 성경에 나타난 바 없지만 유대 전통에 따르게 되면 그들은 회당에 들어가서 제일 먼저 개인 기도를 합니다.
그 다음 '쉐마'(신 6:4-9;11:13-21)를 고백하고,
열 여덟개의 간구로 이루어진 소위 18기도문을 낭송합니다.
그 후 예배에서 가장 중요한 성경을 낭독하게 되는데,
보통 모세오경이 중심된 고정된 성구집(lectionary)의 구절을 읽습니다.
성경은 몇 사람이 교대로 읽는데 아람어로 돌아가면서 읽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경 낭독 후 기도를 하고 설교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설교는 설교할 만한 사람이 있을 경우에만 하게 됩니다(행 13:15). 한편 성경을 낭독할 사람은 선정(選定)되었는데,
본문에서 예수님께서 자진해서 성경을 낭독하였는지 아니면,
그전에 비공식적인 요청이 있었는지는 언급이 없습니다.
①개인 기도, ②'쉐마'(신 6:4-9;11:13-21)를 고백,③18기도문을 낭송,
④성경을 낭독(보통 모세오경),⑤기도한 후,⑥설교.
성경을 읽으려고. - 예수님의 가르침은 성경으로 시작되어 성경으로 끝납니다. 이는 그가 바로 '말씀이 육신이 되신' 참 메시야라는 사실을 뒷받침합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구약 말씀, 특히 율법 자체에 대해서는 결코 거부감을 나타내신 적이 없습니다.
다만 예수님은 율법의 자귀자체에 얽메이지 않고, 그 율법 규례들 속에 함축된 정신을 밝히 드러냄으로써 사람들에게 진실로 요구되는 생명력있는 교훈을 베푸신 것입니다.
2) 이사야의 글을 찾으십니다(17절)
“[17]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 곧”
저자 누가는 예수님 자신이 사61장1~2절을 선택해서 읽었는지 아니면,
그 구절들이 그 날 안식일에 읽혀지도록 이미 정해져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드리거늘'(에피디도미)이란 말을 예수님이 특정한 책을 요구하고 그 책을 사람들이 넘겨주었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찾으시니'에 해당하는 '휴렌'은 우연히 발견되었다는 뜻보다는
예수님의 의도적 발견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고 보아도 무난합니다.
3) 이사야61장1~2절 말씀입니다(18절)
“[18]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예수님께서 낭독하신 사 61:1, 2의 말씀은 예수님의 두 가지 사역,
곧 선지자적 사역과 메시야적 사역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먼저 예수님은 신 18:15, 18에 예언된 바로 '그 선지자'(the prophet)로서 심령이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자이심을 증거합니다.
그리고 둘째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곧 메시야로서(단 9:24) 영적으로 눈멀고 포로 된 자들을 죄악에서 건져 내어 자유하게 하시기 위해오신 분임을 증거합니다(6:20, 21;7:18-23).
본문의 '임하셨으니'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크리세'는 '기름붓다', '기름바르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예수님께 성령이 임했다는 것은 기름부음 받았다는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서 제사장(출 28:41), 선지자(왕상 19:16), 왕(삼상 10:1)들이
기름부음을 받았듯이 예수님께서도 기름부음 받으신 분으로서,
이러한 직분을 모두 수행하실 것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이사야 예언의 주인공이신 예수님께서는
(1) 성령을 받은 자이며
(2) 복음의 선포자이며
(3) 눌린 자를 자유하게 하는 메시야의 사명을 감당하는 분이신 것입니다.
①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가난한 자'란 순수한 은혜와 자비만을 얻기 위하여 마음을 열어 놓은자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예수님께서 '심령이 가난한 자'에게 하늘나라를 소유하게 하실 것을 가리킵니다(마 5:3).
*마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②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그리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이란 일차적으로 유대 백성이 바빌론에서 귀환(歸還)할 것을 가리켰지만 궁극적으로 메시야께서 온 인류를 죄와 사망의 그늘에서 해방시킬 것을 의미합니다.
③ 눈먼 자에게 다시보게 함을.
또한 '눈먼 자에게 다시보게'라는 표현은 예수님께서 육체적으로나 영적으로 눈먼 자에게 시력을 회복시켜 주실 것을 가리킵니다.
④ 눌린 자에게 자유를.
마지막으로 '눌린 자에게 자유를'이란 표현은 죄의 노예가 되어 세상의 근심과 걱정에 얽매이며 고통 받는 자에게 예수님께서 영혼의 평안과 자유를 주실 것을 가리킵니다.
4)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19절)
“[19]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주의 은혜의 해'는 레 25:8-55에 나타난는 '희년'(year of iubilee),
곧 여호와께서 매 50년마다 빚진 자들의 빚이 탕감되고 노예들이 해방되고 땅의 경작을 쉬게 하고 모든 거민들이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가게 정하신 해방의 해를 뜻합니다.
나아가 이 해방의 해는 하나님께서 그의 주권적인 은혜로 죄와 죄의 결과에서 우리를 해방시키는 역사(歷史)의 시기를 가리킵니다.
바로 이와 같은 시기는 메시야가 선도할 새로운 시대를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께서 이사야의 이 놀라운 말씀을 인용하신 것은
그가 당신의 사명을 똑똑히 인식하고 계셨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한편 이사야서의 인용 부분인 본문을 누가는 결국 예수님의 사역에 대한
표제적(標題的)인 표현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선지자이며 메시야로서 예수님은 성령의 능력으로 사회의 소외자들,
가난한 자들 및 이방인들을 포함한 온 인류를 위해 봉사하실 것입니다.
5) 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않으십니다(20절).
“[20]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읽기를 마치신 예수님은 성경 두루마리를 말아서 그것을 '맡은 자'에게 건네주셨습니다.
여기서 '맡은 자'(attendant)는 흔히 '섬기는 자', '배 젓는 자'를 말합니다.
이 '맡은 자'의 직책은 매우 다양한데,
이들은 ①성경 두루마리를 관리하고, ②회당을 청소합니다.
그리고 ③안식일에는 성일을 선언하는 은나팔을 불며,
⑤주중에는 어린아이들에게 율법을 가르칩니다.
이들이 관리하는 성경 두루마리는 보통 함이나 궤에 보관됩니다.
한편 낭독자가 성경 두루마리를 '맡은 자'에게 넘겨주고 나면,
낭독자는 자리에 앉게 됩니다.
랍비적 전통에 따르면 앉는 것은 가르침의 시작입니다.
낭독자는 그 자리에 앉아 낭독한 구절에 관한 교훈적 강론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예수님의 강론에 대한 청중들의 반응은
호의로 시작해서 결국은 적대감으로 끝이나고 맙니다.
6)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21절).
“[21]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오늘'은 다분히 긴박감을 띤 표현으로 아침부터 저녁까지에 해당하는 '하루'라는 의미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 허용된 일정기간'이라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오늘날은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게 생생히 들려오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구원을 얻을 수 있는 모든 날인 바 지나간 과거가 아닌 오늘 완성되는 '주의 은혜의 해'(19절)를 뜻하는 것입니다.
실로 '오늘'이야말로 구원받을 날이요 하나님 앞에서 결단을 내려야 할 날인 것입니다.
3. 예수님을 배척하다(22~30절)
1) 이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22절).
“[22]그들이 다 그를 증언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
'증언하고'는 '칭찬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은혜로운 말'에 놀랐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이후로도 예수님이 말씀을 증거하는 곳에서 계속해서 나타납니다(20:26).
[예화]데나리온-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눅20:26 “그들이 백성 앞에서 그의 말을 능히 책잡지 못하고 그의 대답을 놀랍게 여겨 침묵하니라”
청중들이 기이하게 여긴 것은 예수님의 외모나 행동을 통해서 나온 것이아니라 '은혜로운 말씀'에 기인한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처음에 긍정적 반응을 보인 청중들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라는 부분에서 적대적인 태도로 돌변한다는 점입니다.
본문은 청중들이 왜 적대적이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같은 동네 나사렛에서 목수 요셉의 아들로 자라 이토록 엄청난 주장을 하는 목수 요셉의 아들 예수님에게서 너무도 당돌한 느낌을 받았던 것으로 추측이 갑니다.
즉 사람들은 예수님의 인간적인 면, 즉 목수 요셉의 아들이라는 사실만 염두에 둘 뿐 그가 바로 메시야라는 사실은 믿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예수님을 기이히 여기며 칭찬하던 분위기가
쑥덕공론과 의심과 불신의 분위기로 돌변하여,
급격하고도 과격한 감정의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2)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네 고향 여기서도 행하라 하리라(23절)
“[23]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반드시 의사야 너 자신을 고치라 하는 속담을 인용하여 내게 말하기를 우리가 들은 바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네 고향 여기서도 행하라 하리라”
“의사야 너 자신을 고치라” - 본래 이는 '남을 돕는다고 하는 사람은 먼저 자기 자신을 돕는 것이 바른 순서'라는 의미의 속담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 속담은 예수님께서 메시야 되심을 입증하기 위해 가버나움과 기타 등지에서 행하신 이적들을 여기 나사렛에서도 행하여야 한다는 사람들의 시험기 깃든 요청을 예언한 것입니다.
따라서 예수님은 회당에서 그의 강론을 들은 나사렛사람들이 나타낼 반응을 미리 간파하고 계신 셈입니다.
예수님은 그의 사역 기간 중 계속해서 표적을 보이라는 요구들을 받곤 했습니다(11:16, 29).
*눅11:16,29 “[16]또 더러는 예수를 시험하여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을 구하니[29]무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이 세대는 악한 세대라 표적을 구하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나니”
하지만 예수님은 단순히 사람들의 호기심을 만족시켜 주기 위한 목적에서 이적을 행하시지는 않습니다.
3)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24절)
“[24]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아멘 레고 휘민) -
이 말은 엄숙한 단언을 내리고자 할 때 사용된 것으로
누가복음에서 여섯 차례 사용되었습니다(12:37;18:17등).
'진실로'에 해당하는 '아멘'이라는 말은
구약에서 각개인과 공동체에 관련되어 사용되었는데
(1)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다(왕상 1:36)
(2) 하나님의 위협이나 저주가 내림을 확증하다(민 5:22)
(3) 송영에 답하여 하나님께 대한 찬양에 참여하다는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결국
(1) '아멘'은 예배시의 환호로서 적극적 응답을 의미하며(계 5:14)
(2) 기도와 송영에서(갈 1:5;엡 3:21;딤전 1:17) 아멘은
그 기도와 송영의 내용에 대한 온전한 공감을 나타내 줍니다.
여기서처럼 예수님이 아멘을 자기 자신의 말씀 앞에 둘 때,
그 목적은 그 말씀의 진정성과 타당성을 강조하는데 있습니다.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 받을 자가 없느니라” - 이 속담 자체는 큰 일을 성취한 사람이 자기 고향에서는 오히려 냉대 받는다는 의미로 쓰였습니다.
왜냐하면 대개 사람들은 시기와 질투심으로 인해 타인의 탁월성을 객관적으로 인정해 주기를 꺼려하며 자신의 평범한 수준으로 타인을 격하시키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속담을 자신에게 적용하신 것은
자신이 고향 나사렛에서 배척받는 사실을 지적한 것이지만,
나아가 한층 더 깊은 의미를 내포합니다.
즉, 예수님은 자기 자신의 민족에게 배척당한 선지자들의 계보(系譜)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4)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25절)
“[25]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삼 년 육개월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 본 구절은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진리의 근거 위에서 말하노니'라고 다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어지는 구약상의 두 가지 실례가,
나사렛 사람들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을 확증해줍니다.
나사렛 사람들은 엘리야와 엘리사가 행한 일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또 그것을 믿고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엘리야와 엘리사가 오직 이방인 과부와 수리아 사람 나아만에게만 하나님의 은혜를 베푼 일이 자신들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Lenski).
5)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보내심(26절).
“[26]엘리야가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오직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
엘리야가...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 왕상 17:8-24에 나타난 내용입니다.
3년 6개월동안 이스라엘 땅에 비가 내리지 않았을 때 온 땅에 흉년이 들어 그 상황은 매우 참담했었습니다.
더욱이 뚜렷한 생계 대책을 마련하기 어려웠던 과부들의 생활상은
매우 극심해 그들 중 대부분이 굶주림에 허덕였습니다.
그런데 이때 엘리야는 가뭄에 고생하며 굶주려 있는 이스라엘의 많은 과부들을 남겨두고 베니게의 큰 도시 시돈에 있는 작은 마을
사렙다에 사는 이방인 과부를 찾아가 그 집을 구원하였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엘리야가 단독적으로 이 일을 행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이룬 일이라고 명백히 밝히고 있습니다.
한편 사렙다의 과부에게 베풀어진 자비는 예수님께서 수로보니게 여인의 딸을 치유해주신 경우와 유사합니다(막 7:26-30).
6) 나병환자 중에 오직 수리아 사람 나아만뿐이었느니라(27절).
“[27]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나병환자가 있었으되 그 중의 한 사람도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 오직 수리아 사람 나아만뿐이었느니라”
왕하 5:14의 내용입니다.
엘리사의 경우도 엘리야의 경우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됩니다.
그때에 이스라엘의 다른 많은 문둥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오직 수리아의 장수 나아만만이 깨끗함을 얻었습니다.
이 역시 하나님이 엘리사를 통해서 이방인에게 베푸신 은혜라고
예수님은 명백히 밝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예수님의 가르침은 구약성경에 예언되었던 구속사의 새 시대가 도래하였음을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즉 민족이나 국가를 초월하여서 진실되게 '예수님께로 나오는 모든 자들에게' 구원의 문이 활짝 열리게되었음을 의미합니다(마 8:11;요 6:37).
*마8:11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요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오늘날 성도들에게 있어 이방인의 구원이라는 주제는 너무도 자연스럽게 이해되지만, 당시 배타적 선민사상으로 무장되어 있었던 유대인들에게는 일대 충격이고 도전이었습니다.
이 이방인의 구원이라는 주제는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처음 선포된 것이 아니라 구약 속에 이미 태동되어 있었던 구속사의 한 주제였습니다.
(사 43:5, 6;49:12;59:19;말 1:11;미 4:1, 2;슥 8:20-23).
한편 나아만 장군의 치유사건은 예수님께서 로마백부장의 종을 고치신 경우와 유사합니다(7:1-10).
7) 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크게 화가 났습니다(28절).
“[28]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크게 화가 나서”
예수의 말씀이 선민의식에 가득차 있는 유대인들에게는
모욕과도 같은 언사로 받아들여졌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 경배와 찬양을 드리는 회당은
일시에 수라장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청종하고 겸손한 태도로 자신들에게 축복을 내려 주시길 간구해야 할 청중들은 냉소적이고 불신에 찬 태도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맹목적인 증오와 분노의 태도로 돌변합니다.
8)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떨어뜨리고자 합니다(29절).
“[29]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떨어뜨리고자 하되”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분노가 극에 달하면 살의(殺意)를 띠게 됩니다.
처음엔 호의적인 태도로 말씀을 듣던 청중들이 어느새 폭도가 되었습니다.
이는 예수님을 향하여 호산나 찬양을 외치던 군중들이 종국에 가서는
'십자가에 못박으소서'라고 외치는 적대 무리로 돌변하는 장면과 대비해 보면 어쩌면 당연한 귀결인지도 모릅니다.
한편 나사렛은 갈릴리 구릉의 남쪽 경사면의 낭떠러지 위에 위치하였습니다.
나사렛 사람들은 예수님을 이 낭떠러지에서 밀어 떨어뜨림으로써 오히려 그들의 배척과 살해 행위를 정당화하려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예수님께서 이방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외쳤기 때문에 예수님이 민족 반역죄를 범한 것으로 몰아 유태 전통상 반역자를 처단하는 형벌 제도인(대하 25:12) 벼랑에서 아래로 사람을 밀쳐 죽이는 형벌을 집행 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후에 십자가의 형장으로 갈 때와 마찬가지로 이성을 잃은 무리가 자신을 마을 밖으로 몰아내는 것을 묵묵히 허락하셨습니다.
9) 예수께서 그들 가운데로 지나거 가시니라(30절).
아직은 예수님께서 죽음을 맞이하실 때가 아니었습니다.
본문은 예수님께서 그 죽음의 상황을 어떻게 모면하셨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으므로 그 상황에서 예수님이 어떤 기적적인 탈출을 시도하였는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저자 누가는 단지 무리가운데로 걸어서 지나 가셨다고 전합니다.
'가시니라'는 미완료 시제로 사용되어
'예수님께서 가시고자 하시는 길로 계속 가셨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분이 어떻게 죽음의 위기를 넘겼던 간에
우리는 여기서 죽음의 난관에 봉착(逢着)해서도 그 뜻을 굽히지 않고 자신의 사역에 충실하며 복음의 사역을 위해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예수님을 보게 됩니다.
또한 선교활동 초기부터 난관에 부딪혀도 의연하게 대처하는 그의 모습에서 이후에 지속적으로 봉착하게 될 어려움을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시리라는 예측도 가능하게 합니다.
아울러 사역 초기에 당한 어려움을 통해 그가 십자가에 달릴 때까지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인가도 감지하게 됩니다.
한편 나사렛에서의 쓰라린 경험을 갖고 예수님은 가버나움으로 행로를 잡습니다.
이에 대해 플루머(Plummer)는 예수님이 이후 다시는 나사렛으로 돌아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주님을 보는 믿음의 눈이 필요합니다.
예수님은 사렙다의 과부와 나아만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는
특정 국가나 민족, 나이, 사회 계층에 제한받지 않는다는 것을 선포하셨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예수님을 믿는 모든 이들에게
구원의 문이 열려있다고 알리셨습니다.
선민사상으로 자만에 빠진 유대인은 이 말씀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민족을 반역한 자에게 가하는 형벌처럼 예수님을 낭떠러지에서 밀쳐 죽이려 했습니다(29절).
교만한 자들은 잘못이 드러나면 인정하고 회개하기는 커녕 오히려 분을 냅니다.
심지어 자신의 잘못을 정당화하려고 폭력을 행사하가는 커녕 오히려 분을 냅니다.
심지어 자신의 잘못을 정당화하려고 폭력을 행사하기도 합니다.
자신과 세상을 어떤 눈으로 보는지가 중요합니다.
성도에게는 무엇보다도 주님을 보는 믿음의 눈이 필요합니다.
말씀을 취사선택하는 잘못을 저지르지 말아야 합니다(28절).
나사렛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이사야 61:1-2절 말씀을 읽으시며 강론하시는 것을 은혜롭게 받았습니다(22절).
그 말씀은 자유, 치유, 은혜라는 단어로만 보더라도 듣기에 좋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태도는 그들의 불신을 책망하는 말씀으로 바뀌자 돌변했습니다. 그들은 분이 가득해서 예수님을 죽이려고까지 했습니다.
엘리야 선지자가, 하나님의 재앙으로 극심한 가뭄이 3년 반 동안 들었을 때,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사르밧) 마을의 한 과부의 필요를 채워주었던 것은 열왕기상서 17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엘리사 선지자가 수리아(아람) 사람 나아만 장군의 문둥병을 고쳐준 것은 열왕기하서 5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말씀들은 그들이 자랑하고 존경을 표하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나 그 말씀이 그들을 책망하자 그들의 마음이 완악해지고 자기 합리화를 하며 설교자에 대해서 반감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그 결과 주님께서는 그 동네에서 큰 일을 행하시지 않으셨습니다.
우리는 책망을 달게 들을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 마음이 혹 우리를 책망할 일이 있거든 하물며 우리 마음보다 크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일까 보냐"(요일3:20)
"슬기로운 자의 책망은 청종하는 귀에 금고리와 정금 장식이니라"(잠25:12)
예수님은 어떤 분입니까?
1) ‘성령의 충만함’(1절)으로 광야시험을 이기신 예수님은 이제 갈릴리에서 ‘성령의 능력’으로 가르치십니다(14,15절).
예수님에 대한 소문은 곧 사방으로 퍼졌고 뭇 사람들의 칭송을 받으십니다.
우리도 성령이 주시는 지혜와 능력으로 행할 때 세상 앞에서 예수님만 주로 인정할 수 있고 주님이 왕이신 나라를 세울 수 있습니다.
올 한 해 성령께서 더 깊은 묵상과 순종으로 우리를 이끄시도록 간구합시다.
2) 이사야가 예언하고 이스라엘이 고대하던 ‘은혜의 해’(사61:1,2)가 도래했음을 선포하십니다(16~21).
악한 영과 죄의 속박에 매인 자들에게 참 자유를, 살았지만 죽은 것이나 다름없는 자들에게 새 생명을 주시는 것이 메시아가 이 땅에 오신 이유입니다.
정치적 해방을 꿈꾸던 이들에게 분노를 자아냈지만 참 구원을 기다리는 이들에게 복된 소식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 고향 사람들은 예수님의 가르침과 능력에 놀라면서도 배척합니다(22~24절).
믿기지 않아서가 아니라 얼마 전 까지 자기들 중 하나이던 자를 메시아로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것입니다.
‘요셉의 아들’이라는 낯익은 지식이 예수님의 참모습을 대변하지 못하게 한 것입니다.
다 안다는 오만과 편견을 거두고 겸손히 진리에 귀를 기울일 때 예수님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참된 이해에 이르게 될것입니다.
나는 어떤 마음으로 주의 말씀 앞에 나아가고 있습니까?
2) 유대인들은 주의 은혜에 대해 달게 들으면서도 이 은혜가 ‘이방인’에게 임할 수 있다는 사실에 분개합니다(25~30절).
그리고 반역자를 몰아내듯 예수님을 벼랑 끝으로 내 몹니다.
그릇된 선민의식에서 비롯된 배타적인 오만 때문입니다.
알량한 지식으로 참 진리를 배척하더니 알량한 아집에 사로잡혀 참 은혜를 부정합니다. 이에 주님도 그들을 떠나십니다.
말씀이 나에게 새롭게 다가올 때 마음을 열고 바꿀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주님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공동체가 아니라, 늘 머물러 말씀의 능력을 경험하는 공동체가 되게 합시다.
갈3: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