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ein kinase CK2는 Listeria monocytogenes에 감염되는 동안 킬러 T 세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날짜:
2022년 11월 1일
원천:
버밍엄 앨라배마 대학교
요약:
단백질 키나제 CK2는 염증 반응 및 염증과 관련된 병리를 비롯한 광범위한 생물학적 과정 및 세포 기능에 관여합니다. 킬러 T 세포로도 알려진 CD8+ T 세포는 바이러스 및 세포내 박테리아를 포함한 세포내 병원체에 의한 감염을 제어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연구원들은 이제 단백질 키나제 CK2가 감염 동안 CD8+ T 세포 효과기와 기억 기능을 조절한다고 보고합니다. 이러한 실험은 마우스 CD8+ T 세포 및 세포내 병원성 박테리아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에 의한 감염 마우스 모델에서 수행되었습니다.
단백질 키나제 CK2는 염증 반응 및 염증과 관련된 병리를 비롯한 광범위한 생물학적 과정 및 세포 기능에 관여합니다. 또한, 그것의 비정상적인 발현과 활성은 많은 암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CD8+ 면역 T 세포에서 CK2의 기본 기능은 완전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킬러 T 세포로도 알려진 CD8+ T 세포는 바이러스 및 세포내 박테리아를 포함한 세포내 병원체에 의한 감염을 제어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CD8+ T 세포는 또한 암세포를 직접 죽이고 다른 면역 세포를 모집하고 활성화함으로써 암 진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현재 Journal of Immunology에 발표된 연구에서 University of Alabama at Birmingham 연구원들은 protein kinase CK2가 감염 동안 CD8+ T 세포 이펙터와 기억 기능을 조절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실험은 마우스 CD8+ T 세포 및 세포내 병원성 박테리아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에 의한 감염 마우스 모델에서 수행되었습니다.
CK2 키나제는 특정 세린 또는 트레오닌 아미노산에서 표적 단백질을 인산화함으로써 세포 신호 전달 경로에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K2 키나제는 2개의 촉매 소단위와 2개의 조절 소단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Hongwei Qin 박사와 Etty "Tika" Benveniste 박사가 이끄는 UAB 연구원들은 마우스 CD8+ T 세포에서 CK2α 촉매 서브유닛을 삭제하고 CK2 키나아제가 온전한 CD8+ T 세포와 비교했습니다.
연구자들은 먼저 T 세포 수용체를 자극하여 면역 반응을 유발함으로써 손상되지 않은 CD8+ T 세포가 활성화될 때 CK2 서브유닛이 유도되고 CK2 키나제 활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CD8+ T 세포 반응에서 CK2의 잠재적인 역할을 보여주었습니다.
대조적으로, CK2α-/- 결실 돌연변이체는 CD8+ T 세포 활성화 및 증식이 상당히 더 적은 것을 보여 CK2α 활성이 이러한 단계에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게다가, 연구자들은 그들의 발견이 CK2α가 활성화 동안, 특히 해당 대사와 미토콘드리아 호흡의 증가를 통해 CD8+ T 세포 대사 재프로그래밍에 관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합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 에너지의 대부분을 공급하는 세포의 발전소입니다. 활성화되면 손상되지 않은 T 세포는 상당한 대사 재프로그래밍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UAB 연구자들은 CK2α-/- 결실 돌연변이가 정상적인 CK2를 가진 T 세포에 비해 포도당 흡수 및 대사가 현저히 적으며 미토콘드리아 호흡이 감소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기계적으로, UAB 팀은 CK2α가 잘 알려진 AKT/mTOR 신호 전달 경로를 조절함으로써 CD8+ T 세포 대사의 재프로그래밍을 제어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우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 감염 모델을 사용하여 Qin, Benveniste 및 동료들은 CK2α가 세포내 박테리아 병원체에 의한 감염 동안 1차 및 기억 단계 모두에서 CD8+ T 세포 확장, 유지 및 효과기 기능에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종합하면, 우리의 연구는 CK2α가 시험관내 및 생체내 모두에서 CD8+ T 세포 활성화 및 분화를 조절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Benvenist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CD8+ T 세포에서 CK2α의 생물학적 기능, 특히 CD8+ T 세포 세포독성 기능은 여전히 탐구되어야 합니다."
출처 : https://www.scienc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