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의 작동 원리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디스크 로터라 불리고, 디스크 캘리퍼라고 부르는 두 개의 부품은 브레이크를 밟을 시에, 디스크 캘리퍼 속에서 브레이크 오일이 압력을 발생하며 피스톤을 디스크 로터로 밀게 됩니다.
이때 피스톤은 브레이크 패드를 누르게 되는데, 브레이크 패드가 결정적으로 디스크 로터를 양면에서 눌러주는 과정에서 열에너지를 발생시키는데 열에너지는 빠르게 돌아가던 바퀴의 에너지를 감소시키며 자동차를 멈추게 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열에너지와 마찰로 인하여 우리가 흔히 보는 까만 휠의 주범인 브레이크의 분진이 발생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로터의 소재는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할 경우 마찰력이 높아져 그만큼 제동력도 늘어납니다. 하지만 부드러울수록 마찰로 인해 브레이크 먼지가 나오기 쉬워지기도 합니다. 즉, 휠이 더러워지기 쉬워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