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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오늘이 겨울추위의 문턱이라는 소한 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그런지 추위가 장난 아닙니다. 너무나 춥네요~~ 이런날은 따뜻한 방에 앉아 리뷰나 쓰는게 최고인데...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트러페터의 수퍼호넷 3탄 !!! #03206 번 EA-18G Growle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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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해군 최신 전자전기 EA-18G Growler
[멋진 비행 장면을 연출하는 미해군 최신 전자전기 EA-18G Growler]
2008년부터 실전 배치가 시작된 EA-18G Growler는 2인승 전투기인 F/A-18F Super Hornet에서 파생된 전자전기로 EA-18G의 유연한 디자인은 항공모함 혹은 지상기지에서 발진하여 전자공격(AEA)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EA-18G는 현재 미해군이 1971년부터 운용중인 레이더 및 통신 교란 항공기인 전자공격(AEA) 플랫폼으로 EA-6B 프라울러(Prowler)를 대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EA-6B는 2013년까지 퇴역할 예정입니다.
2001년부터 9백억달러가 투입되어 개발된 EA-18G Growler는 Boeing사가 무기시스템 통합업체 및 주계약업체로 EA-18G Growler팀을 이끌고있으며 노드롭그루먼은 주요하청계약업체로 전자공격 하부시스템의 통합업무를 담당합니다.
[2006년 9월 26일, 세인트루이스, 보잉은 전자공격기(AEA)인 EA-18G 그라울러(Growler)를 지난 9월 22일 메릴랜드의 파투센트리버 해군항공대 기지(Naval Air Station Patuxent River)에 위치한 미해군 시험장에 인도하였다.]
[기념식이 열린 Naval Air Station Whidbey에 전시된 EA-18G Growler 전자전기]
[EA-18G Growler의 좌측 주익에 장착된 Wingtip Jamming Pod 이는 강력한 전파로 적의 레이더를 교란시키는 임무를 수행한다]
Hornet Industry Team은 EA-18G 생산을 보잉, 노드롭그루먼, 제너럴일렉트릭 및 레이시온의 공장에 각각 나누어 진행하고 있으며 EA-18G의 시스템 개발사업은 2009년 초도작전능력(IOC: Initial Operational Capability) 테스트를마지막으로 완료된 후 실전배치를 시작하고 있으며 총 90대를 납품할 예정입니다.
[6월 3일 미해군 태평양함대 전자공격비행대 Electronic Attack Wing 제독 Brad Russell의 기념사와 함께 미해군의 차세대 전자전기인 EA-18G Growler의 첫 실전배치 기념식이 Naval Air Station Whidbey 에서 열렸다.]
EA-6B Prowler는 노후된 기체인데가 개발 당시 주공격기였던 A-6, A-7등과 함께 기동해도 문제가 없는 아음속비행 전자전기였지만 현재는 함재기 대부분이 F/A-18인 까닭에 함께 출격해야 하는 상황에서 비행속도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EA-18G Growler는 2인승 전투기인 F/A-18F Super Hornet와 90%까지 동일한 기체이므로 F/A-18 전폭기들과 동행 작전에 무리가 없으며 Raytheon사의 최신 AN/APG-79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AESA)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E/A-18G 에는 Raytheon사의 최신 AN/APG-79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AESA)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다. 이는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전투기용 레이더중 하나로 레이더 자체에 적의 레이더를 교란하는 재밍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주익과 날개와 동체하부에 있는 9개의 무장 스테이션에 자위용 AIM-120 2기와 AGM-88 High Speed Anti-Radiation (HARM) 대레이더 미사일 2기 및 ALQ-99 high and low-band 전술방해용 포드를 장착하여 임무수행중 전투와 지상공격및 전자전 임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EA-18G 는 수퍼호넷의 무장을 그대로 이용할수 있다 동영상은 최신의 JSLOW 를 투하하는 모습]
윙팁에는 AN/ALQ-218 wideband 수신기를 장착하여 ALQ-99와 함께 지상의 대공장비에 대하여 full spectrum electronic warfare를 수행합니다.
또한 EA-6B에는 없는 INCANS Interference Cancellation 간섭제거체계를 사용해 교란상태에 빠진 적군이 통신 불능상태가 되어도 아군간 음성 교신이 가능하며 다른 전투기에서 발사한 미사일을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도 장착하고 있습니다.
제원
승무원: Two
길이: 60 ft 1.25 in (18.31 m)
익폭: 44 ft 8.5 in (13.62 m) (including wingtip-mounted pods)
기고: 16 ft (4.88 m)
익면적: 500 ft² (46.5 m²)
자중: 30,600 lb (13,900 kg)
적재중량: 47,000 lb (21,320 kg) (전투기형일경우)
최대이륙중량: 66,000 lb (29,964 kg)
엔진: 2× General Electric F414-GE-400 터보팬
Dry 추력: 각 14,000 lbf (62.3 kN)
Afterburner 추력: 각 22,000 lbf (97.9 kN)
내부연료탑재량: 14,000 lb (6,350 kg)
외부연료탑재량: (5 x 480 gal tanks): 16,380 lb (7,430 kg)
최대속도: Mach 1.8 (1,190 mph, 1,900 km/h) at 40,000 ft (12,190 m)
항속거리: 1,275 nmi (2,346 km) clean plus two AIM-9s[21]
전투반경: 390 nmi (449 mi, 722 km) for interdiction mission [22]
편도항속거리: 1,800 nmi (2,070 mi, 3,330 km) (range without ordnance)
상승고도: >50,000 ft (15,000 m)
익하중: 92.8 lb/ft² (453 kg/m²)
Thrust/weight: 0.93
무장
기관포 전자전장비 탑재 공간 확보를 위해 장착하지 않음
하드포인트: 총 11개로 윙팁 2개, 주익 6개, 동체하부 3개등에 17,750 lb (8,050 kg) 외부연료와 무장 탑재 가능
참고:
[EA-18G 는 F/A-18F 형에 전자전 장비를 장착한 타입으로 외형적으로는 수퍼호넷과 거의 유사하다]
- F/A-18의 윙팁은 AIM-9 Sidewinder 미사일 발사용이지만 EA-18에서는 AN/ALQ-218 detection pods용으로 사용,
- 6개의 주익 탈착가능 하드포인트중 내부는 480 gal 연료탱크용, 중간 파일론은 AN/ALQ-99 High Band Jamming Pods용이며 바깥쪽은 AGM-88 HARM 미사일용
- 2개의 다목적 동체일체형 스테이션은 AIM-120 AMRAAM 미사일용이며 동체하부 중앙파일론 1개는 탈착가능하며 주로 AN/ALQ-99 Low Band Jamming Pod용으로 사용.
- 기수의 기관포는 제거되어 AN/ALQ-218 통제용 전자장비와 AN/ALQ-99 교란공격을 지원하는 장비용 박스로 사용
- 또한 EA-18G은 "time-sensitive" 타격임무 수행이 가능하여 AGM-154 JSOW를 주익에 장착하거나 멀티센서 정찰임무용 SHARP와 AN/ASQ-228 ATFLIR를 동체중앙하드포인트와 좌측 일체형 하드포인트에 장착 가능,
레이더:: Raytheon AN/APG-79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AESA) rad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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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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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박스 및 외형
약 61X42X13 CM 정도의 짙은 남색 (거의 검은색) 의 유광박스 입니다.
역시나 디럭스판 제품에 걸맞는 매우 휼륭한 포장과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유광글로스 계열의 검은색계열의 색을 씀으로서 고급스러움과 뭔가 다른 느낌을 주고 있으며 거대한 박스 스케일에서 일단 기를 죽이는 엄청난 포스가 느껴집니다.
박스아트는 AVFCULB 의 박스아티스트로 유명한 ‘H. SASAKI’ & ‘T.KUROKAWA’ 팀이 그린 멋진 박스아트 입니다. 플레어를 발사하는 박력있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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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 측면에는 제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겸하는 2장의 일러스트들이 화려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약 61X42X13 CM 정도의 짙은 남색 (거의 검은색) 의 유광박스로 앞서 소개한 톰캣과 같은 싸이즈 이다]
[박스 측면에는 실기체 설명과 제품 소개가 상세하게 되어 있다]
2. 내용 및 특징
박스를 열어보면 박스 가득히 부품으 들어차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옅은 그레이 계열의 사출색으로 이루어진 부품으로 총 28개의 런너와 약487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디럭스판 제품 입니다.
제품 자체는 앞서 나온 #03205 번 F/A-18F Super Hornet 과 같습니다.
자세한 리뷰는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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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번시간에는 달라진 부품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니 박스 가득히 부품이 가득하다..!! 역시 디럭스판 구성제품답다]
[부품들은 그레이 계열의 사출색으로 이루어진 부품으로 총 28개의 런너와 약487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디럭스판 제품으로 전작들에(E/F형) 비해 무장들이 빠져 좀 허전한 느낌이다]
(1) 콕핏
[콕핏은 F형에 들어 있던 그넘이 들어 있습니다.]
[바스터브의 모습]
[비교적 잘 나온편 이지만 역시 1/32 스케일 치고는 다소 허술한 재현이다 몰드가 거의 1/48 스케일 수준이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전후방석의 사이드콘솔이 정확하게 재현되어 있다는 점이다]
[후방의 계기판은 F형의 부품이 들어 있다 이게 아닌데...]
[걱정마시라~~ 따로 그라울러용 후방 중앙 계기판 부품이 따로 들어있으니...]
[앞서 이이야기했듯 두개의 조이스틱으로 이루어진 후방석의 사이드 스틱을 정확히 재현하고 있다.]
[사출좌석은 최신의 NACEII 타입을 재현중 ]
[슬라이드 금형사출로 통짜 사출된 사출좌석이 인상적이다 이렇게 복잡한 형태를 한번에 뽑아내다니...]
[전방 조종석의 계기판 역시 디테일이 정교하다]
[조종스틱 역시 정확하게 재현중~]
[탑재 레이더인 AN/APG-79 AESA 레이더 역시 정교하게 재현하고 있다]
[캐노피는 완벽한 오메가 형태를 재현하고 있다 가운데를 가로지르는 파팅라인이 그 증거이다]
[투명도가 매우 좋은편으로 물론 개페선택이 가능하다]
[항공등과 HUD 등도 물론 투명부품으로 재현하고 있다]
[엔진도 물론 내부 인테리어까지 재현되어 있다]
[동체는 E/F형은 공용이다]
[블록5 형의 후기형 기체를 재현하고 있다. ]
[랜딩기어는 메탈제 뼈대가 들어 있는 넘이라 뼈대위에 플라스틱 부품을 덧쒸우는 구조이다]
[타이어는 PVC 고무로 재현되어 있다]
[하체의 재현 역시 수준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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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신제품이군요~~역시 F형과 거의 비슷하네요~~~현존하는 수퍼호넷 아이템 중에서는 가장 재현이 잘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콕핏의 디테일은 좀 빼구요~~^^;;
김승대님 실력이면 부족한 부분이야 도색으로 커버가 될듯한데요^^
트럼페터 수퍼호넷의 문제는 주제모르고 높은 가격입니다. 사실 이정도 재현이면 7~8만원 수준..? 잘해야 10만원 정도. 받아야 품질대비 맞는 가격이지만 주제모르고 17만원 넘게 받아쳐먹으니 말이 많은것이죠.. 그것외에는 유일한 1/32 제품으로 그나마 요새 나오고 있는 트럼페터 1/32 스케일 에어로 제품중에는 제일 나은편입니다.
음 콕핏이 변경이 없을줄 알았는데.... 그래도 조금이라도 변경을 ^^
그건 참 대견하다는 모르는척 하고 넣어줄수도 있었을텐데... 참 킷 제공해 주셔셔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귀한킷 다같이 볼수 있었네요..
흐음........트럼페터제 예전 1/32가 만들맛은 참 나지요 미그21의 경우는 정말 싼가격에 그에 걸맞는 부품상태 때문에 ㅠㅠ 요즘 트럼페터는 그것 보다는 잘 맞긴 한데 무언가 빠진듯한 느낌이 너무 납니다
결론은...품질에 비해 가격이 넘 비싸요 수퍼호넷도 한 89만원 햇으면 다들 우와 하며 격찬했을텐데 17만원이나 받아쳐먹으면서 저정도 밖에 못하니 뭐가 빠진듯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