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학자가 여러 근거를 가지고 에덴을 찾습니다. 그리고 결국엔 에덴으로 추정되는 곳을 발견합니다.
예전부터 에덴의 관한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없다, 있다, 찾을 수 없다. 가짜다, 진짜다.....
그렇지만 이런 말들을 다 뒤로 하고 성경에서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믿는 것이 참 그리스도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신학자가 나와서 이런 말을 합니다. 고대 세계에 에덴의 이야기와 유사한 여러 이야기들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성경에 기록된 하나라고 말합니다. 다신교 사상의 이야기를 유일신교 사상으로 고쳐 기록했다고 하던군요. 얼마나 어처구니가 없던지...
하지만 방송을 보면서, 에덴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계신 곳, 하나님께서 인간에 대한 뜻을 나타내시는 곳...그리고 인류의 죄가 시작되는 곳....
비록 죄가 시작된 곳이지만 에덴에서의 행복을 생각해 봅니다.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가 있었던 그 에덴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수업 잘들으세요! 방송을 보면서 수업시간에 들었던 나라와 지명과 건물들이 나오더군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혹시 보고 싶은 분 계시면 말씀하세요. 교육방송 인터넷 다시보기 서비스가 유료라 부담되시는 분들....제가 녹화 놓았습니다. 비록 화질은 별로지만.... 빌려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성민! 벌써 역사가의 사명감으로 가득한 인생을 살고 있구나. 멋있다. 보기 좋다. 이웃을 헤아리는 그 마음에 하나님 함께 하시길 기도하며.... 들려라. 차 한잔 나누자! 이상 김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