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변호사이자 사업가였던 에도라르 사라쟁의 미망인인 사라쟁 부인은 고트리브 다임러에게서 다임러의 엔진을 얹은 자동차를 파리에서 만들어서 팔 수 있도록 제작권을 취득하고, 신형차 한 대를 선물로 받아 600km나 되는 거리를 직접 운전해 파리로 돌아왔다. 그녀는 남편의 친구이자 사업가였던 에밀 르바소와 합작하여 1889년 세계 최초의 자동차 메이커인 파나르 르바소社를 설립하고, 에밀과 재혼하였다.
1891년 자동차 생산에 들어갔으며, 3년후 둥근 핸들 뒤에 좌석이 설치된 오늘날 자동차 구조와 유사한 차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893 - 독일의 루돌프 디젤은 압축착화기관인 디젤엔진을 발명하였다.
1893 - 뒤리에 형제에 의해 미국 최초의 자동차가 제작되었다.
1894 - 세계 최초의 자동차쇼인 파리살롱이 개최되었다.
1895 - 독일의 벤츠가 8인승 승합차를 만들었다.
1895 - 프랑스의 파나르 르바소社는 엔진을 차의 앞쪽에 설치한 최초의 세단형 승용차를 만들었다. 1895 - 에드알드 미쉐린은 자동차용 공기 타이어를 발명하였다.
1897 - 프랑스의 푸조 자동차사가 설립되어 에밀델라헤이가 최초의 차를 발표하였다.
1898 - 르노형제가 최초의 차를 제작했는데 공냉 단기통 1.75마력의 디온엔진을 부착했다.
1898 - 그리 선전 되지는 않았지만 보스톤에서 모터쇼가 열렸다.
1899 - 프랑스의 르노社,푸조社, 이탈리아의 피아트社가 설립되었다.
앤초페라리
1900년대~현재
1900 - 다임러가 발표한 최초의 메르세데스차는 벌집모양의 라디에이터,둥근 핸들, 반 타원형 스 프링등을 사용하여 현재에 이르는 자동차의 근본적인 형태를 확립하였다.
1901 - 최초의 자동차 양산제조업체
R.E.올스는 1901년 유명한 올즈모빌(커브드 대쉬,curved dash)을 425대 제작하여 세계최초의 자동차 양산제조업체가 되었다. 이 차는 파격적으로 싼 값인 650달러에 팔기로 했으나 너무 단조로와 보이는 디자인 때문에 잘 팔리지 않았다. 그래서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이 차로 미국 최초의 장거리 자동차 여행이라는 이벤트를 계획하였다. 디트로이트에서 뉴욕까지 장장 1,400km에 이르는 거리를 7일만에 완주함으로써 미국인들을 놀라게 했고, 이 뉴스가 신문지상에 보도되면서 일주일만에 2천여대가 팔렸다. 올스는 판매에 더욱 박차를 기하기 위하여 1905년초 미대륙 횡단에 도전하여 2대의 커브드 대쉬로 뉴욕을 출발 동부 포트랜드항 까지를 44일만에 거뜬히 완주함으로서 그 인기는 절정에 이르었다.
1902 - 최초의 4륜 구동 자동차
1902년 폴란드에서 마차를 만들던 스파이커 형제에 의해 세계최초의 4륜 구동 자동차가 만들어 졌다. 그 당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산을 오르는 산악 자동차 경주가 유행하고 있었는데, 스파이커 형제는 높은 산을 빠르게 오르기 위해서는 두바퀴 굴림방식의 차가 힘이 약하는 것을 알고,1년의 연구끝에 4륜 구동 자동차를 발명하여 1903년 프랑스에서 열였던 경주에 출전해 우승을 했다. 1906년 이 소문을 들은 영국의 런던택시회사가 10대를 구입해 택시로 사용한 것이 결정적으로 호평을 받는 계기가 되었다. 1907년 역사상 처음으로 동서양을 달리는 16,000km의 북경-파리간 경주에서 스파이커는 4륜 구동차를 가지고 출전하여 3등을 했다.
1903 - 미국의 포드社가 창업을 하였다.
1908 - 미국의 포드社는 T-모델의 생산을 개시하였다.
이 차는 간결하고 신뢰성이 높은 설계와 새로운 합금강의 사용으로 견고할 뿐 아니라 양산방식때문에 그 값이 저렴하여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첫해에 6,870대, 그 다음해에는 1만대를 판매하였다. 1908년 10월1일 첫 출고부터 27년 5월26일 생산중지일까지의 18년반 사이에 15,007,033대를 생산하였다.
1908년 미국의 사업가 윌리엄 듀란트는 뷰익, 캐딜락, 올즈모빌, 시보레 등의 자동차 회사를 합병하여 G.M(General Motors)을 설립하였다.
1914- 포드사는 자동차 생산 방식에 일대변혁을 몰고 온 컨베이어시스템을 도입, 대량생산을 개 시하였다.
1920 - 자동차가 대통령 취임식에 쓰임
이무렵 미국에서는 9백만명의 미국인이 차를 운전하고 있었으며, 19만대의 승용차가 미국에서 생산되었다. 1921년 3월 4일 워렌 G.하딩은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자동차로 취임식에 나섰다.
일본 마쓰다 자동차의 전신인 동양콜크공업이 창립되었다.
미국 크라이슬러가 창립되었다.
1926 - 독일의 다임러社와 벤츠社가 합병하여 다임러-벤츠社를 설립하였다. 이회사는 오늘날까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제조회사로 남아있다. 1930 - 미국이 자동차 생산이 5천만대를 돌파하였다.
1937 -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공업이 설립되었다.
1939 - 독일의 폴크스바겐이 비틀의 생산을 개시하였다. (1978년까지 2천만대 생산)
1940 - 최초의 오토 트랜스미션 등장
올즈에 의해 최초의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이 등장했다.
육군 대위 로버트 G.하우어는 소형 경량으로 1/4톤 정도의 4륜 군용 만능차를 설계하였고, 이것이 다듬어져 "지프"로 세계에 알려 졌다.
1946 - 현대자동차공업사 설립(현대그룹의 전신)
1950 - 연간 세계 자동차생산이 1천만대를 돌파하였다.
1955 - 신진공업사 설립(2.1, 대우자동차의 전신)
***자동차 생산
1963 -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 제정 공포
기아/T-1500(3륜차, ∼'73)
1968 - 현대/FORD와 기술, 조립, 판매계약 체결
현대/CORTINA(∼'71.9)
1971 - 영국의 롤스로이스가 파산되어 영국 정부가 이를 국유화하였다.
클라이슬러는 일본의 미쯔비시 자동차공업과 제휴하여 클라이슬러 제작방식에 의한 콘택트의 닷지 콜트 이코노믹카를 일본에서 제작하였다.
현대/NEW CORTINA(∼'76.12)
1971 - 영국의 롤스로이스가 파산되어 영국 정부가 이를 국유화하였다.
클라이슬러는 일본의 미쯔비시 자동차공업과 제휴하여 클라이슬러 제작방식에 의한 콘택트의 닷지 콜트 이코노믹카를 일본에서 제작하였다.
현대/NEW CORTINA(∼'76.12)
1976 - 현대/에콰도르에 PONY 첫 수출
현대/PONY P/UP(∼'82.6)
1974 - 세계 자동차 보유대수가 3억대를 돌파하였다.
1977 - 년간 세계 자동차 생산이 4천만대를 돌파하였다.
1985 기아/BONGO TOWN(~'86.3)
1986 - 세계 자동차 보유대수가 5억대를 돌파하였다.
1988 - 대우/LEMANS PENTA-5(5DOOR),
1990 - 대우/ESPERO 2.0
1997 - 현대/세계5번째, 국내최초 미국 무공해차 인증획득
1998 - 대우그룹 쌍용자동차 인수
국내 자동차생산 세계 7위로 추락
첫댓글 님 감사합니다 좋은 공부거리가 생겼네요 감사합니다 많은 활동해주세요...
와우~ 자동차 역사를 쫘악 정리했네요..^^잘봤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