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번에 너 외롭구나 라는 책을 추천한 적이 있어.
책은 잘 접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고,
막상 찾아읽기는 번거로워서 놓친 여시들도 있을거야.
책 자체가 김형태 작가의 홈페이지에서
이뤄진 상담 사례를 바탕으로 구성된거고,
이 글은 청춘 카운슬링-너 외롭구나 의 일부분.
상당히 길지만 정말 꼭 읽어봤으면 좋겠어.
Q: 하고싶은 일은 많은데, 할일은 없는 이태백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김형태님께서는 몸건강하시겠지요.
입춘이 지났건만 아직도 키보드를 치고 있는 제 손가락은 차갑기만 합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요즘 사회적 이슈인 '이태백' 의 일원인 본인의 넋두리를 들어주십사,
더불어 형태님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어 이렇게 얼어붙은 손가락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저는 지방대 디자인학과 졸업예정이고
다른 이태백 일원들과 마찬가지로 여러군데 이력서를 넣고 있는 와중입니다.
연락오는 곳은 별로 없고 무언가 불안하면서도 편안한(?) 생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곳저곳 이력서를 넣고 있지만 솔직히 제가 무엇을 하고픈지 알수가 없습니다.
원래의 전공인 제품디자인을 하고 싶다가도 디스플레이를 하고 싶기도 하고,
영화공를 하고 싶기도 합니다.
제품디자인을 하자 라고 하면 평생 영화공부는 커녕 영화 찍는 것도 구경하지
못할 듯하고, 영화공부를 하자고 하면 학교다닐때 했던 과제들의 즐거움이 떠오릅니다.
일단은 먹고 살아기위해 직장을 다녀야 할듯해서 계속 이력서는 넣고 있지만,
만약 회사에 다닌다면 영화공부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완전 히 영화에 미쳤다든가 비범하다든가 하는 인간극장에 나올법한 사람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회사에 다니면서 다른 것을 병행하기란 힘이 들것 같습니다.
아 정말 모르겠습니다.
올해 후반에 있을 영화교육기관(?) 시험을 보고싶은데
그때까지 매달려야할까 아니면 직장을 다니면서 틈틈히 해야할까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영화라는 것이 내 평생 직업으로서 가치가 있는 것일까.
힘들고 배고픈 그 직업에 대해 환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나.
또한 4년동안 했던 디자인은. 대체......
기대를 걸고 있는 부모님의 얼굴이 떠오릅니다.
부모님께서는 당연히 제가 하고 싶은 것을 하도록 놔두시겠지만 그래도 안정된
직장생활을 하면서 부모님께 조금이라도 호강을 시켜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마는 그 '안정된'직장생활의 끝에는 나의 꿈이 있을 것 같진 않습니다.
백수가 되어 이것저것 가릴때는 아니지만 신중하고 싶습니다.
섣불리 조금 앞만 바라보고 결정했다가는
나중에 후회 할 일들이 이만저만이 아닐것 같습니다.
사실 이 글을 쓰면서 생각하기를 일단은 취직을 하고 회사에 다니면서
영어공부를 하고, 영화쪽이나 디자인 쪽으로 유학을 가리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회사를 몇년 다니면 유학을 갈 수 있을까,
아니면 그 영화교육기관에는 들어갈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부메랑처럼 또 따라옵니다.
횡설수설 앞뒤 안맞는 소릴 해댔습니다.
하고 싶은 일이 많다는 것이 행복한 고민일까요.
어쩌면 진짜 하고 싶은 것이 없어서 하는 소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조금 더 많이 사신 형태님께서는 지금 제가 어떤 선택을 해야 형태님의
나이가 되어서는 그때 나 정말 잘했어 라는 말을 할 수 있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A:
당신은, 요즘 20대 청년실업자의 전형입니다.
20대가 왜 그렇게 취직하기가 어려운줄 아십니까?
사람들은 불경기라서 그렇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입니다.
20대들이 정확히 하고 싶은 일이 없고,
확실하게 할줄 아는 것이 없고,
겁은 많아서 실패는 무진장 두려워 하고,
무엇이든 보상이 확실하게 보장되지 않으면 절대 시작도 하지 않으며,
눈은 높아서 자기가 하는일도,
주변의 현실들도 모두 못마땅하고,
시시껄렁하고,
옛날사람들처럼 고생고생하면서 자수성가하는 것은 할 자신도 없고
하고 싶지도 않고,
어떡하면 편하고 안정된 직장을 얻어 돈을 벌수 있을까만 궁리합니다.
가장 혈기왕성해야 할 20대가 그런 식이니까
사회가 무기력해지고 경제가 침체되어 불경기가 오는 것입니다.
그럼 세상은 어떤지 이야기 해드리죠.
취업문이 좁다고들 난리지만, 사실 모든 회사에서는 새로운 인재가 없어서 난리입니다.
세상은 자꾸 변해가고 경제구조도 바뀌어가니까 새로운 젊은 인재들이 회사에
들어와서 젊은 피를 수혈해줘야 하는데 이력서를 디미는 젊은이들은 하나같이
개성도 없고 창의력도 없고 일에 대한 열정도 없이 그저 돈만 바라보고 온 사람들입니다.
회사입장에서 볼때 그런 사람들은 조금만 더 나은 봉급을 주는 직장이 나타나면
미련없이 회사를 그만둘 사람들로 보이고, 또 현장에서 기대하는 젊은 혈기와
창의력은 없고, 학원 좀 다니면 누구나 딸수있는 뻔한 자격증만 잔뜩 가지고 오죠.
그래서 요즘 회사들은 신입사원 최우선 기준이 '충성도'랍니다.
이 말인 즉슨,
"너희는 그냥 시키는 일이나 로보트처럼 한다면 일자릴 주겠다"는 뜻입니다.
개성과 창의력은 포기하고 잡부나 시키겠다는 것입니다.
지금 20대들은 자신들이 신세대이고 새로운 감각을 가지고 있다고 믿겠지만,
사실, 기업이나 산업현장에서 당장 필요한 능력은 그런 겉멋이나 추상적인 감각이
아닙니다.
그리고 직장은 돈을 벌자고 다니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당신처럼 하고싶은 일은 따로 있으면서 단지 돈만 바라보고 원하지도 않는 직장에
입사원서를 내는 것을, 기업의 인사관리 중역들은 모두 이미 눈치채고 있습니다.
그러니 500명 1000명이 와도 뽑을 사람이 없다는 것이죠.
이를테면 사랑하는 사람이 따로있는 사람과 결혼을 하겠습니까?
그런 사람은 세상 어디에서도 원하지 않습니다.
20대가 취직을 못하는 이유는,
바로, 특별히 할줄 아는 일도, 특별히 하고 싶은 일도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어른들은 그 사실을 면접때 눈빛만 봐도 다 알아봅니다.
그리고, 나약한 의지박약에 굴리는 잔머리가 문제입니다.
당신이 쓴 글을 보십시오.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은데,
저걸 하면 배고플거 같고, 이걸하면 잘 된다는 보장은 없고,
돈도 벌고싶으니 취직도 하고싶은데 직장은 재미없을 것 같고......
그 와중에 대학원엘 갈까 유학을 갈까......
편안한 학생신분만 연장하려고 하고, 대체 뭘 하고싶다는 것입니까.
당신의 진로문제를 짧게 정리해보면,
"하고싶은건 많지만 고생해가면서 까지 꼭 해야할건 아니고,
그냥 먹고살게 안정된 직장에 들어가면 좋겠는데 그게 쉽지도 않거니와
또 시시할거 같아요"입니다.
그런 사람을 받아주는 회사는 세상에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이 만든 영화가 감동스러울 수 없고,
그런 사람이 기획한 디자인이 아름다울리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오늘날의 20대들이 그렇게 많은 자격증과 명문대 졸업장과
수백장의 입사원서를 발송하며 뛰어 다녀도 취직이 안되는 이유이고,
나라의 심장부가 그모양이니 이 나라의 경제가 침체되고,
장기 불황이 시작되는 이유인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당신들은 잘못된 교육탓으로 돌릴것입니다.
물론 맞는 이야기입니다. 동정표 한장!
하지만, 교육이 엉망이었던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였습습니다.
그래도 당신들의 부모나 선배들은 더 발전적인 삶을 살았다는 것을 보고 배워야합니다.
훨씬 열악한 환경안에서 훨씬 일찍 철이 들고, 나라를 발전 시켰으며 그 와중에
나름대로의 문화생활도 영위했습니다.
남탓, 시대탓, 환경 탓하는 것만큼 구제불능의 바보는 없습니다.
참고로, 아시아 모든 국가중에서 우리나라가 청소년의 어른에
대한 공경심 조사에서 꼴찌를 차지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어른을, 선배를, 과거를 존경하지 않는 젊은이는 원대한 꿈을 가질 수 없습니다.
꿈과 희망이란, "나도 저 누군가처럼 될테다"하는 동경에서 시작되는 것이거든요.
당신들의 큰바위얼굴은 누구입니까? 그런게 있습니까?
오직, 자기자신과 돈에 대한 갈망만 있지 않은가요?
섣불리 결정했다가 나중에 후회할까 두렵다고요?
왜 해보지도 않은 일을 후회할 걱정부터 합니까?
보지도 않은 영화를 재미없을까봐 포기하고, 가보지도 않은 여행지에 볼게 없을까봐
안가기로 하고, 저 요리가 맛이 없을까봐 안먹고... 사는건 대체 뭘까요?
당신이 어떤 인간인지 당신은 알고 있습니까?
정말 영화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얼마나 잘 만들수 있는지,
디자인은 또 얼마나 훌륭하게 할지, 회사를 다니면 얼마나 뛰어난 업무능력이
발휘될지 해보지도 않고 그 짧은 인생경험으로 오로지 책상앞에서
당신이 어떻게 알수 있겠습니까.
양다리에, 삼발이에, 문어발로 온갖 일에 맘을 다 걸쳐놓고 실제로 하는 일은,
해본 일은 하나도 없으니 불안할 수 밖에요.
'하고싶은 일이 많다는 행복한 고민'이요? 웃기는 자위입니다.
"내가 뭘 할줄 알고 뭘 하면 행복해 하는 인간인지 이 나이 먹도록 하나도 모르겠어요."
로 들리는 헛똑똑이의 넋두리로밖에 안들립니다.
좀더 실랄하게 당신의 심리를 파헤쳐보자면,
영화를 하고 싶다는 것은 현실도피성 희망입니다.
솔직히 디자인도 최고로 잘할 자신이 없는것이죠.
자신의 전공쪽으로도 별로 희망이 보이지 않으니까,
"사실 나는 디자인보다 영화에 관심이 훨씬 많다.
그래서 늦게라도 영화공부를 다시 한다"라는 상황에 대한
알리바이를 미리 준비해두려는 것이죠.
취직이 계속 안되는 상황에도 대비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입사원서 던지다가 어디 좋은데 운좋게 취직되면, 당신은 이러겠죠.
"먹고 살아야하고, 부모님께도 효도하려고 내가 진짜 좋아하는 디자인과 영화를 포기했어"
그냥 한 나약한 생활인일 뿐인데 어느새 순교자로 승화되는거죠.
그 좋은 머리를 이런 자기합리화에 쓰기에 바쁘니 뭘 하나 똑부러지게 실천하겠습니까.
내 말이, 억울합니까?
그럼 실천해보십시오.
우선, 근무조건이 좀 열악한 직장을 선택해서 취직을 하세요.
그럼 금방 취직됩니다. 봉급도 좀 만족스럽지 못하겠지만,
자기 한입 먹고 살만큼은 줄겁니다.
그리고 20년 계획으로 영화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세요.
용돈을 쪼개서 모으고 모아서 캠코더를 사고, 컴퓨터를 사서 편집장비를 마련하고
(왠만한 PC로 다 가능합니다) 책을 사서 읽고, 주말에 영화 관련 포럼에 찾아 다니고,
틈틈히 시나리오를 쓰고, 휴가때는 비디오 영화를 만들어 보고,
이 모든 것은 직장 다니면서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20년 계획으로 꾸준히 하면, 습작이 꽤 될거고, 시나리오도 몇 편 나올겁니다.
디자인 공부한건 영화에 고스란히 활용될거니까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고요.
그렇게 해서 40대가 되면, 당신은 어느새 다니던 직장에서 직위도 올라가있어서
월급도 꽤 되니 안정된 직장인에, 영화 감독으로 데뷔하기에 경쟁자가 없으리 만큼
탄탄한 준비를 가진 40대 신예 영화감독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그럼 바로 성공이냐?
아니죠. 입봉하고 나서 한 10년 현장에서 시행착오도 겪고, 기대도 받았다다가
실패도 했다가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진정한 실력을 쌓습니다.
앗 어느새 50대가 되었네요. 여러분들은 이정도되면 인생 쫑났다고 생각할겁니다.
그러나 나이먹고 알고보면, 세상은 어른들의 세계입니다.
그렇게 30년 줄기차게 정진해서 60가까이에 걸작을 하나 남길 수 있다면,
당신은 최고로 멋진 인생을 산 것입니다.
인생은 결과보다 과정에 더 많은 가치가 있으며,
결과까지도 좋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구요.
인생은 60부터란 말에는 인생의 커다란 진실이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내 말을 못믿어서가 아니라, 후줄근한 직장에 다니면서 20~30년이나 투자할 만큼
영화를 그정도로 갈구한것도 아니거든요.이 글을 읽는 동안에도,
저렇게 할 수 없는 피치못할 적당한 구실을 찾느라 머리를 쓸 뿐이죠.
벌써 몇가지 변명을 만들어 냈을지도 모르죠.
결국 자기인생에 변명을 만드느라 젊은 날을 허비하고 있다면 참 암울할 뿐입니다.
당신들, 정말, 왜들, 그렇게도, 경험으로 진리를 찾기를 두려워한답니까?
이태백에게 드리는 새글
-이 글은 앞서 소개된 상담사례 -
하고싶은 일은 많은데, 할일은 없는 이태백입니다.- 편이 인터넷으로 광범위하게 퍼지면서
화제가 되면서 수많은 논란과 반박글이 나온것에 대한 대한 답글입니다. -
오늘 막막한 현실에 던져진 20대 여러분.
그리고 또 그와 다를바 없는 20대가 될 10대 여러분.
제가 한 20대 청년 실업자의 고충에 대해서 모질게 담금질을 한것에 대해서
나에게 항변하고, 반박하고, 심지어 인신공격까지 하는 20대 청년 실업자 여러분.
그렇습니다. 여러분들은 피해자입니다.
그 어떤 세대보다 막막한 현실을 물려 받았고,
가장 엉망진창이 된 공교육과 지독한 사교육의 입시 프로그램에 의해서
입시 이후에는 아무것도 할줄 모르는 사회부적응자가 되고 말았으며,
어릴때 부터 무조건 "오냐,오냐" 하는 부모의 맹목적 사랑으로,
전대미문의 싸가지 없는 세대가 되어 다른 세대들과 소통도 제대로 안되고 있으며,
오로지 돈과 외모와 상업주의만이 힘을 발휘하는 가장 천박한 문화 풍토위에 놓여져
까마득한 빈부 격차에 삶의 의욕을 잃을 정도이지요.
그게 어디 여러분들의 잘못입니까. 여러분들은 피해자입니다.
가장 불쌍한 세대입니다. 누구도 아무런 대안도 안 내놓고 있습니다.
20대를 실업자로 보내면, 30대가 되면, 40대, 나이가 들수록 취직을 하기가
점점 더 불가능해질게 뻔한 스토리인데도,
이 사회는 근본적인 대책은 하나도 안 내놓고 있습니다.
취업박람회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예산 투자요?
그거 다 전시용 생쑈입니다. 그게 정부 예산-돈으로 해결될 문제 같아 보입니까?
박람회 열어서 일자리 찾을 수 있었다면 지금 초고속으로 깔린 인터넷은 취업정보
하나 못 올렸단 말입니까?
정치적인 쑈입니다.
주변의 친구들 중에서 취업박람회나 정부 보조로 일자릴 찾은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통계 한번 내보세요.
작금의 현실은 당신들을 근본적으로 구제하고자하는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당신들은 이 사회의 잘못된 시스템의 피해자들입니다.
그래서, 저에게 어려움을 호소하는 후배에게,
"그래 넌 피해자다. 그러니 백수로 살더라도 당당해라.
네 잘못이 아니다. 이 사회와 부모가 너를 책임져 줄때까지 버텨라.
나약한 의지와 행동보다 생각만 앞서는 것도 교육의 폐해니까 가책받을거 없다."
이렇게 위로해 주면 좋습니까?
좋겠지요. 마음의 위안이 되고 좋겠지요.
그러나, 뭐가 달라집니까?
제가 참 인자하고, 이해심 많은 인생 선배라는 호감을 받는 것 말고,
당신들의 삶이 더 나아질 것이 뭐 있습니까.
그렇게 위로 받으면서 인생을 영원히 백수로 살면 좋겠습니까?
내가 당신들의 문제를 진심으로 걱정 하지 않았다면 뭐하러 따끔한 소리로
악역을 자처하겠습니까.
당신들이 인생을 바꾸든, 자신을 변화시키든, 어떻게 먹고 살든
나야 듣기 좋은 소리나 해주고 아티스트로서 이미지 관리나 하면 될것을......
이것이 바로 오늘의 당신들을 대하는 시대의 현실입니다.
아무도 그대들에게, 진심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저 값싼 위로에, 취업박람회다, 예산 확충이다 전시 행정을 늘어 놓으며
당신들을 위해서 대책을 세우는 척 난리를 부리지만, 정작 당신들이 취업해야 할
공장과 사무실은 중국과 동남아로 옮기고 있단 말입니다.
20대 여러분, 사실상, 그대들은 이 시대의 왕따들입니다.
겉으로는 N세대, P세대 하면서 주인공인양 떠 받들고 모든 매스컴과
문화흐름에 주역인것처럼 꾸며 놓고 있지만, 사실 그것은 그대들에게 컴퓨터와
핸드폰을 팔아먹고 카드를 마구 긁게 만들려는 수작들 일 뿐입니다.
그대들은 거기에 세뇌되어 그 어느때보다 풍요롭고 좋은 세상에 살고 있고,
늙수구래한 아저씨 아줌마들보다 자신들이 휠씬 즐거운 재미있는 세상을 누리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말짱 착각입니다.
텔레비젼을 보세요.
예쁘고 섹시해야 득세를 할 여자 탤런트들도 자세히 보면
오히려 30대 이상이 가장 비싼 몸값을 받고 있습니다.
20대 풋내기들은 그냥 예쁜 열굴로 들러리 역할이나 할 뿐이죠.
음악계를 볼까요? 춤추고 노래하는 20대 가수들은 다 꼭둑각시들입니다.
겉으로는 가장 화려한 그들이지만, 실제로 뒤에서 사업을 주도하고, 일을 벌리고,
판도를 이끌어 가는 실세들은 모두 30대 이상입니다.
돈도 그들이 대부분 차지하죠.
20대의 이미지는 예쁘고 섹시하면 되는 겁니다.
실제로 사업을 하는데 중요한 아이디어는 20대에게 기대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일은 우리가 할테니 너희는 재주나 부려라. 이런 의미입니다..
회사에서는 어떻습니까.
과연 20대 사원이 얼마나중요한 발언권을 가지고 있나요?
이 시대는 당신들의 능력을 믿지 않습니다.
경제가 어렵고, 국가 경쟁이 치열해서 더더욱 중요한 순간이기에
더더욱 당신들에게 일을 맡기고, 기회를 줄 정신적 여유가 없습니다.
당신들은 입시시험말고는 할줄 아는게 없는 풋내기들이거든요.
오로지 입시전사로만 키워져서 그 최대 목표인 대학을 들어가고 ,
대학은 현실과 동떨어진, 입시교육같은 취업교육으로 전락해있습니다.
그런 교육에 청춘을 허비한 당신들이 더 이상 무슨 할 일이 있고 무슨 목표가 있겠습니까.
그런 이유로 이 사회는 슬그머니 20대를 제쳐두고 있는 것입니다.
그대들의 선배와 앞 세대들은 속으로는 그대들을 얼마나 못마땅해 하는지 모릅니다.
'싸가지 없는 것들. 교양없고 겉멋에 게르으고 재능도, 상식도 모자란 것들.
같이 일한다는 것은 차라리 내가 회사를 때려치우는게 낫겠다 싶은 것들,
제멋대로 하고 다니는 세상 모르는 망나니들....'
이것이 기성세대가 속으로 생각하는 그대들에 대한 인상입니다.
그러나 아무도 그것을 겉으로 대놓고 말하지 않죠.
표면적으로 "이시대는 너희들의 것이야. 하하하. 요즘 젊은이들은 참 대단해.
톡톡 튀고.쿨하지. 생각도 자유롭고, 자기주장도 또렷하고...우
린 도통 못당한다니깐. 허허허. "라고 말하지요.
그리고 돌아서 기득권으로 탄탄한 자기들 세계로 가버립니다.
그대들은 젊다는 이유만으로도 우쭐해 있지만,
세상은 저기서 따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공주병 걸린 애는 자기가 왕따란걸 모르지요?
딱 그짝입니다.
그대들이 주인공이라고 추켜놓은 이 시대의 한 껍질만 벗겨보면
그 아래의 '어른들의 세계'는 정말, 그대들보다는 훨씬 잘 먹고 잘 살고,
즐거운 인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청년 실업 50만명이라는 이 사회에 가장 유력한 트렌드가 다름아닌 '웰빙'입니다.
'이제는 삶의 질을 높혀서 좋은 집에서 잘 사고, 잘 먹고, 잘 입는 것'이
최대 관심사란 말입니다. 너무 모순적이지 않습니까?
문화는 20대가 주도하는것 같지만, 사실 그대들은 소비자일 뿐입니다.
심지어 그대들이 실업자인것도 돈벌이로 활용합니다.
각종 자격증 학원이 그것입니다. 이것은 실업시장입니다.
그깟 자격증 아무리 따봐야 취업에 별 효력 없습니다만,
그 학원이라도 다녀야 백수로서 덜 불안하니까......실업인구도 엄청나고,
따라서 매출액도 상당하고 거기에 따른 고용창출도 상당하겠지요.
그대들 실업자가 수십만명인 상황도 돈벌이가 됩니다.
어른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먹고 사는 법을, 테크닉을 알고 있거든요.
그리고 잘 살고 있습니다. 30대의 문화, 40대의 문화, 50대의 문화,
그리고 요즘의 노인들의 문화도 나름대로 잘 잡혀있고 그 안에서 각 세대들은
인생을 즐겁게 누리고 있습니다.
요즘 전반적으로 불경기라 하지만 적어도 이태백 여러분들 보다는
훨씬 안정되고 풍요롭게 살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적어도 온라인 게임과 핸드폰 문자 날리기 보다는 훨씬 다채롭고
격조높은 인생을 즐기고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이건 뭐 믿거나 말거나고.....
누군가 저에게 반문했죠?
'정말 이 시대보다 옛날이 더 좋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문화와 역사에 대해 조금만 지식이 있으면 당연한 소리입니다.
아무 분야나 하나 잡아서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물어보세요.
20년,30년전, 40년전, 50년전에 비해서 지금이 더 좋은 시절이냐고.
음악, 패션, 건축, 디자인, 가구, 자동차, 경제구조, 세계평화, 문학, 미술, 레크레이션,
철학, 스포츠 등등 알고보면 좋은 시절은 다 갔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입니다.
오늘의 철학은 무엇입니까?
오늘의 예술 사조는 무엇입니까.
여러분들이 이끌어 가는 문화는 무엇입니까.
그런게 있습니까?
지금 더 좋아진건 컴퓨터와 전화기 뿐입니다.
그러나 그 컴퓨터와 전화기때문에 사는게 더 좋아졌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대규모 실업 사태의 주범이 컴퓨터니까요.
회사를 경영하는 소수의 상위층에게는 컴퓨터가 있으니 좋은 세상이지요.
일은 컴퓨터와 로보트가 대신 해준다-라는 미래의 유토피아 론에는
'그걸 가진 사람에게만 좋다'라는 말이 생략되어있습니다.
20년전까지만 해도 대학은 물론이고 실업고 졸업생도 거의 다 취직이 되는 시절이었죠.
지금보다 국민 소득은 낮았지만,
빈부격차가 적고 다들 일하며 자신의 꿈을 키워 나갈수 있던 시절입니다.
청년실업이란 말은 생기지도 않았죠.
전화기는 역시 상당히 편리하지만, 그대들이 지불하는 댓가를 따져보면
엄청난 바가지를 쓰고 있는 것인데 선택의 여지가 없으니 한편으론 고민거리입니다.
뭐 다 나쁜건 아니지만,
그대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옛날은 꾸질꾸질했고
지금이 신나고 멋진 세상이란 착각은 버리라는겁니다.
이 좋은 시대에 그대들의 행복은 과연 무엇입니까?
현실만족은 세상의 모든 정치인들의 수작입니다.
모든 매스컴을 동원해서, '지금이 그래도 옛날보다는 살기 좋다. 세상 좋아졌다'라는
암시를 끊임없이 해댄 결과입니다.
세상 좋아졌는데, 그대들은 왜그리 비통한 청춘을 보내야 한답니까.
그 좋아졌다는 세상은 대체 누가 다 차지하고 있는걸까요?
결국은 잘못된 교육과, 당신들의 잘못도 아닌 IMF의 후유증과,
진정한 선생님, 현명한 부모님, 진심어린 선배아래서 자라지 못하고
소비문화의 마약만 투여 받으며 수경재배된 여러분들은 지금 아무도
일자리를 안준다는 왕따를 당하고 있습니다.
불쌍합니다. 내가 괜히 미안합니다. 미안합니다. 미안해요.
그대들보다 훨씬 가난한 시절을 보냈지만 그대들보다 훨씬 재미있게 살았고,
훨씬 많은 일을 했고, 훨씬 많은 추억을 가지고 있고 아직도 여전히 훨씬 많은
인생계획과 꿈을 가지고 있어서 미안합니다.
마흔살이 다 된 아저씨 주제에 할 일이 많고 사는게 재미있어서 정말 미안합니다.
그대들과 나누지 못하고 나만 바쁜게 미안해서,
그대들에게 진심어린 충고를 했습니다.
이 시대 탓이 아니고 당신들의 탓이고 당신들의 게으름 때문이라고,
그걸 깨뜨리라고 진심어린 조언을 했답니다.
남 탓하면 뭐합니까. 시대 탓을 하면 뭐하겠습니까.
소송이라도 걸어볼까요? 그래서 그대들이 이기고, 판결은,
"이사회는 20대를 전적으로 책임져라"라고 당신들 손을 들어주면 당신들을
안받아주던 회사에서 갑자기 받아준답니까?
중국으로 갔던 일자리가 강제로 되돌아옵니까?
갑자기 기성세대들이 당신들에게 진심을 이야기 하고 더불어 살아가자고
손을 내밀거 같습니까? 누구의 잘,잘못을 따져서 될일이 아니지 않습니까.
당신들은 피해자지만, 결국 당신들의 인생입니다.
당신들이 스스로 변화하고 자기를 일으켜 세우고, 사회환경탓에 잘못된 인성을
스스로의 노력으로 뜯어 고치쳐서 훌륭한 젊은이로 거듭날 수밖에 없습니다.
나는 그러기를 열망하는 후배들이 이 땅 곳곳에 웅크리고 있다고 믿습니다.
내가 인생의 선배로서, 조금 더 먼저 크고 작은 세상의 비밀을 깨달은 선배로서,
아직 20대의 번민에 대한 기억이 살아 있는 지금에, 내가완전한 기성세대가 되어서
그대들을 완전히 포기해버리기 전에, 내가 해 줄수 있는 진심을 여러분들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더 늦기전에 진실을 깨닫는 것이 시급합니다.
사회는 사실 40~50대가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크고 작은 회사부터 정치와 무역, 외교 등등 중요한 나라살림은
잘하거나 못하거나 그 어른들이 하는 것이지요.
지금의 그 어른들은 많은 경험을 하시며 그 나이가 되고 어른이 된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이십대 태반이 백수'라는 이태백여러분들이 이대로 직업도 못구하고,
사회경험도 제대로 못하고, 어영부영 백수건달로 세월이 흘러 40~50대가 되면
이 나라는 어떻게 될까요? 제가 정말 걱정하는 것은 그때입니다.
장기 불황의 시작이라는 말의 뜻이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진정한 경제불황과 국가적위기는, 충분한 사회경험의 기회를 부여받지 못한 세대가
어른이 되어 그대로 나라를 물려 받아 경영해야 할 그 20년 후에 도래합니다.
사실상, 지금의 청년실업에 대해서 그대들이 변화하는 방법말고는
아무런 대책도 해결방안도 없습니다.
그냥 그대들의 세대에서 '인재 없고, 인구는 많다'는
물리적인 문제를 안고 그냥 이대로 흘러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정말 무서운 현실입니다.
20대에, 30대에 경험해야할 사회생활과 자기계발의 기회를 모두 박탈당하고
배운거라곤 입시공부밖에 없는 여러분들이 이 나라의 어른이 되었을때,
누가 무역을 주선하고 누가 능란한 외교로 나라와 민족을 이끌고,
누가 지금의 최고 수준인 조선사업과 반도체, 자동차 사업을 이어 받아서
그 명성을 이어가겠습니까.
더 쉽게 비유해서,
그대들이 백수로 있는 동안 밥먹여주고 입혀주는 부모님들이 돌아가신 후에는
어떡하겠느냐 이겁니다. 정말 비참한 문제가 아닐수 없습니다.
정말 불쌍한 세대가 아닐수 없습니다.
정말 나라와 민족의 미래가 암담한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나는 진실로 구국결사의 의지로 여러분들에게 진실을 말하고,
이 난국을 타개할 유일한 방법은 여러분들 스스로가 변화하는 길 밖에 없다고,
시대탓이지만, 그래도 내탓이라고 돌리자고, 그래야 바꿀수 있지 않느냐고,
어쨋든 여러분들의 인생이니 남 탓하지말고 바꾸자고,
일어나서 움직이라고, 모질게 말해야 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대해서 여러분들이 나의 그 충고를 반박해서 어쩌자는 것입니까.
내가 현실 모르는 이상주의자라고 칩시다.
반박을 하는 그대들의 완전한 판정승이라고 합시다.
그럼 좋아집니까? 일자리가 생기고, 앞날이 밝아집니까?
눈을 들어 거울을 보고 그대들이 써놓은 반박을 다시 생각해보세요.
거기에 무슨 대안이 있습니까.
그래요. 반박하신 여러분들 말 다 맞습니다.
그럼 그대로 그렇게 사세요. 잘 모르고 얘기해서 죄송합니다.
그리고 속으론, "아유 다시는 이새끼들에게 참견하지 말아야지" 하며 포기하면 좋습니까?
뿌듯해요? 이겨서 좋습니까?
시대의 왕따인 여러분들에게 "야 너 진짜 재미없고 말하는거 재수없어서 왕따된거야.
앞으로 이렇게 이렇게 해봐"라고 큰맘먹고 충고해주는데, 왕따시킨 세상 욕만 하고 있으니,
그럼 계속 왕따로 살 수밖에 무슨 변화가 있을까요.
현실의 모든 문제는 나의 일이라고 여기고
스스로 변화하길 갈망하고 실천해야합니다.
그대들이 남탓을 하고 원망하고 있는 동안 아무도 그대들을 구원해 줄수 없습니다.
누가 내집에 불을 질렀다면, 내 잘못이 아니라고,
그 범인만 하소연하면서 불탄 집을 그대로 방치하며 살고 있겠습니까?
억울한 일이지만 결국 재건을 하고 손해를 감수해야 할 사람은 집주인입니다.
당신들의 청춘, 억울하게 망가져 있지만, 결국 당신들의 인생입니다.
누구도 대신 해 줄수 없습니다. 청년실업은 당신들의 문제입니다.
그대들이 스스로 변화해서 대안적 인간이 되어야합니다.
거듭 말하지만, 불경기라서 취직이 안되는게 아니라,
여러분들을 믿지 못해서 일자릴 안주거나, 말도 안되는 싼임금만 제안하는겁니다.
사회에서는 여러분의 능력을 동남아 노동자와 동급으로 보고있는것입니다.
억울하겠지만 그게 현실입니다. 그렇게 살수는 없지않습니까.
그렇지 않다고, 그보다는 뛰어난 젊은이라고,
발전 가능성과 창의력을 갖춘 신세대라고 입증하십시오.
그래야 합니다.
'유능한 청년이 되는 것'
그것만이 청년 실업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유일한 길입니다.
제발이지 정신차려주십시오.
당신들은 오늘의 주인공이 아닙니다. 미래의 주인공입니다.
오늘은 왕따이지만, 미래는 좋거나 싫거나 그대들이 어른이고,
그대들이 주인공이고 모든 일을 떠 맡게 될것입니다.
제발이지 정신차리고 스스로 변화하고 발전하여 이 난국을 그대들의 힘으로
타개해나가길 갈망합니다.
그 개척의 길에, 인생 선배로서 제가 할수 있는 조언을 해주고자,
이 허접한 카운셀링 게시판을 운영하는 까닭입니다.
나는 믿습니다.
내 글을 읽고, 대오각성하여 자신을 변화시키고 발전 시킨 극소수가
훗날 이 나라를 이끌어 갈 젊은이가 어딘가에 있다고 믿습니다.
그 믿음으로, 나는 정말 바보같은 반박이나, 비난이나,
심지어 욕설이 담긴 이메일들을 다 감당하며 소수의
현명한 후배들에게 길을 알려주는 이 행진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자 그럼. 또 갑시다.
화이팅!!!
2004.3.3.
꿈은 존경심에서 싹트는 나무이다
꿈이 없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모르겠고,
잘 할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도 모르겠고,
뭘하면서 인생을 채워야 할지도 모르겠다.
목표와 목적이 없어서 힘든 시간들이 흐르고 있다.
나에게 뚜렷한 꿈이 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그 꿈을 향해서 전진하는 길이라면 어떤 고통도 고통이 아니고
기쁨의 과정일텐데, 기꺼이 그 대가를 치루기를 마다하지 않을 텐데,
꿈이 없이 그저 생존을 위한 경쟁으로 입시를 치르고,
취업을 한다고 뛰어다니니 고단하고 허무하기만 하다.
도대체 꿈은 어디에 있나.
꿈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은 언제부터,
어떻게 자신의 꿈을 가지게 되었을까.
오늘, 50만명이 넘는 청년들이 일자리가 없어 실업자로 어두운 청년기를 보내고 있고,
한편 저편 일터에서는 40만명의 일손이 필요하다는 아이러니가 공존하고 있다.
사람들은 '요즘 청년들은 궂은 일을 꺼린다.
3D업종이나 생산직을 기피하기 때문에 이런 기현상이 생긴다'고 쉽게 말한다.
그러나, 나는 꼭 그렇게 해석하지 않는다.
청년의 끓는 피는 어느 시대에나 다 똑같다고 믿는다.
그들이 꿈이 있다면, 이루고 싶은 세상, 도달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3D산업이든, 생산직이든, 그 어떤 힘겨운 일들도 기꺼이 감당할 열정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어릴적부터 품어온 꿈이 있고, 동경해온 삶의 방식이 있고,
스스로 기뻐할 삶의 가치가 확실하다면 그 어떤 일을 마다하겠는가.
문제는, '힘들고 궂은 일과 적은 보수'가 아니라,
그런 일을 기꺼이 감당하면서 기쁨과 희망을 찾아갈 꿈이 없다는 것이다.
기껏해야 돈이나 많았으면 좋겠다는 정도의 '욕망'말고는
홀로 오랫동안 품어온 꿈이 없는 이상, 도달하고자 하는 삶의 목표가 없는 이상,
그 어떤 노력도, 땀도, 고생도 무의미하기 때문에 방황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청년 실업의 한 단면이다. 청년실업 失業의 원인은 청년실망 失望이다.
꿈은, 어렸을적부터 누군가를 존경하고, 어떤 세계를 동경할때 싹트기 시작한다.
'저 사람은 정말 멋지다. 나도 저사람처럼 되고 싶다.
나도 저렇게 살고 싶다' 이런 동경과 존경심이 인생의 건강한 목표가 되고,
삶의 지침이 된다.
반대로 아무도 존경하지 않고, 더 나은 것에 대한 어떤 동경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은 꿈이 있을 수 없다.
그저 오늘같은 날이 그대로 반복되기만 하면 만족할 것이다.
그러나 그런 만족은 노인네들이나 하는 것이고,
피가 끓어 오르는 청춘이라면 오늘의 현실은 만족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오늘의 현실은 만족하지 않지만, 존경하는 사람도 없고,
동경하는 삶도 없다면 어떻게 될까?
불안하고 불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지만 아무런 희망도,
열정도 없을 것이다. 혹시 바로 당신이 그런 상태가 아닐까?
최근 한 국제기구의 조사에 따르면,
예의를 중시하는 아시아 국가중에서 우리나라의 청소년이 어른에 대한 공경심이
가장 밑바닥이라는 조사결과가 발표되어 충격을 주고있다.
과연 존경심의 결핍과 청년 실업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대한민국에서,
아직도 어른들에게 자리를 양보하고, 존댓말이 존재하며 위아래가
엄격한 이 사회에서 존경심이 지구상에서 최하위라니 믿기가 힘들지만, 사실이다.
이 땅의 젊은이들은 더이상 어른을 공경하지 않는다.
과거를 존경하지 않고, 옛것을 업수이 여긴다.
옛날이라는 단어에는 궁핍하고 촌스럽고, 구질구질하다는 뉘앙스가 먼저 떠오르고,
어른이라는 단어에는 고리타분하고 늙었고 한물 갔고 구식이라는 의미를 먼저 떠올리는
것이 보편 정서이다.
텔레비젼에서 옛날 사람들을 보여주면 까르르 웃는다.
불과 20년전의 모습만 보여줘도 그 옷을 보고 웃고, 헤어스타일을 보고 웃고,
조금 멋진 것이 나오면, '오, 그 당시에 어떻게 저런 걸 했지?'라고 말한다.
옛날에 대해서 아주 무례하고, 어른들의 경험에 대해서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런 현상에 대해서, 사람들은 '요즘 아이들은 싸가지가 없다'라고 쉽게 말한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단순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옛날을 동경하지 않고, 어른을 존경하지 않아서 슬프고 외로운 당사자는
정작 그 싸가지없다는 젊은이들이다.
누가 이들을 세상에서 가장 싸가지 없는 아이들로 만들었는가.
그래서 존경하는 인물이 없고 동경하는 삶이 없어서
꿈이 없어 탄식하는 아이들로 만들었는가.
그것은 장삿꾼들과 정치인들이다.
장사꾼들은 언제나 '오늘의 신제품이 최고'라고 말한다.
한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현대의 청소년들은 하루 약 5000건의 광고에
노출되어있다고 한다. 그 광고들은 모두 과거를 무시하고 오늘의 신제품만이
최고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끝없이 세뇌를 시킨다.
지나간 것, 과거, 구모델은 낙후되고 원시적이며 촌스러운 것이라고
화려하고 자극적인 광고 카피를 동원하여 세뇌를 시킨다.
너희들만이 오늘의 주인공이라고 추켜세운다.
소비자는 왕이므로 그 누구도 존경할 필요가 없다.
정치인들은 자신들이 정치를 잘하고 있다는 것을 조장하기 위해서
옛날에 대한 이미지는 항상 못살고 촌스럽고 불안했던 시절들이었다고 강조한다.
정치인들이 개입된 교육정책에서도 옛날은 무식하고, 헐벗고 굶주렸으며
불안하기 짝이 없는 시대였다는 것만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돌이켜 생각해보면, 교육이란 것은 과거의 교훈들을 배우는 것이다.
어떻게 미래를 배울 수 있는가.
과거보다 못한 오늘을 개선하여 보다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과거사를 배우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다.
하지만 우리 청소년들이 학교교육을 통해서 배우는 과거에의 존경은
과연 얼마나 될지 생각해 볼 필요도 없다.
아시아 국가 최하위의 존경심. 그것이 공교육의 결과이다.
존경심을 잃어버린 것은 단순히 신세대의 싸가지 없는 성질머리때문이 아니라,
장삿꾼과 정치인들에게 존경심과 동경심을 빼앗겨버린 것이다.
꿈을 찾는 청춘이여. 강탈당한 꿈을 찾기위해서, 존경심을 회복하자.
어른을 존경하라
- 세상이 급변할수록 어른들의 경험을 존중하고 귀기울여야한다.
옛날처럼 농경사회라면 세대간의 문화정보 차이가 크지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교육을 통해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받으면 되지만,
지금처럼 10년이 다르게 변하는 세상에서는 수 십년 전부터 세상 변하는 것을
그대로 다 경험했다는 것은 엄청난 정보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쟁을 겪고, 잿더미 위에서 배와 자동차와 반도체를 수출하는 나라로
성장한 것은 세계사에 남을 엄청난 일이다.
그 저력과 노하우와 철학과 역사를 존경하여야 한다.
아래에서 존경심을 보낼때 어른들은 기꺼이 입을 열고 손을 내밀어
그 노하우를 물려주실 것이다. 지금의 어른들은 예절과 존경심이라고는
찾기 힘든 젊은이들에게 삐져있다.
그래서 아무것도 가르쳐 주지 않으며,
젊은이들은 어른들이 아무것도 안가르쳐주니까 아무것도 모르는
노인네들일 뿐이라고 생각하고는 더욱 무시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결국 손해보는 쪽은 물려받아야 하는 쪽이다.
어른들을 존경하라. 그래서 그분들이 젊은이였을때 가졌던 열정을 물려받고,
꿈을 물려받고 꿈을 이루는 노하우를 물려받아야한다.
그렇게 물려받은 열정과 꿈을 더 키우는 것이 다음 세대의 젊은이가 할 몫이다.
청소년에서 어른이 되는 길목에서는
누구나 마음속에 저마다의 존경하는 큰바위얼굴 우러르고 있어야 마땅하다.
외국을 동경하라.
- 우리는 외국에 대해서 아주 무식하다고 할 정도의 편협한 선입견이 있다.
흔히 우리보다 '돈이 더 많은 나라'는 선진국이라고 높이 평가하는 반면,
동남아와 아프리카, 남미 등 경제력이 강하지 않은 나라에 대해서 무시하는 경향이 짙다.
그러나 그 나라들을 조금만 더 깊이 알고 보면
우리가 그렇게 만만하게 보고 쉽게 무시할 나라들은 많지 않다.
대부분의 동남아 국가들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전통문화가 잘 보전되고 있으며,
문화적 자부심도 강하고, 정체성도 뚜렷하다.
그리고 우리 못지 않게 유구한 나름대로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경제력으로 한 국가와 민족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천박하고 무례한 발상이다.
그러나 우리의 세계를 보는 시선은 대체로 경제력을 기준으로 할 뿐,
전통문화와 민족적 자부심과 고유의 가치관을 헤아리지 않는다.
무조건 우리것이 최고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무런 발전을 주지 못한다.
우리가 우리나라를 더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고,
자부심과 자존심이 있는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나라들의 문화에 대해서
눈을 뜨고 그들의 역사를 존경하고 동경해야한다.
과거를 존경하라.
- 우아하고, 아름답고, 인간적이었으며 철학과 예술을 중시했던 시절이 있었음을 기억해야한다.
상업주의가 온세상을 지배하기 이전의 세상에는 지금 우리가 잃어버린 그 무엇이 있었다.
상업주의는 끊임없이 오늘이, 지금 현재가 살기 좋고 발전한 시대라고 선전하지만
사실은 말짱 거짓말이다.
과거에 비해서 현재가 더 좋아진 것은 운송수단이 더 빨라졌고,
컴퓨터가 빨라졌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발달한것 말고는 없다.
결국 문화,예술, 철학은 옛것을 계속 리메이크하며 팔아먹고 있을 뿐이다.
과거에는 모든 것이 상품화 되기 이전의 본질적인 가치를 중요시하고 있었다.
오늘날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구매욕을 얼마나 자극하는가에 달려있다.
그래서 젊은이의 꿈은 자칫 구매욕의 극치를 달리는 것으로 귀결되곤 하는 것이다.
명품중독이 그런 증상이다.
물질만능에서 벗어나 우아하고 낭만과 품위가 있는
삶의 기쁨을 누리고 싶다면 과거를 존경해야한다.
예술가를 존경하라.
- 예술가는 장사꾼들과 정치인들의 세뇌공작에서 반기를 들고 싸우는 존재들이다.
돈을 초월한 다른 가치로 행복을 느끼고 삶을 기쁘게 채우는 법을 연구하는 사람들이다.
권력과 재력과 욕망을 채우는 것만이 삶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가장 우아하고
심오하게 이야기하려고 애쓰는 존재들이다.
예술의 기쁨은 돈을 초월한다.
소설책을 5만권을 살수 있는 부자라고 어렵게 한권 산 가난한 사람보다
5만배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것이 아니듯,
예술안에서는 인간은 비로소 평등한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상업주의가 장악한 세계에서는 예술가조차도 돈을 못벌어 고생하는 모습을
강조하면서 그들의 가치를 은근히 폄하하고 있다.
그러한 수작에 속지말고, 예술가의 삶과 철학을 주목하고,
그들의 작품을 느끼려고 노력하며, 그들의 존재를 존경해야한다.
그리하여 예술을 동경하고, 생활속에 예술을 끌어들이는 노력을 시도할때
삶은 훨씬 즐거워진다. 삶의 자부심이 있다.
존경심이 사라져서 슬픈 존재들은 존경받지 못하는
어른들이 아니라 꿈이 없는 아이들이다.
미래는 역사속에서 힌트를 얻고,
선배에 대한 동경이 꿈과 용기를 갖게 하며,
훌륭한 어른에 대한 존경만이 그 자신도 훌륭한 어른이 될 수있는
교양과 인격을 전수받을 수 있다.
과거를 홀대하고 어른에 대한 존경심이 없는 젊은이들은
사고 싶은 것은 있지만 하고 싶은 일이 없다.
꿈이 없으니 미래가 두렵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과거를 존경해야만 극복될 수 있다.
존경은 인생의 기쁨과 행복을 물려받는 일이다.
존경심은 꿈을 담은 종자씨를 물려받는 일이다.
출처 [김형태의 청춘 카운슬링- 너, 외롭구나]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3.29 06:45
고마워요
좋은글고마워!!
정독하자
좋은 글이다 !
자주 봐야할 글인 것 같아ㅠ 고마워~!
고마워 다시 읽으러 와야겠다
고마워..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