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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북: 옥새 도장은 봉건 왕조의 권력을 상징하는 것으로 역대 옥새는 적지 않은 경제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그러나 오늘날의 '일반인'으로 볼 때 이 옥새들은 겉모습이 변하거나 심지어 고동창철과도 같다.감상을 하고도 곳곳에 주의를 기울이면 이런 아이 같은 것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몰라요! 동북아역사문물연구언원에서 역사문물 수집 교육지원 사업을으로 자료 수집 번역을 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田莞”玉印,汉,印面2.3×2.3cm,通高1.6cm汉代私印,青玉琢造,鼻钮,印文字体汉篆,白文,右起横读“田莞”二字。印文舒展,为标准的汉印文字篆法,“田”字笔画较少,占印面位置略窄,“莞”字笔画较多,占印面位置略宽,两字布局充盈印面,视觉效果协调、端庄而平稳,这种印文的布局在西汉中期以后的两字或三字私印中常见。印身沁斑遍布,玉青色暗,一望而知是岁月久远使然。此印之风格常见于东汉末至三国时期之印,印面属私印中较大者。印钮顶较宽,这一局部与其它汉玉印略有区别。其整体琢造工艺简约,形态古朴
전완'옥인, 한인, 인면 2.3×2.3cm, 높이 1.6cm의 한대 사인, 청옥탁조, 콧단추, 인문자체한전, 백문, 우기횡독 '전완'.인문이 펴져 있고, 표준적인 한인자 전법은 '田'자 필획이 적으며, 점인면 위치가 약간 좁고, '莞'자 필획이 많고, 점인면 위치가 약간 넓고, 양자 배치가 잘 되어 있다.문신이 얼룩덜룩하고, 옥청색은 어둡고, 한 번 보면 세월이 오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동한말부터 삼국시대까지 자주 볼 수 있는 스타일이며, 사인(私)이 사인(。) 중 큰 편이다.인쇄 단추의 꼭대기는 넓으며, 이 국지는 다른 한옥인과 약간 다르다.그 전체는 공예가 심플하고 형태가 고풍스럽다
赵憙”玉印,汉,印面2.2×2.2cm,通高1.2cm汉代私印,青玉琢造,鼻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起横读“赵憙”二字。印身比其它汉玉印低矮。其质土沁入绺,注目凝视,层层横纹如山峦远眺,淡者若雾岚起于谷间,似移似驻。此印印文至为工整,字体和印面布局与东汉铜铸私印中双面印之印面风格极为一致,只是后者两字多是阴阳文并列,而此印“赵憙”两字皆为阴文,其文字之工整端庄更胜一筹,可做摹法汉印的标准印之一
'옥인, 한, 인면 2.2 2.2cm, 높이 1.2cm의 한대 사인, 청옥탁조, 콧단추, 인문자체는 한전, 백문, 우기횡독'조.인신은 다른 한옥인보다 낮다.그 질적토가 조목에 스며들어 눈을 부릅뜨고 바라보니, 겹겹이 쌓인 가로무늬가 마치 산처럼 멀리 바라보이고, 옅은 사람은 안개와 아라시에서 일어나 마치 주둔하는 것 같다.이 인쇄문은 기껏해야 공적인 것으로, 글씨와 인쇄면 배치는 동한동주사인에 있어서 양면인화의 스타일과 매우 일치하는데, 후자의 두 글자가 대부분 음양문과 나란히 되어 있다.
刘先臣”玉印,汉,印面2.6×2.6cm,通高2.4cm汉代私印,青玉琢造,兽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起顺读“刘先臣”三字。文字布局严谨,笔道粗细一致,文字清劲,骨架强硬。青玉散布黄褐色斑,片片如烟熏,似沉似浮,古雅可观。三字私印的文字布局为姓氏单占一侧,名字另列,此为汉印惯用通例,与入印文字的单字笔画繁简并无关联。在汉系印章中,早期动物题材的印钮有少量的蛇钮或鱼钮,后以龟钮最为常见,间或出现羊钮,其它动物题材多用于印面,而成为肖形印。此印的钮制较为罕见,神兽盘卧,张口眦目,体态雄浑,似是铜印避邪钮的变体。印文三字内敛,印面周边留余较宽,也是汉末以后的印面风格。
유선신 '옥인, 한인, 인면 2.6×2.6cm, 높이 2.4cm의 한나라 사인, 청옥탁조, 수단추, 인문자체는 한전, 백문, 우기순독'유선신.문자 배치가 치밀하고, 굵고 세밀하게 일치하며, 글이 힘차고, 뼈대가 강하다.청옥은 황갈색 반점을 퍼뜨리고, 조각은 연기로 그을린 듯하고, 가라앉은 듯 떠 있는 듯하니, 고풍스럽다.세 글자 사인의 문자 배치는 성이 한 쪽을 차지하고, 이름이 다른 열에 나열되어 있는데, 이것은 한인의 관용적인 통례로, 입인된 글자의 획이 번간한 것과는 관련이 없다.한계 인장 가운데 초기 동물 소재인 스탬프는 소량의 뱀피나 어단추를 갖고 있다가 거북 단추로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다른 동물 소재는 스탬프로 많이 사용되어 쇼형인이 된다.이 인쇄의 단추 제작은 비교적 희귀한 것으로, 신수반침장구첨목체도 웅혼하여 마치 동인이 부정 단추를 피하는 변체 같다.인문의 세 글자는 내침이 있고 인면 주변의 여유가 비교적 넓으며 한말 이후의 인면 스타일이기도 하다.
绩平”玉印,汉,印面1.2×1.2cm,通高1.9cm汉代私印,白玉琢造,龟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起横读“绩平”二字。印文为典型的汉代私印印文。“绩”字右下两点笔画由窄变宽,撇向两边,底部横平加宽,恰如东汉铜铸私印同样的印文;“平”字上部紧凑,竖笔下行后再横拉,转成较大弧形后再曳向印面一角,这也正是东汉私印中印文末笔的典型处理方式。龟形印钮背饰环甲,背甲中部棱微凸起,龟身以四足撑起,首微上抬,似欲爬行。此类形态的龟钮只在新莽时期以后的一段时期内出现,是具时代标志性的造型。此印白玉通体一色,润泽细腻,光莹而不暴露,材质与制作俱佳,是汉代玉印中的至精至美之物
'옥인, 한, 인면 1.2×1.2cm, 높이 1.9cm의 한대 사인, 백옥탁조, 귀단추, 인문자체는 한전, 백문, 우기횡독'.인쇄는 전형적인 한대의 사인이다.'绩'자는 오른쪽 아래 두 점의 획이 좁고 넓어져 양쪽을 내팽개치고, 밑부분이 평평하고 넓으니, 바로 동한동이 사인을 한 것과 같은 인문을 주조하고, 이것도 글자 윗부분이 잘 짜여져 있고, 세로 획이 크게 가로로 된 후에 가로로 인쇄되었다.거북 모양의 힌지가 환갑으로 장식되어 있고, 등갑 가운데는 능선이 약간 솟아올라 거북의 몸체가 네 발로 받치고, 머리는 미천하게 올라가고, 기어오르려는 것 같다.이 같은 형태의 거북 단추는 신망시대 이후 한동안만 나타나는 시대착오적인 스타일이다.이 인은 백옥통체 일색으로, 윤택하고 섬세하며, 영롱하지만 노출이 없으며, 재질과 제작이 모두 뛰어나 한대 옥인 중의 가장 정밀하고 아름다운 것이다.
潘燕”玉印,汉,印面1.9×1.9cm,通高1.4cm汉代私印,青玉琢造,鼻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起横读“潘燕”二字。“潘燕”两字等距并列,单字间架与两字布局十分匀称,印文字口较浅,使文字体势在琢造时更易得以流畅的表现,可见汉代制印者之匠心。青玉材质只在印钮顶部向下处与印面少处尚可见到,通体大部分遭到较强的侵蚀,造成表面大片脱落,令人赏鉴时不禁扼腕
“张隆私印”玉印,东汉,印面1.6×1.6cm,通高1.5cm印白玉质,琢造,瓦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上起顺读“张隆私印”四字,字等距,田字布局。印钮较高,状如覆瓦。印材为白玉,质如凝脂,通体无瑕,玉色皎洁,晶莹夺目,堪称玉印精品。此为东汉私印。两汉姓名私印,姓名为两字者,直接作为印文的居多,印面为左右布局。姓名为三字的左右布局亦属常见,三字者如欲使印面呈田字布局,往往加缀“印”字。“私印”或“之印”二字常用作两字印文的补充文字,但多用于铜铸私印。此印琢造坚玉不惜工本,使印文达到如此纤细、柔美而精密的程度实为罕见,足以表现汉世琢玉工艺水平的高超
'장륭사인' 옥인, 동한, 인면 1.6×1.6cm, 통고 1.5cm 인백옥질, 다듬기, 기와단추.인쇄문자체는 한전, 백문으로 되어 있으며, 오른쪽 위부터는 '장륭사인(。)'의 네 글자, 글자 등의 등거리, 전(田)자 배치를 순독하였다.인쇄 단추가 비교적 높아서 마치 복기와 같다.인재는 백옥으로 지방질이 응고된 듯하고, 몸에 흠이 없고, 옥색이 밝고 영롱하여 옥인의 귀재로 꼽힌다.이것은 동한 사인입니다.이름이 세 글자인 좌우 배치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세 글자인 경우 인쇄면을 전답으로 나타내려고 하면 종종 '인'자를 덧대어 붙인다.사인(私) 또는 지인(之)이라는 두 글자는 흔히 두 글자의 인쇄된 보충문자로 사용되지만, 구리로 만든 사인(。)으로 많이 쓰인다.이 인쇄는 견옥을 다듬고 공본을 제작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으며, 인쇄가 이처럼 섬세하고, 부드럽고 정밀한 정도에 이른 것은 매우 드문 일로, 한세탁옥의 공예 수준을 표현하기에 충분한 수준급이다
赵婴隋”玉印,汉,印面2.1×2.1cm,通高1.5cm汉代私印,青玉琢造,鼻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起顺读“赵婴隋”三字。“隋”字上右侧部一撇左出,为汉篆入印的变化。印文笔画浅细流畅,似笔锋游过。印材极佳,碧玉微青,通体一色,光润异常。其色淡绿如新潭之水,清澈悦目。
조인수'옥인, 한인, 인면 2.1cm, 높이 1.5cm 한대 사인, 청옥탁조, 콧단추, 인문자체는 한전, 백문, 우기순독'조영수'수(隋)자에는 오른쪽 부분이 빼돌려져 한전(韓篆) 입인(。)의 변화가 있다.인문 필획이 가늘고 매끄럽게 되어 마치 필봉이 헤엄쳐 지나가는 것 같다.인쇄 재료가 아주 훌륭하고, 벽옥이 약간 푸르고, 온몸이 일색이며, 빛이 이상하다.그 빛깔은 신담의 물처럼 엷고 푸르며, 맑고 보기 좋다.
杜安居”玉印,印面1.6×1.6cm,通高1.0cm此为东汉私印,墨玉质,琢造,鼻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起顺读“杜安居”三字。印文有如铸造,其篆法布局,一望而知为汉印,尤其类似东汉铜铸单面姓名私印之风格。“安”、“安居”、“安汉”、“安世”、“安成”、“安国”等是两汉时期男子取名的常用字。此印玉色黑如墨如炭,光如髹漆,惟质含石性
두안은 옥인, 인면 1.6×1.6cm의 높이로 동한사인, 묵옥질, 다듬기, 코버튼을 사용한다.인쇄문자체는 한전, 백문으로 되어 있으며, 오른쪽부터 '두안거(。安居)'의 세 글자를 순독한다.인문은 주조, 그 전법 배치와 같이 일견 한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동한동주 단면 이름 사인과 유사한 스타일입니다.'안', '안거', '안세', '안성', '안국' 등은 양한시대 남자가 이름을 지은 상용어이다.이 인쇄된 옥색은 먹은 숯과 같고, 빛은 옻칠과 같고, 다만 석성을 함유하고 있다.
杜元”玉印,东汉,印面2.3×2.3cm,通高1.5cm此为东汉私印,印青玉质,琢造,鼻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起横读“杜元”,两字并列。“杜”字的“木”字偏旁上横笔直接转折,下横笔转折似圆肩,此印文具有直接书写文字的笔意,“元”字则是小篆的标准字体。此印玉色黄而闪青,土沁黄斑如枯叶覆地。
'두원' 옥인, 동한, 인면 2.3×2.3cm, 높이 1.5cm, 동한 사인, 인청옥질, 다듬기, 코단추.인쇄문자체는 한전, 백문으로 되어 있으며, 오른쪽부터 '두원'을 횡독하여 두 글자를 나란히 하고 있다.'杜'자는 옆쪽에 가로 획을 직접 접고 아래 가로 획을 어깨처럼 접는다.이 인옥은 빛깔이 노랗고 푸르러 흙이 황반에 스며들어 마치 마른 잎처럼 덮여 있다.
郭徹”玉印,东汉,印面1.9×1.9cm,通高1.3cm印白玉质,琢造,鼻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起横读“郭徹”二字。二字为标准汉印篆法,印面布局极具法度。此为东汉私印。汉代玉印与同时代的铜铸印因工艺不同,其印文一般可通过拓本得以辨别,而“郭徹”玉印文字却与铸造印的文字风格相似。此印玉质总体清透,光泽温润,旧时有人称其“较羊脂白微青”,“白如美人睛”。印台部分横向裂伤有土沁,并一角、一边有伤缺。此件玉印旧藏陶北溟处,后归焦振青,再归倪玉书,终入藏于故宫博物院。
궈徹"옥인, 동한, 인면 1.9 1.9cm, 높이 1.3cm 인백옥질, 다듬기, 코단추.인쇄문자체는 한전, 백문으로 되어 있으며, 오른쪽부터 "곽徹"을 횡독하고 있다.두 글자는 표준 한인 전법이며, 인면 배치는 매우 법도가 있다.이것은 동한 사인입니다.옥질이 전체적으로 맑고 윤기가 나며 '양지보다 희고 푸르다'인대 일부가 가로로 찢어져 토심(土)이 있고 한쪽 구석에 흠이 있다.이 옥인은 옛 장도의 북명처에 있다가, 후에 초나라로 돌아와 다시 네옥서로 돌아와, 마침내 고궁박물관에 들어갔다.
尹让”玉印,东汉,印面2.1×2.1cm,通高1.4cm此为东汉私印,青玉质,琢造,鼻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起横读“尹让”二字,两字并列。“尹”字上部紧凑,曳笔垂长;“让”字笔画较繁,笔道等距排列,印面布局舒展精神。此印玉色淡青发白,如春水初漾,清莹可观,部分质地微微闪黄,黄如淡色豌豆泥,又如水浅见底,玉色天成,不可多得。
윤양은 "옥인, 동한, 인면 2.1cm, 높이 1.4cm의 동한사인, 청옥질, 다듬기, 코버튼이다.인쇄문자체는 한전, 백문으로 되어 있으며, 오른쪽부터 '윤양'이라는 글자를 가로로 읽으며 두 글자를 나란히 했다.윤자는 윗부분이 촘촘하고, 예필이 길게 늘어져 있고, 장은 획획이 번져 있고, 붓길 등 거리가 배열돼 있어 인면 배치가 편하다.이 인쇄된 옥색은 초봄의 물이 넘쳐흐르는 것 같이 맑고 영롱하여 일부 텍스쳐는 약간 누렇게 빛나고, 황은 담색 완두콩의 진흙처럼, 또 바닥이 보일 정도로, 옥색은 하늘이 이루어서 많이 얻을 수 없다.
毕方图案铜印,东汉,印面直径2.0cm,通高1.0cm印铜铸,鼻钮。印面凹铸鸟纹图案,鸟小首尖喙,长颈扭转,一足粗壮,双翅挥展,羽饰华丽,形状怪异。《山海经·西山经》记章莪之山不生草木,出产美玉,山中有一种鸟,“其状如鹤,一足,赤文青质而白喙,名曰毕方”,据说这种鸟的名字得于其鸣叫的声音“毕方”,它出现的地方会产生一种怪火。此印的印体铸造很特别,印台中空,上有一镂空的盘蛇。毕方鸟与蛇有密切关系,传说当初黄帝号令鬼神于泰山之颠,就是“驾象车,而六蛇龙、毕方并辖”。印钮与印面图案相配合体现同一内容的汉代印章并不多见,此印既表现了当时流行的神话,又展现了汉印精湛的铸造工艺与设计水平。
필방의 도안인 동인, 동한, 인면은 지름 2.0cm, 높이 1.0cm의 동주, 코단추가 통합니다.인면 오목한 새무늬, 새의 작은 뾰족한 부리, 긴 목 반전, 한 발 굵기, 두 날개 흔들기, 우식이 화려하고 괴상하다.《산해경서산경(山海經서산경)》에 기록되어 있는 산에는 초목이 자라지 않고, 산 속에는 새가 난다.이 인쇄된 인체는 주조하기에 매우 특이하고, 인대가 중공이고, 그 위에 조각된 판사가 있다.피팡조는 뱀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는데, 당초 황제가 귀신을 태산보다 더 높게 호령한 것은 바로 코끼리차를 몰았고, 여섯 마리의 뱀과 용을 모두 잡았다는 전설이 있다.스탬프와 스탬프가 조화를 이루어 같은 내용을 구현한 한대의 도장은 흔치 않은 것으로, 당시 유행했던 신화를 표현하면서도 한인의 뛰어난 주조 공정과 디자인 수준을 보여줍니다.
神兽图案铜印,东汉,印面直径2.7cm,通高1.5cm印铜铸,兽钮。印面凹铸图案,表现大小两只神兽。大者人面马身,头顶束双羽,背有翼;小者侧面而立,依恋于大者身前。两兽形像可爱。《山海经·西山经》记有神兽名为英招,负责掌管槐江之山,“其状马身而人面,虎文而鸟翼,徇于四海,其音如榴”,兼负传达天帝旨命之责
신수무늬 동인, 동한, 인면 지름 2.7cm, 통고 1.5cm 동주, 짐승단추.인쇄면이 오목하게 도안되어 크고 작은 두 마리의 신수를 표현하였다.큰 사람은 서로 마주보고, 머리 위에는 두 날개를 묶고, 등에는 날개를 가지고, 작은 사람은 옆으로 서서 큰 사람 앞에 연연한다.두 짐승은 생김새가 귀엽다. 《산해경서산경(山海經서산경)》에는 신수명이 영초(英)로 기록되어 괴강의 산을 관장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四神图案“徐尊”铜印,东汉,印面1.6×1.6cm,通高1.8cm铜印鼻钮,印面为并列的白文“徐尊”二字,乃印主人的姓名。印台四侧面有阴刻图案,分别是苍龙、白虎、朱雀、玄武四神。按照今天“上北下南、左西右东”的视图规则,印章钤盖时,左右正相符,上下位置则与今相颠倒,而在汉代是按照“左苍龙,右白虎,前朱雀,后玄武”来定位的。“四神”见于印章者有数种模式:一是四神布于印面,有纯图案、亦有图案中间有文字者。二是印台四侧面阴刻图案,即如此印。三是图案简略为龙虎两神或龙虎雀三神者。
사신(汉神)인 '서존(徐)' 동인(高)동한인면 1.6×1.6cm, 높이 1.8cm 동인(。) 버튼.인대의 네 측면에는 창룡, 백호, 주작, 현무 사신 등 음각 문양이 있다.오늘날의 '상북하남좌서우동'시도규칙에 따르면 도장 뚜껑을 닫을 때 좌우가 맞고 상하의 위치가 현재와 반대로 되어 있는데 한대에서는 '좌창룡, 우백호'에 따라"사신"은 인장자에서 볼 수 있는 몇 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하나는 사신이 인면에 포목되어 있고, 순수한 무늬가 있고, 또 도안 중간에 문자가 있는 경우입니다.두 번째는 인대 네 측면 음각 도안, 즉 이렇게 인쇄한 것입니다.세 번째는 도안이 용호양신 또는 용호새 삼신자로 간략하다는 것입니다.
戏虎图案铜印,东汉,印面1.6×1.6cm,通高1.2cm印铜铸,龟钮。印面凹铸图案,表现一名戏者跪在虎背上,老虎被逗回首,虎尾上竖,温顺听命,已然全无兽中之王的威风。汉代以白虎等奇兽为宝,皇室园囿中饲有多种禽兽,以供游乐。当时人们认为猛兽是可以驯服的,《汉书·公孙弘传》:“去虎豹马牛,禽兽之不可制者也。及其教驯服习之,至可牵持驾服,唯人之从。”百兽驯服听命又是国泰民安的瑞兆,《楚元王传》记:“箫《韶》九成,而凤皇来仪;击石拊石,百兽率舞。四海之内,靡不和定。”汉代搏兽活动很兴盛,在野外从事的是驰马射猎。据文献记载,将军李广凭其精湛的箭术时常在右北平一带射猎,而且是甘冒风险近距离射虎。宫廷园囿中也有戏兽斗兽活动,《汉书·扬雄传》载:“纵禽兽其中,令胡人手搏之,自取其获,上亲临观焉。”《汉书·外戚传》中称:“建昭中,上幸虎圈斗兽,后宫皆坐。熊佚出圈,攀槛欲上殿。左右贵人傅昭仪等皆惊走,冯婕妤直前当熊而立,左右格杀熊。”除戏虎印外,汉代还有戏熊、戏马、射鹿、逐虎、搏虎等图案印
광대무늬 동인, 동한, 인면 1.6×1.6cm, 통고 1.2cm 동주, 거북단추.인면오목 패턴은, 광대 한 명이 호랑이 등에 무릎을 꿇고 호랑이가 고개를 끄덕이고, 호랑이 꼬리를 위로 세우고, 순하게 명령을 따르는, 이미 짐승 속의 왕의 위풍을 표현하고 있다.한대에는 백호와 같은 기이한 짐승을 보배로 삼았는데, 황실의 정원에는 여러 종류의 짐승을 사육하여 놀이를 제공하였다.한서공손홍전(:")="호표마우(。)에 가면 짐승의 불가제자다.그 교편에 길들여져 있는 것은, 지극히 가복잡을 수 있는, 오로지 사람의 복종이다.'백수 길들이기는 국태민안(國兆民安)의 서조(瑞)이며, '초원왕전(传)'기는 '소(韶)'는 90%, 봉황래의(仪)는 박석(石石) 박석(拊石) 박석(百石)과 백수율무(。).사해안에서 불화가 일어났다"고 말했다.한대 박수 활동은 매우 활발하여 야외에서 하는 일은 말을 몰고 사냥하는 것이다.문헌에 따르면 이광 장군은 뛰어난 화살 솜씨로 우북평 일대를 자주 쏘고 위험을 감수하고 호랑이를 가까이서 쏘았다.궁정 원류 중에는 '한서양웅전(汉)'에 '금수(禽)를 종금수(其中)에 넣어 호인이 직접 치고받고, 상친(上。")이 이를 지켜보게 하였다'고 한다.'한서외척전'에서는 "건소중, 상행호권투수, 후궁이 모두 앉아있다.곰이 산실되어 궁전으로 올라가려 한다.좌우의 귀인 푸소의 등은 모두 놀라고, 풍구직전은 곰으로 서서, 좌우가 곰을 죽인다고 말했다.한대에는 극호인 외에도, 반달곰, 조랑말, 사록, 逐호랑이, 박호인 등의 도안인이 있었다.
陈毋伤印”玉印,东汉,印面1.7×1.7cm,通高1.2cm印黄玉质,琢造,鼻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上起顺读“陈毋伤印”四字。印面上排“陈”、“伤”两字皆是左右结构,笔道较繁,下排“毋”、“印”两字篆体为上下结构,笔道相对较略。如果四字作等距田字布局,印面必失均衡。此印制作时上排两字占印面稍多,下排两字占印面略窄,考虑周全,效果极佳。此印玉质黄如蜡而不鲜,光泽不足而温润有余,印面玉璞色微淡黄,天然托裹着印身,润泽而古雅。此为东汉私印。两汉玉印中四字印文的并不多见,此玉印属形体较小者。而能以四字入印且精,只有传世的汉“张隆私印”玉印堪与其匹。印主人名“毋伤”,是汉时常见的人名用字,另有近义词如“毋疾”、“毋病”、“毋害”、“去病”、“去疾”等也是汉时常见的人名。
'옥인, 동한, 인면 1.7×1.7cm 높이 1.2cm 황옥질, 다듬기, 코단추'를 상하게 하지 마라.글자체는 한전, 백문으로 인쇄하고, 오른쪽 위부터 "진무상인"의 네 글자를 순독한다.인면 줄 '첸' '상' 두 글자 모두 좌우 구조로 되어 있으며, 필도가 비교적 번다하고, 하단 줄 '무' '인' 두 글자의 전체가 상하 구조로 되어 있어 필도가 상대적으로 약합니다.만약 사자가 등거리의 밭자 배치를 쓴다면 인쇄면의 균형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이 인쇄는 윗줄 두 글자가 인면을 조금 차지하고, 아랫줄 두 글자가 인면을 약간 차지하며, 주도면밀하게 제작하여 매우 효과적입니다.이 인옥은 밀랍처럼 노랗고 윤기가 부족하며, 따뜻하고 윤기가 남아 있으며, 인면옥색은 약간 누렇고, 천연으로 인장을 감싸고 있어 윤기가 있고 우아하다.이것은 동한 사인입니다. 양한옥인중 네 글자가 인쇄된 것은 흔치 않습니다. 이 옥인은 형체가 작은 사람입니다.네 글자로 인쇄할 수 있고 정교하게 인쇄할 수 있는 것은 전생에 전해지는 한인의 '장륭 사인' 옥인감뿐이다.인주(印)의 이름은 '상처(")'로, 한시(时)에 흔히 쓰는 인명용 글자로 '무질(無疾)' '무병(無病)' '무해(不害)' '거병(病)' '거병(去)' '거병(",")' '거병(疾)' '거질(去)' 등의 의미심(。)이란 뜻)'이란 뜻)'이란 뜻깊은 이름이다.
妾徼”玉印,东汉,印面2.1×2.1cm,通高1.4cm此为东汉私印,青玉质,琢造,鼻钮。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起横读“妾徼”,二字并列,其篆法尚精,而布局稍散。印台四垂直面各有一组减地凸起的窃曲纹饰,台面向上敛成斜坡状,并微有下凹成弧形,其上布满阴琢的雷纹。印体土沁,满布斑点,斑色如干叶之黄。在两汉姓名私印中,女史佩印时有所见,以铜铸印居多,玉琢印少见。铜铸者多为两面印,一面铸其本人姓名,另一面铸称“妾某”。玉质女史佩印目前仅见印面琢治“妾某”二字者。
첩"옥인, 동한, 인면 2.1 × 2.1 cm 높이로 동한사인, 청옥질, 다듬기, 코단추.인쇄문자체는 한전, 백문으로 오른쪽부터 '첩'을 횡독하고, 두 글자를 나란히 하여 그 전법이 상정하고 배치가 약간 흩어졌다.인대 사면 수직면에는 각각 땅을 깎아 튀어나온 잔골 무늬가 장식되어 있고, 대는 위쪽을 향해 경사 모양으로 수축되어 있고, 아래로는 호 모양으로 오목하게 파여져 있고 그 위에는 음탁한 뇌 무늬가 가득하다.인체 토심은 천으로 가득하고, 얼룩은 마른 잎의 노란색과 같다.양한명의 사인 중에서, 여사패인은 때로 볼 수 있는 것이 있는데, 구리로 주조한 것이 많아 옥탁인은 보기 드물다.구리 주조자는 대개 양면 인쇄로 되어 있는데, 한 면은 본인의 이름을 주조하고 다른 한 면은 "첩모"라고 부릅니다.옥질여사 패인은 현재 인면만 보고 '첩모(。)'자를 다듬고 있다.
王尊”玉印,东汉,印面2.4×2.4cm,通高1.9cm此为东汉私印,青玉质,琢造,鼻钮。印文字体为篆书,白文,右起横读“王尊”,两字并列,所占印面不等,明显地考虑到入印文字的具体结构。印玉色淡青,内含隐现的片片白色,如云布天空,印身两侧有黄色带状相连,浮于本色之上,似凝似行。汉印文字绝大多数以小篆书体为基础,由于是铸造、凿刻或琢造而成,入印后的字体风格与直接书写有所不同,故又特称之为“汉篆”,这在两汉其它铭刻文字中也多有表现。此印印文笔道纤细圆转,伸展舒缓,如直接书写一般,笔意表现强烈
왕존'옥인, 동한, 인면 2.4×2.4cm, 통고 1.9cm, 이것은 동한사인, 청옥질, 다듬기, 코버튼입니다.인쇄문자체는 전서, 백문, 오른쪽부터 '왕존'을 횡독하고 두 글자를 나란히 하여 차지하는 인쇄면이 다양하여, 입인문자의 구체적인 구조를 현저히 고려하였다.인옥색은 연한 청록색으로, 은은하게 비치는 조각의 흰색은 구름처럼 하늘을 감싸고 있으며, 인신의 양옆에 노란 띠가 연결되어 있어 본색 위에 떠 있는 것이 마치 걷는 것 같다.한인화 문자의 절대 다수가 소전서체를 기초로 하여 주조, 착각 또는 다듬은 것이기 때문에 직접 쓴 글자와는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한전(。)'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두 한인의 다른 명문문자이다.이 인쇄문은 필치가 가늘고 둥글게 회전하여, 펴서 느리고 느리며, 마치 직접 쓴 것처럼 붓의 뜻이 강하게 표현되었다.
刘憙”玉印,东汉,印面2.1×2.1cm,通高1.3cm此为东汉私印,玉质,琢造,鼻钮残。印文字体为汉篆,白文,右起横读“刘憙”二字,字口较深而平整。现此印表面原材质之色已不可辨,遍体已沁成骨色,旧称“鸡骨白”,又似浅色蛋皮,但其光泽仍莹莹可鉴,润泽晶莹,使人爱不释手,惟质感略轻。20世纪40年代初,戴福保由湖南长沙近郊访得此印,一度不敢出示他人,后于前往北平的路上悄悄赠与腻友,并嘱珍藏。此事被吴龙升得知,时值倪玉书正致力于收集古玉印,遂告之此事。倪氏得知后急欲得到此印,恳请戴福保同其友人商量割爱,终了此愿,欣喜若狂,遂称此印不须考证即可定为汉代皇室重物。此印文字极其工整,可作为东汉印之文字的标准。
유애'는 옥인, 동한, 인면 2.1 × 2.1 cm, 높이 1.3cm로 동한사인, 옥질, 다듬기, 코단추잔이다.인쇄문자체는 한전, 백문으로 되어 있으며, 오른쪽부터 '유기'라는 두 글자를 가로로 읽으며 비교적 깊고 평평하다.이 인쇄 표면의 원 소재의 색은 이미 구별할 수 없고, 온몸에 이미 뼛속까지 스며들어, 옛 이름은 "닭뼈 흰자"이며, 옅은 색의 달걀 껍질 같지만, 그 광택은 여전히 영롱하고, 윤기가 돈다.1940년대 초 호남 창사 근교를 방문한 다이푸보는 한동안 다른 사람을 제시하지 못하다가 북평으로 가는 길에 몰래 친구를 증여하고 소중히 간직해 달라고 부탁했다.이 일은 오룡승에게 알려지게 되었는데, 그때가 바로 예옥서가 고옥인 수집에 힘쓰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예 씨는 이 인을 받고 싶어 안달이 나서, 다이후보가 그 벗과 상의하여 할애하기를 간절히 바라며, 그 소원을 이루게 되어 기쁨에 넘쳤으며, 이 인은 고증하지 않고 바로 한나라 황실 중물로 정해졌다고 하였다.이 인쇄 문자는 지극히 깔끔하여 동한인의 문자의 표준이 될 수 있다
汉卢水仟长”印,东汉,印面2.3×2.3cm,通高2.2cm印铜铸,驼钮。印文为汉篆字体,白文,右上起顺读。印文内容结构为“汉┼族名┼官名”,这是此类官印的定式之一,首署“汉”字是出于政治需要。仟长是汉政权袭用匈奴及西域各民族的职官名称,此类情况亦多见于其它少数民族官印中。印文保留着典型的汉篆字体,驼钮也是东汉以后此类官印的固定钮式之一。此印即东汉政权颁赐给西北地区的少数民族卢水胡人的官印。
한로수조는 인, 동한, 인면 2.3×2.3cm, 높이 2.2cm의 동주, 낙타단추를 갖고 있다.인쇄된 글은 한전 서체, 백문, 오른쪽 위부터 순독한다.'한족명┼관명(韓┼名)'이란 관인의 정석 중 하나인 '한(。)'자는 정치적 필요에 의한 것이다.순장은 흉노와 서역 각 민족의 직관 명칭을 한정권이 답습한 것으로 다른 소수민족의 관인에서도 많이 나타난다.인문은 전형적인 한전 서체를 유지하고 있으며, 낙타 단추도 동한 이후 이와 같은 관인의 고정 단추식 중 하나이다.이 인은 바로 동한정권이 서북지역의 소수민족인 노수호인에게 하사한 관인이다.
征羌国丞”铜印,印面2.2×2.2cm,通高1.7cm印铜铸,方形,瓦纽。印文为汉篆字体,白文,两竖行排列,右上起顺读“征羌国丞”四字。此为东汉时侯国官印
'정강국승' 동인은 2.2×2.2cm, 높이 1.7cm의 동주, 네모, 와뉴다.인문은 한전 서체, 백문, 두 개의 세로줄로 배열하고, 오른쪽 위부터는 '정강국승(。國丞)'의 네 글자를 순독한다.이것은 동한시후국의 관인이다
军都左尉”铜印,印面2.3×2.4cm,通高2.4cm印铜铸,方形,鼻纽。印文为汉篆字体,白文,两竖行排列,右上起顺读“军都左尉”四字。此为东汉时官印
군도 좌위 '동인(")'은 인면 2.3×2.4cm, 높이 2.4cm, 동주(,), 네모, 코뉴(。)로 통한다.인문은 한전 서체, 백문, 두 개의 세로줄로 배열하고, 오른쪽 위부터는 '군도좌위'의 네 글자를 순독한다.이것은 동한시 관인이다
琅邪相印章”银印,印面2.2×2.6cm,印台厚1.3cm印银铸,方形,龟纽。印文为汉篆字体,白文,五字三竖行排列,右上起顺读“琅邪相印章”。印台较厚,龟纽覆圆甲,上施环级,龟首前伸,“相”字“目”旁上加一短竖划,为东汉时印文特点。此印银质龟纽,与史籍所记之汉官印制相合,为东汉时王国官印。东汉时琅邪国为刘京封国,此印即刘京一系琅邪国之物。
랑사상인장'은 은인,인면 2.2×2.6cm,인대 두께 1.3cm 은주,사각형, 귀뉴이다.인문은 한전 서체, 백문, 오자 삼수행으로 배열하고, 오른쪽 위부터는 '랑사상 도장'을 순독한다.인대가 두껍고, 구뉴가 둥근 갑을 덮고, 고리를 상시하고, 거북의 머리를 앞으로 내밀고, "상"자 "목" 옆에 짧은 세로 획을 더한 것이 동한시 인쇄의 특징이다.이 은인쇄는 은인이 기록한 한인의 관인과 일치하여 동한시 왕국의 관인이다.동한시랑사국이유경봉국(刘京京國)인데, 이 자국이 바로 유경일계랑사국지(。國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