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통적 방법론의 한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제한된 특정문제 중심의 개입
② 지나친 분화, 전문화로 서비스의 파편화 현상을 초래함
③ 전문화 중심의 교육훈련
④ 공통기반을 전제하지 않은 분화 및 전문화
⑤ 효과적인 접근법을 절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강조함
2. 통합적 방법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사회복지실천에 본질적인 개념, 활동, 기술, 과업 등에 공통적인 기반이 있음을 전제함
② 통합적 방법의 가치는 ct의 잠재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잠재성이 개발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에 현재 지향적인 접근을 강조함.
③ 사회복지 지식은 과거의 심리 내적인 정신역동적 측면으로부터 상황속의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일반체계이론까지 확대한 개념을 사용함
④ 양면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으로써 인간과 환경의 공유영역, 즉 사회적 기능수행 영역에 사회복지사가 개입해야 함을 강조함
⑤ ct의 존엄성 인정, ct의 참여와 자기결정 및 개별화의 극대화를 강조, 사회복지실천과정의 계속적인 평가를 주장함
3 실천 초점 환경 속의 인간 중에서 환경에 대한 초점의 설명이 아닌 것은?
① 환경은 개인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여건을 의미
② 하나의 문제가 있을 때 꼭 원인을 몰라도 환경과의 관계를 살펴서 상호작용을 봄
③ 다차원적 시각에서 상호연관 된 다양한 측면을 보아야 함.
④ ct.의 주변환경은 미시환경, 중간환경, 거시환경 등으로 나누어짐
⑤ 사회복지사에게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되는 환경은 개인의 근접환경임.
4. 다음 중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