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
소스: 한국향도문화원
침향: 학명 Aquilaria sinensis (Lour.) Gilg은 토속침향, 화이트 우디, 치향나무, 딸향이라고도 해.서향과(Thymelaeaceae), 침향나무에 수지를 함유한 목재는 향이 있어 귀한 한약재다.침향수와 항향황단은 모두 멸종위기종 2급으로 지정돼 있다.침향은 광둥, 광시, 윈난, 푸젠 등 주로 성에 분포하지만 다른 성에서는 야생으로 분포하는 침향이 이미 매우 적다.윈난은 시솽반나 주에 주로 분포하고 야생량도 많지 않아 주로 보호구역에 산발적으로 분포한다.침향수지에 수지를 함유한 목재가 향기를 지닌, 우리나라 특유의 진귀한 약용 식물, 천연 약고 중의 보물은 10대 광약 중 하나로, 통증을 행하고 구토를 중지하며 숨을 헐떡일 수 있다.최근 몇 년간 침향제약용으로 삼림을 손상시키는 일이 매우 심하여, 비교적 집중된 삼림이 이미 다 베어져서, 지금은 산실된 잔존식주만 있다.
침향은 식물에 비유되는 다이아몬드의 아담한 향으로 천지의 음양오행의 기운을 모아 삼계통달의 유일한 향으로 자리잡았으며 그 향기는 아직까지 인공적으로 합성할 수 없어 귀하다.침향(沈香)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광둥성 임업(林業) 부서에서 '국가식물홍피서'와 '광둥성 희귀 멸종위기식물지도'에 등재했다.형태적 특징
불규칙한 덩어리나 헬멧 모양으로, 어떤 것은 작은 조각으로 만든다.조각은 한쪽은 단단하고, 나무며, 다듬어진 자국이 있고, 베이지색이며, 중간에는 갈색은 약간 광택이 나는 점이나 작은 점(분비물이다)이 있고, 다른 한쪽은 수지삼출고결면, 황갈색, 울퉁불퉁, 균열이 있고, 벌집 모양의 작은 구멍이 있으며, 확대경 아래에서 현립자성을 관찰하고 푸석푸석함을 느끼며 칼이 분말처럼 빠져나가.질이 단단해서 대부분 물에 가라앉지 않는다.특이한 향으로 약간 쓴맛이 나며, 태울 때 연기와 강한 향이 나며, 흑색 오일과 같은 물질이 배어나와.
약리 작용
침향의 종류가 다양하고 귀하여 불사를 위한 최고의 성품으로 본초강목은 침향목이 강력한 항균효능, 향입비, 청신리기, 보오장, 기침화담, 온위온비, 통기정통, 약재로서 상등의 약재로서 최상품이라고 기록되어 있어.
성미가 미지근하고 맛이 쓰다.통증을 없애고 구토를 중지하며 숨을 참고 견디다.가슴이 더부룩하고 답답한 통증, 위한 구토 으역, 신장 허기 역식증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용량 1.5~4.5g에 프라이를 넣은 후 내리는 것이 좋다.
침향 효능
기온이 내려가는 동안 신장을 따뜻하게 하다.통증을 없애고 구토를 중지하며 숨을 참고 견디다.가슴이 더부룩하고 답답한 통증, 위한 구토 으역, 신장 허기 역식증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흙 침향은 휘발유와 수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휘발유는 아가루시놀(Agarospirol)을 함유하여 진정작용을 해.약용은 통증의 진행, 중간의 조절, 온신나기의 효과가 있다.주치: 숨막히게 고치고, 구토하고, 울퉁불퉁하고, 복통증, 허랭증, 대장허비, 소변기림, 남자 오한이 있어.
침향수는 열대에서 생산되며, 생장은 쉽지 않으며, 침향의 형상은 더욱 쉽지 않다.침향수는 중국 대륙에서 흔치 않은 나무로 혜안은 소량이지만 현재 베트남 태국 인도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등지에도 있다.침향은 매우 드물고, 어렵게 형성되었기 때문에, 고대에 기록된 침울함으로 인하여, 현재 지라는 이름이 실물이 없으며, 현재 베트남의 기남은 최상급 침향이지만, 수량은 극히 적다.침향 종류는 광향, 해남잔향, 번향, 벌침, 황숙침, 속가향, 백안향, 수반향, 잎향 등이다.산지 종류에 따라 달라.침향은 기름 함량에 따라 침수, 뗏목, 황숙으로 나뉜다.침수도 물이라고 하며 침향 중 실질적이거나 중간 정도의 부분이며, 고기는 단단하고 단단한 부분으로 되어 있어 투수가 곧 가라앉는다는 뜻의 침수, 반부동반침한 것을 뗏목, 무침한 것을 황숙향이라고 한다.
침향은 형성 과정에 따라 4가지로 나뉘는데, 숙결, 생결, 이탈, 벌레누설이다.하나의 침향(香香)은 자연적으로 완전히 썩어서 뭉쳐진 것을 숙결(熟結)이라고 하고, 침향나무는 칼과 도끼에 베어 상처가 나면서 고지가 흘러서 엉겨진 것을 생결(生結), 나무가 스스로 썩어서 응결된 침향(香)을 벗기는 것을 말하며, 벌레가 좀먹어서 기름기가 응결된 것을 벌레루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