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어머니가 돌아가셨습니다.
그동안 내 나름대로 기도도 많이하고 사경도 했지만 정성이 부족한지 제가 원했던 것보다 훨씬 더 빨리 돌아가셨습니다.
그러다보니 제가 못해드린것만 생각나고 너무 죄스럽고 어머니가 많이 보고 싶습니다.
질문입니다.
첫째, 나중에 제가 죽으면 어머니를 만나서 못해드린것을 다 해드리고 싶은데 그게 가능할까요?
불교에서는 윤회해서 죽은지 49일이 되면 다시 태어난다고 합니다. 그러면 영원히 못만나는가요?
사람이 죽으면 먼저 사망한 가족이 마중나온다고 본것도 생각나는데 이건 어떻게 설명이 되나요?
다시태어난 가족과 죽은 나를 마중나온 가족은 같은가요? 제가 잘못알고 있다고 설명하실건가요?
둘째, 어느정도의 정성이 있어야 부처님께서 저의 기도를 들어주시나요?
이것도 그 사람의 불심이나 평소 언행 등등에 따라 다르겠지요?
셋째, 불교는 기도(소원)을 들어주는 종교가 아니라면 왜 온갖 매체와 사찰 안내물에 소원성취(극락왕생) 기도를 하라고 나오나요?
넷째, 불경에 위경이 있고 저는 위경만 보고 사경했다면 어째서 위경을 내쫓지 않고 사람들에게 알리지도 않고 그냥 두는가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첫째):돌아가셨으면 인연이 끝난 것으로 생전에 기도 열심히 하신 것으로 위안을 삼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음이 차지않으시면 기간을 정해놓고 매일 정해진 시간에 고인이 좋아하신 차 혹을 술 한잔 놓으시고 (다른 제물 불필요) 반야심경 3번씩 읽어 주세요. 인연에 따라 다음 생에 가까운 친척으로 만날 수도 있으나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지요. 마중나오니 하는 것도 인연에 따른 것으로 지금은 집착 안가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둘째)어느 정도 정성은 알 수 없지요. 공부 많이 하셨으니 지금까지 배우신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셋째), 불교는 기도(소원)을 들어주는 종교입니다. 살아가면서 어려운 있으면 편안한 마음으로 기도하세요.
위경은 미묘한 문제입니다... 우리나라 불교계에서 독송되는 경전은 그대로 받아들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나무위키 참고하세요. .
.... https://namu.wiki/w/%EC%9C%84%EA%B2%BD
감사합니다. 귀중한 시간을 할애해서 정성스러운 답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사님의 글을 읽으니 많은 위안이 됩니다. 부디 원하시는 모든 것을 이루시길 빌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