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방어전.
국군과 유엔군이 1950년 8월, 9월
낙동강 방어전투는 국가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국면에서 최대의 위기를 극복하고 오히려 공세 이전의 기틀을 마련한 작전이었다.
개전 후 국군은 북한군 기습공격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유엔군의 참전 지원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인 전력의 열세로 북한군의 남진을 저지하지 못하여 1950년 8월 1일에는 낙동강 선까지 후퇴하였다.
국군과 유엔군은 북한군의 집요한 공격에도 불구하고 부산 점령을 목표로 한 그들의 8월 공세와 9월 공세를 낙동강 방어선에서 격퇴하게 되었다.
즉 국군과 유엔군은 북한군의 집중 공격을 받은 마산·대구·경주 축선을 고수하여 국토의 약 10%에 불과한 부산교두보를 간신히 확보한 선에서 북한군의 전쟁목표를 분쇄하고, 작전의 주도권을 장악하여 공세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총력전이 시기 이승만 대통령을 정점으로 한 정부와 국민들은 낙동강 방어선낙동강 방어선에서 강한 국가수호의 의지를 보여 주었으며, 또한 미국을 비롯한 자유세계의 지원은 국민으로 하여금 전의를 고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렇듯 가장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국군과 유엔군은 낙동강이라는 천연장애물을 활용하고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공세이전의 전기를 마련함으로써 방어에서 공격으로, 수세에서 공세로, 후퇴에서 반격으로의 대전환을 이루게 하였다.
결국 낙동강 방어전투는 세계 공산주의의 자유세계에 대한 위협을 낙동강일대에서 성공적으로 봉쇄한 작전이었다. 유엔의 집단안전보장조치에 의한 유엔군의 참전은 세계역사상 최초의 사례였으며, 세계 공산주의의 위협을 막아내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다.
이로써 유엔군은 낙동강 방어작전에서 공세이전의 전기를 마련하여 방어에서 공격으로 대전환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유엔군의 참전은 국군은 물론이고 국민들에게 궁극적 승리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였고, 전의를 고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낙동강 방어선은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최후의 저지선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시 연합군이 독일군에 밀려 덩케르크까지 밀려 바다로 철수하였듯이 낙동강선이 돌파되면 제2의 덩케르크가 될 뻔 했던 위기의 순간이었다.
더구나 낙동강 방어선을 지탱하지 못하면 한국 정부는 제주도로 이전하여 제2의 대만이 되거나 아니면 해외에 망명정부를 수립해야 될 상황이었다.
또 당시 맥아더 원수가 구상하고 있는 인천상륙작전도 낙동강 방어선이 유지될 때에야 성립될 수 있는 것이었다.
결국 낙동강 방어전투는 가장 위기의 순간에 유엔의 집단안보체제에 따라 편성된 유엔군이 한국군과 함께 방어함으로써 세계 공산주의의 위협을 성공적으로 저지할 수 있었고, 나아가 방어에서 공격으로, 수세에서 공세로, 후퇴에서 반격으로의 대전환을 이루게 한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일대 반격작전이었다. (以上 퍼온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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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 월튼 "조니" 워커 중장은 “멈춰 설거냐 죽을거냐(Stand ir Die)라고 외쳐서 남한을 구하고 미군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교리를 발명, 부산 방어선의 눈부신 방어를 지휘했다.
다부동전투에서 53일간이나 싸웠는데 아군피해 1만명, 북한군피해 17500명이되는데 이고지가 무너지면 대구가 함락되는데 죽기살기로 지연작전을 써서 시간을 버는 바람에 인천상륙작전을 이룩하게 된다.
북쪽과 서쪽을 빼앗기니 방어선이 좁아지게 되는데 동쪽으로 80km는 한국군이 맏고 왜관으로부터마산까지 160km는 미군이 맏게 되는데 동쪽에는 태백산맥(太:클태)에서 서남쪽으로 파생한 소(小:작을소)백산맥이 있어서 산위에서 적군을 내려다보니 지역적으로 덕을 본 셈이다.
전선이 넓었을 때는 미군이 서로 연결이 안되니 적군이 틈사이로 숨어들어와서 후방에서 아군을 쏘니 피해가 많았다는 설명이 있었다.
'적치하에 잡혀있던 피난민들이 낙동강을 건너서 언덕에 오르고 있는 중이다'
라는 설명이 있는데 내생각으로 폭격기가 공중을 선회 장악,
인민군들이 산속으로 잠적하니 난만민들에게 절호의기회가 부여되어서 도강이 이루어졌을것이다.
내가 보관하는 이사진은 1950년 7월에 담은 종군기지의 사진이니 희소가치가 있다는 생각이다.
남한의 영토가 바람앞의 촛불처럼 위험하기도 했지만 덕을 본 것은 부산항으로부터 도로망이 방사선으로 벋어있으니 병참수송이 원활했다는 것이다.
'B-29의 폭격으로 동부연안 위도 40선부근의 화학공장이 폭발했다'
'북한의 병참열차가 해군기의 폭격을 맞고 불타고있다'.
추풍령휴게소부근에는 철도, 고속도로, 지방도로가 모여있는데 전쟁시 이곳을 차단하면 적군의 남하가 불가능 했었다.
한국전쟁때 철도를 따라서 남하하면 최후방인 부산에 다다르게 되는데 일주일 이상을 계속걸어면 발바닥에 물집이 생긴다고 했다.
북한군은 북한으로부터 수송해오는 병참선이 길어진데다가 제공권을 미군이 장악하고 있으니 낮이면 세스나 정찰기가 공중을 선회하면서 본대에 무전을 보내면 미군전폭기가 폭격을 가하니 기차로 내려오는 보급품속달이 용이하지를 않았는데 낮에는 터널속에 서있다가 밤이먄 움직였고 각 동네에서 차출한 사람들이 포탄 1개씩을 지고 터널속으로 운반을 했다.
미군은 도로가 없으면 차가 들어가지를 못했지만 인민군은 나무사이로도 들어 갈수가 있는 여러마리의 말을 많이 사용했다.
첫댓글 잘읽고 갑니다.
다시는 전쟁이 안 일어나야 하는데요.
전쟁의 참혹함을 직접 전쟁터에 참여한 아버지로 부터 이야기들었어요.
낙동강이야기는 모르지만 강원도로 진북하여 백두산까지 가셨고 중공군으로 인하여 후퇴했는데 몇사람 안남고 거의 죽었다고합니다.(사단 소멸)
불쌍한 우리아버지 이북에 모든 가족이 있는데 남한군 아들때문에 조부모님이 총살 당하셨다고합니다.
원래는 연백출신이라 북한군인데 행정상 남한군이 되었다네요.
전쟁의 비극 다시는 재현되어서는 안됩니다.
연백평야가 있었답니다.
황해도에는 황주사과가 유명했다고 합니다.
공산주의가 뭔지 가족을 갈라놓고 또 고샌시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