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좀 보다가 김기태 피디님이 q5 3.0 시승중에 타이어 펑크나서
센터에 맡겼는데 수리비 견적서 보고 열 받아서 올린 기사를 봤습니다.
문득 제가 얼마전에 3만3천정도 타고 쿠폰으로 앞브레이크 패드를 센터에서 교환하는데
전 그냥 쿠폰있으니까 따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을거라 생각했어요
그런데 매니저가 디스크연마 비용으로 6만얼마를 요구 하네요
차만 좋아하지 기본적인 지식이 없어서 그냥 주라는 대로 주고 왔는데
기분은 좀 찝찝 했네요
bm 타는 친구한테 물어보니 자기네는 다 공짜라고 먼 연마 비용을 받냐고 그러는데 흠흠..
아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 사람들 브레이크패드 고정도 안시켜놨어요
1시간가량 집으로 돌아오는데 패드가 바퀴안에서 앞뒤로 덜컹덜컹 하는데 아주 가관이었습니다.
결국 밤10시쯤 서비스 요청해서 마무리는 지었습니다.
쩝..그래도 전 다음차도 왠만하면 아우디로~~ 그넘의 콰트로 ㅠㅠ
첫댓글 영등포센터의 경우 연마는 안하더군요..
그래서 그냥 패드 달라고 해서 외부에서 연마+장착 했습니다.
가격은 통상적으로 짝당 3~4만원정도 합니다. 금액은 맞는듯 하네요.
아 보통 연마작업을 같이 하나보네요
저도 자기네들이 외부에서 연마를 해오긴했어요 돈은 센터에 지불하고
답변 감사합니다 ~
디스크 연마를 한다는 것은 디스크가 휘었다는 말이고....디스크가 휘면 국산차와 렉서스는 바로 교환, 인피니티의 경우 무상 연마후 재증상시에 무상교체입니다. 연마를 돈 받고 하는 것은...ㄷㄷㄷ 입니다.
디스크가 휘어서 하는게 절대 아닌걸로 압니다. 디스크와 패드가 마찰하면 디스크면이 울퉁불퉁 하게 닮아 버려서 새패드를 끼워 넣을시에 마찰면적이 100%가 될수 없기에 연마 하는 겁니다. 안하면 브레이크가 상당히 밀리게 되 있습니다. run out 같은 경우도 연마로, 디스크 교체없이 잡을수 있습니다. 유럽이나 북미, 호주 또한 브레이크 교체 할때는 반듯이 연마비까지 포함해서 청구 합니다. 소비자는 그것이 당연하게 생각 합니다. 안전 하구요. 연마를하면 당연히 돈을 지불해야지요!!!
바람토깽이님이 말씀 하신것처럼 디스크면이 울퉁불퉁하게 닳아서 그렇다는 이야기는 저는 사실 처음 듣는 것이라 사실 여부를 제가 잘 모르겠네요..^^ 제가 알기로는 일부 패드에서 발생하는 물질이 고열로 인해서 디스크에 착상되어 디스크 가공을 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경우에도 디스크에 고착된 이물질로 인해서 발열면이 고르지 않아 디스크의 변형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이런 사유로 디스크 가공을 하기도 합니다.
디스크는 사용하면 고르게 마모가 되지 않고, 끝부분은 덜 닳고 안쪽은 정상적으로 닳죠. 해서 패드 교환할 때 한번은 연마를 하고, 두번째 교환할 때는 보통 디스크(로터)를 함께 교환하죠.
연마는 정상적으로 진행하는 것이구요. 헌데 센터에서 연마도 해주나 보네요. 저는 그냥 패드만 교환하고 한번은 로터랑 패드랑 함께 교환했습니다. 공임은 그냥 패드 교환비용 6만원 받고 다 진행했구요.
외부에서 하면 정품 안쓰고 심보꺼 써서 교환하면 매우 저렴하더군요. 앞 패드 로터 교환에 공임포함 70만원정도 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