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7일 이명박 대통령과 지방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 청와대 오찬에 맞춰 전국 24개 지역지 1면 에 '세종시 수정 광고'를 냈다고 한다.
인터넷 신문 <뷰스앤뉴스>에 따르면 정부는 이명박 대통령과 지방 언론사 편집ㆍ보도국장들간의 오찬이 있었던 지난 7일 전국 24개 지역신문 1면에 '세종시 수정 광고'를 냈다.
세종시민관합동위원회, 세종시정부지원협의회,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 모두 3개기관 낸 광고는 크게 2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충남일보>와 <충청일보> 등 충청권 지역신문에는 "세종시, 튼튼한 청년도시로 다시 태어납니다", "충청인들의 염원을 담아 반드시 성공시키겠습니다"라는 문구가 실려있는 반면 <영남일보>, <대구일보> 등 영남 지역신문의 경우 "세종시로 인한 대구ㆍ경북의 피해, 있어서도 안되고 있을 수도 없습니다"는 문구가 담겨있다.
또한 <전북일보> 등 호남지역의 경우 "세종시로 인한 전북의 피해, 있어서도 안되고 있을 수도 없습니다"라는 문구의 광고를 내보냈다. 지역별 맞춤형 광고를 통해 '역차별' 등의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목적이다.
정부는 지난 7일 전국 지역신문사에 기재한 세종시 수정관련 광고에서 지역별로 광고 문구를 달리하는 등 지역별 '맞춤형' 광고를 기재했다. 위 사진은 <충청일보>에 실린 세종시 수정 광고. 사진출처-충청일보 PDF
<대구일보>에 실린 세종시 수정 광고. 사진출처-대구일보 PDF
<전북일보>에 실린 세종시 수정 광고. 사진출처-전북일보 PDF
사실 정부의 이러한 특정 사업에 대한 언론광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6월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제작한 '대한 늬우스 - 4대강 살리기' 홍보 영상을 전국 52개 극장에서 상영하면서 논란을 낳은 바 있다.
당시 정부는 대한늬우스 제작 이유를 "정부 정책을 국민들이 쉽고 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지만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비판 여론이 높았다.
그리고 '미국산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가 한창이었던 지난해의 경우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 홍보비용으로 45억원의 국가 재정을 사용한 바 있다. 뿐만아니라 촛불문화제 이후 '쇠고기 추가협상 광고'에만 별도로 7억 2700만원의 예산을 사용했다. 정부 정책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을 경우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온 것이다.
만찬 예정된 날 광고…돈으로 언론 길들일 셈인가
이렇게 정부가 지난해 주요시책광고비로 쓴 예산만 총 242억 2200만원에 달한다. 광고내용은 일반적으로 '공익광고'라 불리는 금연광고, 암조기검진 홍보 등이 많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 '세종시', '4대강', '쇠고기 추가 협상 광고' 처럼 찬반 여론이 팽팽한 사업에 대해 일방적 홍보를 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경우는 '홍보'가 아닌 '선전'이 되는 것이다.
반면, 지난해 개최된 장애인 올림픽 관련 광고비는 400만원에 그쳐 다른 정부 광고와 큰 차이를 보였다. 광고 횟수를 따져 보더라도 미국산 쇠고기 추가협상과 관련한 광고는 79개 신문과 지하철, KTX 등 광범위하게 광고가 개제된 반면, 장애인 올림픽 광고는 단 1개의 신문에만 광고가 나갔다.
정부가 지난해 6월 5대 일간지(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 서울신문)에 실은 한미쇠고기협상 관련 광고. photo by 한승호.
특히 이번 세종시 광고는 대통령과 지방언론사 편집-보도국장의 오찬회동이 진행되는 날 전격적으로 추진됐다. 그것도 최다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중앙일간지는 모두 제외하고, 만남이 예정된 지역신문에만 광고를 실었다. 청와대가 선심이라도 쓰듯 광고를 내보낸 것이다. 이는 자칫 광고를 통해 언론사를 길들이는 것으로 비춰질 우려도 있다.
정부의 이러한 '홍보'전략은 사실 바람직하지 않다. 적어도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선 사업의 경우 함부로 '홍보'하는 것은 지양돼야 한다. 이러한 홍보는 최종적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정부로서는 반가운 일일 수 있겠지만 '여론몰이'를 통해 국가 정책에 대한 국민의 판단을 흐리게 해서는 안될 일이다.
7일 세종시 광고가 나가자 노영민 민주당 대변인은 "전국의 지역방송을 포함한 35개 채널을 총동원한 소위 국민과의 대화로 세종시 문제에 대한 국민의 반발을 잠재우지 못하자 이제는 지방언론까지 회유해보겠다는 심산"이라고 힐난했다. 그리고 "언론을 밀실로 끌어들이는 것은 정당한 국정홍보의 방법도 아니라는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맞는 말이다. 정부는 자신들이 원하는 대답을 듣기 위해 일방적 홍보를 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그리고 사실 굳이 정부가 각종 국가사업에 대해 일일이 설명(홍보)하지 않더라도 각종 언론과 전문가들이 갑론을박하며 자세히 설명해준다. 물론 시각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국민들은 그런 다양한 평가들을 보고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반드시 널리 알려야 하는 사업들에 대한 정부의 '홍보'는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처럼 정치적으로 민감한, 그리고 찬반 의견이 분분한 사업들에 대해 매년 수백억원의 혈세를 들여 '선전'하는 행위는 자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