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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사주학
八字體用系論 팔자 체용 계론
1
不可忽視的體象 볼수 없는 체상이다 마라
在運用子平法的論命過程中,我和大多數易友一樣,注重五行生克關係,抓緊抓准用神斷事。
但值得一談的是八字的體象問題。
什麼叫做八字體象呢?
大家知道,日柱天干代表命主,
當你是圍繞日幹五行推斷命主吉凶時,
日幹五行形象就是體象,
但當你只能圍繞日幹所從或所化的五行論命主的吉凶時,
所從或所化的五行形象叫做氣局之象,是體象。
자평법 운용하는 논명 과정에서, 나와 대부분 역우는 하나같이, 오행생극 관계를 중시하며, 사물을 판단하기 위해 정확한 용신을 파악했습니다.
그러나 곧 얻은 하나는 8자의 체상입니다.
8자 체상은 무엇입니까?
우리 모두 알다시피, 일주 천간은 명주를 대표하며,
일간오행을 중심으로 명주 길흉을 추론 할 때,
일간 오행 형상은 체상이지만,
일간이 종이거나 화한오행을 중심으로 명주의 길흉을 논할 때,
그종이거나 화한오행 형상을 기국의 상이라고하며 이는 체상입니다.
《滴天髓》認為:
道有體用,不可以一端論也,要在扶之抑之得其宜。
任鐵樵解釋說:
體者,形象氣局之謂也,如無形象氣局,即以日主為體。
可見,古人不僅重視體象的變化,而且把八字的形象氣局這個體象擺在體用論的首要地位。
"적천수"는 ;
도는 체용을 가지고 있으며, 한쪽 만으로 논할 수는 없다, 이를 억 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임철초는 설명했다 :
체는 형상 기국이라고도 하며, 만일 형상기국이 없다면, 즉 일주가 체가 된다.
가견은, 고대인들은 체상의 변화를 중요시했을뿐만 아니라 8자의 형상 기국에서 체상론의 주요 위치에 있습니다.
筆者在實踐中也認識到,
論命者只有先確定好命局的體象,才有希望取准八字的用神,不同的體象決定著不同的取用方法。
所以務必重視體象。
比如斷語:
“身旺財旺發財,身旺官旺升官”很靈驗,
就是因為都具有“身旺”這個體象作先決條件,
設想不顧體象的旺衰,還能斷准財旺發財,官旺升官嗎?
저자는 또한 운명 상황의 체상을 먼저 결정해야만 운명적인 사람이 8자의 신을 사용하기를 희망 할 수 있으며, 다른 체상 다른 사용 방법을 결정한다는 것을 실제로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일에서 반드시 체상을 중시합니다.
예를 들어 판단은,
"신왕재왕은 발재하며, 신왕관왕은 관을 탄다"는 매우 영험하며,
이것은 모두 "신왕"의 체상을 전제 조건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체상의 왕쇠에 관계없이, 여전히 재왕은 발재 판단하고 관왕은 관을 탈 수 있습니까?
古代命理大師正是看清了諸如從象或化象等特殊體象的取用與通常的以日幹為體象的取用,
在方法上存在著巨大差別,
所以才把某些特殊取用方法稱之為“五行顛倒之真機,玄玄之妙”。
其實,我們普通學者只要重新認識一下八字的體象,從分析日幹五行的旺衰程度著手,
逐步學會準確判斷每個八字的真切體象,我看參透真機,步入妙門也為其不遠了。
고대 명리대사는 종상이거나 화상 같은 특수 체상을 취용하는 방법과 통상의 일간을 체상의 취용하게 되며,
방법상 존재하면 아주 큰 차이가 있음을 알았으므로,
비로소 몇 가지 특별 취용 방법을 "오행전도의 진기, 신비의 묘"라고 불렀습니다.
사실, 우리 평범한 학자들은 팔자의 체상을 다시 이해하고, 일간의 오행의 왕쇠에 대한 분석에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각 팔자의 실제 체상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법을 배웁니다.
2
特殊體象的取用 특수한 체상의 취용
論體象不可以日幹一端而論,八字至少還存在從象、化象等形象氣局之體象,
對此特殊體象的取用方法,《滴天髓》認為“也要損之抑之得其宜”。
筆者則認為,全在“維護這個氣局形象”上。
氣局形象成則吉,破則凶。
체상은 일간 하나만으로 논 할 수 없으며, 적어도 8자가 종상,화상등 형상기국의 체상이 여전히 존재하며,
이 특수 체상의 취용 방법에 대해 "적천수"는 "그것을 손상 억제시키는 것도 적절하다"고 했습니다.
저자는 온전히 " 기국형상을 유지하는 것"에 관한 것이 상이라고 믿습니다.
기국형상을 이루면 길조이고, 파하면 흉입니다.
例一,古男命八字 丁卯 壬寅 癸卯 丙辰
分析原命局,水弱無金,木旺透火,格成從兒氣象。
取用就得順從這個氣勢,以木火為用,金水為忌,
書中記載,月幹壬水為病,
若其丁壬化木生火,為大吉。
至申運火、木絕地而不祿。
真所謂:“從兒不管身強弱”。
예 1, 고대 남성 명팔자 丁卯 壬寅 癸卯 병진
원명 국을 분석하면, 물은 약하고 금이 없으며, 목왕은 불을 통과하고, 격은 종아기상입니다.
취용은 순종을 얻은 기세이고, 목화가 용이되고, 금수가 기가 되고,
서에는 월간 임수가 병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만일 그정임화 목이 화를 생하면 대길이 된다.
신운에서 화는, 목절지이며 록이 없다.
진짜 이유는 : "종아는 신이 강하든 약하든 상관없다".
例二,古男命八字 丁卯 乙巳 丁卯 乙巳
分析原命局,木火兩氣成象,不管日幹丁火旺到什麼程度,
取用都在維護這個木火“二人同心”的氣勢上。
辛醜運前,因走東方木運,木火同輝,
所以官運亨通,辛運水年木火被傷而不能免禍。
예 2, 고대 남성 명팔자 丁卯 乙巳 丁卯 乙巳
원명 국을 분석하면, 목화의 두 기가 상이되고, 일간정화가 강하더라도,
취용 모두 유지에 있는 목화로 " 두사람이 한 마음"의 기세상에 있습니다.
신축운 이전에, 동방목운으로가기 때문에 목화는 같은 빛을 내므로,
관운이 형통하고, 신운 수년은 목화가 상처를 당하며 화를 면하기 어렵습니다.
例三,男命生於1965年9月18日子時
八字:乙巳 丙戌 己亥 甲子
大運:1歲起 乙酉 甲申 癸未 壬午 辛巳
分析原命局,日幹己土生在丙戌月,年支又是巳火,身偏旺。按說該取水木財官為用。
實際甲己化土成象,取用必須維護這個化象。當取火土為用神時,水木反而是忌神。
查其大運,26歲進未運,流年恰遇辛未,雙重未土齊克亥子水,辛金又克天干甲、乙木,從化成功,所以命主當年官職大提升。而庚午年大運遇癸,庚沖甲,化象不真所以無吉可言。
예3, 남명1965 : 소년은 9 년 18 월 <> 일에 태어났습니다
8자: 乙巳 刌 己海 甲子
대 운 : 1 세 아세테이트 Jiashen Luwei Nonwu Xinxi에서
원래의 운명 국을 분석하면, 그 날은 평의 달에 태어 났고, 연례 지부는 불이며, 몸은 번영한다. 미즈키 재무 담당자가 사용해야한다고합니다. 실제 육각형 토양은 이미지가되며이 이미지의 사용을 유지해야합니다. 불과 흙을 신으로 삼을 때, 미즈키는 신들을 질투한다. 그의 큰 행운을 확인, 26 세의 불운, 흐름 연도는 Xin Wei, double wei tu qike haizishui, Xin Jin 및 ke tian dry jia, otomu success, conghua success와 일치했기 때문에 영주는 그해 공식 직책으로 크게 승진했습니다. 그리고 Geng wu 년 큰 행운은 dec, Geng chongjia를 만났고, 이미지는 실제가 아니므로 전혀 운이 없습니다.
3
關於用神變化 용신 변화에 대해
八字取用先要確定體象。
到底是以日幹五行為體還是以氣局形象為體判斷起來很不容易。
因為這裏關係到八字五行的“實際旺衰程度”這個重難問題。
筆者在《命理玄機探秘》一書中將五行旺衰劃分為弱極、太弱、偏弱、中和偏下、中和、中和偏上、偏旺、太旺、旺極這九小三大程度區間。
팔자 취용하려면 먼저 체상을 확정해야 합니다.
그것이 일간 오행은 체가 되고 또한 기국형상에서 체가 되어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유는 그속에 관계된 팔자오행의 "실제 왕쇠 정도"라는 어려운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명리현기탐비"라는 책에서 저자는
5행왕쇠 나눔은 약극, 태약, 편약, 중화편약, 중화, 중화편상, 편왕, 태왕,왕극의 9소 3대 정도 범위로 나눕니다.
當能準確判斷八字中各五行的旺衰屬於哪個程度區間時,八字的體象就可依照下面相應原則確定:
팔자중 오행 각각의 왕쇠가 어느 정도 범위에 속하는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 때, 팔자의 체상은 다음과 같은 해당 원칙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如果原命局中各五行的旺衰程度在偏弱至偏旺的範圍之內,
並且日幹與月柱天干和時幹無合化,那麼就應以日幹為體象;
如果原命局中存在旺極或弱極的五行,那麼就應以形象氣局為體象。(多為從象)
如果原命局中存在太弱或太旺的五行,那麼既可能以日幹為體,又可能以形象氣局為體。
원명국에서 각오행의 왕쇠 정도는 편약에서 편왕까지의 범위 내에 있고,
아울러 그것이 일간과 월주천간과 시천간 화합이 없으면, 어느 일간에서 응해 체상이 됩니다.
원명국에서 존재한 왕극 또는 약극의 오행인 경우, 어느 형상기국에서 응해 체상이 됩니다. (대부분 종상)
원명국에서 존재한 태약하거나 태왕한 오행이 있다면, 그것은 일간으로 체가 될수 있고,또 형상기국에서 체가 될 수 있습니다.
此種情況的體象要依命局的組合情況而定。
如果日幹與月幹或時幹相合,不論旺衰程度,首取化象為體,
僅當合而不化時,再依前面三點原則確定體象。
即是“化得真時只論化”。
그러한 상황의 체상은 명국의 조합에 달려 있으며 정합니다.
만일 일간과 월간 또는 시간이 상합하면 왕쇠의 정도에 관계없이 우선 화상을 취해 체가되고,
합하지만 화하지 않은 경우, 다시 앞의 세 가지 원칙에 따라 체상을 확정합니다.
즉, "화를 얻어 진화일 때, 오직 화만 논한다"입니다.
總之,能否準確把握體象,關鍵是在分析八字各五行的實際旺衰程度。
當日主中和或出現太弱或太旺的五行,又或有合化現象時,
體象最容易隨大運流年發生變化,體象一變,用神當然就要變化了。
요컨대, 체상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열쇠는 8자 각 5행의 실제 왕쇠 정도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일주가 중화이거나 태약하거나 태왕한 오행이 나타나거나 또 합화 현상이 있을 때,
체상은 대운 유년이 변화를 발생하기에 가장 용이하며, 체상이 1변하면 용신은 당연히 바뀔 것입니다.
4
喜“用”的區別 희"용"의 구별
大家知道,當某些五行對八字體象帶來益處時,自然直接或間接地對命主產生吉的影響。
習慣上籠統地稱他們為喜用神,也有人先確定好用神,再把生用神的五行叫做喜神。
但當喜神不只是一種五行時,這種說法顯然是有疑問的。
우리가 알다시피, 어떤 오행대 팔자체상에 유익한곳일 때, 자연스럽게 직간접적으로 길조의 영향을 미칩니다.
그들을 희용신으로 일반이라고 부르는 것이 관례이며, 어떤 사람들은 먼저 좋은 용신을 확정한 다음 용신을 생한 오행은 희신을 부릅니다.
그러나 희신은 단지 오행이 아닐 때,이 말은 분명히 의심 스럽습니다.
我認為用神是由體象來確定,是對體象最有益處的五行,
而維護這個用神安全的五行則是喜神,
或者說,喜神是用神的用神,喜神總是以用神為體。
古人在講八字的取用方法時,也常提到“病藥法”。
拙著《命理玄機探秘》將這一方法從理論上擴充,概括了其他所有的取用方法。
這個理論的核心是“體象有病,用神是藥;用神有病,喜神是藥。”
實踐檢驗此法是行之有效的。
나는 용신은 체상에서 확정하는 이유는, 체상에 대햐 가장 유익한 오행이라는 것이며,
유지한 용신이 안전한 오행이면 이는 희신인데,
혹자 말은, 희신은 용신의 용신이며, 희신은 항상 용신으로 체가 된다 합니다.
고대인들이 팔자를 취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할 때, 그들은 종종 "병약법"을 언급했습니다.
"명리현비탐비"라는 책은 이 방법을 이론적으로 확장하고 다른 모든 접근 취용방법을 요약합니다.
이 이론의 핵심은 "체상은 병이고 용신은 약이다 ; 용신은 병이 있고, 희신은 약입니다. "
실전 징험은 이 법이 효과가 있는지 입니다.
5
論病藥法 병약법 논한다
“體象有病,用神是藥;用神有病,喜神是藥。”
從八字中推斷人的吉凶就好比是看病、抓藥,病是身體之病,藥是治病之藥。
只有看得准病,才能拿得准藥。
大家知道,常用的取用方法有扶抑法,調候法、病藥法通關法……
筆者認為這些方法都可以概括為病藥法。
"체상이 병이면 용신은 약입니다. 용신이 병이 있으면, 희신은 약입니다. "
팔자에서 사람의 길흉을 추단하는 것은 병을보며 약을 찻는 것 같고, 병은 신체의 병이며, 약은 치병의 약입니다.
질병을 정확하게 볼 수 있어야만 올바른 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일반적으로 취용되는 방법에는 억부 방법, 조후법, 병약법, 통관법 등이 있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방법이 병약법으로 요약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理由是:
扶,是因為有弱之病;
抑,是因為有旺之病;
調候,是因為有燥濕或寒暖之病;
通關,是因為有克戰之病……
這個“病藥法”完全可以作為實踐中取用神的總原則,對一般命局的取用,
拙著《命理玄機探秘》是這樣敘述的。
그 이유는 ;
부는, 약한 병이 있기 때문입니다.
억은, 왕한 병이 있기 때문이며;
조후는, 조습이나 한난의 병이 있기 때문이고;
통관은, 극전의 병이 있기 때문이며...
이 "병약법"은 완전하게하고 실전중 용신의 원칙을 취하고, 일반적 명국에 대해 취용할수 있는데,
"수비학 신비한 신비"라는 책에 설명 된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旺為病,依旺的程度來施藥;
弱為病,依弱的程度來施藥;
旺而逢生為急病,首取斬其旺根為藥;
弱而受克為急病,首取制克神者為藥;
阻其氣勢為病,疏通管道為藥;
因合(或沖)為病應首取解合(或解沖)為藥……
病有百端,難在看准,施藥有方,巧在靈活。
實踐檢驗,
病藥法不僅在四柱預測中可用,而且在其他任何有關五行生克的預測學中都能發揮效用。
왕이 병이 되면, 왕에 의한 정도에서 약이된다.
약이 병이 되면, 약의 정도에 따라 약이 됩니다.
왕이며 생을 만나면 급성 질환이며 그 왕한 뿌리를 취하는것이 약이된다.
약하고 극을 받으면 급병이 되며, 먼저 취는 극신의 제재이며 이는 약이된다.
그 기세를 막는 것이 병이고 막힌 관을 푸는 것은 약입니다.
합 (또는충)때문에 병이 되어 응해 먼저 합 (또는 충)을 취해 풀어 약이 되는 ...
병은 수백 가지 있고, 정확히 보기 어렵고, 쓰는 약은 방법이 있고, 기술은 영활이 있습니다.
실전에 따르면
병약법은 4주예측에 사용할 뿐만 아니라 어느 유관한 오행생극의 예측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病藥法的應用 병약법의 응용
男命生於1955年4月15日申時
八字 乙未 辛巳 丁酉 戊申
大運:10歲起 庚辰 己卯 戊寅 丁醜 丙子
日幹丁火生在芒種前一天,火正當旺。
縱觀全局無合化之象,無從象,當取日幹五行為體象。
由於地支巳與酉,巳與申皆有合的關係,儘管天干無水,但年幹乙木也難以生丁火。
所以日幹丁火的實際旺衰是偏弱,金五行反而接近太旺的程度。
망종전날, 불이 강했습니다.
전반적인 상황을 살펴보면, 일간 오행이 체상이 됩니다.
지지 사와 유 때문에, 사와 신이 합으로 인해 천간에는 물이 없지만 년간 을목에서 정화 생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간 정화의 실제 왕쇠는 편약하고 금 오행은 반대로 태왕의 정도에 가깝습니다.
再看時幹戌土泄火、生金、克水、耗木皆有力。
對於火弱、金旺、水少的局面,戊土真乃急病也。
다시 보면 마른 흙이 불에 타서 물이 빠지고, 금 생산, 물 1g, 목재 소비가 모두 강력합니다.
약한 불, 황금빛 번영, 물이 거의없는 상황에서 Pentu Zhen도 비상 사태입니다.
那麼取木五行克土(同時也能生火)無疑是治病的良藥,此為用神非喜神,而水泄金生木才是喜神。
細論陰陽水木的實際效果,八字最喜壬水和甲木。
그런 다음 나무와 흙의 다섯 가지 요소를 취하는 것(그리고 불을 피우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치유에 좋은 약이며, 이것은 하나님을 사용하는 것이 하나님을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나무를 생산하는 누수 금이 하나님을 기뻐하는 것입니다.
음양 수목의 실제 효과에 대해 논의하면, 팔자는 임수와 갑목을 가장 좋아합니다.
有事實為證:
辰運,壬子年命主轉正在供銷社工作,甲寅年第一次下文件提幹;
卯運,壬戌年命主公費進修,甲子年又第二次下檔提升主任;
寅運,壬申年命主調動任供銷部公司經理,甲戌年大調動提升為大公司經理。
丁醜運以來三年多火土臨旺地,倒楣,破財無一好事可言(丁醜年尤甚)。
另外命主庚申年喪父,丙寅年喪母也可以佐證水木分別為喜用神。
命主是我新交的易友,上述運程情況屬實。
이를 뒷받침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진운, 임자년 명주는 공급 및 마케팅 협동 조합에서 일하고 있으며, Jia Yin의 해에 처음으로 문서를 건조하도록 보냈습니다.
卯運, non의 해는 공공 비용으로 공부하도록 명령되고, Jiazi의 해에 두 번째로 감독에게 승진합니다.
인운, Ren Shennian은 공급 및 마케팅 부서의 회사 관리자로 옮겨졌고 회사 관리자는 대기업 관리자로 승진했습니다.
정축운 이후 3 년 이상 동안 그는 운이 좋지 않았고 (특히 Ding Ugly에서) 할 일이 없습니다.
또한 명주 Geng Shennian의 죽음과 Bingyin의 해에 그의 어머니를 잃은 것도 Mizuki가 각각 신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행운의 제왕은 나의 새로운 친구이며, 위의 행운의 상황은 사실입니다.
7
三品人命 삼품 인명
邵康節在《戒子》一書中論道:
“上品之人,不教而善,中品之人,教而後善,下品之人,教亦不善。”
在二十多年的工作生活中,親眼所見,一樣天地,幾般人品,
如有的人一路成人成材,學校、家庭、社會、毫不費力,
而有的人任父母、老師怎樣點化琢磨,他終難成器。
這個事實常使人感歎。
難道真是天命使然嗎?
十年前我帶著這個問題走進易學天地,開始對人命規律的探討。
소강절은 그의 저서 "계자"에서 한글중 도를 논했다 ;
"상품의 사람은 가르치지 않고 좋고, 중품의 사람은 가르친후 선하며, 하품의 사람은 가르처도 좋지 않다".
"20 년이 넘는 일과 생활에서 나는 내 눈으로, 같은 세상, 여러 인품을 보았는데,
어떤 사람들은 학교, 가족, 사회, 힘들이지 않고 자랐고,
어떤 사람들은 부모와 교사가 알아 낼 수있는 방법을 알아 내게했다면, 그는 결국 그릇이 어려울 것입니다.
이 사실은 항상 사람들을 한숨 쉬게 만듭니다.
도 진실이 어려운 것이 정말 천명일까?
10 년 전, 나는이 질문에서 역학 천지로 걸어 들어가 인명의 법칙에 대해 깊이 토론하기 시작했습니다.
今天我總算找到了一點解釋,那就是命有三類,人分三品。
八字具有內外奮發之機,上等命類,多數人是“不教而善”。
八字具有內部或外部奮發之機,中等命類,多數人是“教而能善”。
八字無有內部或外部奮發之機,下等命類,多數人是“教亦不善”。
오늘 나는 마침내 약간의 설명, 즉 세 가지 유형의 명이 있고 사람들은 세 가지 품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팔자에는 내외 분발의 기회가 있으며, 상등명은, 많은 사람이 "가르치지 않고 선하다".
팔자에는 내이거나 외 분발의 기회가 있으며, 중등 명류는, 많은 사람이 "가르처서 좋은 사람이 되고 있다".
팔자는, 내부 또는 외부 분발의 기회가 없으며 하등명은, 많은 사람이 "가르처도 선이 없다".
今人極力批判天命,實不懂天命。
不教而善,並非不學而成材,不琢而成器。
지금의 사람들은 극력 천명을 비판하지만, 천명령에 대해서 정말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가르치지 않고 선한 것은, 배우지 않고 성재가 아니고, 그릇이되는 것이 아닙니다.
上等命類中的上品之人天生聰穎,理解力強,
對於自然界的四時之序,萬物生長與地之宜,各種收成勤懶有別的道理,無師自通。
在上等命類的八字中天生就有這個奮發的勢能,他們不會盲目地等待,
也不易受迷惑,有自覺奮發圖強的能力。
상등 명류 중의 상품 사람은 자연스럽게 지적이고 강한 이해력이 있으며,
자연계에 대한 4시 순서, 만물 생장과 땅의 적합성, 각종 수확의 근면 게으름에 대한 다른 도리가 있고,무사자통입니다.
상등명류의 8자에서, 그들은이 활발한 잠재력 에너지로 태어 났으며, 맹목적으로 기다리지 않으며,
또한 쉽게 혼란스럽지 않으며, 의식적으로 힘을 얻기 위해 노력할 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而下等命類多為下品之人,教亦不善,俗稱冥頑不化。
他只知有陽,不知有陰,或迷信天命,
坐等其成,或忌惡天命,不是破罐破摔就是一意孤行。
實際毫無奮發之心。
正所謂“未濟而男之窮也”。
그리고 하등 명류는 대부분 하품 사람이며, 가르처도 선이 없고,일반적으로 완고함으로 알려집니다.
그는 오직 양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음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 천명이 미신적이며,
앉아서 성공을 기다리거나,천명을 깨거나 파괴되는 자신의 길을 가기를 주장합니다.
실제로 조금치도분발할 마음이 없습니다.
이른바 "미제이며 남자의 가난이다"입니다.
世上絕大多數人屬中等命類,八字當中先天注有一點奮發之機,
或學而能成,或教而能善,或“感而遂能天下之故”,或“立心勿恒、凶”。
세계의 대다수의 사람은 중등의 명류에 속하며, 8자는 당연히 중등 선천으로 유일한 분발의 기회이거나,
배우고 성공할 수 있거나, 가르치며 좋거나, " 느끼며 따르는 세상 때문이다", 또는 "끈기, 흉없이 입심"입니다.
人命八字只是一個時間記錄,
他不可能完全反映每個人的所有機能情況,
隨著每個人機能上的差別,
地域環境的限制,
三等命類的人品還可以轉化,
可以轉化與不能轉化也是一對陰陽。
인명 팔자는 단지 하나의 시간 기록 일 뿐이며,
다른 불가능은 완전 반영 각개인의 소유한 기능 정황이고,
각 사람의 기능적 차별에 나타난 것이며,
지역 환경의 한계이고,
3 등 명류의 인품 또한 전화(변형) 할 수 있으며,
전화가 가능한 것과 변형 불가능은 또한 음과 양의 상대입니다.
所以,雖然有“教亦不善”,但也不能不教,人有被教和教人的天職。
只要懂得萬物負陰而抱陽,陰陽平衡的道理,自然是教亦能善,終非下品。
그러므로 비록 "가르처도 좋지 않다"는 것이지만, 가르치지 않는 것도 불가능하며, 사람은 가르치고 가르칠 천직이 있습니다.
만물이 부음을 얻으며 양을 품고, 음양은 평형의 도리 이면, 자연은 가르처도 선할수 있고, 결국 하품이 아니다.
8
論殺的奮發之機 논 칠살의 분발의 기회
* 분발: 마음을 돋우어 기운을 냄 * 분 떨치다성내다
人能自覺地發奮努力,首先是生活環境對他有一種壓力,
存在壓力的人是否就一定奮發圖強呢?
那要看此人是否有承受壓力的能力。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열심히 일할 수 있습니다, 우선, 생활 환경은 그에게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존재한 압력을 받는 사람은 열심히 일해야합니까?
그것은 그 사람이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在八字命理學中,
偏官七殺可謂對命主的壓力之一,
食傷或印或刃能抗拒這種壓力,
所以通常把食神制殺或傷官架殺等叫做殺的奮發之機。
팔자 명리학에서
편관 7살은 명주에 대한 압력 중 하나로 묘사 될 수 있으며,
식상이나 인 또는 인은 이러한 압력에 저항 할 수 있으므로
통상 식신제살이나 상관가살등은 살을 죽일 수있는 기회라고 합니다.
命書言:
殺印相生,功名有望;
《月談賦》言:
心通萬卷,皆因身旺逢官;
勇敵千人,只因刃強架殺。
只要八字中具有制化七殺的能力,那麼就可以說此人先天具有這種奮發的能力。
可以想像,存在壓力,又化除這種壓力的行為不正是人在發奮努力嗎?
七殺在八字中出現是人的一種機遇,它的性質並非一律為凶,
它既可以真殺人,也可以使人發達。
명서의 말 :
살인상생이면, 공명은 희망이 있다.
"월담부"는 말했습니다 :
마음은 만권으로 통하고, 모두 신왕 봉관 때문이다.
날쌤은 천사람이 적이고,오직 인성(칼날)의 강한 싸움 때문이다.
팔자가 칠살을 제어 할 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어느 사람은 분발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상상할 수 있듯이 압력이 존재하고, 또 이런 압력을 제거하는 행위가 바로 사람이 분발의 힘이 있는것 아닙니까?
7살이 8자중에 나타나는 것은 사람의 일종의 기회이며, 그 성질은 일율적 흉이 아니며,
그것이 이미 실제로 사람들을 죽이고 또한 사용한 사람들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窮通寶鑒》雲:
七殺無制,韓信功勞罔大;
羊刃傷官同制殺,黃榜標名。
從眾多的命例中還發現局中如有殺,就往往吉凶明顯、靈驗。
所以古人教導學命者:有殺先論殺,無殺方論用。
"궁통보감" 전하기를 :
7살은 통제없고, 한 신의 장점은 위대하다.
양인 상관은 같은 제살이고, 노란색 목록이 명명되었습니다.
많은 명예 중에서 또한 있는 살이 나타나고, 종종 길흉이 명백하고 영험하다는 것도 발견됩니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명을 배움은 ; 있는살은 먼저 살을 론하고, 없는 살은 용을 논한다고 가르쳤다.
예를 보십시오.
看例:
乾造:丙辰、己亥、乙丑、辛巳。
大運:庚子、辛醜、壬寅、癸卯。
五歲
日幹乙木生在亥月,雖處死地,
但在辰中盤根且有丙火溫暖,乙木坐下醜土巳時解凍,
所以外形乾枯,內卻精神飽滿。
隨著東方木運來臨,乙木逐漸成長壯大。
일간을목은 해월에 태어나 비록 처 사지이지만
진중 반에서 뿌리를 내리고 불에 데워졌고, 을목은 아래 앉은 축토는 사시에 해동되어,
겉모습은 건조했지만 내면은 도리어 정신 충만했다.
동방목운 출현으로 을목은 점차 성장하고 장대하였습니다.
時幹辛金緊臨日主,醜中辛金藏于腳下,
辛金為七殺,
使日主感覺如履薄冰,
丙火傷官是日主之秀氣,
在巳時恰為祿旺,
這正反映命主有能力化解壓力,
時柱辛巳這個傷官架殺的格局正是八字內部的奮發之機,理當貴命。
시간 신금은 일주와 가깝고, 축중신금은 발 아래에 숨겨져 있고,
신금은 칠살이 되고, 일주를 얇은 얼음 위를 걷는 것처럼 느끼게 하고,
병화상관은 일주의 수기이며, 사시에는 록왕이되고,
이를 반영한 명주는 유능한 힘이 압력을 완화하며,
시주 신사는 이 상관이 싸우고 죽이는 격국은 팔자내부에서 분발의 기회이며, 이치가 당연한 귀명입니다.
何時貴顯,貴至幾品,則要看外部機遇。
大運從東轉南,乙木體象壯盛,
精華發透,丙午運辛酉年,
七殺傷官的力量同時達到頂點,
傷官架殺的格局清純有力,
所以命主能登上經濟部長之位。(臺灣趙旭東命造)
어느때 귀가 나오고 귀는 지극한 제품일때 외부의 기회를 만납니다.
대운은 동쪽에서 남쪽으로 돌고, 을목의 체상은 웅장하고,
정화발투하고, 병오운 신유년에,
칠살 상관의 힘은 동시에 절정에 이르고,
상관의 가살의 격국은 순수하고 강력하므로
명주는 경제부 장관의 자리에 오를 수 있습니다. (대만 조욱동 명주)
臺灣著名命學大師鐘義明批斷:
“此命造的最大貴氣在於用丙火曖己土培木,而不是以辛金偏官為貴氣所鐘。”
又說,命主的榮升
“不是辛酉年一蹴可及,而是前面的庚申、己未、戊午、丁巳、丙辰、乙卯(巳、丙大運)積累而來。”
很明顯,這樣分析近乎常情,但命主若不是在最好的流年而顯貴,肯定有悖於命理。
대만의 유명 명학 대가 인 종의명은 판단은;
"이 명조의 가장 큰 귀기는 병화사용으로 기토를 데워 배목한데 있으며, 신금편관으로 귀기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명주의 승천은 "신유년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경신, 기미, 무오, 정사, 병진, 을묘(巳, 병대운)이 축적된 것"이라고 말했다.
분명히,이 분석은 거의 평범하지만, 명주가 가장 좋은 유년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긍정은 명리에서 거슬립니다.
有位逸風居士給我一篇《也談奮發之機》,
對我啟發很大,他認為此造七殺具有二重性,
其一,對日幹施加壓力;
其二,欲救月令真神壬水。
因為時當壬水用事,己土蓋頭,辰醜夾克亥水,
亥水受傷是病,解救壬水是當務之急。
乙木、辛金分別克土泄土齊心協力,所以八字才有生機。
유위 일풍거사는 나에게 "그 말이 분발의 기회"라는 제목의 기사를 주었는데,
그것은 저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고, 그는 이 명조 칠살이 갖춘 이중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하나는,일간에 대해 압력을 가하는것입니다.
그둘째, 월간을 구하고 진정한 신을 임수로 만들고 싶어합니다.
임수가 용사가 될 때, 기토는 개두이고, 진축은 해수를 극하고,
해수는 부상 당해 병이며, 임수를 구출하는 것은 시급합니다.
을목, 신금은 극토 설토 분별을 분별하여 공동의 노력이므로, 팔자는 비로소 생기가 있습니다.
月令代表政府、代表廣大勢力,命主為政府而發奮圖強。
辛酉年,地支巳酉醜化金,辰酉合也化金,
天干丙辛化水,乙木克己土,土病盡除。
並且形成金生水,水生木,殺印相生,太歲與日主有情。
故有大吉之應。
월령은 정부와 수많은 군대를 대표하며 명주는 정부를 위해 열심히 일하라고 명령합니다.
신유의 해에는 지지 사유축이 화금이고, 진유합도 화금이고,
천간은 병신화 수이고, 을목은 기토를 극하고, 토병이 다 제거됩니다.
그리고 그 형은 금생수, 수생목을 이루고, 살인상생하여, 태세와 일주는 유정이다.
그래서 대길의 응이 있습니다.
若貴氣全在丙火曖己土,那麼土被合化如何應吉呢?
人命貴有奮發之機,七殺是“機”的一種,食傷等相應是奮發的能力。
瞭解人命有無奮發之機屬於人命鑒定的首要任務。
만일 귀한 기가 모두 병화에서 기토를데운다면, 어떻게 토양을 합화하여 길조에 대처할 수 있습니까?
인명은 귀한 분발의 기회가 있으며, 칠살은 일종의 "기회"이며, 식상등 상응한 분발의 능력입니다.
인명이 분발의 기회인지 이해하는 것이 인명 식별의 주요 임무입니다.