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동강국제사진제
2009 동강국제사진제가 7월 24일~8월 23일까지 한 달간 영월군 동강사진박물관에서 열린다. 올해 주목할 만한 전시로 프랑스의 알랭사약과 이수균이 공동 기획한 MASKS展이 열리는데, 가면을 쓴 사람들이란 부제로 국제사진전이 개최된다. 또한 동강사진상에 선정된 이상일의 전시가 함께 열리며, 그의 과거 작품인 「으므니」, 「메멘토모리」 그리고 최근작 「오온 시리즈」를 선보인다. 이밖에도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진행된 강원다큐멘터리 사진 사업의 결과물들이 전시되는 특별전, 젊은 사진가들의 전시 마술피리, 거리 설치전인 영월 마주보기, 강원도 사진가 초대전, 영월군 사진가 초대전 등 다양한 전시들이 펼쳐진다. 교육 행사로는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동강사진 워크샵과 사진무료 공개강좌가 열리게 된다. 2009동강국제사진제는 조엘 피터 위트킨, 앤디워홀, 크리스티앙 볼탕스키, 소피 칼 등의 해외 유명 아티스트를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국제사진제로의 면모를 보여주며 알찬 전시와 교육 행사로 관객들에게 다가가고자 한다. ■
1. MASKS 가면을 쓴 사람들 | 2009_0724 ▶ 2009_0927 | 동강사진박물관 ● 사진의 현실을 재현하는 기록의 힘 그 너머에 존재하는, 사진의 표현적·개념적·창조적 힘을 드러내며 그 다양한 조형적 실험을 엿볼 수 있는 전시이다. 프랑스, 독일, 미국, 한국, 중국 등 전 세계 40명의 역사적 사진작가들의 작품 85점을 선보인다. 만 레이, 다이안 아버스, 브라사이, 소피 칼, 윌리암 클라인, 신디 셔먼, 오를랑, 앤디 워홀, 조엘 피터 위트킨과 한국의 육명심, 구본창, 오형근 등이 함께하는 사진사의 100년을 아우르는 국제 사진전이다.
● 큐레이터_알랭 사약_이수균
● 참여작가
익명의 작가 3인_필립 아살리 Philippe ASSALIT_다이안 아버스 Diane ARBUS_파트릭 바이 매트르 그랑 Patrick BAILLY MAITRE GRAND_발레리 블랭 Valerie BELIN_어니스트-제임스 벨록 Ernest-James BELLOCQ_크리스티앙 볼탕스키 Christian BOLTANSKI_브라사이 BRASSAI_소피 칼 Sophie CALLE_로랑스 드매종 Laurence DEMAISON_장 미셀 포케 Jean Michel FAUQUET_알랭 플레쉐르 Alain FLEISCHER_리 프리드랜더 Lee FRIEDLANDER_심린 길 Sinrim GILL_윌리암 클라인 William KLEIN_레스 크림즈 Les KRIMS_자크 앙리 라르티그 Jacques Henri LARTIGUE_만 레이 MAN RAY_잉게 모라트 Inge MORATH_랄프 위젠느 미트야드 Ralph Eugene MEATYARD_피에르 몰리니에 Pierre MOLINIER_루이 피어슨 Louis PIERSON_신디 셔먼 Cindy SHERMAN_파트릭 토자니 Patrick TOSANI_아더 트레스 Arthur TRESS_옌스 울리히 Jens ULRICH_왕 준 WANG Jun_조엘 피터 위트킨 Joel-Peter WITKIN_나탈리 반드왈 Nathalie Van de WALLE_왕 페이준 WENG Peijun_오퍼 월버거 Ofer WOLBERGER_앤디 워홀 Andy WARHOL_오를랑 Orlan_앙드레 즐케 Andre GELPKE_아르자 이티에넨 Arja HYYTIAINEN_페드로 메이에 Pedro MEYER_파스칼 페이레 Pascale PEYRET_아더 트레스 Arthur TRESS_미아오 시자오춘 MIAO Xizaochun_육명심 Yook Myomg Shin_구본창 Koo Bohn chang_오형근 Oh Hein kuhn
오를랑 Orlan_Self Hybridation n°4_116×117cm_Coll. FNAC (INV 99892)
조엘 피터 위트킨 Joel-Peter WITKIN_나폴리에서 온 난쟁이 Dwarf from Naples_
50×40cm_Galerie Baudoin Lebon
신림 길 Sinrim GILL_27-28-29세기말에 있는 작은 마을(시리즈1/2/3)
Small Town at the Turn of the Century_112×112cm_1999~2000_Coll. FNAC
2. 동강사진상 - 이상일展 | 2009_0724 ▶ 2009_0823 | 학생체육관 ● 2009년 동강 사진상 수상자로 선정된 이상일 작가의 전시이다. 최근 진행 중인 작품으로 물리적인 나와 타자 그리고 알아차림의 주체와 대상의‘경계 없음’을 사진적 행위를 통해 발견하며 삶을 통찰하고 있는 「오온(五蘊/Panca Khandha-色. 受. 想. 行. 植)」 시리즈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더불어 이상일의 대표작 가운데 어머니의 죽음을 통해 오히려‘살아감’을 돌아보는 「으므니」시리즈와 공단이 들어서면서 삶의 터전을 잃고 있는 어촌 사람들에게서 역설적으로 강한 생명력을 건져 내고 있는 「메멘토모리」 시리즈를 함께 전시한다.
이상일_으므니_젤라틴 실버프린트_100×100cm_1992
이상일_「오온-五蘊」시리즈_젤라틴 실버프린트_100×200cm_2008
3. 강원 다큐멘터리 사진사업 특별전 | 학생체육관 ● 강원도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사진예술을 통하여 강원도를 기록·보존하여 활용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는 강원 다큐멘터리사진사업의 결과물을 볼 수 있는 전시이다. 2006년부터 2008년까지 강원다큐멘터리 사진 사업에 참여한 작가 13명의 작품 130여 점을 선보인다.
● 참여작가_2006년 : 이주형 「강원도의 근대 건축」, 박근재 「강원도의 사찰과 유적」, 이선민 「도계 프로젝트」, 손원명 「강원도의 산골마을」2007년 : 김동욱 「농민-백두대간」, 최광호 「태백산 천제」, 박태희 「길에서 만난 사람들」, 김재영 「탄광촌 이야기」, 김남덕 「민통선 사람들」2008년 : 백지순 「강릉 종부와 음식」, 백종하 「불교성지 오대산」, 이성은 「동해안 해녀」, 임지원 「동해안 풍어제」
임지원_풍어제_디지털 프린트_50×60cm_2008
4. 젊은사진가展 : 마술피리 | 영월군의회 ● 젊은 사진가전 『마술피리』는‘연출’이라는 방법으로 작업하는 한국 젊은 사진가들의 그룹전이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카메라에 담는 행위에서 탈피하여 스스로 사진이 찍히는 공간과 대상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참여 작가들은 사진 적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넘나드는 한국 사진의 젊은 경향을 보여준다. 영월 ‘군의회’라는 제도화된 공간에서 사진과 설치가 어우러지는 본 전시는 동강국제사진제에서 색다른 사진의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 참여작가_김소희_박새롬_백미정_손준호_이승주_이지영_장호현
박새롬_삶을 조명하는 자화상_디지털 프린트_80×80cm_2009
이지영_완전한 자립을 이루지 못한 나_디지털 프린트_128×160cm_2009
5. 영월 마주하기 | 영월거리설치 ● 4명의 신진 사진가들이 새로운 사진적 시각으로 영월을 바라봄으로써, 영월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조명하는 거리 설치 사진전이다. 사진의 특성(기록성, 현장성, 기계성)으로 영월의 비전을 재해석하여 거리 설치전이라는 전시 형식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동시에 사진의 고장 강원도 영월을 대내외적으로 홍보하고자 한다.
● 참여작가_김태동_박호상_차진현_홍경미
김태동_영월 마주하기 거리설치전_디지털 프린트_1300×2000cm_2009
6. 강원도 사진가초대전 | 문화예술회관 ● 강원도 내의 사진문화 현상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사진 공모를 진행하여 그 선정 작품들을 전시한다. 그동안 강원 지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사진 공모 진행하였는데, 올해는 원주 권역의 사진가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 참여작가_김시동 「절대적 존재와의 소통Mannequin」, 백귀헌 「바라보다」, 안찬희 「Flower Flu」, 원종호 「심연深淵」, 윤광수 「고가도로」, 이창근 「굿거리」
7. 영월군 사진가초대전 | 문화예술회관 ● 영월군내 한 마을을 선정하여 한 해 동안 마을 환경과 주민들의 일상생활을 밀착 촬영해 마을의 이야기들을 찾아내고 그것을 기록하여 남기고자 한다. 지난 2008년 여름부터 영월군 사진가 13명이 영월읍 문산1· 2리에서 마을 주민들과 함께하면서 사진 작업을 진행해왔다. 일터, 집, 마을 곳곳에서 영월읍의 역사를 남기기 위해 노력하는 12명의 향토 사진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선보인다.
● 참여작가_강석희 「나비날리기」, 고경순 「축제한마당」, 김남균 「마을회관」, 김원식 「즐거운 날」, 백금자 「점심시간」, 신설이 「기념사진」, 엄주식 「봉래초교문산분교」, 장병기 「밭갈이」,정남옥 「동강자락문산1리」, 정의목 「마을축제날」, 최경모 「문산2리마을축제」, 최도단 「ATV4륜바이크」, 최우현 「촬영대기중」
8. 초등학교 사진일기 | 동강사진박물관 야외 회랑 ● 미래 영상시대를 열어갈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사진 일기를 공모하여 작품을 선정, 시상과 함께 전시를 진행한다. 가족과 친구, 이웃과 함께하는 일상생활에서 학생들이 체험하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 재기발랄한 사진일기를 볼 수 있다.
○ 대상 - 송홍길 「공기의 달인」, 영주 동부초등학교
○ 최우수상 - 김태수 「똥침」(영월 영월초등학교), 최유림 「봉선화와 나」(서울 용동초등학교)
○ 우수상
- 김은솔 「이가 빠진 날」(원주 서원주 초등학교), 박민선 「내 동생 아픈 날」(충주 금릉초등학교)
○ 장려상
- 강지향 「스티커 받은 어린이」(시흥 군자초등학교), 김영현 「신기한 깡통」(원주 태봉초등학교),
김찬 「아름다운 꽃」(남양주 창현초등학교), 이영인 「아빠의 작업복은 명품」(울산 강남초등학교)
9. 같은 하늘, 낯선 풍경 | 동강사진박물관 광장 ● 두 명의 사진작가가 북쪽과 남쪽의 자연을 소재로 하여 한반도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준다. 분단된 국토임에도 불구하고 사진에 등장하는 풍경은 마치 하나의 풍경처럼 고요하고 경이롭기만 하다. 이 전시는 분단의 의미를 떠나 더 큰 틀에서 한반도의 땅과 돌과 바람과 물과 흙을 새롭게 재발견하는 풍경 사진전이다.
● 참여작가_권혁재 「흑과 백 그리고…(black and white &)」, 백남식 「보고 싶은 산하」
■ 사진 공개 강좌
○ 기념사진을 잘 찍자 / 강사_육명심
- 일시_2009_0726_일요일_10:00am
- 장소_동강사진 박물관 세미나실
○ 자연언어와 영상언어의 차이 / 강사_한정식
- 일시_2009_0726_일요일_02:00pm
- 장소_동강사진 박물관 세미나실
* 사진에 관심 있는 분들은 원로 사진가 육명심과 한정식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