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콘텐츠 세계적인 인기 이유는…”
▶ 한국적인 정서·시청자 집중
▶ NYT, 한류 인기 원인 분석
2023/08/07
뉴욕타임스(NYT)는 넷플릭스를 통한 한국 콘텐츠의 세계적 인기는 글로벌 시청자가 아닌 한국 시청자와 한국적인 정서에 집중한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및 아태지역(일본, 인도 제외) 콘텐츠 총괄 VP는 “한국에서 제작되는 넷플릭스 콘텐츠는 단연 한국 시청자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며, “각국의 시청자를 최우선으로 삼는 원칙은 일본, 태국 등 다른 나라에서도 모두 동일하게 고려하고 있다”며 미국 중심의 여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과는 다른 넷플릭스의 차별점에 대해 설명했다.
뉴욕타임스는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 흥행은 새로운 시도와 기회를 확장시킨 원동력이 됐다고 분석했다.
넷플릭스 한국 시리즈 ‘지옥’의 연상호 감독은 뉴욕타임즈에 “넷플릭스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다양한 시청층을 보유하고 있다. 넷플릭스와의 협업으로 소수의 팬에게 소구하는 콘텐츠를 비롯해 기존에는 도전이 쉽지 않았던 장르까지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게 됐다”며 넷플릭스와의 협업이 가져다준 긍정적인 면을 전했다.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 VP는 인터뷰에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가 받고 있는 사랑에 대해 신나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며, “로맨틱 코미디를 넘어, 한국 예능이나 시리즈에도 세계적인 관심이 쏟아질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해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오징어 게임’ 탄생 비화도 공개됐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 제작 당시 고령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데스 게임 콘텐츠에 대해 넷플릭스 내부에서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데스 게임 장르의 경우는 보통 청소년이 등장하는 학원물이 많기 때문이다.
<미주 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